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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준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성준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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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11월 CPI 발표, 2.7%↑…나스닥 선물 상승

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작년 동월대비 2.7% 오른 것으로 발표됐다. 18일(현지시간) 미 노동부 노동통계국(BLS)에 따르면 미국 11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2.7% 상승해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3.1%)를 하회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11월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2.6% 오르면서 전문가 예상치인 3.0%를 밑돌았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 CPI 상승률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지을 때 눈여겨보는 지표 중 하나다. 이번 11월 CPI는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 업무 정지) 사태가 종료된 이후 발표되는 첫 물가 지표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셧다운 여파로 9월 CPI 발표는 지연됐고 10월 CPI는 자료를 수집하지 못해 발표가 취소됐다. 10월 물가 지표가 없기에 이번 11월 CPI 발표에선 전월 대비 상승률이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11월 CPI 셧다운 여파로 일부 왜곡됐을 것이란 주장도 제기된다. CNBC에 따르면 크로스마크 글로벌 인베스트먼트의 빅토리아 페르난데스 수석 전략가는 “정부가 (셧다운 중단 이후) 업무를 재개하고 지표 수집을 시작했을 때 이미 11월 중순이 지나간 후였기 때문에 후반부 데이터만 확인될 것"이라며 “월말과 월초의 가격 변동이나 상황에 대한 어떤 편향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한편, 11월 CPI 발표 직후 뉴욕증시 선물은 상승세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14일 한국시간 오후 10시 31분 기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선물은 0.37%, S&P 500 선물은 0.65% , 나스닥100 선물은 1.14% 등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빅오일’ 첫 여성 CEO…석유·천연가스로 英BP 부활 이끈다

영국에 본사를 둔 BP가 메그 오닐을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빅오일(거대 석유기업) 중 처음으로 여성 CEO가 탄생한 것으로, BP는 이를 계기로 화석연료 사업에 집중할 전망이다. BP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사회가 오닐을 차기 CEO로 임명했고 임기는 내년 4월 1일부터 시작된다"며 “머리 오친클로스 현 CEO는 18일자로 CEO와 이사회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그때까진 캐럴 하울 부사장이 임시 CEO를 맡는다. 앨버트 매니폴드 BP 이사회 의장은 “이번 전환이 BP를 더 단순하고, 효율적이며, 수익성 높은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적 비전을 가속할 기회를 제공한다"며 “몇 년간 진전이 있었지만, 주주가치 극대화에 필요한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려면 한층 더 강화된 엄격함과 철저함이 요구된다"며 오닐 임명 배경을 설명했다. 오닐은 우드사이드 CEO를 맡아 수십억 달러 규모의 BHP 그룹의 석유 사업 부문을 인수했고, 호주 바깥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을 확대하는 등 석유·천연가스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에 집중했다. 그는 우드사이드 CEO로 영입되기 전에는 23년간 또 다른 글로벌 석유 메이저 엑손모빌에서 근무했다. 이번 경영진 개편은 기업 내 사고들, 전쟁, 재생에너지 사업의 이익 부진 등이 겹치면서 BP가 경쟁사들에 뒤처진 상황에서 나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시장에선 BP가 턴어라운드 노력을 석유·가스에 집중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번스타인 리서치 총괄 닐 베버리지는 “오닐은 엔지니어링과 운영 부문에서 매우 실무적인 경력을 쌓아온 인물로, 이는 BP가 기본으로 돌아가는 접근을 취할 것임을 시사한다"며 “방향성은 분명히 석유, 가스, LNG가 될 것"이라고 봤다. BP의 부진 속에서 행동주의 투자자 엘리엇은 BP 지분을 5% 넘는 수준까지 늘려 대규모 비용 절감, 자산 매각, 재생에너지 사업 철수 등 핵심 사업인 석유·가스 중심으로의 복구를 요구해왔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대만에 16조원 하이마스 등 무기 판매…미중관계 살얼음판

