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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온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서예온 기자 입니다.
  • 정치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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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 여론조사] ‘그린벨트 해제’ 반대 54.6% vs 찬성 33.8%…“선별적·다른 수단 병행해야”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검토 중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일부 해제에 대해 반대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훼손 우려와 지역 수용성 문제, 공급 정책 전반에 대한 불신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정부의 규제 완화 구상에 제약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재명 대통령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를 오차 범위 내에서 앞섰다. 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이달 2~3일 실시한 현안 여론조사 결과,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에 반대한다는 응답은 54.6%, 찬성은 33.8%로 집계됐다. 반대가 오차범위 밖인 20.8%포인트(p) 높았다. 반대 여론은 지역별로 대전·충청·세종(64.8%), 대구·경북(65.3%), 서울(54.3%)이 높았고, 성별로는 남성(57.4%)이 여성(51.8%)보다 많았다. 연령대 별로는 30대(63.5%), 50대(62.6%), 이념 별로는 중도층(60.6%), 진보(54.0%), 주택소유자 별로는 1주택자(55.2%), 무주택자(53.6%)에서 비교적 높았다. 직업 별로는 농·임·어업(60.4%), 자영업(54.9%)에서 비교적 많았다. 정부는 연말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진 추가 주택공급 대책에 서울 강남 등 그린벨트 일부 해제를 포함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9·7 공급대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집값 상승세가 꺾이지 않자 최근 △태릉CC △마포·서부운전면허시험장 △국립외교원 일대 등 도심 유휴부지 개발과 △노후 청사 재건축 △그린벨트 해제 등 다양한 공급 수단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는 그린벨트 해제가 환경성·주민 수용성·정책 신뢰도 등 여러 요인을 둘러싼 부담이 여전히 크다는 점을 방증한다는 평가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시장 불안을 줄이는 데 필요한 것은 공급 '계획'이 아니라 실제 공급 '실적'으로 특히 내년 착공량이 얼마나 늘 수 있느냐가 부동산 심리 안정의 핵심"이라며 “그린벨트 해제는 환경성·주민 수용성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기 때문에 대규모보다는 선별적 해제가 바람직하다. 유휴 부지·군부지 개발, 도심 정비 등 대안적 공급 방안도 병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긍정 여론이 더 높았다. 다만 오차 범위 내였다. 이재명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47.7%였다. 매우 긍정 21.4%, 긍정적인 편 26.2%다. 부정적 평가는 44.0%로 집계됐다. 매우 부정적 30.1%, 부정적인 편 14.0%다. 잘 모름은 8.3%였다.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높았던 것과는 결이 달랐다. 긍정 여론이 부정여론보다 오차(±3.1%p) 범위 내에서 앞섰다. 리얼미터는 “대책 시행 이후 매매·전세 매물 감소와 가격 상승이 겹치며 정책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확대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주택 보유 여부에 따라 평가가 크게 엇갈렸다. 1주택자에서는 긍정 53.8%, 부정 37.7%로 긍정 평가가 우세했지만, 무주택자에서는 부정 54.7%, 긍정 39.2%로 부정 평가가 더 많았다. 연령별로는 40~60대는 긍정이 우세한 반면, 30대 이하와 70세 이상은 부정 응답이 높아 세대·자산별 온도차가 분명했다. 지역별로도 차이가 확인됐다. 규제의 직접 영향권인 서울에서는 부정 평가가 53.7%로 절반을 넘었고, 충청권 역시 비슷했다. 반면 경기·인천에서는 긍정 46.8%, 부정 41.3%로 긍정 평가가 우세했다. 이는 서울 규제 강화 이후 경기·인천으로의 수요 이동과 반사효과가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향후 정부 부동산 정책의 우선 과제로는 '거래 관리·투기 억제 등 시장 안정 중심 운영'이 31.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서민·무주택자 지원 강화(24.7%) △주택 공급 확대(20.3%) △대출·세제 규제 완화(16.5%) 순이었다. 전문가들은 그린벨트 해제를 둘러싼 부담과 정책 평가의 온도차가 모두 공급 불안과 정책 신뢰 저하에서 비롯된 현상으로 분석한다. 최원철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교수는 “정부가 수년째 공급 대책을 반복했지만 실효성이 낮아 시장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며 “기관별로 엇갈린 통계로 인해 소수 거래만 있어도 가격 급등 신호가 잡히는 등 지표 왜곡이 불안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광범위한 규제지역 지정이 피로감을 키운 만큼, 실수요 보호를 전제로 투기성 갭투자를 정밀 차단하는 방향으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무선 100% RDD 임의전화걸기(ARS)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5.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PF 줄었는데 부도설 반복…롯데건설 ‘숨은 빚’의 실체

