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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이앤씨-DL건설, ‘한 지붕 두 살림’

DL이앤씨와 DL건설이 올 가을부터 한 지붕 아래 살림을 차리게 된다. 2년 전 DL건설이 DL이앤씨의 완전 자회사로 편입된데 이어 이번엔 DL이앤씨와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묶이게 됐다. 10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DL건설은 오는 10월경 태영건설이 시공한 마곡 원그로브 빌딩으로 본사 이전을 완료한다. 또 DL건설의 모기업이자 DL그룹 내 핵심 회사인 DL이앤씨도 8월부터 현 서대문 사옥에서 마곡 원그로브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9월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DL이앤씨는 2020년까지 44년간 광화문 주한미국대사관 뒤편 종로구 수송동 대림빌딩을 사옥으로 쓰다가 2021년부터 현재의 디타워 돈의문 사옥으로 본사를 이전한 이래 4년 만에 다시 마곡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DL건설은 현재도 DL이앤씨와 같은 건물인 디타워 돈의문 사옥에 임시 거처를 두고 있는 상태다. 지난 5월까지 여의도 전경련 빌딩 내 서울사무소를 실질적인 본사로 활용해왔는데, 임대 기간이 끝나면서 디타워 돈의문 사옥으로 옮겨와 있다. 그러나 두 회사는 이전까지만 해도 오랜 세월 다른 공간을 사용해 왔다. DL이앤씨는 옛 대림산업 시절부터 종로구 수송동 대림빌딩에 머물러왔고, DL건설은 옛 삼호와 고려개발 시절부터 인천과 부평, 마포를 거쳐 여의도 전경련 건물을 이용해왔다. 오랫동안 모 그룹 내에서 대형 건설사인 DL이앤씨와 중견 건설사가 운영돼 오다 2023년 10월 DL이앤씨가 DL건설의 보통주 지분 100%를 확보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됐다. 이어 2024년 7월 당시 DL건설 수장이었던 박상신 대표가 DL이앤씨 대표이사 자리까지 잠시 겸직하면서 합병을 위한 사전 작업이 시작됐다는 얘기가 나왔다. 당시 회사 측은 완전 자회사 편입과 DL이앤씨-DL건설 대표 겸직은 합병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고, 현재까지도 DL이앤씨는 DL건설의 합병을 검토 중인 바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곧바로 그해 8월 DL그룹이 DL건설 대표로 강윤호 전무를 선임하면서 박 대표의 2개 회사 수장 겸직 체제는 해소됐다. 다만 두 회사가 한 곳에 다시 모이게 되면서 올해 들어서 다시 사정이 변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우선 DL이앤씨와 DL건설이 동일한 주거 브랜드인 '이편한세상'을 사용하는만큼, 양사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DL이앤씨는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인 '아크로'에 보다 집중하는 방식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을 강화할 수도 있다. 수십년간 이어져 온 모 그룹 내 대형 건설사(DL이앤씨)와 중견 건설사(DL건설)의 '두 지붕 두 가족' 체제가 '한 지붕 두 가족' 동거 체제가 변화를 맞는 시점이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도면대로 했는데”…롯데건설,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시공 논란에 ‘난감’

