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이미지

박주성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주성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 wn107@ekn.kr
써모피셔사이언티픽, ‘ASOCIO 어워드 2025’ 인재개발부문 수상

글로벌 과학기업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은 아시아대양주정보산업기구(ASOCIO)가 주관하는 'ASOCIO 어워드 2025'에서 인재개발부문 수상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ASOCIO 어워드는 아시아·대양주 24개국 ICT 협회가 참여하는 권위있는 상으로, 매년 디지털혁신과 발전에 기여한 우수기업 및 기관을 선정한다. 인재개발부문은 교육, 인재양성, 조직내부 역량강화 등 인적자원 개발활동을 통해 디지털생태계 발전에 공헌한 기업에게 수여된다. 써모피셔는 최근 3년간 전사적 사내 디지털 문화프로그램 '윈디(WINDI)'를 통해 임직원의 디지털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왔다. 내부교육을 넘어 △직원들이 AI활용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공유하는 AI 커뮤니티 △반복업무를 자동화하는 RPA (로보틱스 오토메이션 프로세스) 사내개발활동 △보안 인식을 높이기 위한 사이버보안 앰배서더 등 직원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자발적 학습과 실행 중심의 디지털 문화를 뿌리내릴 수 있었고, 그 결과 자동화와 AI 활용이 업무현장에 자연스럽게 정착하며 조직 전반으로 확산됐다. 이번 수상의 근거가 된 주요 성과로는 임직원 90% 이상이 참여하는 연례 윈디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AI 학습문화를 확산한 것을 비롯해 협업기반 자동화 프로젝트로 2024년 한해동안 약 6만 3500시간의 생산성 향상(2022년 대비 약 3배 증가)을 달성한 점이 있다. 또한 사내 피싱 메일 모의훈련에서 80% 이상의 신고율을 기록하며 써모피셔 글로벌 내에서도 평균을 크게 웃도는 성과를 보였다. 이번 써모피셔의 수상은 2016년 이후 40여건에 달하는 한국 수상사례 중 글로벌기업에게 주어진 단 두 차례 중 하나로, 7년만에 글로벌기업의 한국 내 성과가 인정받은 보기드문 사례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코리아 석수진 대표는 “국제무대에서 한국 현지의 디지털 혁신 노력이 인정받아 매우 뜻깊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축적된 디지털 역량을 비즈니스 현장으로 확장해 AI·바이오, 자동화 등 미래성장 핵심분야에서 고객 비즈니스 혁신을 적극 지원하고, 디지털기반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연구환경을 고객과 함께 구축하며 디지털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써모피셔는 오는 18~19일 '커넥팅 사이언스 위드 인텔리전스(Connecting Science with Intelligence)'를 주제로 '2025 최신기술 컨퍼런스' 고객대상 세미나를 개최, AI 바이오 등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다루며 직원혁신을 넘은 고객혁신으로의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ASOCIO 어워드 시상식은 11일 대만 쉐라톤 그랜드 타이베이 호텔에서 열렸으며, 올해 한국에서는 써모피셔를 비롯해 경기도 AI국, 두산 DI, LG CNS, 미래에셋증권 등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종근당홀딩스, ‘2025 메세나대상‘ 문화공헌상 수상

종근당홀딩스는 11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5 메세나대상'에서 '문화공헌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메세나대상은 1999년부터 국내 기업 중 문화예술 분야 발전에 헌신한 기업을 뽑아 매년 시상하는 행사다. 종근당홀딩스는 한국 화단을 이끌어갈 유망 신진작가를 발굴·후원하고 문화소외 계층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여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종근당홀딩스는 2012년부터 '종근당 예술지상'을 운영하여 매년 유망 회화작가 3명을 선정해 3년간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42명의 작가를 배출했으며, 선정작가들은 후원 마지막 해에 종근당홀딩스가 개최하는 전시회에서 작품을 선보이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또한 종근당홀딩스는 2011년부터는 '오페라 희망이야기'를 통해 대학병원과 소아병동을 찾아 클래식과 오페라 공연을 선보이며 환자와 가족들에게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종근당홀딩스 최희남 대표는 “예술은 사람을 위로하고 사회를 바꾸는 힘"이라며 “'Better Life Through Better Medicine(더 