롯데건설이 올해 재무지표를 개선했음에도 매년 '부도설'이 재발하는 악순환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우발채무는 2년 새 절반 가까이 줄였지만, 신용등급은 오히려 내려가고 영구채 발행 등 재무조치도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책임준공 약정, 지방 미분양, 후순위 PF와 홈플러스 관련 위험 등 잠재 리스크가 여전히 해소되지 못한 탓에 시장의 불신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올해 PF 우발채무를 3조 원대까지 줄였지만 시장의 재무구조 우려는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실제 롯데건설의 PF 우발채무는 2022년 말 6조8000억 원에서 올해 3월 말 기준 3조6595억 원으로 감소했다. 이는 약 2조3000억 원 규모의 PF 차환 펀드 조성, 비핵심 자산 정리, 신규 PF 억제 등을 통해 단기 차환 부담을 낮춘 결과다. 그러나 신용평가기관은 잇따라 신용등급을 낮추고 있다.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 6월 롯데건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이후 롯데건설은 단기 유동성 확보를 위해 70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발행했지만 신평사들은 “콜옵션·금리 스텝업 구조를 감안하면 사실상 부채 성격이 강한 조달수단"이라며 “수년 뒤 다시 리파이낸싱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재무구조에 대한 구조적 리스크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책임준공 부담이 대표적이다. 롯데건설이 지난달 14일 제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회사가 PF와 관련해 제공한 신용보강(우발채무)은 3조5867억 원으로 감소했지만, 잠재적 채무로 인식되는 책임준공액수가 문제다. 분기보고서 기준 롯데건설은 정비 및 기타사업 29개 현장에서 책임준공 약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도급총액 12조3573억 원, 책임준공 약정금액 8조1448억 원, 관련 PF 대출잔액 7조59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기말 11조 원대에서 감소하긴 했지만 여전히 자기자본을 넘는 규모다. 책임준공 약정은 시공 계약 체결시 보증 차원에서 재개발·재건축 시장의 일반적 관행이 돼 왔다. 공사가 잘 끝나고 대금이 납부되면 문제가 없지만 만약 부도가 날 경우 시공사가 공사비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부채가 될 위험이 있다. 경기가 좋으면 상관없지만 요즘처럼 미분양이 속출할 경우 잠재적인 채무가 될 수 있다. 지방 미분양과 현장 수금 지연도 발목을 잡고 있다. 같은 분기보고서에서 미분양건물 장부금액은 678억 원(전기말 691억 원), '미완성건물'을 포함한 재고자산 총액은 2조2542억 원으로 나타나 미분양 재고가 사실상 해소되지 못한 상태임을 보여준다. 일부 지방 복합 개발 사업장은 분양률 부진으로 초기 분양대금 회수가 늦어지고 있으며, 이는 시공비 회수 지연과 금융비용 증가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 여기에 후순위 PF도 잠복해 있다. 롯데건설은 홈플러스 점포 10여 곳의 점포에서 PF 보증을 제공하며, 이 가운데 후순위 보증만 8000억 원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면서 일부 점포는 임대료 연체·계약 해지 압박에 노출돼 있고, 이는 해당 PF의 현금흐름을 직접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 같은 영향은 현금흐름 지표에도 반영되고 있다. 최근 롯데건설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대형 주택사업장의 공사비 투입 증가와 지방 미분양 영향으로 큰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순차입금도 단기간에 1조 원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PF 우발채무 감소와는 달리 내부 현금창출력은 오히려 약화된 셈이다. 이러한 구조적 불안이 시장 심리를 흔들며 '부도설'이 재차 확산됐다. 롯데건설은 지난달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서 근거 없는 회생설이 유포되자 “당사 신용을 훼손하는 허위 사실"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2023년 레고랜드 사태 이후 지속돼 온 유동성 루머가 올해도 반복된 셈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황이 책임준공·미분양·후순위 PF 등 구조적 리스크가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한문도 연세대 금융부동산학과 교수는 “PF 규모가 줄었다고 해서 위험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방 미분양과 현장 수금 지연 등 핵심 리스크가 풀리지 않으면 책임준공·후순위 PF 부담은 그대로 남는다"고 말했다. 이어 “영구채나 차환펀드는 만기를 뒤로 미루는 조치에 불과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결국 분양대금 회수 정상화와 현장 현금흐름 개선이 선행돼야 실질적 위험이 줄어든다"고 강조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창동차량기지 이전 본격화…진접 신차량기지 시험운행 개시

