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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희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이원희 기자 입니다.
  • 기후에너지부
  • wonhee4544@ekn.kr
선선한 가을날씨…강릉 주말까지 비

당분간 선선한 가을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오는 19일 오후부터 20일 오전까지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으며, 강원 동해안 지역에도 오는 21일까지 비가 이어진다.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강릉 지역의 가뭄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됏따.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19일은 전국 아침 최저기온이 14∼22℃(도), 낮 최고기온이 22∼28도일 것으로 예상됐다. 주말인 20일과 21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각각 15∼23도와 13∼21도, 낮 최고기온이 22∼29도와 24∼28도겠다. 현재 우리나라에 가을날을 선사한 고기압이 동쪽으로 빠져나가고 그에 뒤이어 서쪽에서 고기압이 따라오면서 두 고기압 사이 저기압이 발달, 19일 오후부터 20일 오전까지 전국에 비가 예상된다. 18일 늦은 밤 제주, 19일 오후 수도권·강원영서·충청·호남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 강원영동과 영남까지 확대된 뒤 20일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저기압 뒤쪽에서 부는 동풍을 지속해서 맞는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다른 지역보다 길게 21일 오전까지 강수가 계속되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남부·강원영서남부·강원영동·충청·호남·대구·경북·울릉도·독도 20∼60㎜(충남남부서해안과 전북서해안 최대 80㎜ 이상), 제주 10∼60㎜, 서울·인천·경기북부·강원영서중부·강원영서북부·부산·울산·경남 10∼40㎜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기후에너지환경부 두고 여야 대립…“제2의 탈원전” vs “시대적 흐름”

여야가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을 두고 대립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기후에너지환경부에 원전을 맡기는 건 '제2의 탈원전'이라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라 지적하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기후에너지환경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시대적 흐름이라 주장한다.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 간담회를 열어 정부조직 개편안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정부는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부문을 합쳐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기로 했다. 다만, 석유·가스·광물산업과 원전 수출 업무는 산업부가 계속 맡는다.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간담회 주요 발언을 정리했다. 그는 “(이재명 대통령은) 원전 건설에 15년 걸린다고 했지만 7~8년이면 건설 가능하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필요한 송전망 건설은 아무리 빨라도 15년 이상 걸린다"며 “AI의 핵심은 반도체와 데이터센터인데 두 산업은 모두 24시간 가동되는 기저 전원이 필요하다. 이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려면 1248조원이 넘는 에너지저장장치(ESS)가 필요한데, 이는 국민 1인당 2500만원 부담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에너지 분야는 테크니컬한 디테일이 필요하다"며 “전문성이 약한 환경부가 맡으면 정책실패 '현타'가 올 것"과 “기후에너지환경부에 원전을 맡기는 건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것'과 같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적었다. 김 의원은 또 “우리 산업 현실은 외면한 채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구호만 외친다면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기업과 국민이 떠안게 될 것"이라며 “그런데도 기후에너지환경부가 답인가. 국민의힘이 국회에서 끝까지 따져 묻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의 박지혜 의원이 역시 페이스북으로 김 의원의 비판을 맞받아 쳤다. 박 의원은 “도대체 원전건설이 7~8년 걸린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최근 완공된 신한울 1호기는 125개월 걸렸다"며 “입지선정부터 인허가 절차까지 하면 훨씬 더 걸린다. 