좋은 약을 통한 더 좋은 삶)'이라는 제약기업 종근당의 사명을 바탕으로 예술이 가진 공감과 회복의 에너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모두가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데 함께 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종근당홀딩스는 문화예술 지원을 넘어 헌혈캠페인, 소아암 환우돕기 마라톤 참가, 홀몸어르신 돌봄, 친환경 교실 숲 조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실천하고 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닻 올린 삼성에피스홀딩스…K바이오 생태계 확장 마중물 기대

삼성바이오로직스와의 인적분할 절차를 마치고 이달 초 공식 출범한 삼성에피스홀딩스가 신규 자회사를 설립하며 빅파마로의 도약을 위한 닻을 올렸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핵심사업인 바이오의약품 개발·상업화는 물론, 신설 자회사 '에피스넥스렙'을 통한 차세대 바이오신약 후보물질 발굴 의지도 드러내면서 “국내 바이오산업 생태계 확장 효과를 불러올 것"이라는 업계 기대가 나온다. 삼성에피스홀딩스는 미래 바이오 신성장사업 추진을 위한 자회사 에피스넥스랩을 설립했다고 11일 밝혔다. 에피스넥스랩은 지주사 삼성에피스홀딩스 출범에 따라 아미노산 결합체(펩타이드)·이중항체·항체약물접합체(ADC) 등 차세대 모달리티(치료접근법) 분야에서 '바이오텍 모델'을 기반으로 바이오 기술 플랫폼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신설됐다. 앞서 삼성에피스그룹은 지난 1일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인적분할 막바지 절차로 바이오 투자를 핵심 사업영역으로 설정한 분할신설법인 삼성에피스홀딩스를 공식 출범한 바 있다. 신설 에피스넥스렙이 전개하는 바이오 기술 플랫폼 사업은 확장성이 높은 요소기술을 개발해 다수 바이오의약품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도출된 후보물질은 특정 약물·적응증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질환에 적용이 가능한만큼 높은 사업 확장성을 지닌다는 특징을 가진다. 에피스넥스렙은 이를 토대로 글로벌 제약사와의 공동개발과 기술이전에 나서는 등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는 게 삼성에피스홀딩스의 설명이다. 이 같은 삼성에피스홀딩스의 차세대 신약 개발 의지는 지난 6일 개최된 애널리스트 기업설명회에서도 드러났다. 삼성에피스홀딩스는 이날 설명회에서 바이오시밀러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에 신약개발 역량을 추가 구축한다는 중장기 성장 방향을 제시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통해 축적해온 임상·품질관리·허가 경험을 신약개발 사업에 이식하고, 이를 토대로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 역량을 확장해 글로벌 빅파마로의 도약에 나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에피스넥스랩이 차세대 모달리티 플랫폼 기술확보를 목표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인만큼, 삼성에피스그룹 계열사간 차세대 신약 연구개발(R&D) 시너지도 창출될 전망이다. 특히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그동안 구성해온 국내외 오픈 이노베이션 환경도 차세대 신약 개발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중국기업 '프론트라인 바이오파마', 국내기업 '인투셀'과 ADC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해 신약 개발 기반을 마련해 둔 상태다. 또한 국내기업 '프로티나'와 공동연구 체계도 지속 구축하고 있다. 프로티나는 최근 삼성바이오에피스, 서울대 연구진과 협력해 인공지능(AI) 기반 항체 신약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과제는 임상 1상에 진입하는 신약 후보물질을 오는 2027년 말까지 도출한다는 목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ADC 공동연구개발 협약과 국책과제가 순탄하게 진행될 경우, 이르면 오는 2028년까지 신약 후보물질 2개 이상이 글로벌 임상 1상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약 파이프라인의 실질적 진전은 아직 초기 단계로, 향후 ADC 임상 진입과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여부가 기업가치의 핵심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국내 대형 제약사는 R&D 통합 역량이 부족하고, 신생 바이오텍은 임상·규제 경험이 없어 해외 빅파마에 의존해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삼성에피스홀딩스가 '국내 기술을 국내에서 임상화할 수 있는 개발 인프라'를 제공한다면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의 생태계 확장 효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실적 희비 엇갈린 톡신 3사…‘토탈 에스테틱’으로 2라운드