서울 노원구 '창동차량기지'가 40여 년의 역할을 마치고 경기도 남양주 '진접차량기지'로 이전한다. 차량기지 외곽 이전이 본격화되면서 서울 동북권의 균형발전 전략도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시는 3일 오후 창동차량기지에서 '진접차량기지 시험 운행 개시 기념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지역 구청장, 주민·철도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진접차량기지는 2018년 착공해 지난달부터 시험 운행 중이다. 내년 6월 영업 시운전까지 마치면 창동차량기지는 운영을 종료한다. 서울 시내 차량기지가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은 처음이다. 앞서 시는 2022년 3월 4호선 종점을 불암산역에서 진접역으로 14.9㎞ 연장했다. 차량기지까지 진접으로 옮기면 입·출고가 효율화되고 정비 여건도 개선돼 지하철 운행 안정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오세훈 시장은 “창동·상계는 오랜 기간 인프라 부족을 겪어왔지만, '동북권 르네상스'와 '다시, 강북전성시대'를 통해 미래지도가 새롭게 그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철도차량이 쉬던 부지가 이제는 바이오와 문화산업이 성장하는 무대로 바뀐다"며 “창동·상계를 산업과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창동차량기지 이전을 계기로 창동·상계 일대를 문화·창조산업과 디지털바이오산업이 결합된 '신(新) 경제중심지'로 조성한다. 창동은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문화·창조산업의 거점으로, 상계는 서울디지털바이오시티(S-DBC)를 기반으로 미래산업 중심축으로 키운다. 두 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해 주거·일자리·문화가 갖춰진 균형발전 모델로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사업비 총 7조7000억 원을 투입해 기반 시설을 구축중이다. 우선 1조1000억원을 투입해 내년 차량기지를 이전하고, 오는 2027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상부공원화, 동서 연결교량 건설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여기에 민간투자 6조6000억 원을 추가로 투입해 '씨드큐브 창동', 서울아레나(2027년 개관), 복합환승센터(2027년 착공 예정) 등 핵심 프로젝트에 속도를 낸다. 오 시장은 “강남과 강북이 나란히 성장해야 서울의 경쟁력이 한 단계 더 올라간다"며 “강북지역을 주거 기능에 치우친 '소비도시'를 넘어 스스로 경제력을 키우는 '산업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서울의 아침빛 담았다…2026년 서울색 ‘모닝옐로우’

서울시는 '2026년 서울색'으로 아침 해가 떠오를 때 서울을 비추는 노란빛에서 추출한 '모닝옐로우(Morning Yellow)'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2024년 '스카이코랄', 2025년 '그린오로라'에 이어 시민의 정서와 도시 트렌드를 담은 세 번째 서울색이다. 시는 서울의 역사·환경·시민 일상을 토대로 구축한 고유 색채 체계와 해당 연도를 대표하는 '올해의 서울색'을 통해 도시 정체성과 브랜드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내년 서울의 색은 사회·기후 변화와 시민의 일상 패턴을 바탕으로 색을 도출했다. 이상기후, 디지털 피로, 사회적 불확실성 등 잦은 변화가 이어지면서 시민이 바라는 핵심 정서인 '무탈한 하루'와 '내면의 안정', '일상의 활력'을 올해의 색에 담았다. 앞서 시는 시민이 직접 촬영해 온라인에 올린 '서울의 아침 해' 이미지 3000여 건을 수집해 색감을 국가기술표준원(KSCA) 기준으로 분석하고 안정감과 밝은 에너지를 동시에 담는 색군을 도출했다. 이에 따라 선정된 올해의 색 모닝옐로우는 이날부터 서울시청, 남산 서울타워, 롯데월드타워, 월드컵대교, 광화문광장 등 주요 랜드마크에서 조명과 미디어아트로 공개된다. 원효대교, 청계천 나래교·오간수교, 강남역 미디어폴까지 적용을 넓혀 시민이 도시 곳곳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오렌지에서 옐로우로 자연스럽게 밝아지는 전환 효과를 적용해 “서울 야경 속에 아침빛의 활력과 평온함을 더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페인트·굿즈 등 민간 협업도 확대된다. 노루페인트·KCC가 서울색 컬러북과 도료를 제작하고, LG화학·하지훈 작가 협업의 친환경 소반, 모자·러너 타올·화분 등 제품도 출시된다.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 중이다. 전문가들은 모닝옐로우의 도시적 활용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유은미 한국색채학회 회장은 “시민 정서를 색으로 시각화한 사례"라고 했고, 홍승대 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 회장은 “조명·미디어·모바일 등 디지털 환경에서 시인성이 높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2026년 서울색에 대해 “서울의 아침 해는 시민의 하루를 여는 출발점"이라며 “희망·활력·행복을 느끼고 싶어 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색으로 담아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 “겸재 정선의 '목멱조돈(木覓朝暾)'이 그린 남산 해돋이처럼, 서울의 아침은 오래전부터 새 출발의 상징이었다"며 “모닝옐로우가 시민의 일상에 평온한 활력과 희망을 전하고, 도시 매력도 높이는 색이 되도록 확산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마지막 달동네’ 백사마을, 분양·임대 섞는 ‘소셜믹스’ 단지로 개발한다.

