전체기사

예금보험공사, 농축수산가·사회적경제기업 판로 넓힌다

예금보험공사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농축수산가와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했다. 예보는 농협경제지주·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과 지난 1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 서울마당에서 2025년도 하반기 '행복예감 직거래장터'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예보가 2015년부터 실시 중인 상생협력 사업으로, 시민들이 합리적 가격으로 농축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장이다. 올 상반기 누적 기준 290여개 업체가 7억20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번 장터에는 전국 농축수산가 17곳과 사회적경제기업 한 곳이 참여했다. 예보는 임직원 및 인근 기관 대상 사전·사후 구매안내로 행사 당일이 아니어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농축수산가와 소비자간 직거래 방식의 판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구매한 농축수산물을 '행복예감 꾸러미'로 승화시켜 전국 35개 복지시설에 기부하는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온기도 전할 예정이다. 유재훈 예보 사장은 “농축수산가에 지속적인 판로 지원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사 풍향계] KB손해보험,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 ‘AA’ 획득 外

◇ KB손해보험,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서 최고등급 획득 KB손해보험이 서스틴베스트의 2025년 하반기 ESG 평가 결과 최고등급인 'AA'를 획득했다. 24개 기업이 참여한 보험 부문에서 98.89점으로 1위를 차지한 것도 특징이다. KB손보는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 △주주의 권리 △정보의 투명성 등 핵심 영역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하며 투자적격 기업으로 평가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혁신활동', '인적자원 관리', '고객 관리'를 비롯한 전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손보는 돌봄과 상생을 핵심 사회공헌 가치로 삼고 아동·청년·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지원활동을 펼치는 중으로, 서스틴베스트의 ESG 평가에서 2022년부터 AA 등급을 획득하고 있다. ◇ 한화생명, '청소년 불법도박 근절' 캠페인 동참 한화생명이 서울 경찰청 주관 '청소년 불법도박 근절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청소년을 노리는 불법 사이버 도박, 절대 이길 수 없는 사기범죄입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청소년 불법 도박 문제의 위험성과 예방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 중이다. 한화생명은 생명보험협회의 지목을 받았고, 다음 주자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와 보험연구원을 지목했다고 설명했다. 이경근 한화생명 대표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은 우리 사회를 위해 해야 할 당연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자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화손해보험, ESG평가 5년 연속 '통합 A 등급' 달성 한화손해보험이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분야에서 5년 연속으로 '통합 A등급(우수)'의 성적표를 받았다. 한화손보는 지난 19일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환경 분야는 에너지 사용량 개선, 환경 관련 데이터 관리 범위 확대, 기후리스크 관련 평가 반영,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 확대 등의 노력이 인정 받았다. 한화손보는 2021년 ESG경영 추진을 위해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올해는 통합ESG정책집을 발간하고 중장기적인 전략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손보업계에서 5년 연속 통합 A등급은 드문 사례로 꼽힌다"며 “향후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교보생명, '국가품질경영대회'서 대통령 표창 수상 교보생명이 '제51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특별상 지속가능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품질경영 혁신을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기관을 선정해 매년 수여하는 정부 포상이다. 이 중 지속가능경영 부문은 기업의 경영 체계와 사회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업의 지속적 혁신 의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상이다. 