미국이 대만에 110억달러 규모의 무기를 판매하기로 했다. 17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대만에 111억540만달러(약 16조4000억원) 규모의 무기 판매를 승인했다고 밝표했다. 이는 미국이 대만에 승인한 무기판매 중 역대 최대 규모다. 대만 외교부는 미국 정부로부터 이런 사실을 통지받았다. 미국의 판매 대상 무기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활용된 다연장로켓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를 비롯해 M107A7 자주포, 공격용 자폭 무인기(드론) 알티우스-700M과 알티우스-600, 대전차미사일 재블린, 대전차미사일 TOW 등이 포함된다. 또 전술 임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와 AH-1W 헬기 예비·정비 부품, 대함미사일 하푼의 정비 후속 지원도 패키지에 들어갔다. 미 국무부는 성명을 내고 “대만의 군사력 현대화와 신뢰할 수 있는 자위 역량 유지를 지원함으로써 미국 국가 안보 이익에 부합한다"며 “하이마스는 지역의 정치적 안정, 군사적 균형 및 경제 발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트럼프 정부 2기에서 발표된 두 번째 대(對)대만 무기 판매"라며 “미국이 '대만관계법' 및 '6항 보증'에 따라 대만에 대한 안보 약속을 굳게 이행하고 있고,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 상설화 정책을 계속해 대만이 충분한 방위 능력을 유지하고 강한 억지 전력을 구축하도록 협조하고 있음을 다시금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린자룽 대만 외교부장(외교장관)은 “지역 안보 및 대만 자체 방어 능력에 대한 미국의 장기적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미국이 새 국가안보전략(NSS)에서 대만의 전략적 지위와 '군사력 강화를 통한 대만해협 충돌 억지'를 중시하고 있음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행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미국 정부의 이같은 결정에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 지난달 미국 정부가 대만에 3억3000만 달러 규모의 전투기 부품 판매 계약을 승인하자 중국 국방부는 국가 주권과 영토 완전성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반발한 바 있다. 중국은 이어 “미국의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개 공동성명(수교 성명) 등 양국 관계의 주요 성명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으로, 중국의 내정에 거칠게 간섭하고 중국의 주권과 안전이익을 훼손하며 '대만 독립' 분열 세력에 중대한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며 “미국이 대만을 무장시키는 악질적 행위를 즉시 중단하고 양국 및 양국 군 관계 발전에 충격과 영향을 미치는 일을 피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대만의 중국 반환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질서의 핵심 요소"라고 말한 바 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지지율 추락’ 트럼프 “엉망된 나라 바로잡아…전례 없는 경제 붐 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대국민연설을 통해 자신이 이뤄낸 성과를 부각했다. 2기 행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을 좌우할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고물가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자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반전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약 18분 동안 생중계한 연설에서 “11개월 전 나는 엉망이 된 나라를 물려받아 바로잡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취임했을 당시 인플레이션은 48년 만에 최악이었고 물가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이 모든 일은 민주당 행정부 시절 때 발생했고 이때부터 '생활비 감당 가능성'(affordability)이란 단어가 처음 들리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1개월 동안 미 역사상 그 어느 행정부보다도 워싱턴에 더 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며 “부를 착취하고 미국인들의 꿈을 짓밟는 병들고 부패한 시스템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됐고 표차와 경합주 7곳 등 모든 분야에서 압승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파탄 직전에 놓였던 경제를 되살리고 있다. 지난 (조 바이든) 행정부와 의회의 동맹 세력(민주당)은 국고에서 수조 달러를 빼내 물가를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며 “난 이러한 고물가를 매우 빠른 속도로 낮추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추수감사절 칠면조 가격은 지난해 바이든 정권 당시에 비해 33% 하락했고 계란 가격도 3월 대비 82% 급감했다"며 “바이든 정권 당시엔 실질 임금이 3000달러 하락했지만 트럼프 정부에선 임금이 물가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자화자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 문제의 해결 능력을 앞세워 재집권에 성공했지만 두번째 임기 1년도 되기 전에 물가 문제 등으로 지지율 하락에 직면하고 있다. 