국내 보툴리눔톡신(톡신) 3사의 올해 3분기 톡신 성적표가 엇갈렸다. 대웅제약과 메디톡스는 톡신 매출 상승에 성공한 반면, 휴젤은 톡신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내수경쟁 심화로 국내 매출이 크게 감소한 데 따른 결과다. 톡신의 수출 비중이 매년 지속 증가하는 가운데, 이들 3사는 톡신과 필러, 더마코스메틱 등 에스테틱 제품을 아우르는 '토탈 에스테틱'으로 사업 역량을 확장해 글로벌 공략을 가속한다는 전략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미국제품명 주보)는 글로벌 판매를 담당하는 파트너사 에볼루스의 선전에 힘입어 올 3분기 553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475억원 대비 16.3% 신장했다. 특히 수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85% 비중을 차지하는 나보타는 에볼루스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을 확대하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실제 올 3분기 나보타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6.3% 증가한 가운데, 에볼루스의 주보 매출은 같은 기간 6320만달러(약 920억원)로 13% 성장했다. 앞서 나보타는 올 상반기 1154억원 매출로 전년동기대비 27.8% 성장했고, 같은 기간 에볼루스 주보 역시 1억2820억달러(1870억원) 매출을 올리며 나보타의 글로벌 성장을 뒷받침했다. 메디톡스의 3분기 톡신 매출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3분기 메디톡스 톡신 매출은 354억원으로 전년동기 256억원 대비 38.0% 성장했다. 이는 국내외 톡신 매출이 전반적으로 성장한 가운데, 계열사 뉴메코의 차세대 톡신 '뉴럭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매출이 확대되면서 톡신 매출 실적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국내 매출과 해외 매출 중 어느 한 곳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기보단 고른 매출 성장이 있었다"면서도 “계열사 뉴메코의 글로벌 시장 공략이 확대된 점이 톡신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휴젤의 3분기 톡신 매출은 전년동기 647억원 대비 7.0% 감소한 602억원에 그쳤다. 국내 톡신 출혈 경쟁이 심화한데 따른 결과다. 휴젤의 지역별 톡신·필러 합산 매출을 살펴보면 같은 기간 국내 매출이 39% 가량 감소하며 3분기 톡신 매출 성장을 억제한 모양새다. 최근 내수 경쟁 격화로 1만원대까지 시술 비용이 감소하는 등 출혈 경쟁이 심화하는 와중에, 휴젤은 가격 인하 대신 '프리미엄 톡신' 브랜드 이미지와 수익성을 방어하는데 주력하면서 내수 부진이 두드러졌다는 분석이다. 휴젤 관계자는 “보툴렉스(레티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미국·중국·유럽 등 세계 3대 톡신 시장 모두 진출 등 프리미엄 이미지를 지속 구축하고 있다"며 “국내 저가 경쟁에 맞춰 가격을 인하로 대응하기 어려운 위치"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시아태평양·북남미 권역에선 톡신·필러 매출이 각각 전년동기대비 17% 상승하면서, 휴젤은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분기 톡신매출 600억원 방어에 성공했다. 톡신 내수시장이 '레드오션'에 접어들면서 출혈 경쟁이 지속될 가능성을 보이는만큼 휴젤의 톡신 실적 향방은 사실상 글로벌 시장 성패에 달려있다는 평가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톡신 업계에서는 톡신과 히알루론산(HA) 필러, 더마코스메틱 등을 아우르는 '토탈 에스테틱' 포트폴리오를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된다. 파트너사 에볼루스와 미국 내 톡신과 필러를 병합한 복합시술 수요를 겨냥하는 대웅제약이 대표적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미국 피부미용 의료진 85% 이상이 톡신과 필러의 교차시술을 권장하고 있으며, 복합시술 수요 환자는 피부미용 시술 예약자 중 37%에 달한다. 복합시술을 받지 않더라도 톡신 사용자 70% 가량이 필러를 사용하는만큼 각 제품간 매출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는 게 대웅제약 측 설명이다. 이에 지난 4월 미국에서 필러 제품을 출시한 에볼루스와 함께, 대웅제약은 톡신·필러의 복합 수요를 충족하고 현재 14%에 달하는 미국 시장 점유율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럭스를 중심으로 아시아·유럽·남미 톡신시장 공략을 지속하는 메디톡스도 HA필러 '뉴라미스'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글로벌 마케팅에 공격적으로 나서며 토탈 에스테틱 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자사 비동물성 액상형 톡신 'MT10109L'은 연내 미국 허가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는만큼, 미국 진출이 완료되면 메디톡스의 글로벌 시장 공략도 한층 탄력이 붙게 될 전망이다. 