교보생명은 창립 이념인 '민족자본형성·국민교육진흥'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와의 공동 발전을 꾸준히 실천하며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해 온 점을 인정 받았다. 2011년 보험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고, '지구하다 페스티벌' 등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체력·인성·지식을 고루 갖춘 미래세대 육성도 교보생명의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축으로,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는 41년째 진행된 국내 유일의 민간 유소년 종합체육대회다. 미청구 보험금 접수를 지원하는 유지·관리 서비스 운영 등 생명보험사의 본연 역할인 '고객보장' 영역에서도 지속가능경영을 실천 중이다. ◇ 농협손해보험,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5년 연속 선정 NH농협손해보험이 보건복지부·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서 5년 연속 인정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는 지역 문제 해결과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의 우수성을 종합 평가해 매년 인증하는 제도다. 농협손보는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지원하고 자연재해 피해 복구에 참여하는 등 농촌과 지역사회를 위한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사회 복지 향상을 위한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독거노인을 위한 폭염 예방 키트를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하고, 추석에는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명절 음식 10종으로 구성한 꾸러미를 지원하는 등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공헌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송춘수 농협손보 대표는 “앞으로도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농촌과 지역사회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롯데손보, 초미니 장기보험 '검진갈 땐 용종보험' 출시 롯데손해보험이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 '앨리스(ALICE)'를 통해 초미니 장기보험 'FOR ME 검진갈 땐 용종보험'을 출시했다. 20일 롯데손보에 따르면 이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둔 고객이라면 건강검진 하루 전까지도 모바일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주요 보장은 '대장 용종 제거 수술비' 단일 담보로 용종 제거시 1개당 10만원을 지급하며, 수술 1회당 지급 한도는 최대 80만원(최대 8개)이다. 그간 대장 용종 제거 수술비를 보장 받기 위해서는 관련 특약이 포함된 건강보험 상품에 들어야했으나, 이번 상품은 불필요한 특약을 제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40세 여성이 1년 기준으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는 9600원 수준으로, 보험기간 내 보험금 청구이력이 없다면, 만기 후 납입보험료의 30%를 환급 받을 수 있는 '무사고 환급형' 구조도 마련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기업은행, ‘한국계 은행 최초’ 폴란드에 법인 설립

IBK기업은행이 한국계 은행 최초로 폴란드에 현지법인을 설립한다. 20일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이달 19일(현지시간) 폴란드 금융감독청(KNF)으로부터 폴란드법인 영업인가를 취득했다. 기업은행 폴란드법인은 폴란드 내 유일한 한국계 은행 현지법인이다. 기업은행은 폴란드에 진출한 기업은 물론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 지원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이번 인가 취득을 통해 방산, 에너지 분야 등 양국 경제협력도 적극적으로 공조할 계획이다. 이번 영업인가 취득은 기업은행이 2023년 5월 브로츠와프 사무소를 설립해 폴란드에 진출한 이후 약 2년 6개월 만에 이룬 결실이다. 특히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은 유럽 내 새로운 해외 사업 거점 구축을 위해 각별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은행 폴란드법인은 IBK 유럽벨트 구축의 핵심 거점으로 폴란드뿐만 아니라 유럽의 주요 생산 기지인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 동유럽 국가 진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유럽연합(EU) 총괄 법인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IT·정보보안 등 폴란드 및 EU 금융 규제를 충족시키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전사적으로 역량을 결집하고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영업인가를 취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여전사 풍향계] 삼성카드, ‘디 아이디 퍼스트’ 출시…프리미엄 영역 할인 外