실제 PBS와 NPR, 여론조사기관 마리스트가 지난 8∼11일 성인 14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3.2%포인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운영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6%였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1·2기 전체를 통틀어 가장 낮은 수치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황금 시간대에 대국민 연설을 열고 고물가 상황을 전임 행정부에 책임을 돌리는 동시에 그간 경제 성과를 부각시켜 여론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NBC 방송은 “역대 대통령들은 통상 중대한 사건을 발표하기 위해 황금 시간대에 연설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세계가 전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경제 붐을 앞두고 있다"며 미국의 경제 상황이 앞으로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했다. 그는 “차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을 곧 발표할 것인데 그는 대폭적인 금리 인하를 믿는 사람"이라며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상환액은 더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연준 의장 후보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 경제 참모인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등이 유력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앞으로 12개월 안에 1600개의 신규 발전소를 개설해 전기요금을 낮추겠다고 약속했고 “새해에 미국 역사상 가장 공격적인 주택 개혁 정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이어 새로 개설될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인들이 내년부터 처방약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광범위한 관세 정책에 대해서도 “나는 미국에 사상 최대 규모인 18조 달러(약 2660조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일자리 창출과 임금 인상, 경제 성장, 공장 신설, 훨씬 강화된 국가 안보를 의미한다"며 “이 성과의 상당 부분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인 관세 덕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올해 도입한 새 감세 정책으로 많은 미국 가정이 연간 1만1000∼2만달러(약 1630만원~2960만원)를 절감하게 될 것이라며 “내년 봄은 관세 효과와 (감세) 법안에 힘입어 사상 최대 규모의 환급 시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군 장병 145만명에게 이번 크리스마스 이전에 '전사 배당금'이라고 이름 붙인 특별 지급금을 1인당 1776달러(약 260만원)씩 지급하겠다면서 “우리는 관세로 인해 그 누구보다도 가장 많은 돈을 벌었다"고 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외교·안보 성과에 대해서도 부각했다. 그는 “지난 7개월 동안 입국한 불법 이민자는 한 명도 없었다"며 “50년 만에 처음으로 '역이민' 현상을 목격하면서 미국인들에게 더 많은 주거와 일자리가 남게 됐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자신이 10개월 만에 8개의 전쟁을 종식했다고 주장했으며, “피에 굶주린 마약 카르텔"을 초토화했다고 밝혔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머니+] 엔화 환율 고점 찍을까…일본은행 ‘이것’이 분수령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이달 기준금리를 3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인상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달러화 대비 일본 엔화 환율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은행이 오는 19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인 단기 정책금리를 연 0.5%에서 0.75%로 인상할 것이 기정사실로 굳어지고 있다. 기준금리가 0.75로 올라서면 1995년 이후 3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 된다. 블룸버그는 “BOJ 워처(일본은행 통화정책 분석가)들은 이달 금리 인상을 모두 전망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임기가 시작된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일본은행이 실제로 금리를 올릴 경우 지난 1월 이후 11개월 만의 인상이다. 일본은행은 지난해 3월 17년 만에 금리를 올리며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했고, 4개월 뒤인 7월엔 금리를 0∼0.1%에서 0.25%로 인상했다. 올해 1월에는 0.5%로 인상한 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등 대외 불확실성을 고려해 10월까지 6회 연속 금리를 동결했다. 앞서 우에다 총재는 이달 들어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 1일 “인상 여부에 대한 장단점을 검토한 뒤 적절히 판단할 것"이라며 “완화적인 금융 환경 속에서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경제 활동에 브레이크를 거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BNP파리바는 관련 보고서에서 “12월 금리 인상에 대해 사실상 사전 통지서"라고 평가했다. 여기에 임금 상승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란 전망과 미국 관세 정책의 영향이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경기지표가 잇따라 나온 점도 금리 인상 기대를 키웠다. 