롯데건설이 분양을 앞둔 서울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아파트(잠실 르엘)의 주방 시공 논란 때문에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조합의 실수로 최초 안내된 평면도와 다르게 시공됐는데, 일부 조합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면서 자칫 분양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상황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조합은 최근 일부 평형 타입의 도면을 둘러싼 혼선을 공식 인정하고 정비업체·설계사·시공사와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문제의 발단은 84㎡C 타입의 주방 설계 도면 변경이다. 처음엔 디귿(ㄷ)자형 구조로 설계됐다가 추우 일자(ㅡ)형 아일랜드 구조로 바뀌었다. 조합 측은 총회 때 배포됐던 책자를 제작한 정비업체가 변경 사항을 반영하지 않아 발생한 헤프닝이라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2023년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재선정된 뒤 조합원 제안에 따라 아일랜드 주방형 구조로 설계 변경됐고, 인가도 그대로 받았으며 현재도 인허가 도면 기준으로 시공되고 있다"면서 “배포됐던 책자의 설계 내용이 시공된 것과 다르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만 문제가 없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들이 원안 복구 또는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일고 있다. 조합은 설계사, 정비업체, 시공사와 함께 협의체를 꾸려 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지난달에는 해당 조합원들이 별도 대표단을 구성했고 오는 19일 조합장 해임 총회까지 예고된 상태다. 반면 조합 측은 공기 지연과 분양 일정 차질이 불가피한 재시공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엉뚱한 불똥을 맞게 된 시공사 롯데건설은 난감해하고 있다. 롯데건설 측은 “조합으로부터 전달받은 인허가 도면을 기준으로 공사를 수행했으며, 사전에 도면 착오를 인지하긴 어려운 구조였다"면서 “현재 시공 중인 평면은 행정기관의 인허가를 받은 설계안이며, 만일 변경이 필요하다면 인허가 재심사뿐 아니라 추가 공사 비용과 공기 지연이 불가피해 조합원들의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재시공을 원하지 않는 조합원들도 있어 이 사안은 전적으로 조합의 내부 의견 수렴과 협의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이번 갈등에 대해 조합 내 상근 인력 부족과 설계 변경 이력에 대한 내부 공유 부족, 일부 조합원들이 불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합장 해임 총회 추진 측은 집행부 측의 비위 의혹까지 제기하며 갈등을 격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조합 관계자는 “전혀 사실 무근이며, 반복적으로 소송을 제기해 온 세력이 뒤에서 선동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단순 설계 논란이 아닌 정보 비대칭과 조합-정비업체-시공사 간 책임 분산 구조로 발생한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인허가 도면이 기준이기 때문에 책자만 보고 오류를 사전에 확인하긴 어렵다"며 “커뮤니케이션 부족이 반복되면 일반분양 신뢰에도 영향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조합은 전날 잠실 르엘 일반분양가 심의를 송파구에 접수했으며, 논란이 확산되지 않으면 이달 말 공고를 목표로 절차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다만, 내부 갈등이 장기화되거나 추가 복구 요구가 현실화될 경우 분양 일정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마음으로 집 짓겠다던 기업인”…우미그룹 창업자 이광래 회장 별세

우미그룹 창업자인 이광래 회장이 향년 93세로 별세했다. 우미그룹은 이 회장이 지난 9일 노환으로 영면했다고 10일 밝혔다. 1933년 전남 강진에서 태어난 이 회장은 1955년 군에 입대한 뒤 경리장교로 복무하며 1973년 소령으로 예편했다. 이후 1982년 '삼진개발주식회사'를 설립하며 건설업에 첫발을 내디뎠고, 1987년 우미건설을 창립한 뒤 1992년부터 우미그룹 회장으로 본격적인 주택사업을 이끌었다. '마음으로 집을 짓는다'는 철학으로 수도권과 전국 주요 도시에서 아파트 브랜드 '우미린'을 전개하며 회사를 중견 건설사 반열에 올려놓았다. 임직원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 책임 있는 기업 시민을 강조하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도 적극 실천했다. 2006년에는 금파재단(현 우미희망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 활동을 본격화했고, 국가유공자 주거개선사업 등에 앞장서며 다수의 표창도 받았다. 특히 협력사와의 상생, 정도경영, 깨끗한 납세를 경영 원칙으로 삼았다. 2002년 대통령 표창(우수주택건설업체), 2005년 성실납세 대통령 표창을 포함해 총 5회의 성실납세 표창을 수상했고, 2019년 '건설의 날'에는 건설인 최고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생전에 출간한 자서전 '나는 마음을 짓는다'에서 그는 “돈을 벌기 위해 집을 짓는 것이 아니라, 내 가족이 살 집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우미그룹 관계자는 “고인은 주택산업의 발전과 주거문화 향상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셨다"며 “그 철학은 앞으로도 우미의 중심 가치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LNG 액화 시장 뚫는다”…현대엔지니어링, 우드사이드·글로비스와 3자 협약