'서울 마지막 달동네'로 불린 서울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 재개발이 16년 만에 첫 삽을 떴다. 서울시는 1일 오전 기공식을 열고 최고 35층, 총 3178세대 규모의 새로운 주거 단지 조성에 착수했다. 백사마을은 2009년 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분양·임대 획지 분리, 기존 골목길 보존 계획에 따른 사생활 침해 논란, 저층주거지 보존 규제 등이 얽히며 사업이 장기간 표류했다. 주민 갈등도 심화돼 한동안 사실상 '멈춰 선 사업'으로 평가돼 왔다. 이에 시는 2022년부터 주민·전문가와 150회 넘게 협의하며 통합정비계획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올해 3월 토지등소유자 총회에서는 참석 주민의 95% 이상이 계획 변경에 찬성하며 사업 정상화에 속도가 붙었다. 시는 '주거지보존 용지'를 '공동주택 용지'로 전환하고, 용도지역 상향과 사업성 보정계수 적용 등 규제를 대폭 완화해 사업성을 끌어올렸다. 이번 재개발은 분양·임대 구분 없는 통합 개발 방식을 채택해 다양한 계층이 공존하는 '소셜믹스 단지' 모델로 조성된다. 백사마을은 26개동, 지하 4층~지상 35층 규모로 꾸며지며 자연친화형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시는 올해 12월까지 철거 공사를 마치고 내년 상반기 착공, 2029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한화 건설부문,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2관왕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달 28일 열린 '제21회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표창장과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동시에 받았다고 1일 밝혔다.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한국건설환경협회가 주최하고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환경부,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건설환경관리 평가 행사다. 친환경 기술 도입과 생태계 보호, 탄소 저감, 환경 리스크 저감 등 건설산업 전반의 지속가능 경영 성과를 발굴·확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올해는 14개 대형 건설사가 참여해 총 146개 작품을 출품했으며, 이 중 23개 사례가 본선에 진출했다. 심사단은 △친환경녹색경영 시스템 △환경시설물 △친환경기술 및 공법 △온실가스·에너지 저감기술 및 공법 등 4개 부문에서 정량·정성 평가 항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한화 건설부문은 환경시설물 부문에서 '광양항 율촌 물류단지 현장'과 '춘천속초 철도노반 7공구 현장'으로 각각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표창장과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설명했다. 광양항 율촌 물류단지 현장은 풍력과 태양광을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복합발전 시스템을 구축해 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실질적으로 구현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해당 현장은 자체 발전 인프라를 통해 기존 전력 의존도를 낮추고, 건설기계 및 현장 사무공간의 전력 수요를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며 운영 효율성과 환경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춘천속초 철도노반 7공구 현장은 유수분리기(오염물질 분리 장치) 적용을 통해 건설현장 내 수질 오염을 최소화하고, 멸종위기종 서식 실태 조사 및 서식지 보호 활동을 병행하는 등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을 지속해왔다. 특히 멸종위기 야생동물에 대한 정기 모니터링과 공정계획의 탄력적 운영을 통해 서식환경 교란을 최소화하여 민간 주도의 생물다양성 보존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마천루의 저주’?…상가 텅빈 용산에 100층 재개발 논란