일본 물가 상승률 역시 목표치인 2%를 3년 반 넘게 상회하고 있다. 시장에서 이달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로 보는 만큼 일본은행이 향후 긴축 기조를 얼마나 이어갈지가 최대 관건이다. 핵심 단서는 중립금리에서 나올 수 있다. 중립금리는 경제를 부양하지도, 경제에 부담을 주지도 않는 이론적 금리 수준을 뜻한다. 핵심 관심사는 우에다 총재가 이번 정책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중립금리에 대해 언급할지 여부다. 그는 이달 초 “중립금리가 1~2.5% 사이에 분포하고 있다"며 “향후 범위를 좁힐 수 있다면 적절한 시점에 공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립금리 범위가 좁혀지거나 하단이 상향 조정될 경우 일본의 최종 기준금리 수준이 예상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일본 기준금리가 0.75%로 인상되더라도 일본은행 위원들이 여전히 중립금리를 하회한다고 보고 있다고 블룸버그에 말했다. 일부 위원들은 금리가 1%여도 중립금리보다 낮다고 덧붙였다. 외환전문 매체 에프엑스엠파이어는 “일본은행의 중립금리가 엔화 환율을 주도할 핵심 요인"이라며 “중립금리가 1.5~2.0% 범위로 높아지면 일본은행이 기준금리를 여러 차례 인상해 미일 금리차가 상당히 좁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매체는 이어 “금리차가 좁혀지면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을 촉발해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30엔으로 급락(엔화 강세)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대규모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여파로 '8·5 블랙먼데이' 사태가 발생했고, 이때 한국 코스피지수는 8.77% 급락해 종가 기준 역대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다만 일본은행이 이번 회의에서 매파적 기류를 강하게 드러낼 경우, 고공행진 중인 일본 국채금리가 추가로 상승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장기 금리 지표인 일본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최근 연 1.983%까지 오르면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2007년 6월 이후 최고 수준이기도 하다. 국채금리 급등은 적극 재정을 선호하는 다카이치 사나에 내각의 국채 이자 부담을 키운다. 블룸버그는 우에다 총재가 이번 기자회견에서 향후 금리 인상과 관련해 다카이치 총리를 어떻게 설득할지에 대한 질문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반대로 일본은행이 이를 의식해 이번 정책회의에서 비둘기파적인 신호를 내비칠 경우 엔/달러 환율은 상승 압박을 받을 수 있다. 엔/달러 환율은 현재 달러당 155.76엔 수준으로, 160엔을 향해 치솟을 경우 일본 금융당국이 시장에 직접 개입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에프엑스엠파이어는 일본 중립금리 하단이 1%로 유지되면 엔/달러 환율의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매파적 신호와 비둘기파적 신호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우에다 총재에게 중대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U ‘2035년 내연차 퇴출’ 철회…전기차 전환서 후퇴

유럽연합(EU)이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려던 방침을 사실상 철회했다. 16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회는 2035년 신차 탄소 배출 감축량을 당초 목표인 100%가 아닌 90%로 낮추도록 완화하는 법 개정안을 공개했다. 이는 2035년부터 전기차 판매만 허용하겠다는 원래 방침에서 후퇴한 것이다. 이에 따라 내연차는 물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도 가능할 전망이다. 대신 자동차 업체들은 탄소 배출량을 저탄소 방식으로 생산된 유럽산 철강, 친환경 연료 등을 사용해 상쇄해야 한다. 스테판 세주르네 EU 산업 담당 집행위원은 이번 개정안에 대해 “EU 집행위원회는 실용적이면서도 기후 목표에는 일치하는 접근법을 선택했다"며 EU의 친환경 목표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내연차량 금지는 2023년 채택 당시 기후 대응의 중대 성과로, EU의 전기차 전환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자동차를 주력 산업으로 하는 독일, 이탈리아 등은 중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예상보다 더딘 전기차 전환 등의 이유를 들어 강력히 반발해 왔다. EU의 이번 조치에 유럽 최대 자동차 제작사인 폭스바겐은 “실용적이고, 경제적으로 타당한 조치"라고 반겼다고 AFP는 보도했다.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도 “기술에 대한 개방성, 더 큰 유연성을 허용하는 올바른 조치"라고 환영했다. 반면, 환경단체 등은 최근 성장 둔화를 우려하며 환경 관련 법안에서 잇따라 후퇴한 EU가 또 다시 산업계 요구에 굴복했다며 비판했다. 그린피스 독일의 마르틴 카이저 사무총장은 “이번 후퇴는 일자리, 대기 질, 기후 모두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저렴한 전기차 공급도 늦출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페인, 북유럽 국가들 역시 내연차량 금지에서 물러서는 것은 전기차 전환 속도를 늦추고 투자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EU의 입장 변경에 비판적인 견해를 드러내 왔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EU ‘빅테크 때리기’에 보복 경고…韓온플법도 ‘우려’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자국 빅테크 기업들을 겨냥한 유럽 국가들의 규제와 과징금 처분에 상응하는 조치를 내리겠다고 경고했다. 