◇ 삼성카드, 'THE iD. 1st' 출시…프리미엄 영역 할인 삼성카드가 프리미엄 라이프를 처음 시작하는 고객을 위한 상품 'THE iD. 1st(디 아이디 퍼스트)'를 출시했다. 다양한 영역에서 할인 기프트와 포인트 적립을 제공, 고객의 다채로운 일상 생활 곳곳에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20일 삼성카드에 따르면 △백화점 △여행(해외·항공·호텔) △온라인쇼핑몰 △골프 △병원 5대 영역에서 건별 5만원 이상 결제시 5만원 할인 혜택(연 최대 3회)을 받을 수 있다. 연간 최대 15만원의 할인 기프트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 가맹점 이용시 결제 금액의 1%를 한도 없이 적립해준다. 일상·쇼핑·여가·해외 업종 이용시 포인트 적립률을 상향하고, 공항 라운지 서비스 및 국제브랜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내외 공항 라운지는 연 3회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본인 외 동반인도 무료 서비스 대상에 포함된다. 해외겸용(마스터카드) 고객은 특급호텔 무료 발렛파킹과 식음료 할인 등 마스터카드 WORLD 등급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전월 이용실적과 혜택 대상 업종 및 횟수 등은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연회비는 국내전용과 해외겸용 모두 15만원이다. ◇ 미미(美米)카드, 출시 6개월 만에 3만좌 돌파 NH농협카드의 쌀 특화 카드 '미미(美米)'가 출시 6개월 만에 신규 발급 3만좌를 넘어섰다. 전월실적에 따라 농협의 쌀 상품을 정기 배송해주는 '쌀 구독 서비스', 오전 5~9시까지 음식점 결제금액의 50%를 할인해주는 '아침밥 특화 서비스' 등이 각광을 받았다. NH농협카드는 배우 지예은과 광고 영상을 찍고 아침밥 증정 행사를 진행하는 등 쌀 소비 장려를 위해 미미카드를 주제로 마케팅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엔조이커플(농카발굴단 흥만소), 유병재·유규선(쌀밥 월드컵), 빠더너스 문상훈(수업도 안 하는데 밥이 넘어가나) 등과 협업한 유튜브 및 SNS 콘텐츠도 선보였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농협만의 사회적 가치를 담은 쌀 특화 미미카드가 많은 고객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농가와 상생하는 따뜻한 금융 서비스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 현대커머셜, 상용차 무료 일감 찾기 서비스 '콜오더' 선봬 현대커머셜이 상용차 차주들을 위해 신뢰성 높고 합리적인 일감을 무료로 중개하는 '콜오더 서비스'를 선보인다. 지금까지 물류업에 종사하는 차주들은 물류 중개 플랫폼에 가입해 운송 물량을 찾아왔다. 이는 일감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지만 월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고, 운송 건별로 수수료까지 내야 하는 비용 부담이 있었다. 화물 무게와 적재 형태 등 일감 정보가 부정확해 겪는 어려움도 존재했다. 운송을 끝낸 뒤 이용료 정산이 늦어지는 불편도 발생했다. 현대커머셜은 차주들이 '고트럭' 앱을 받으면 일감을 찾을 수 있고, 화주사는 운송지원시스템에 접속해 직접 발주하는 형태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콜오더에서는 현대모비스의 연구소 일감을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다. 향후 현대커머셜은 신뢰도 높고 운임료가 안정적인 대기업 계열 화주사와의 전속 계약을 통해 양질의 물량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의 상용차 전용 네비게이션 '아틀란 트럭'과 연동시켜 운행 편의성도 높였다. '콜오더'로 일감이 정해지는 즉시 출발지와 도착지 정보가 전달돼 운행거리·시간·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고객에 자산관리 노하우 전수”...SC제일은행, ‘압구정 PB 센터’ 개설

SC제일은행이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고액 자산가 고객을 위한 대규모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 센터를 개설했다. SC제일은행은 고객들에게 홍콩, 싱가포르 등 SC그룹이 진출한 세계적 금융 중심지에서 검증된 자산관리 비즈니스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포부다. 20일 SC제일은행에 따르면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 센터'는 SC그룹의 주요 시장인 싱가포르, 홍콩, 대만, 아랍에미리트(UAE), 인도, 중국에서 성공한 글로벌 자산관리 센터 모델을 한국에 처음 도입한 것으로, SC그룹의 16번째 프라이빗 뱅킹 센터다. 한국은 SC그룹이 진출한 시장 중 일곱 번째로 글로벌 프라이빗 뱅킹 센터를 운영하게 됐다. 이는 SC그룹의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인 한국에서 부유층(Affluent) 대상 자산관리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는 SC그룹의 의지와도 맞닿아 있다. SC제일은행은 이번 압구정 센터를 시작으로 향후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 등과 같이 자산가 고객이 집중된 도시에도 순차적으로 프라이빗 뱅킹 센터 개설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SC제일은행은 이날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에서 열린 오프닝 행사에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 1호 고객 박세리 감독을 초대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광희 SC제일은행장을 비롯한 SC제일은행 경영진과 사외이사, 주디 슈(Judy Hsu) SC그룹 소매금융 및 범중화권북아시아(GCNA) CEO가 참석했다. 