현대엔지니어링이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 액화 플랜트 시장 진출에 본격 나선다. 호주의 대표적인 에너지 기업 우드사이드 에너지(Woodside Energy), 현대글로비스와 손잡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LNG 수요에 대응하는 전략적 협업을 시작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7일 우드사이드 에너지,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LNG 액화 사업 개발'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회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의 글로벌 설계·조달·시공(EPC) 역량 △우드사이드의 LNG 사업 개발 경험 △현대글로비스의 해상 물류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LNG 사업 수행역량을 높이고, 시장 진입 폭을 넓힐 방침이다. 특히 협약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및 신규 시장을 타깃으로 LNG 액화 플랜트 포트폴리오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전환기 속 LNG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LNG 액화 플랜트 시장에 본격 진출해 관련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사업 영역의 다각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재생항공유, 바이오디젤 등 '저탄소 에너지'와 태양광, 풍력 등 '탈탄소 에너지' 플랜트 분야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손명건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세계적인 LNG 기업 우드사이드와 협력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하게 됐다"며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술 역량을 총동원해 토탈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 애보츠퍼드 우드사이드 에너지 총괄부사장도 “믿을 수 있는 한국 산업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게 돼 기쁘다"며 “경험 많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증가하는 글로벌 수요를 만족시키는 고품질 LNG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물류사업본부장은 “우드사이드와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인 LNG 공급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다"며 “글로벌 해운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략적 협업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배신감 vs 착공 전엔 가능”…HDC현산 학동4구역 공사비 논란

2021년 6월 철거 도중 붕괴 사고로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사업이 최근 또 다시 이슈의 한복판에 섰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가 물가 인상 등을 근거로 공사비를 올리겠다고 나서자 일부 조합원들이 배신감을 토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조합은 오는 13일 총회를 열고 HDC현산이 제안한 3.3㎡ 619만8000원 수준으로 공사비를 올리는 안을 표결에 부친다. 문제는 HDC현산이 “말을 바꿨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HDC현산은 학동4구역 재개발을 위해 2021년 6월 철거 공사를 하던 중 5층 건물이 무너져 도로를 지나던 시내버스를 덮치면서 승객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친 사건을 초래한 바 있다. 불법 재하도급에 따른 부실 시공과 안전 관리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HDC현산 소속 현장소장 등 일부 관계자들이 항소심에서 실형과 금고형을 선고받고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HDC현산 법인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벌금형을 받았다. 이 사건은 당시 다수의 사망자 발생과 어이없는 부실 시공·안전관리의 현실을 드러내 큰 물의를 일으켰다. HDC현산은 피해자 및 조합원들에게 보상 차원에서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면서 사고 수습 및 '이미지 개선'에 나섰었다. 2022년 6월 조합원 대상 공청회에서 공사비 508만5000원 확정, 해외산 마감재·가전 제공, 입주지원금 지급 등 14가지 약속을 제시했다. 이를 근거로 '공사비 인상 불가' 조항이 포함된 도급변경계약서도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해 6월 HDC현산이 조합에 물가·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공사비 인상 등 조건 변경을 요구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지난해 11월 사고 현장을 포함한 모든 철거 작업이 완료됐지만 공사비를 둘러 싼 이견 때문에 아직 착공도 되지 않은 상태다. HDC현산은 같은 해 9월 3.3㎡ 689만원을 요구하다가 이후 619만8000원을 최종안으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고급 마감재는 국산으로 바뀌었고, 가전 제품 무료 제공도 삭제되는 등 일부 조건이 후퇴됐다. HDC현산 관계자는 “14가지 조건은 조합과 협의해 마련된 내용이고, 현재 제안도 단독 결정이 아니라 조정의 결과"라며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기존 공사비로는 더는 정상적인 공사가 어렵다"고 밝혔다. 조합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일부 조합원은 “약속을 뒤집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반발하는 반면 “현실을 감안해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조병찬 조합 총무이사는 “조합 내 찬반 의견이 뚜렷하게 갈리고 있다"며 “조합으로서는 조합원 판단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현산이 '공사비 인상 불가' 계약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고 이후 책임을 약속한 시공사가 결국 시장 논리로 되돌아간 구조는 국민 눈높이에선 납득하기 어렵다"며 “진정한 신뢰 회복은 선언이 아니라 실제 이행으로 증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조합 내에서 사실과 다르다는 반론도 나왔다. 조 이사는 “착공 이후 인상 불가를 뜻하는 것이며, 착공 전까지는 물가 인상률을 반영하기로 돼 있었다"며 “일부 단체가 해당 문구를 잘못 해석해 허위 사실을 퍼뜨렸고, 언론 정정보도도 요청해 받아들여졌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620만원이 적정한 공사비인지는 단정하기 어렵다"며 “부결되면 새 시공사를 구할 수 있는지도 현실적으로 따져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삼성물산, 현대건설과 공동개발 로봇 시연…“건설현장 자동화”