서울시가 상가 공실률이 높은 용산에 최대 100층 등 초고층 빌딩으로 구성된 국제업무단지를 착공해 '마천루의 저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글로벌 금융위기 닥치기 직전인 2007년에도 똑같은 사업을 추진하다가 좌초했던 것과 너무도 유사한 상황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공공 참여로 구조는 바뀌었지만 시장·정책 리스크는 여전히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27일 옛 용산정비창 부지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기공식을 열고 100층급 랜드마크를 포함한 초고밀 복합도시 개발을 공식화했다.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는 2028년 기반시설 준공, 2030년 첫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용산은 서울의 다음 100년을 여는 미래 도시이자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릴 핵심 전략 프로젝트"라며 “인공지능(AI) 기반 도시운영, 디지털 트윈, 스마트 모빌리티를 적용해 미래도시 모델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용산 개발은 2007년 오 시장 1기 때 민간 PF 기반 '드림허브'로 시작됐으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과열기에 초고층 계획을 밀어붙인 직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며 분양·자금 조달이 막혀 2013년 무산됐다. 방치됐던 부지는 2020년 공공 예타 통과로 공공 방식으로 전환됐고, 2021년 코레일·SH 공동 시행, 2024~2025년 인허가 절차를 거쳐 올해부터 2기 공사에 들어갔다. 2기 개발은 코레일·SH가 부담하는 약 14조3000억원의 공공 사업비와 서울시가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투입하는 3조5780억원 등 총 17조원 규모의 공공재정을 기반으로 한다. 문제는 2기 역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시점에 초고층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이'마천루의 저주'라고 부르는 패턴이다. 초고층빌딩(건물 높이 240m 이상) 건설 붐이 일면 경제 파탄이 찾아온다는 속설로 도이치뱅크의 분석가 앤드루로런스(Andrew Lawrence)가 1999년 '마천루 지수(sky scraper index)'란 제목으로 발표한 개념이다. 역사적으로도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부르즈칼리파 등의 사례가 있다. 현실적으로 상가·오피스 수요가 저조한 상황에서 사업성이 불확실하고 기술적으로도 고난도·고비용이라서 문제가 많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최근 강남구 삼성동 한전 본사 부지에 100층 짜리 초고층 사옥을 지으려도 50층 짜리 건물 3개로 선회한 바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서울 집합상가 공실률은 9.27%로 1년 내 최고치였고, 특히 용산역 상권 공실률은 37.53%로 서울에서 가장 높았다. 전문가들은 사업 자체도 공공 참여로 구조적 안정성은 높아졌지만 리스크가 여전히 크다고 말한다. 최원철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교수는 “사업성이 낮을수록 랜드마크를 내세우는 전략이 반복되고 있는데 현 시점에서 100층급 개발이 성공할 지는 불확실하다" “토지를 조성해도 분양 단계에서 수요가 이탈하면 다시 지연될 수 있다. 상징성만으로는 사업 지속성이 담보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서진형 한국부동산경영학회장도 “1기 실패의 본질은 사업성 부진이었다"며 “2기는 공공이 마중물 역할을 해 재무 리스크는 분산됐지만, 2030년 입주는 시장 상황에 따라 충분히 지연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토허제·LTV 규제 등 현행 정책과 개발 목표가 충돌하면 수요 회복이 더디다"고 덧붙였다. 김갑성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입체복합·수직도시는 역세권이라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다"면서도 “용적률 1700% 초고밀 개발에서 상업시설이 실제로 자립할지는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그는 “상가 공급 과잉, 국제 브랜드 유입 여부, 공기 지연 등이 핵심 변수"라고 말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서울 오피스 시장은 공실률만 보면 부정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신규·양질 오피스 공급이 부족해 수요를 흡수할 수도 있다"면서도 “완공 시 주변 집값·임대료 상승으로 젠트리피케이션(원주민 이탈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자본 유입을 위해 정책 일관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AI가 아파트 음악까지 골라준다…건설사 ‘맞춤형 주거’ 경쟁 본격화