휴젤의 더마코스메틱 성장세도 주목된다. 올 3분기 더마코스메틱 매출은 14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5% 성장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급부상했다. 높은 톡신 의존도로 경직됐던 기존 매출 구조가 더마코스메틱 성장으로 일부 유연해지면서 토탈 에스테틱 역량이 강화됐다는 분석이다. 지난달 선임된 캐리 스트롬 글로벌CEO도 휴젤의 글로벌 에스테틱 사업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캐리 스트롬은 지난 2011년 미국 엘러간에 합류해 글로벌 50개국 이상에서 톡신과 HA필러 등 에스테틱 사업을 총괄해 온 인물로 평가된다. 캐리 스트롬 글로벌CEO는 장두현 한국CEO와 함께 이르면 내년 초 휴젤의 비유기적 성장 결과물을 공개하고, 같은 해 상반기 인베스터 데이를 열어 다양한 메세지를 전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종근당, 美 주요 학회서 신약 연구성과 잇따라 발표

종근당 최근 미국에서 열린 주요 국제 학회에서 항암 및 대사질환 파이프라인 연구 성과를 잇따라 발표하며 신약개발 역량을 국제무대에 알렸다. 10일 종근당에 따르면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World ADC 2025'에서 항체-약물 접합체(ADC) 기반 항암 신약 후보물질 'CKD-703'의 비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CKD-703은 종근당이 독자 개발한 간세포성장인자 수용체(c-Met) 타겟의 단일클론 항체에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개발 중인 약물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지난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1·2a상 승인을 받아 비소세포폐암 및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지난 4일에는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린 '2025 미국비만학회(2025 Obesity Week)'에서 경구용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작용제 신약 후보물질 'CKD-514'의 비임상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CKD-514는 용해도 개선을 통한 구조적 이점을 바탕으로 동물실험 모델에서 우수한 경구 생체이용률을 보였으며, 경구용 비만치료제 '오포글리프론(Orforglipron, 위고비의 경구용 약물 버전)' 대비 적은 용량에서 유의한 체중 감소 효과와 동일 용량 대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냈다. CKD-514의 후속 화합물군 역시 오포글리프론 및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위고비의 주성분)와의 비교 시험에서 두 약물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대사 개선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복용 편의성이 높은 경구 제형 비만치료제 개발에 성공한다면, 주사형 비만 치료제가 주류를 이루는 글로벌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종근당은 7일 미국 메릴랜드에서 열린 '2025 미국면역항암학회(SITC 2025)'에서 아데노신 A2A 수용체(A2AR) 길항제(작용제를 저해하는 대항제 물질) 신약 후보물질 'CKD-512'의 비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CKD-512는 종양미세환경에서 면역세포의 항종양 활성을 억제하는 아데노신 신호 전달 경로를 차단하는 면역항암 신약 후보물질로, 현재 국내에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며 대만에서도 임상 1상 승인을 받아 임상을 준비중이다. 종근당은 빈혈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네스벨'과 황반변성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루센비에스'를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바이오시밀러 'CKD-706'의 유럽 임상 1상 신청을 진행하는 등 합성의약품은 물론 바이오의약품 포트폴리오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앞서 종근당은 지난달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아첼라'를 설립, 신규 파이프라인 발굴과 임상, 기술수출, 상용화 등 신약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해 신약개발 역량을 높이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ADC 항암제부터 비만치료제, 면역항암제까지 종근당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의 개발 경쟁력을 글로벌 무대에서 확인했다"며 “각 파이프라인의 차별화된 약물학적 특성과 비임상 성과를 바탕으로 혁신신약 개발을 앞당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셀트리온그룹, 올해만 1조8500억 주식 매입…“주주가치 제고 총력”