외딴 지역에 둘 수밖에 없는 원전까지 연결하는 송전망 건설 역시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어 “딥마인드와 같은 기후테크 기업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에너지 수요 최적화 관점에서 데이터센터는 오히려 유연한 소비처에 속한다"며 “낮 시간에 데이터 사용이 많아, 오히려 태양광 발전 패턴과 더 유사하다는 의견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에너지고속도로와 재생에너지 중심 성장 전략은 국민이 선택한 비전이고,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은 빠른 기후대응을 위한 체계"라며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은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과 박 의원은 국회 기후위기대응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를 각각 맡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협조하지 않으면 정부조직법 개편안은 단독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정부조직 개편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국민의힘이) 끝내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오는 25일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워터, 파워뱅크형 충전기 보조금 기준 변경에 이의 제기

전기차 충전 사업자 워터가 파워뱅크형 초급속 충전기 보조금 산정기준이 올해 갑작스럽게 변경됐다며 환경부에 이의신청을 제기했다고 17일 밝혔다. 워터에 따르면 지난 2023~2024년에는 한국환경공단이 파워뱅크형 충전기에 대한 보조금 산정기준을 공문으로 안내해왔다. 그러나 올해 환경부 지침에는 '350킬로와트(kW) 1기당 8200만원'만 명시되고 파워뱅크형 관련 규정은 빠졌다. 이어 지난 10일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파워뱅크형을 '350kW 충전기 1기'로만 인정하고 1기에 해당하는 8200만원만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해석을 통보했다. 워터는 9월 12일 협회와 환경부에 이의신청 공문을 보냈다. 워터 관계자는 “전년도 지침과 상이한 해석으로 동일한 설비임에도 지원액이 절반수준으로 줄어든다"며 행정연속성과 신뢰보호 원칙 위배를 주장하며 기준을 되돌려 줄 것을 요청했다. 파워뱅크형 충전기란 하나의 파워뱅크(600kW)가 두세 개의 디스펜서(전기분배장치)를 구동해 차량 상황에 맞춰 전력을 탄력적으로 분배하는 방식을 말한다. 동시 충전 시에도 차량별 200~300kW 수준의 출력을 공급할 수 있어, 실제 충전 패턴과 부합한다는 게 워터의 설명이다. 반면 일체형 350kW로만 충전기를 나열할 경우 차량이 수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잉여 전력이 그대로 낭비될 소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파워뱅크형은 남는 전력을 다른 차량에 즉시 재분배할 수 있어 설비투자 대비 효율이 높다고 강조했다. 워터 관계자는 “국제 시장에서는 이미 전력 분배형 구조가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800V 고전압 차량도 동시 충전 환경에서 200~300kW급 안정적 충전을 제공받는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처럼 산정이 축소되면 파워뱅크형 신규 설치는 내년부터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며, 이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산이라는 정부 목표와도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전기차 충전기 수천대 방치, 보조금 횡령도…부실운영 적발

전기차 충전기 수천대가 방치되고 수십억원대 보조금 횡령이 발생하는 등 설치지원 사업 곳곳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17일 환경부와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지원사업 운영 실태' 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공용 충전시설 설치 비용 일부를 설치 신청자(아파트·상가) 또는 사업수행기관(설치 업체)에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충전시설 관리 미비나 부실 사업자 선정 등을 놓고 문제 제기가 이어지자 정부는 지난 4∼6월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충전시설 관리 부적정(2만4000여기), 사업비 집행 등 부적정(97억여원), 부가가치세 과소 신고(121억원) 등 문제가 확인됐다. 전국적으로 4000기의 충전기를 설치·운영하는 사업수행기관 A사는 총 2796기의 충전기를 미운영 방치했다. A사가 전기요금을 미납해 한전에서 계량기를 철거해간 경우도 있었다. 이에 따라 다수 사용자가 불편을 호소했음에도 A사는 전기요금 납부, 충전기 매각, 사업 양도 등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별개로 충전기 설치 장소와 수량을 승인 없이 임의로 변경하거나 보조금 잔액을 미반납한 회사들의 사례도 적발돼 정부는 보조금 97억7000만원을 환수했다. 사업수행기관 B사는 선급금 명목으로 177억원을 지급받아 업무상 보관하던 중 73억6000만원 상당을 정해진 용도가 아닌 목적으로 사용해 업무상 횡령 및 보조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의뢰되기도 했다. 아울러 사업수행기관 선정 관련 신생 중소기업에 무분별한 우대 기준을 적용하고, 정성평가 항목의 구체적 평가 기준도 부실한 상태인 것으로 평가됐다. 또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다수 충전시설(2만1283기)의 상태 정보가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아 사용자들에 불편을 주고 있었다. 정부는 이번 점검 결과를 토대로 집행잔액 반납, 미작동 충전기 일제 점검 등 후속 개선 조치를 신속하게 실시할 방침이다. 또 충전기 관리 시스템 고도화, 사업수행기관 선정 절차 개선 등 다양한 제도 개선 과제도 이행할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강릉 18일 아침까지 비, 낮 최고기온 22~28도