삼성물산 건설부문(삼성물산)은 현대건설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건설 현장 자재 운반 로봇의 현장 시연회를 지난 3일 현대건설 인천 청라 하나드림타운 현장에서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시연회는 소병식 삼성물산 ENG(환경·사회·지배구조) 혁신실장(부사장)과 김재영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지난 '2023년 4월 '건설 로봇 분야 Eco-system 구축 및 공동 연구 개발'에 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시연회는 업무협약 이후 2년 간 협력 성과를 처음으로 공개하는 자리다. 이번에 공개된 로봇은 건설 현장에서 반복적이고 사고 위험이 높은 자재 운반 작업을 자동화할 뿐만 아니라 작업자와 자재 동선을 분리함으로써 작업 효율성을 향상하고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여기에는△3D 영상을 통한 팔레트 형상과 피킹 홀 인식 기술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지도를 생성하는 동시에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운반 작업 관리·로봇 관제 기술 △충전기 자동 도킹 기술 등이 탑재됐다. 특히, 양사가 축적한 건설 현장 노하우와 로봇 기술력을 결합해 실제 건설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팔레트 자동 인식과 피킹 기술은 반복적인 고중량 자재 운반 작업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크게 높이며, 자율주행 알고리즘과 장애물 인식 기술은 복잡한 현장 내에서도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주행 경로, 장애물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원격 관제 시스템까지 더해져 다수 로봇이 동시에 운용되는 대형 현장에서도 통합 제어와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이번 지상 운반 기술 실증을 바탕으로 향후 수직 운반 기능과 복합 동선 대응이 가능한 로봇 기술로 개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소병식 삼성물산 ENG혁신실장(부사장)은 “자재 운반 로봇은 건설사 간 최초로 이루어진 공동 연구 개발의 성과이자 생태계 조성의 출발점"이라며 “삼성물산은 데이터 기반 로봇 개발과 운영을 위해 단계적이고 선제적인 준비로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미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영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장은 “이번 시연회는 수평 운반 자동화 기술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향후 다양한 건설 자동화 기술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건설 자동화 기술의 실효성을 높이는 한편, 스마트건설 생태계 전반의 기술 연계와 고도화를 통해 현장 중심의 로보틱스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서울 아파트 시장 ‘급랭’…‘6억 대출 규제’ 통했나

