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구독' 시장을 향한 국내 가전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도 시장에 뛰어들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다양한 라인업 등을 앞세워 시장을 선점한 LG전자에 맞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가전'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할 방침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가전 구독 서비스 'AI 구독클럽' 운영을 시작했다. 구독은 소비자가 월 사용료를 내고 일정기간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로써 국내 가전업계 양대 산맥의 구독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 됐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2009년 정수기 렌털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9월부터 구독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두 회사가 가전 구독 영역에 진출하는 이유는 수익성이 보장된 사업이라고 판단한 데 따른 영향이 크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은 2016년 26조원에서 2020년 40조원으로 성장했고, 내년에는 100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가전업계 한 관계자는 “고물가가 이어지고 경기 둔화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고가의 가전제품 구매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가전 구독은 초기 구입비용을 낮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말했다. 구독 후발 주자인 삼성전자는 AI 가전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며 관심 모으기에 나섰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을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 모델을 운영하는 가운데 이 중 90% 이상은 AI 제품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가전 시장 내 대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AI 가전을 앞세워 이미 시장을 선점한 LG전자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케어 서비스도 AI로 제공한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홈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의 AI 기능을 활용해 기기 진단 결과, 기기 사용 패턴 등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여기에 '올인원', '스마트' 등 두 가지 요금제로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며 LG전자와 차이를 뒀다. LG전자는 구독 기간에 따라 요금이 달라진다. 제휴된 파트너사 수에서도 차이가 있다. 삼성전자는 신라면세점, 에버랜드, 노랑풍선, SK브로드밴드, CJ제일제당 등 14개 사와 제휴를 맺어 LG전자(5개 사)보다 많다. LG전자는 더 다양한 판매채널을 갖춘 점이 강점이다. 삼성전자 고객은 삼성스토어 및 삼성닷컴에서만 구독 서비스를 누릴 수 있지만 LG전자는 베스트샵, 엘지이닷컴, 백화점, 전자랜드, 홈플러스 등 보다 다양한 채널에서 가능하다. LG전자의 가전 구독 서비스는 삼성전자보다 적용 가전 라인업이 폭넓게 구성돼있다. 삼성은 16종의 가전제품 구독이 가능한 반면 LG전자는 23종의 제품 라인업이 구독 가전 범주에 포함됐다. 구독 기간도 LG전자가 더 다양하다. LG전자는 구독 기간이 제품에 따라 3년~6년(일부 제품의 경우 최대 7년)간 선택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3년 혹은 5년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 업계에선 이미 구축된 구독을 바탕으로 향후 소비자들이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기업이 관련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차별화된 제품 케어 서비스가 뒷받침돼야 향후 고객들이 여러 제품으로 구독 서비스를 늘릴 것"이라며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