셀트리온그룹이 올해에만 총 1조8500억원 규모의 셀트리온 주식 매입에 나서며 주주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셀트리온의 성장성에 대한 자신감을 과시하고 있다. 셀트리온그룹 지주사 셀트리온홀딩스는 약 3382억원 규모의 셀트리온 주식 추가 매입을 단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셀트리온홀딩스가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매입한 셀트리온 주식은 약 5359억원 규모에 이른다. 또한 홀딩스는 지난달 28일 약 2880억원 규모의 셀트리온 주식 추가 매입 계획을 공개한데 이어, 이날 당초 계획보다 500억원 이상 증액한 약 3382억원 규모의 주식을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추가분까지 합하면 셀트리온홀딩스의 올해 셀트리온 주식 매입 규모는 총 8741억원에 달한다. 이번 주식 추가 매입 결정은 셀트리온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투자 판단 조치라는 게 홀딩스 측의 설명이다. 특히 내재 가치보다 과도하게 저평가 된 자회사(셀트리온)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는 물론, 지분 확대를 통해 예상되는 배상 확대 등 수익성 확보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의 주주가치 제고 노력은 대주주를 포함해 전 그룹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만 9차례에 걸쳐 약 8500억원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했고, 9000억원어치 자사주를 소각했다. 아울러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지난 7월 약 500억원, 계열사인 셀트리온스킨큐어는 약 500억원 규모로 셀트리온 주식을 매입했고, 셀트리온 임직원들도 약 400억원 규모로 자사주 매입에 동참한 바 있다. 이날 발표된 홀딩스의 추가 취득까지 완료되면 그룹 전체에 걸쳐 올해에만 약 1조8500억원 규모의 셀트리온 주식 매입을 진행하게 된다. 이런 행보는 미래 성장에 대한 자신감에 기반한 것으로, 셀트리온의 성장세는 최근 실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290억원, 영업이익 3014억원의 호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2.1% 증가한 고수익 신규 제품 매출에 힘입어 분기 사상 최초로 3000억원을 넘어섰다. 셀트리온홀딩스는 향후 지주사 사업구조 개편과 자본 효율화를 위해 시장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올해 하반기 신규 매입한 주식의 매각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동아쏘시오그룹, 발달장애인과 따뜻한 가을 나들이 행사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 7일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에서 서울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발달장애인들과 임직원들이 함께하는 나들이 행사 '동고동락'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패럴림픽 당시 임직원과 장애인이 함께 경기를 관람한 것을 계기로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장애인 나들이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평창 동계패럴림픽 이후 2019년, 2023년, 2024년 에버랜드 나들이에 이어 다섯번째 동행이다. 올해 행사에는 임직원 약 60명과 발달장애인 30여명이 참여했다. 동행에 앞서 임직원들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받았다. 또한 참가자들은 놀이기구 이용 및 동물 관람, 협동심을 발휘해 미션을 함께 수행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와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관계자는 “후원도 큰 힘이 되지만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시간속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하는 길을 찾아 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자리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한다"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몸집 불린 SK바이오 형제…SK바사는 ‘본업 회복’ 과제