이들은 주요 초청 고객들과 함께 리본 커팅 및 센터 투어를 진행했다. SC제일은행은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 1호 고객인 박세리 감독에 대해 “국제 무대에서 한국인의 능력과 의지를 전 세계에 각인시키고 한국 골프의 글로벌 도약과 세대 변화를 이끌어낸 개척자"라며 “SC제일은행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외국계 은행으로 국제적 수준의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해가려는 포부와 많이 닮아 있다"고 밝혔다.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는 총 6개 층으로 구성됐다. 고급 라운지와 리셉션 데스크, 대여금고와 함께 11개의 고객 상담 전용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센터장을 포함해 22명의 전담 직원(RM)과 4명의 투자, 외환, 보험 전문가 그룹이 상주한다. 자산관리 전문 RM들은 최소 10년 이상의 자산관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국제 경영대학원인 INSEAD와 SC그룹의 연계 프로그램인 SC-INSEAD Wealth Academy를 수료한 금융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또한, 프라이빗 뱅킹 자산관리 솔루션, 전담 RM 및 전문가 그룹의 맞춤형 자산관리, 개인을 넘어 세대를 아우르는 원스톱 상속·증여·가업승계 플래닝,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글로벌 경험과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광희 SC제일은행장은 “SC제일은행은 소매금융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국내 유일의 글로벌 은행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투자 전략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한 차원 높은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앞으로 자산가 고객이 집중된 다른 지역으로도 프라이빗 뱅킹 센터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C그룹은 한국이 SC그룹의 고액 자산가 비즈니스에 핵심적으로 기여하고 있고, SC그룹 전략에서 필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디 슈 SC그룹 소매금융 및 범중화권북아시아(GCNA) CEO는 “이번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 오픈은 한국 시장에 대한 SC그룹의 장기 투자 의지와 비전을 담고 있고, 맞춤형 자산관리 솔루션과 개인화된 서비스에 대한 고액 자산가들의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들이 투자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SC제일은행이 선도적인 국제적 자산관리 은행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SC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다양한 지원 역량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1호 고객으로 행사에 참가한 박세리 감독은 “SC제일은행이 글로벌과 한국의 연결고리라는 점이 내 커리어와 많이 닮았다"며 “SC제일은행 글로벌 자산관리를 경험하는 고객이 꾸준히 늘기를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신협, 브랜드 광고 공개 기념 ‘어부바 참여 이벤트’ 실시

신협중앙회는 2025년 브랜드 광고 '캐릭터편' 공개에 맞춰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10일 공개된 신협의 2025년 TV CF와 연계해 마련된 것으로, 1차 온라인 이벤트(11월 14일~25일)와 2차 오프라인 이벤트(11월 26일~12월 5일)로 나누어 진행된다. 1차 온라인 이벤트는 신협 공식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신협의 '2025년 브랜드 광고(캐릭터편)'을 시청한 뒤, 감상평과 함께 '신협과 어울리는 K-OO와 그 이유'를 댓글로 작성하고 설문 양식을 제출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총 234명에게 경품을 제공하며 갤럭시 S25(1명), 갤럭시탭 S10(3명) 등이 지급된다. 2차 오프라인 이벤트는 전국 신협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점을 방문한 고객 중 선착순 50명에게 '어부바 시크릿카드'를 제공하며, '스페셜 카드'를 받은 고객은 신협 공식 유튜브 구독 인증을 통해 경품 추첨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에어 13(2명), 에어팟 프로3(4명) 등 총 281명에게 경품을 지급한다. 하현욱 신협중앙회 홍보본부장은 “이번 이벤트는 어부바 캐릭터가 고객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신협이 국민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신용등급 끌어올린 KB국민카드...‘고금리 리스크’ 벗어날 분기점