“더 오르면 진짜 힘들겠다 싶어서 갭투자라도 해서 강남권 '똘똘한 한 채'에 투자하려고 했지만 일단 멈춘 상태다. 정부 말대로 노후를 위해 주택 말고 금융 상품에 투자해도 마음을 놓을 수 있다면 좋겠다." 최근 대출을 통해 서울 1급지 주택 구매 직전까지 갔던 40대 직장인 A씨의 말이다. 이처럼 정부가 지난달 6억 원 초과 주택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사실상 차단한 이후 서울 아파트 수요가 급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강북을 가리지 않고 거래량·금액이 일제히 줄었다. 6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서울 25개 자치구에 대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일주일 동안 거래된 서울 아파트는 총 577건으로, 직전 일주일(6월 20일∼26일)의 1629건보다 1052건(64.6%) 감소했다. 실거래 신고가 완료되려면 약 한 달이 남았기 때문에 거래량은 더 늘어날 수 있지만 대책 발표 전 '불장'이던 강남3구와 마용성을 보면 확연한 변화가 감지된다. 비교 기간 강남3구 거래량은 송파(24건→1건) 95.8%, 서초(15건→1건) 93.3%, 강남(76건→24건) 68.4%씩 감소했다. 같은기간 마포도 66.3%(86건→29건), 용산은 21.4%(14건→11건), 성동은 53.8%(93건→43건) 각각 줄었다. 이번 대책 이후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됐던 노도강(노원·도봉·강북), 금관구(금천·관악·도봉)등 외곽 지역도 거래가 얼어붙긴 마찬가지다. 노원(143건→60건)은 58.0%, 도봉(48건→25건)은 47.9%, 강북(21건→15건)은 28.6% 각각 줄었다. 금천은 73.1%(26건→7건), 관악은 62.7%(59건→22건), 구로는 65.8%(79건→27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출 규제 발표 직후인 지난달 29일 부동산R114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들 지역은 6억원 이하로 주담대를 받아도 평균 시세 안에서 아파트를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실수요자들이 매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흐름을 보면 '6·27 대책'은 인기 지역과 외곽 지역을 가리지 않고 시장 전반에 찬바람을 불어넣은 셈이다. 대출 규제 발표 후 일주일간 서울 거래량은 25개 자치구에서 모두 감소했으며, 이 중 용산, 도봉, 강북을 제외한 22곳의 거래량 감소 폭은 50%를 웃돌았다. 거래 금액도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25개 자치구 모두 직전 일주일 대비 축소해 서울 전체로는 67.3% 줄어든 6319억원 규모로 나타났다. 대책 발표 전 일주일간 거래 금액이 총 2223억원으로 가장 많았던 강남구는 71.3% 줄어든 637억원을 나타냈다. 서초는 97.0% 급감한 15억원, 송파는 89.9% 감소한 43억원으로 조사됐다. 노원 -61.0%(340억원), 도봉 -51.1%(126억원), 강북 -36.0%(85억원) 등도 거래 금액이 축소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난달 수도권과 규제 지역의 대출 한도를 제한하는 6·27 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추가 규제를 예고한 만큼 당분간 시장의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서예온 기자 pr9028@ekn.kr