SK그룹 '바이오 형제' SK바이오팜과 SK바이오사이언스가 올해 3분기 나란히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외형을 크게 확장했다. 각각 뇌전증 신약 '엑스코프리(성분명 세노바메이트)'와 자회사 IDT바이오로지카의 활약을 통해 이룬 성과다. 다만, SK바이오사이언스는 3분기 IDT의 호조에 따른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영업 적자폭을 축소하는데 그치며 적자를 지속했다. 본업인 백신 사업의 실적 개선이 턴어라운드의 최대 관건이라는 평가다. 7일 업계에 따르면, SK그룹 바이오 계열사 SK바이오팜은 올 3분기 매출 1917억원과 영업이익 701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각각 전년동기대비 40.4%·262.4% 증가한 수치로 3분기 외형과 내실의 동반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시장 컨센서스(증권가 평균 전망치) 464억원을 50% 이상 상회하며 어닝서프라이즈를 실현했다. 이러한 3분기 고성장세는 SK바이오팜의 뇌전증 신약 엑스코프리의 미국 판매 호조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올해 들어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엑스코프리 처방 수 증가 폭이 커지는 가속 성장이 확인되고 있다"며 “이는 마케팅 강화의 성과로 지난 분기부터 신규 처방 환자 수(NBRx)가 한 단계 성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 3분기 엑스코프리 미국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1.9% 신장한 1722억원을 기록해 SK바이오팜 매출(1917억원)의 89.8% 비중을 차지했다. 3분기 SK바이오팜 판관비는 1141억원으로 같은 기간 13.3% 커졌다. 판관비 확대에도 불구하고 고마진 품목인 엑스코프리의 미국 매출 확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고정비 비중이 커 매출이 증가하면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해 매출 증가율 이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현상)가 극대화되면서 영업이익의 동반 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정희령 교보증권 책임연구원은 “마케팅 효과로 처방 실적이 확대됨에 따라 4분기 엑스코프리 매출 성장세도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한다"며 “회사가 제시한 연간 이익 가이던스를 상회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그룹 내 또다른 주력 바이오 계열사 SK바이오사이언스의 올해 3분기 성장세도 가파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508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114.6% 성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도 396억원에서 194억원으로 200억원 이상 적자폭을 줄였다. 이는 지난해 인수한 유럽 현지 자회사 IDT바이오로지카 실적이 반영된 효과로, IDT는 3분기 유지보수 기간 진입에도 937억원 매출과 58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모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다만 이 같은 IDT 선전에 기반한 3분기 매출 급성장의 이면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본업 부진이 남아있다. 3분기 별도기준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은 IDT 효과가 부재했던 전년동기 616억원 대비 7.3% 감소한 571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별도기준 영업손실은 252억원으로, IDT의 영업이익 58억원이 반영된 연결기준 영업손실 194억원보다 크다. 모회사 본업인 백신사업의 3분기 부진으로 흑자 전환이 지연되고 있는 셈이다. 실제 3분기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사업 매출을 살펴보면, 올 3분기 별도기준 매출(571억원)의 52.5%를 차지한 독감백신 매출(300억원)이 전년동기대비 16.2% 감소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독감백신 3가 전환 권고 영향으로 4가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 '스카이셀플루'의 판매 경쟁이 심화했고, 이에 판매가가 하락하며 수익성이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업계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턴어라운드를 실현하기 위해선 모회사 영업가치 상향이 필요하다고 진단한다. 