한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온라인플랫폼법(온플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미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USTR은 16일(현지시간) 엑스(X·옛 트위터) 계정을 통해 “미국 서비스 기업들은 유럽연합(EU) 시민들에게 상당한 규모의 무료 서비스를, EU 기업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기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럽에서 수백만 개의 일자리와 1000억 달러 넘는 직접 투자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EU와 특정 EU 회원국들은 미국의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상대로 차별적이고 괴롭히는 소송, 세금, 벌금, 그리고 지침을 지속적으로 이어오는 행태를 고수하고 있다"며 “미국은 이런 사안들에 대해 몇 년 동안 EU에 우려를 제기해 왔으나, 이 같은 우려에 대한 의미 있는 협의나 기본적인 인정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EU가 최근 디지털서비스법(DSA)에 근거해 엑스에 1억2000만 유로(약 2059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메타플랫폼, 구글, 애플도 조사에 나서는 등 미국 빅테크 기업들을 정조준한 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EU는 디지털서비스법과 일명 '빅테크 갑질 방지법'으로 불리는 디지털시장법(DMA) 등을 근거로 미국 기업들을 수시로 조사해 과징금을 매기고 있다. USTR은 “이와 극명하게 대조적으로 EU의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수십 년 동안 미국에서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었으며,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우리의 시장과 소비자에 접근하는 혜택을 누려왔다"며 액센추어, 아마데우스, 캡제미니, DHL, 미스트랄, 퍼블릭스, SAP, 지멘스, 스포티파이 등 유럽 업체들을 열거했다. USTR은 “만약 EU와 회원국들이 차별적 수단을 통해 미국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경쟁력을 제한하고 억제하는 행태를 계속 고집한다면 미국은 이런 불합리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상응 조치가 필요할 경우 미국의 법은 외국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부과나 제한 조치 등 다양한 대응을 허용하고 있다"며 “미국은 이 분야에서 EU 스타일의 전략을 추구하는 다른 국가들에 대해서도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하원 사법위원회 청문회에서는 한국에서 추진 중인 온플법을 EU의 DMA법의 확산으로 보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스콧 피츠제럴드 의원(공화·위스콘신)은 “가장 우려해야 할 점은 이 모델(EU의 DMA법)이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한국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고, 브라질에서도 나타나며 일본과 호주 같은 국가에서도 같은 흐름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피츠제럴드 의원은 각국의 플랫폼 관련 법안에 대해 “국가별 상황은 다르지만 구조는 같다. 미국 기업을 특정해 겨냥하고 소비자 친화적인 행위를 제한하며 규제 당국과 관료들에게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하는 법"이라며 “실제로는 자국 기업에 지정학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산업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컨설팅 업체 컴페테레그룹의 섕커 싱엄 최고경영자(CEO)는 “한국이 추진 중인 온플법을 보면 대기업, 특히 미국 기업에 비대칭적인 부담을 부과하고 있다"며 “미국 무역정책이 이를 비관세 장벽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싱엄 CEO는 온플법이 시행되면 미국 경제에 10년간 5000억 달러 이상의 피해를 주고, 한국 경제에도 같은 기간 4500억∼4700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한다고 자체 추산 결과를 소개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17일 밤 생중계로 대국민연설”…지지율 반등 노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에 나서면서 어떤 메시지가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나는 내일 밤 동부시간 오후 9시(한국시간 18일 오전 11시) 백악관에서 생중계로 대국민 연설에 나설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그때 여러분을 만나길 기대한다"며 “올해는 우리나라에 대단한 해였으며 최고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주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근 고물가 등 영향으로 지지율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이번 연설은 집권 2기 출범 첫해에 이룬 국정 성과를 부각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내년에는 미국 경제, 안보 등이 더 나아질 것임을 자신하는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올 것에 대해 얘기할 것"이라며 “그가 자주 말하듯 최고는 아직 오지 않았다. 