수도권 대출 규제 피한 서울 ‘막차’ 분양 단지 어디

정부가 날뛰는 집값을 잡기 위해 수도권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하자, 해당 규제를 피한 '막차 분양 단지'에 수요가 집중될 전망이다. 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7일까지 입주자 모집공고가 난 단지는 규제 시행 이전에 공고가 완료돼 중도금 및 잔금 대출 모두 기존 규정을 적용받는다. 따라서 대출 한도 제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만큼, 서울 등 수요가 높은 지역에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는 분위기다. 서울에서는 성수동에 들어설 '오티에르 포레'와 영등포에 세워질 '리버센트 푸르지오 위브'가 대표적이다. 구체적으로, 성동구 성수동1가에 들어서는 '오티에르 포레'는 포스코이앤씨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오티에르'를 적용한 첫 일반분양 단지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3개 동 규모로 총 287가구 중 일반분양 매물은 전용 39~104㎡, 총 88가구다. 특히, 이 단지는 지난 2017년 미분양을 겪었던 '아크로서울포레스트' 이후 성수동에서 8년 만에 선보이는 고급 분양 물량으로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분양가도 전용 59㎡ 기준 17억7030만~19억9960만원, 전용 84㎡는 24억1260만~24억8600만원 수준으로 시세 대비 저렴하다. 인근 '서울숲아이파크리버포레1차'의 84㎡는 지난 5월 34억9000만원에 거래된 바 있다. 청약 일정은 7일 특별공급, 8일 1순위, 9일 2순위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우건설과 두산건설 컨소시엄이 서울 영등포 1-13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리버센트 푸르지오 위브'도 뜨거운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단지는 영등포동5가 32-8번지 일원에 들어설 예정으로 지하 4층~지상 33층, 5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일반 분양 매물은 총 659세대 중 전용 59~84㎡, 175세대이다. 분양가는 전용 59㎡가 11억9340만~12억7080만 원, 전용 76㎡는 13억9600만~15억3930만원, 전용 84㎡는 15억7410만~16억9740만원 등이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약 4800만원으로, 주변 시세보다 약 1~2억원 저렴한 가격에 입주가 가능하다. 청약 일정은 오는 7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8일 1순위, 9일 2순위 청약 접수가 이뤄진다. 부동산 업계는 이번 대출 규제로 서울 청약 진입이 어려워진 수요자들이 규제를 피한 막차 단지에 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일 청약을 받은 HDC현대산업개발의 '호현 센트럴 아이파크'는 일반공급 68가구 모집에 454건이 접수되며 최고 경쟁률 69대 1을 기록한 바 있다. 김유승 기자 kys@ekn.kr

롯데건설 ‘르엘 리버파크 센텀’ 오는 11일 분양

부산=에너지경제신문 조탁만 기자 부산 대표 부촌인 센텀시티에 롯데건설의 '르엘 리버파크 센텀(르엘)'이 오는 11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분양에 들어간다. 4일 롯데건설 등에 따르면 르엘은 오는 11일 갤러리를 오픈하고, 2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2일 1순위, 23일 2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르엘은 부산시 해운대구 재송동 856-6번지 일원 센텀시티에 들어선다. 최고 67층(48층 1개동, 67층 5개동)전용면적 84~244㎡, 총 2070세대 대단지다. 타입별 분양 가구수는 ▲84㎡ 120세대 ▲104㎡A 162세대 ▲104㎡B 240세대 ▲104㎡C 120세대 ▲104㎡D 42세대 ▲125㎡A 488세대 ▲125㎡B 43세대 ▲125㎡ C 43세대 ▲125㎡D 122세대 ▲154㎡ 684가구 ▲244㎡ 6세대다로 구성됐다. 특히, 40평대 이상인 전용면적 104㎡ 이상 중대형 비율이 약 94%에 달한다. 중대형 평형은 프리미엄의 상징이자 공간의 여유, 프라이버시, 삶의 품격, 그리고 주거의 희소성을 담아낸다는 의미가 있다. 센텀시티는 고급 주거단지와 신세계백화점, 벡스코, 부산시립미술관(리뉴얼중), 초고층 지식산업센터(센텀 스카이비즈) 등 문화·예술∙업무 인프라가 집약된 부산의 대표적인 부촌으로 꼽히며, 단지에서 이들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수영강을 끼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고, 동해선, 번영로, 광안대교 등이 인접해 부산 곳곳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부산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공사가 2026년 완료되면 차량을 통한 교통 환경도 개선된다. 센텀시티 주변만 살펴보더라도 입지 하나만큼은 부산에서 가장 최고로 꼽힌다. 인근에 세가사미 부지는 글로벌 비즈니스 업무시설이 추진 중이고, 반여·반송동 일원은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어 첨단 산업의 메카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센텀2지구에 있던 방산업체 풍산의 이전이 결정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는 분위기다. 바로 인근에는 해운대구청신청사도 2027년 준공 예정이다. 총 3300평에 달하는 대형 커뮤니티 시설도 차별요소다. 리버뷰 아쿠아풀에서는 수영강 조망과 자연채광을 극대화한 3개 레인 규모의 인피니티 실내 수영장이 들어서며 탕과 건식사우나를 갖춘 테라피 스파, 피트니스 클럽, 프리미어 골프클럽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입주민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입주 후 2년간 커뮤니티 기본 관리비와 운영비 지원, 이용료(조식 등)의 일부 비용을 지원한다. 커뮤니티는 입주민들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교류의 장이며, 이런 희소성은 하이엔드 단지의 최대 강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건설 분양 관계자는 “롯데건설의 하이엔드 브랜드 르엘이 부산에서 첫 적용되며, 상징성 높은 센텀시티 내 입지에 걸맞게 부산의 주거문화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선보일 것"이라며 “오래전부터 이번 분양을 기다려온 고객분들이 많은 만큼 높은 관심과 상징성에 걸맞게 부산을 대표할 수 있는 아파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탁만 기자 hpeting@ekn.kr