KB국민카드가 글로벌 신용도를 높이면서 자금 조달 부담이 완화될 전망이다. 본업 수익성 악화와 조달비용 증가에 직면한 카드업계에서 3분기 역성장한 실적을 유의미한 변화로 이어갈 수 있을지 이목이 모인다. 2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이달 국민카드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국민카드의 신용등급은 'A2'로, S&P 기준으로 'A' 수준을 제시했다. 무디스는 지난해 5월 국민카드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내려잡은 바 있다. 당시 고금리 환경 속에서 자산건전성이 약해짐에 따라 독자신용도가 하향 압력을 받았다는 이유를 들었다. 1년 6개월 만에 국민카드가 신용도를 회복한 배경엔 김재관 KB국민카드 사장의 건전성 관리 개선 노력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KB금융지주에서 재무담당 부사장(CFO)를 역임하는 등 재무전문가로 꼽히는 김 사장은 올 초 취임 직후부터 체질 개선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연초부터 부실채권 매각과 연체채권 회수율 높이기에 집중해 온 결과 연체율은 1분기 1.61%에서 3분기 1.21%로 축소됐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1.32%에서 1.11%로 줄었다. 3분기 말 기준 연체율과 NPL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로도 개선됐다. 신용등급이 변경됨에 따라 나타날 조달 비용 변화가 4분기 이후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는 신용도에 따라 투자 수요와 금리 등이 달라지며 자금 조달 비용에 차이가 벌어진다. 올해 3년 만기 여전채 발행금리 및 스프레드를 보면 AA+급(약 2.84~2.90%)부터 A+급(약 3.83%), A0~A-급(4.6~5.3%) 등 등급별로 금리가 상이하다. 국민카드는 올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으로 280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4.2% 감소했다. 수수료이익 감소와 대손비용 증가가 누적 순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연체율 개선을 위해 고위험 자산을 줄인 영향을 받았다. 실제로 국민카드의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잔액은 3분기 말 기준 1년 만에 7% 가량 감소했다. 카드업계는 조달 시장 상황과 신용등급 변화가 실적 전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추세다. AA 등급에서 벗어난 카드사의 경우 조달금리가 급격히 상승하는 등 통상적으로 카드사 신용등급에 따라 실제 조달비용 차이는 연 1%p 이상까지 벌어진다. 국민카드가 '부정적' 꼬리표에서 탈피하면서 글로벌 자금조달 시장에서 투자수요와 금리조건 모두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A2 이상 신용등급의 조달금리는 2%대 후반까지 낮출 수 있고 투자 수요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된다"며 “등급이 A3 수준으로 한 단계만 하락해도 조달금리가 단숨에 3%대 후반~4% 이상으로 급등해 조달여건이 악화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카드의 경우 국내 회사채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조달비용 변동에 따른 수익성 하락 우려가 상대적으로 높다. 우리카드 등 중소형 카드사와 비교해 조달비용 상승에 따른 이익률 민감도가 둔감한 편이지만, 비용 관리나 조달 다변화로 대응 중인 삼성카드나 현대카드보다는 민감도가 높게 작용할 수 있다.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이나 시장금리 인상 등 외적 요인으로 조달비용 증가가 나타날 경우 수익성 감소 압박에 취약해진다는 의미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부터 카드사들의 여전채 금리가 2%대 후반에서 3%대 초반까지 상승하며 조달비용이 전반적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신용등급이 업계 평균 상위 수준으로 올라선 만큼 당분간 국민카드가 외화 조달 등 비용면에서 경쟁 카드사 대비 유리한 위치를 회복할 것이란 예상이다. 현재 신한카드는 무디스 등급으로 A2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A3 등급을, 현대카드는 Baa1 등급이다. 무디스는 이번 국민카드의 자본 적정성 개선 노력이 수익성으로도 연결될 것으로 내다봤다. 무디스는 “강화된 리스크 관리 체계와 선제적인 부실채권 매각 등이 자본 적정성 개선에 기여했다"며 “자금 조달 비용이 안정화되면서 순이자마진(NIM)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손보업계, ‘특허상품’ 개발 가속화…업황 부진 속 아이디어 경쟁

손해보험사들이 연이어 독창성을 인정 받은 보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한 노력과 배타적사용권 최대 기간 연장이 어우러진 결과다. 배타적사용권은 독점적 판매권한을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특허권으로, 일정 기간 다른 회사가 유사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20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최근 손해보험협회로부터 재택간병인지원·프리미엄간병서비스 2종에 대해 배타적사용권을 부여 받았다. 이는 각각 고객이 퇴원한 뒤 자택을 비롯한 의료기관 외 장소에서 간병이 필요한 경우 간병인을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와 전문 간병인 플랫폼을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늘어나는 간병 수요와 함께 커지는 보장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포함해 올 1월부터 11월 둘째주까지 손보사들이 획득한 배타적사용권은 총 35건이다. 