따라서 그는 지난 1년간 그의 역사적 성과에 대해 연설할 것이며,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새해에 이뤄질 몇몇 정책도 미리 공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최신 여론조사에선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이 최저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이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12∼14일 미국 성인 10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3%포인트)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39%로, 이달 초 41%에서 2%포인트 떨어진 수치다. 올해 최저치인 11월 중순의 38%보다 1%포인트 높은 것이기도 하다. 1월 집권 2기 취임 때 지지율은 47%였다. 경제 분야 국정수행 지지율은 33%로 더 낮았다. 이는 경제분야 지지율 최저치다. 응답자 중 공화당원들의 경제 분야 지지율은 이달 초 78%에서 72%로 떨어졌다. 생활물가 분야 지지율은 이달 초 31%에서 4%포인트 낮아진 27%에 불과했다. 로이터는 “전임 바이든 정부에서 높은 인플레이션을 겪은 만큼 트럼프는 지난해 대선에서 경제 회복을 공약으로 내걸고 승리했다"며 “하지만 트럼프 정부에서도 인플레이션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인 3% 가까이로 유지됐고, 이는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가 건강하다고 여기는 2%보다 높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상호관세 정책의 정당성과 효과를 또다시 강조했다. 그는 트루스소셜의 또 다른 게시물에 “최신 수치를 보면 관세로 미국 무역적자가 절반 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그 어느 때보다 큰 수치이며 머지않은 미래엔 더 커질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이어 “미 연방 대법원이 관세를 허용할 수 있도록 지혜와 총명함을 갖춰 국방 안보와 재정적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기도해야 한다"며 “미국을 싫어하는 사악한 세력이 이기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삼성전자 주가 하락, 매수 기회?…“2026년 주목해야 할 주식”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산업 버블 우려로 주가가 2% 가까이 급락했지만 내년에 주목해야 할 유망 종목으로 선정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6일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보다 1.91% 하락한 10만28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삼성전자 주가는 이달초 11만원선을 다시 넘어서면서 신고가를 경신할 수 있다는 기대를 키웠지만 전날(-3.76%)에 이어 이날에도 급락세를 이어갔다. 삼성전자는 지난 2거래일 동안 주가가 5.6% 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2026년 주목해야 할 주식 50개' 기사에서 삼성전자가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 분석가들은 경영진 교체, 자산 매각 및 인수합병, 신규 제품·서비스 출시 등 기업 변화에 대한 촉매제와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BI는 특히 이번 선정 과정에서 △미국 관세 정책 변화에 따른 잠재적 파급력 △핵심 자원 공급망 확보 경쟁 △인공지능(AI) 기술이 산업 전반에 미치는 구조적 변화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이 가운데 세계 최대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는 2026년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꼽혔다. 삼성전자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범용 D램의 수요 증가가 가격 상승을 견인할 것이란 분석이다. BI는 “경쟁사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AI에 필수적인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첨단 칩 생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그 결과 전통적인 범용 메모리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를 바탕으로 2026년 연간 매출이 2620억달러(약 386조3400억원)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증권가 컨센서스(최근 3개월간 증권사 추정치 평균)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4분기 매출은 87조7380억원 수준으로 추정됐다. 3분기 누적 매출은 239조7685억원으로, 이를 감안할 때 올해 연간 매출은 327조5065억원에 달해 전년(300조8709억원) 대비 8.85%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일본 기업으로는 소니 파이낸셜 그룹이 '2026년 주목해야 할 주식 50개' 명단에 올랐고 대만 TSMC도 포함됐다. 