건설사들이 인공지능(AI)을 앞세워 아파트 기능을 세분화·개선하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음악·보안·주거 편의 등 생활 영역에 AI 기반 서비스가 적용되면서 주거 브랜드 경쟁도 '기능 제공'에서 '사용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는 분위기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전날 아파트 동선·시간대·날씨에 따라 자동으로 음악을 선곡하는 'AI 기반 공간 맞춤형 음악 서비스'(자이 사운드스케이프)를 선보였다고 발표했다. 건설업계에서 단지별·공간별로 AI가 음악을 큐레이션하는 방식은 처음이다. GS건설 프리미엄 브랜드 자이(Xi)는 리브랜딩 1주년을 맞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청각 영역으로 확장한 '자이 사운드스케이프(Xi Soundscape)'를 출시했다. '일상에 감각적 깊이를 더하는 주거 경험'이라는 브랜드 방향을 음악으로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자이 사운드스케이프는 단지 내 동선과 이용 목적을 기준으로 △동출입구 △조경 산책로 △커뮤니티 로비 △라운지 등 공간별로 다른 음악을 제공한다. 공간 분위기와 활동 패턴에 따라 플레이리스트가 달라지며, 입주민이 이동하거나 머무르는 순간마다 자연스럽게 분위기가 바뀌도록 설계했다. GS건설은 AI 기반 공간음악 기업 어플레이즈(APLAYZ)와 협업해 시간대·날씨·환경 데이터를 반영하는 자동 선곡 엔진도 적용했다. 단지 내 상황 변화에 따라 음악이 실시간으로 전환되는 '맞춤형 청각 환경'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지난 8월 본사 휴식공간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했고, 집중·휴식 만족도가 높아지는 등 긍정적 반응을 확인했다. GS건설은 이달 중 메이플자이·철산자이더헤리티지 등에 우선 적용한 뒤 성수1구역·서초 진흥 등 정비사업지와 신규 분양 단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건설업계의 AI 적용은 음악을 넘어 생활 편의·안전 기능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은 최근 분양한 서울원 아이파크 등 신규 단지에 생성형 AI 기반 음성인식 월패드를 도입했다. 기존의 단문 명령형 기기와 달리 문맥 이해·대화형 응답이 가능한 클라우드형 AI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HDC현산은 여기에 AI 화재감지 보조 시스템, 기상청 데이터와 연동되는 어린이 놀이터 미세먼지 신호등, 전방위 카메라 기반 스마트 주차유도 등 생활·안전 기능을 강화했다. 고척아이파크에서는 단지 내 서비스 로봇을 시범 운영하며 쓰레기 수거·음료 배달 등 단순 작업을 테스트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AI를 단지 기능에 국한하지 않고 전사 업무 체계로 확장하는 전략을 내놨다. 건설부문은 AWS와 협업해 △입찰제안서 리스크를 분석하는 'AI-ITB Reviewer' △법무·계약 리스크를 검토하는 'AI-Contract Manager' △현장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AI-Project Expert(AIPEX)' 등 세 가지 AI 에이전트를 공개했다. 삼성물산은 내년부터 이들 AI 툴을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해 기획·입찰·시공·관리 전 단계의 의사결정을 효율화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AI 적용이 편의·감성·안전·운영·의사결정 영역으로 동시에 확대되고 있다"며 “아파트 브랜드 경쟁도 평면·커뮤니티보다 '어떤 AI 경험을 제공하느냐'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토허제 해제 타이밍 본다”…서울시·국토부, 외곽 규제완화 논의 수면 위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토교통부와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구역) 규제 해제 시점을 함께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서울 외곽 지역 규제완화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집값이 크게 오르지 않은 지역까지 일괄 규제지역으로 묶인 10·15 대책 이후 “시장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과잉 규제"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정부와 서울시가 규제 체계를 재조정하는 쪽으로 방향을 트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오 시장은 전날 국회 토론회 직후 취재진과 만나 “서울 외곽은 최근 3년간 집값 상승률이 안정됐다"며 “해제를 검토할 적절한 타이밍을 국토부와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즉각 해제는 부작용을 우려해 선을 그었지만, 외곽부터 단계적으로 조정하는 방안이 논의 테이블에 올라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오 시장이 토허제 해제 가능성을 언급한 배경에는 서울 외곽 지역의 뚜렷한 가격 하락세가 자리한다. 한국부동산원의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시계열 분석에 따르면 2022년 12월 대비 지난 9월까지 2년 9개월 동안 서울 외곽 8개 구의 아파트값은 오히려 하락했다. 