이미 2023~2024년의 합(37건)과 맞먹는 수치다. 기업별로 보면 DB손해보험이 12건으로 압도적 선두를 달리는 중으로, 현대해상·KB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각 5건)이 뒤를 잇고 있다. 또한 흥국화재 4건, 삼성화재·하나손해보험(각 2건), 메리츠화재·NH농협손해보험·라이나손해보험(각 1건)으로 집계됐다. 현재 '대기타석'에는 롯데손해보험이 있다. 롯데손보는 건강한 피보험자가 저렴하게 가입 가능한 건강고지형 상품의 활용도가 낮은 것에 착안, 무사고 조건을 선반영(사고 발생시 보험료 조정)하는 프라이싱 기법을 적용한 상품을 내놓았다. 고객이 무사고를 입증하고 보험사가 반응하는 포지티브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가 벌어지지 않으면 건강한 납입형 보험료를 유지하는 네거티브 방식도 함께 신청했다. 피보험자의 보험료 누수 뿐 아니라 환승계약을 줄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2006년 2건에 불과했던 배타적사용권 획득은 2016년까지 좀처럼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했다가 2017년 이후로는 꾸준히 10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최대 6개월이었던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이 2016년 1년으로 연장된 영향이다. 올해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났다. 지난해말 최대 기간이 1년6개월로 연장되면서 힘들게 신상품을 만들어도 몇 달만 지나면 차별성이 없었던 과거 보다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배타적사용권의 침해 범위도 넓혔다. KB손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지수형 날씨보험을 앞세워 첫번째로 1년6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얻는 등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함께 달성한 규제 개선의 결실도 맺고 있다. 업계는 날씨로 인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영업손실 피해 보상과 치매환자 실종신고 발생시 보호자가 입는 경제적 피해 보장 등 자연·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 37.9%였던 전체 신청건 중 미부여 비율이 2022년 36.1%·2023년 31.6%·지난해 11.5%로 감소하는 것도 특징이다. 올해는 이날까지 12.5%다. 관련 노하우가 축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배타적사용권 획득은 수익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자동차보험료 인하와 장기인보험 과당 경쟁을 비롯한 이유로 주력 상품군의 실적이 저하되고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 판매수수료도 불어난 상황에서 보장 강화 등 출혈 경쟁이 아닌 솔루션으로 어려움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1~9월 손보사 31곳의 누적 당기순이익은 6조46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조191억원(19.6%) 하락했다. 보험손익이 2조7478억원(35.6%) 감소한 탓이다. 같은 기간 생보사 22곳의 순이익(4조8301억원)이 8.3% 줄어든 것 보다 2배가 넘는 타격을 입었다. 이와 관련해 김중현 메리츠화재 대표는 지난 14일 메리츠금융지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022년 하반기~올 4월까지 시장에서 판매된 적자 장기인보험 상품·담보가 향후에도 손해율을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보장 니즈가 다양해지는 것도 혁신적 상품 개발의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국내 보험시장 포화라는 악재에서 고객 저변을 넓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아이디어 경쟁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이억원 금융위원장,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질타…재발방지 주문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카드사·캐피탈사·신기술사업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소비자 보호 및 생산적 금융 전환 방안을 논의하고, 신뢰 확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20일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여전업계 CEO 간담회에서 “최근 고객정보 유출 사고는 업권의 소비자 보호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보여준 것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가맹점과 카드회원을 연결하는 결제 인프라로서 가맹점·카드회원 모두를 소비자로 인식해야 한다는 의견도 표명했다. 금융당국은 전자지급결제대행(PG) 결제와 관련한 규율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소규모 전자상거래업체의 카드결제 안전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PG를 도입했으나, PG를 통한 카드결제 과정에서 카드깡·불법영업 등 소비자 호보에 취약한 고리에 대한 지적이 제기된 까닭이다. 