대형 건설사, 협력사가 살아야 우리도 산다… ‘쥐어짜기’ 옛말

대형 건설사들이 업황 불황 속에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사와 상생 경영에 나서고 있다. 과거 공사 현장에서 협력사를 쥐어짜던 업계 악습을 철폐하기 위해 당국이 상생경영에 대한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한 결과다. 4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대형 건설사 가운데 최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건설사업자간 상호협력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최우수' 등급(100점 만점, 95점 이상)을 받은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 현대산업개발 등 5개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협력평가는 국토부가 종합건설사업자와 전문건설사업자간,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호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건설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과 건설공사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도입한 제도다. 등급은 협력업자와 공동도급 실적 및 하도급 실적, 협력업자 육성, 신인도 등을 종합 평가해 부여한다 특히 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 기업에게는 조달청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공사 입찰 시 가점이 주어진다. 건설업계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먹거리 확보를 위해 업체 간 입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평가를 통해 가점을 받는 건설사에 사실상 입찰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협력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기 위해 협력사들과 상생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DL이앤씨는 건설업계 최초로 협력사 맞춤형 대학원 교육지원 프로그램인 '건설 동반성장 경영자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협력사에 스마트 건설기술을 지원해 생산성을 높이는 노력도 함께 하고 있다. 또 협력사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안전체험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안전한 현장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매년 연말에는 한 해 동안 우수한 성과를 거둔 협력사를 선정해 시상하는 '한숲 파트너스 데이' 행사도 개최한다. 한화 건설부문도 상생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3일 한화 건설부문은 '2025년도 우수협력사 간담회'를 개최하고 품질향상, 안전관리 등의 분야에서 노력해 온 협력사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한화 건설부문은 건축, 토목, 기계, 전기 등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28개 협력사를 우수협력사에 선정했다. 우수협력사에는 상패 및 인센티브 혜택인 운영자금 대여, 이행보증금 면제 등이 혜택을 제공한다. 대형 건설사들이 협력평가에 공을 들이는 것은 또 다른 이유는 최우수 등급 건설사에 시공능력평가액(시평) 산정 시 가산점이 주어지는 배경도 있다. 매년 7월말 국토부와 대한건설협회가 발표하는 시평 순위는 건설업계 순위 바로미터로 평가받는다. 특히 상위 10대 대형 건설사 사이에선 매년 여름 발표되는 시평에서 서로 높은 순위를 받기 위한 자존심 싸움이 치열하다. 올해 시평 순위 결과 발표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10대 건설사 가운데 1위와 2위가 확고한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을 제외하고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 현대산업개발 등 3개 사는 전년 대비 시평 순위가 상승할 가능성이 커졌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당국의 협력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경우 입찰 시 경쟁에서 앞설 수 있고, 시평 순위를 끌어올리는데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협력사와 상생경영을 강화해 우수한 평가를 받기 위해 실무부서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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