도봉구 –5.33%, 금천구 –3.47%, 강북구 –3.21%, 관악구 –1.56%, 구로구 –1.02%, 노원구 –0.98%, 강서구 –0.96%, 중랑구 –0.13%다. 이번에 규제지역으로 재지정된 21개 구 가운데 38%가 하락 지역에 해당한다. 반면 같은 기간 강남권은 강남구 20.56%, 서초구 23.33%, 송파구 29.96% 등 20%대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용산구도 14.91% 올랐다. 외곽은 '안정·하락', 강남은 '강한 상승'이라는 뚜렷한 온도차가 나타난 만큼, 외곽까지 일괄적으로 규제지역으로 묶은 조치가 시장 현실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오 시장은 “서울은 민간 공급 비중이 90%"라며 “공공 중심 공급에는 한계가 있어 국토부와 민간 공급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양측은 정비사업 규제완화 논의도 병행하고 있다.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르면 재개발은 초과 용적률의 50~75%, 재건축은 30~50%를 임대주택으로 채워야 한다. 시는 재개발·재건축 모두 50%를 일률 적용해 왔다. 시와 국토부는 재개발의 법적 하한선을 낮춰 서울시가 임대 의무비율을 최대 30%까지 낮출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는 사업성 회복과 조합원 분담금 완화를 함께 겨냥한 조정안으로, 외곽 토허구역 단계적 해제와 연계된 '민간 공급 패키지'로 주목된다. 이번 논의의 배경에는 오 시장과 김윤덕 국토부 장관의 연속 회동이 있다. 두 사람은 지난 13일 첫 면담에서 민간 공급 활성화와 규제완화 전반을 논의했고, 이후 21일 첫 실무협의에서 시는 10·15 대책 보완과 정비사업 규제 조정을 건의했다. 국토부는 유휴부지·그린벨트 활용 등 추가 공급 방안 검토 의사를 밝히며 협의에 들어간 상태다. 양측은 이달 말 2차 실무회의를 열어 추가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현대엔지니어링, 제조형 중심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세마역’ 분양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오산시 세교1지구 내 지하철 1호선 세마역 역세권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세마역'을 분양하고 있다고 27일밝혔다. 현대 테라타워 세마역은 오산시 세교동 592-9번지(세교1지구 자족시설용지 7BL)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3층, 연면적 약 11만5000㎡ 규모로 조성된다. 제조형·연구형·업무형 지식산업센터 599실과 상업시설 46실이 함께 구성되며, 이 중 제조형 업무시설이 460실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연구형은 45실, 업무형은 94실이 각각 마련됐다. 이 단지는 우수한 교통 접근성이 강점이다. 도보 이용이 가능한 1호선 세마역 역세권 입지이며, 국도 1호선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북오산IC가 인접해 광역 이동이 용이하다.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A(동탄역), GTX-C(수원역·오산역·2028년 개통 예정), 인덕원선(2029년 개통 예정), 분당선 오산 연장 계획 등 교통망 확충도 예정돼 있어 향후 접근성 개선이 기대된다. 쾌적한 업무환경도 확보했다. 오산죽미령 평화공원과 UN참전기념공원, 죽미공원, 고인돌공원 등 다수의 녹지공원이 인근에 위치하며, 이마트·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와 동탄프리미엄아울렛, 오산한국병원 등 생활 인프라도 갖춰져 있다. 단지 주변에는 산업 인프라도 밀집해 있다. LG전자 디지털파크·LG이노텍 등이 있는 평택 진위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삼성전자 수원·기흥·화성사업장, 동탄테크노밸리, 오산가장 일반산업단지 등이 인근에 자리한다. 오산시가 수도권 남부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개발 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용인 남사읍 일대는 삼성전자의 360조원 투자계획에 따른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가 예정돼 있으며, 세교3지구는 반도체 지원 기능을 강화한 '자족형 커넥트시티'로 조성돼 3만1000가구 규모의 주거 공급이 이뤄질 계획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 테라타워' 브랜드를 적용해 물류 이동에 최적화된 설계를 도입했다. 드라이브인 및 도어 투 도어(일부 제외) 시스템, 5톤급 화물용 엘리베이터 2대, 넓은 램프폭, 고하중 바닥 설계 등을 적용해 제조형 기업의 업무효율을 높였다. 최고 6.5m(기준층 5.4m) 층고, 발코니 서비스(일부 제외), 미팅·휴게 라운지, 피트니스, 층별 휴게실(2~13층) 등도 제공된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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