이 위원장은 “중·저신용자에 대한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금리 인하 노력과 저신용 가맹점·카드회원을 위한 상생상품 준비 등 카드사의 상생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급결제시스템의 혁신 속에서 가맹점 비용 경감과 결제안전성 제고라는 가치를 항상 우선시해달라"고 당부했다. 카드업계가 글로벌 지급결제시장 변화에 뒤처지지 않도록 필요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카드사들이 건의한 체크카드 발급연령 제한(12세 이상) 폐지, 미성년자 후불교통카드 이용한도 상향(월 5만원→10만원) 등 미성년자 금융 편의성 제고도 약속했다. 그는 캐피탈업권을 향해 그간 축적된 물적금융 노하우를 토대로 생산적 금융 전환을 위해 기계·자동차 위주의 상품 구성에서 벗어나 기업의 수요를 적극 발굴, 새로운 상품을 취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이자수익 확보 보다 기업의 생산성 제고와 국민의 편익 증진 측면에서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렌탈업 취급한도를 비롯한 규제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통신판매업 허용도 포함된다. 신기술금융사에게도 생산적 금융 동참을 촉구했다. 다른 벤처투자 주체 보다 민간자금 조달 비중이 높고 투자 방법 등 운용 제약이 낮은 만큼 다양한 업종의 벤처기업에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을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기술금융업권은 자금 공급방식 다변화와 투자대상 제한 완화 등을 요청했다. 이 위원장은 투자환경 변화에 따라 신기술금융업에 대한 제도개선 수요가 상당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제3자 연대책임 금지 등 출자자와 피투자기업을 보호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수신기능이 없는 특성상 외부차입을 통한 자금조달 의존도가 높은 여전업권의 경우 건전성에 대한 시장신뢰가 중요하지만, 최근 연체율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충분한 손실흡수 능력 유지를 언급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경제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기 위해 청년 일자리 확대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며 “여전업권이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박창훈 신한카드 대표, 김이태 삼성카드 대표, 김재관 KB국민카드 대표,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 진성원 우리카드 대표,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용석 하나캐피탈 대표, 빈중일 KB캐피탈 대표, 기동호 우리금융캐피탈 대표, 전필환 신한캐피탈 대표, 추광식 롯데캐피탈 대표, 문창환 IBK캐피탈 대표, 정지광 미래에셋캐피탈 대표, 이경섭 포스코기술투자 대표도 자리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금융복합기업집단 자본적정성 비율 0.9%p↑...“내부통제 강화 유도”

금융복합기업집단 7곳의 자본적정성 비율이 규제비율을 큰 폭으로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향후 대내외 시장지표 등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금융복합기업집단의 자본적정성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강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DB, 삼성, 다우키움, 교보, 미래에셋, 한화, 현대차 등 금융복합기업집단 7곳의 자본적정성 비율은 175.2%로 집계됐다. 작년 말(174.3%) 대비 0.9%포인트(p) 오른 수치다. 금융복합기업집단 7곳의 자본적정성 비율은 금융복합기업집단법상 규제비율(100% 이상)을 큰 폭으로 상회했다. 통합자기자본은 180조1000억원으로 작년 말(171조1000억원) 대비 9조원(5.3%) 증가했다. 이익잉여금 증가, 보험계열사 그룹의 자본성증권 발행 등으로 자기자본이 늘었다. 통합필요자본은 102조8000억원으로 작년 말(98조1000억원) 대비 4조7000억원(4.8%) 늘었다. 보험계열사 그룹이 보장성 보험 판매를 확대하면서 장해·질병 위험액이 증가한 영향이다. 금융복합기업집단별 자본적정성 비율을 보면 DB(204.2%), 삼성(189.0%), 다우키움(186.7%), 교보(181.7%), 미래에셋(164.1%), 한화(152.0%), 현대차(147.8%) 순이었다. 작년 말과 비교하면 DB는 자본적정성 비율이 9.2%포인트 올랐고, 삼성과 현대차도 각각 3.9%포인트, 0.9%포인트 올랐다. 반면 교보와 다우키움은 작년 말보다 각각 19.7%포인트, 7.1%포인트 내렸다. 한화와 미래에셋도 각각 2.9%포인트, 0.1%포인트 하락했다. 금융감독원은 “7개 금융복합기업집단의 자본적정성 비율은 모두 규제비율(100%)을 상회하고, 손실흡수능력도 양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대내외 시장지표 및 주요 소속 금융회사의 경영실적 등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어 금융복합기업집단의 자본적정성 추이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전이·집중위험 등 그룹 내 리스크에 대한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강화도 지속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