오는 18일 강릉 영동과 남부지방에 비가 내릴 전망이다. 낮 최고기온은 22~28℃(도)로 기온이 전날 대비 2~4도 하락하겠다. 17일 기상청 단기예보에 따르면 17~18일 이틀간 강원 영동에는 10∼40㎜, 전북·대구·경북·제주도 10∼60㎜(많은 곳 전북·제주도 80㎜ 이상), 광주·전남 10∼50㎜, 부산·울산·경남에는 5∼40㎜의 비가 예보됐다. 극심한 가뭄을 겪는 강릉에 최근 단비가 이어지고 있다. 강릉 지역 생활용수 87%를 공급하고 있는 오봉저수지의 저수율은 오전 6시 기준 16.7%(평년 71.8%)로 전날보다 0.1%포인트 올랐다. 아침 최저기온은 17∼23도, 낮 최고기온은 22∼28도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짧은 시간에 강한 강수가 내리면서 계곡이나 하천의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김정관 산업부 장관 “11차 전기본서 정한 신규 원전 건설해야”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정한 대형원전 2기와 소형모듈원전(SMR)을 건설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김 장관은 16일 세종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재명 정부가 다시 '탈원전'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이 계획은 2035년의 전력수요를 보고 대비하는 것"이라며 “에너지 가격 안정이나 안정적 전력 공급 측면에서 원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산업부 장관 입장에서는 계속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산업부의 에너지 업무를 환경부로 이관해 기후에너지환경부로 재편하는 것에 대해서는 “안타깝고 아쉽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과 에너지가 유기적으로 가야 하며, 에너지 파트가 환경을 이끌어 갔으면 한다.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슬기롭게 해내야 하는 미션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이르면 다음달 1일 출범할 예정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신설되면 12차 전기본 수립을 포함한 에너지정책을 맡게 된다.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지난 9일 열린 환경부 기자간담회에서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해 “국민들의 공론을 듣고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며 재검토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성환 장관은 기후에너지환경부 출범 시 장관을 맡아 에너지 정책을 총괄하게 된다. 이재명 대통령도 지난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탈원전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원자력발전소는 짓는데 최소 15년 걸린다. 소형모듈원자로(SMR)도 기술 개발이 아직 안 됐다"며 “지금 당장 엄청난 전력이 필요한데 그 전력을 가장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에너지 시스템은 태양광,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라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인천미래에너지포럼] KIST 연구원 “LOHC 최신 수소 저장기술, 기존 화석연료 인프라 사용 가능”

액상유기수소운반체(LOHC)는 기존 화석연료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춘 차세대 수소 저장 기술로 소개됐다. 국내 연구진은 LOHC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 저장 용량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손현태 한국과학기술원(KIST) 수소연료전지연구단 책임연구원은 인천광역시 주최, 인천테크노파크·인천연구원·한국남동발전·한국석유공사·한국가스기술공사·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인천대학교(혁신연구센터)·에너지경제신문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16일 인천 송도 홀리데이인송도에서 열린 '2025 인천미래에너지포럼'에서 'LOHC 대용량 수소 운송 기술 소개 및 동향'으로 주제 발표했다. LOHC는 수소를 유기화합물에 흡수시켜 저장·운반하는 기술을 말한다. KIST는 2개 물질을 혼합한 공용 혼합물 기반 LOHC 개발로 수소 저장량을 높이고자 하고 있다. 손 책임연구원은 주요 수소 저장 기술로 액화수소, 암모니아, LOHC를 소개하며 각 저장기술의 장단점을 설명했다. LOHC는 화석연료 인프라를 사용 가능하고 상온에서 장기 보관할 수 있다. 