이밖에 미국 원전 관련주인 콘스텔레이션 에너지, 패션브랜드 캐나다구스, 게임 제작·유통업체 일렉트로닉 아츠(EA), 스포츠웨어 기업 나이키, 커뮤니티 플랫폼 레딧 등도 향후 실적이 전망치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됐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전기차에서 발 빼는 美 ‘빅3’…테슬라 반사이익 보나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기조에 발맞췄던 미국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사업을 줄줄이 축소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친(親)화석연료 중심 정책과 전기차 수요 둔화가 맞물린 탓이다. 전통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무게를 다시 실으면서 테슬라 등 전기차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블룸버그통신·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포드는 15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전기차 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수익성이 높은 하이브리드·내연기관 차량 중심으로 전략을 전면 수정한다고 밝혔다. 포드는 전략 전환의 일환으로 주력 'F-150 라이트닝' 순수 전기 픽업트럭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F-150 라이트닝의 후속 모델이자 2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핵심으로 꼽혔던 'T3 전기 픽업트럭' 개발 및 생산도 중단한다. T3를 생산하려던 테네시 공장에선 2029년부터 가솔린 트럭을 생산할 계획이다. 포드는 대신 저가 전기차에 집중하는 한편,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수십억달러를 계속 투입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았다"며 “우리는 이 선택을 해야 했다"고 말했다. 실제 포드의 대형 전기차 사업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주력 상품인 F-150 라이트닝은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2만5583대 팔리는 데 그쳤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수치다. 포드의 전기차 사업부인 '포드 e'는 작년 51억달러(약 7조5000억원)의 손실을 냈고, 올해 1∼3분기에도 36억달러(약 5조3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포드는 올해 손실 규모가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전략 변경으로 포드가 떠안을 비용은 2027년까지 세전 기준 195억달러(약 28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중 85억달러는 전기차 생산 중단과 관련된 비용, 60억달러는 SK온과 배터리 합작사업을 종료하는 비용, 50억달러는 프로그램 관련 비용이다. 합작 종결에 따라 SK온과 포드는 각각 테네시 공장과 켄터키 공장을 운영한다. 포드에 이어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등도 전기차 사업을 축소하고 있다. GM은 지난 10월 전기차 축소로 약 16억달러(약 2조3000억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GM은 “소비자 수요에 맞춰 전기차 생산능력과 제조거점을 재조정하는 계획에 기반한다"라고 설명했다. 스텔란티스도 전기 픽업트럭 계획을 철회했다. 미국 완성차 업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정책 변화와 맞물려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임 바이든 행정부 때 강화했던 미국 자동차 연비 규제를 완화하는 등 내연기관 차량에 더 유리한 환경을 만들고 있다. 전기차 구매 때 적용되던 7500달러(약 1100만원)의 세액공제 혜택은 지난 9월 말 종료됐다.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이 조처 이후 10월 미국의 전기차 생산량은 전달 대비 약 49% 급감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전년 동월대비 40% 감소했다. 이에 포드는 배터리 공장을 전기차 용도에서 ESS 용도로 전환할 계획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포드는 켄터키, 미시간 공장에서 ESS용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확산과 전력망 보강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올해 1~10월 미국의 유틸리티급 배터리 저장 용량은 전년 말 대비 50% 늘어난 약 39.3기가와트(GW)로 집계됐다. 분석가들은 전통 완성차 업체들이 하이브리드·내연기관 차량으로 선회하면서 테슬라와 리비안 등 전기차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편, 이날 테슬라 주가는 전장 대비 3.56% 오른 475.31달러에 마감했다. 이는 올해 들어 최고치다. 최근 테슬라의 주가 상승에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로보(무인)택시에 관한 엑스(X·옛 트위터) 게시물에 답글로 “차에 아무도 타지 않은 채 주행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라고 썼다. 이와 관련,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는 이날 보고서를 내고 “자율주행과 로보틱스에 대한 테슬라의 노력은 게임체인저이자 회사의 미래를 정의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600달러로 유지했다. 이어 강세 시나리오에서 테슬라 주가가 향후 12~18개월에 걸쳐 최대 800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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