현존하는 가솔린 인프라를 사용해 운송 가능하다. 다만, 장거리 운송하면 LOHC 물질을 구매하는 초기 투자 비용이 높고 상대적으로 부피 대비 수소 저장용량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는 “LOHC는 최신 기술로 아직 기술적 완성도가 낮다"고 밝혔다. 암모니아는 현존 인프라를 활용해 경제적으 저장 및 이송이 가능하다. 또한, 부피 대비 수소 저장용량이 많다. 암모니아는 ㎥당 수소를 120kg 저장할 수 있다면, 액화수소는 70kg, LOHC는 45kg 미만이다. 단, 암모니아는 합성 과정에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많은 이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다. 암모니아는 독성으로 주민 수용성도 낮다는 단점도 제기됐다. 그는 당장은 암모니아가 장기간 수소 운송에 적합한 에너지원이라고 설명했다. 액화수소는 수소를 추출하는 공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액화수소 운송선, 인수기지, 대용량 저장탱크 등의 초기 인프라가 필요하고, 운송 과정에 수소가 손실될 수 있다. 그는 “일본이 LOHC 기술 개발에 가장 앞서가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LOHC의 경제성을 높이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인천미래에너지포럼] KBR “수소 국내로 가져올 실질적 방법은 암모니아”

우리나라가 수소를 수입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으로 수소를 암모니아를 변환해 운송하는 방법이 꼽혔다. 암모니아로 수소를 운반하고 현지에서는 암모니아를 다시 수소로 추출하는 '크래킹'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박영규 KBR 상무는 인천광역시 주최, 인천테크노파크·인천연구원·한국남동발전·한국석유공사·한국가스기술공사·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인천대학교(혁신연구센터)·에너지경제신문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16일 인천 송도 홀리데이인송도에서 열린 '2025 인천미래에너지포럼'에서 '청정 암모니아 크래킹 기술과 그린전환 암모니아 역할'로 주제발표했다. KBR은 미국의 대표적인 엔지니어링 기업이다. 암모니아는 질소와 수소가 결합된 화합물이다. 암모니아 크래킹은 암모니아를 질소와 수소로 다시 분해해 수소를 추출하는 공정을 말한다. 수소 그 자체보다 암모니아가 상온·상압 부근에서 상대적으로 취급·저장이 용이해 운송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는 평가다. 박 상무는 “비료로 쓰려고 수소를 이용해 암모니아를 만들어 전 세계로 공급해 왔지만, 이를 다시 수소로 되돌리는 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도 있다"며 “차라리 수소를 액화해 들여오는 게 낫다는 주장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우리나라가 에너지 자립도를 갖추려면 에너지원이 들어와야 하고, 수소를 들여오는 실질적 방법은 암모니아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암모니아 크래킹 기술을 통한 수소산업에서 한국 기업이 더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국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KBR은 삼성, 롯데케미칼, 한화, HD현대, SK에너지 등 민간기업과 한국전력 및 산하 발전공기업과도 협력하고 있다. KBR은 전 세계 250개 이상의 암모니아 플랜트에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 상무는 암모니아 크래킹이 수소만 공급하는 게 아니라 전력시장과 연계하는 과제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화학공장하고 전력시장의 운영체계는 상당히 다르다"며 “화학공장은 많이 운영을 할수록 좋지만, 전력시장은 적합한 규모의 설비를 가지고 운영하는 게 중요하다.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인천미래에너지포럼] 조홍종 교수 “인천 수소기지 건설로 탄소중립·에너지안보 달성”

인천에 수소기지를 구축하고 이를 기존 발전기에 활용하면 탄소 감축과 에너지안보를 동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인천광역시 주최, 인천테크노파크·인천연구원·한국남동발전·한국석유공사·한국가스기술공사·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인천대학교(혁신연구센터)·에너지경제신문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16일 인천 송도 홀리데이인송도에서 열린 '2025 인천미래에너지포럼'에서 '탄소중립, 에너지전환과 수소의 역할'로 주제 발표했다. 조 교수는 “우리나라 최종 에너지 소비구조를 보면 열 51%, 수송 32%, 전기 17%로 구성돼 있고, 특히 철강, 석유화학, 정유 등 산업에서 50%의 에너지를 사용한다"며 “철강산업에는 2000도(℃)가 넘는 열을 공급해야 하는데 재생에너지로는 힘들다. 산업부문의 탈탄소화를 달성하기 위해선 수소에너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이어 “지금 인천은 전력자급률 243%를 달성할 만큼 많은 발전기가 있다"며 “인천을 중심으로 수소기지를 발달시키고 이를 발전기들에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하는 현명한 방안"이라고 밝혔다. 조 교수는 재생에너를 보완하는 수소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는 약 10만 기가와트(GW) 정도의 발전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에 변동성 재생에너지는 전체 설비의 약 31%를 차지하고 있지만, 실제 발전량은 전체의 약 13%에 그친다"며 “수소는 재생에너지를 보완할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될 수 있다. 수소와 암모니아 발전은 24시간 365일 동안 '부하 추종'을 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소와 암모니아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설비처럼 필요할 때 전력을 빠르게 생산하거나 가동을 멈출 수도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수소의 경우 액체화를 위해선 기온을 영하 253℃(도)까지 낮춰야 해 많은 냉열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제기됐다. 이에 수소를 암모니아로 합성해 영하 33도에서 액체화해 이동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조 교수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생산단가를 낮추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소를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서 수전해 활용도와 이용도를 높이고, 전기요금을 낮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수소의 생산부터 활용 단계까지 모든 밸류체인을 우리는 다 가지고 있다"며 “수소는 우리가 1등 국가가 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자원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북극항로 세미나] “알래스카 LNG, 북극항로와 연계해 남동부권 에너지허브 구축 기회”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참여의 강점은 부산·여수·광양·울산·포항 등 남동부권을 북극항로와 연계해 아시아 에너지 허브로 도약시킬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임은정 공주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언주·문대림 국회의원 주최, 에너지경제신문사·한국석유공사·한국지질자원연구원·한국해양진흥공사 주관, 해양수산부 후원으로 열린 '북극항로와 자원안보에 미치는 영향 세미나'에서 '북극항로가 에너지 산업에 주는 영향과 한국의 준비'를 주제로 발표했다. 임 교수는 알래스카 LNG 개발 참여가 가져올 기회로, 북극항로와 연계한 부산~울산~여수·광양~포항 등 남동부권 에너지 허브 비전과 북극 시대에 대비한 지정학적 거점 확보를 제시했다 알래스카 LNG 개발은 미국이 알래스카주의 천연가스를 개발 및 생산해 하루 평균 약 35억 입방피트(Bcf)의 가스를 내륙에 공급하고 아시아로 수출하겠다는 구상으로, 동아시아를 핵심 시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알래스카는 미국 본토보다 동아시아 주요국과의 거리가 더 가깝기 때문이다. 다만, 임 교수는 알래스카 LNG 관련 인프라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총 440억달러 이상 투자 규모에 따른 건설 지연·비용 상승 우려가 있다고 짚었다. 임 교수는 최근 에너지 지정학 상황에 대해선 “우크라이나 전쟁을 기점으로 'Heartland(러시아·중국·인도)'와 'Rimland(미국·유럽·아시아 동맹국)'의 대립 구도로 뚜렷해졌다"며 “러시아는 유럽 시장 내 입지가 약화되며 중국·인도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미국은 셰일가스를 바탕으로 LNG 수출을 확대해 지난 2023년 세계 최대 수출국으로 올라섰다. 유럽은 러시아 의존에서 벗어나 미국·카타르 등으로 공급원을 다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에너지 지정학이 변하는 가운데 기후변화와 기술 발전으로 북극항로의 상업·군사적 이용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제수역인 중앙 북극해(CAO)를 관통하는 극지횡단항로가 열릴 경우 수에즈 경유 대비 항로가 30~40% 짧아지고, 러시아 연안(NSR) 대비로도 약 15% 단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극은 경제·군사·법적 경쟁이 교차하는 전략 공간으로 부상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서방 대립이 격화되고, 중국의 북극 참여가 확대된 점이 변곡점"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인프라 부족, 혹독한 자연 조건으로 인한 제약, 보험 비용, 항해 위험 등이 여전히 제약"이라고 덧붙엿다. 임 교수는 우리나라가 조선·LNG 운송·항만 인프라를 '패키지'로 수출해 산업 기회를 극대화하고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을 전면 포기하지 않되 안보는 미국 및 유사 입장국과 공조하는 '투트랙' 접근을 취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북극항로 연계를 통해 남동부권을 아시아 에너지 허브로 육성하며 알래스카 LNG는 채산성뿐 아니라 장기 전략 관점에서 검토해 에너지 수급 안정과 유관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함께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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