위해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폐렴구균백신 상업화가 시작될 2028년까지는 적자를 지속할 수 밖에 없지만, IDT 매출 및 이익으로 손실 폭을 줄여갈 것"이라며 “영업가치를 올리거나 폐렴구균백신 가치를 상향해야 주주가치 상승 여력이 확보된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폐렴구균백신 상업화와 차세대 백신 개발, IDT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위탁개발(CDMO) 사업 확장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동력 체계를 구축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한미약품 ‘근육 증가’ 혁신 비만치료제, 美 FDA 임상 1상 승인

한미약품이 세계 최초로 체중 감량과 근육 증가를 동시에 실현하는 '신개념 비만 혁신신약'의 임상 1상에 본격 돌입했다. 한미약품은 지난 4일(현지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개념 비만치료제 'HM17321'의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임상 시험에서는 건강한 성인 및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HM17321의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 특성 등을 평가한다. HM17321은 근 손실 보완을 넘어,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근육량 증가'와 '지방 선택적 감량'을 동시에 구현하는 '퍼스트 인 클래스' 비만 혁신 신약으로 개발되고 있다. HM17321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을 비롯한 인크레틴 수용체가 아닌 부신피질방출인자(CRF)2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타깃하는 우로코르틴(UCN)2 유사체다. 한미약품 연구개발(R&D)센터에 내재화된 최첨단 인공지능 및 구조 모델링 기술을 활용해 설계됐다. CRF는 스트레스 반응 및 스트레스 회복과 관련한 신호 분자로, 수용체 중 CRF2를 선택적으로 타깃하면 지방 감소와 근육 증가, 근 기능 개선 등을 직접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게 한미약품 설명이다. HM17321은 단독요법으로도 비만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기존 인크레틴 계열 비만 치료제와의 병용요법에서도 양적·질적으로 우수한 체중감량 효력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혁신 확장 가능성을 넓혀가고 있다. 대부분 항체 기반 근육 보존 약물들은 정맥 투여 방식으로 인해 비만 환자들에게 사용 편의성이 떨어진다. 또한 피하 투여 방식의 기존 비만 치료제와의 병용 시 투여 방법 차이로 인한 한계가 지적되고 있으며, 적지 않은 부작용과 근육량 보존에 그칠 뿐 근육의 기능적 개선에 한계가 있는 점 역시 제약 요인으로 제기됐다. 그러나 HM17321은 '펩타이드 기반 물질'로 설계돼 투여 편의성이 높고,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 특히 병용 치료제로 개발될 경우, 동일한 펩타이드 형태인 기존 인크레틴 계열 약물과 한 번에 투약할 수 있어 환자 편의성이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미약품은 총 6개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된 비만신약 프로젝트 'H.O.P'를 중심으로 다층적 기전과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체계적인 비만치료제 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최근 H.O.P의 첫 번째 출시 예정작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발표하며, 우수한 효능과 확보된 안전성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국민 비만약'으로의 도약을 예고했다. H.O.P의 두 번째 파이프라인 차세대 비만치료 삼중작용제 'HM15275'는 지난 7월 미국 FDA에 임상 2상 진입을 위한 IND를 승인받았다. 오는 2030년 상용화 목표로 비만치료 분야에서 '베스트 인 클래스' 신약으로 개발이 본격화됐다. H.O.P의 세 번째 파이프라인 HM17321은 과체중 및 비만 영장류 모델을 활용한 비임상 및 기전연구 결과를 토대로 임상 성공 가능성을 한층 높여왔으며, 한미약품은 오는 2031년 상용화를 목표로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임상 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인영 한미약품 R&D센터장(전무)은 “HM17321은 단순히 살을 빼는 약이 아니라, '지방 감량과 근육 증가, 운동 및 대사 기능 개선'이라는 통합적 효능을 동시에 지향한다는 점에서 기존 치료제와 본질적으로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약품은 비만을 체중계 위의 숫자 경쟁이 아닌, 대사질환의 근본 원인으로 바라보며 '환자 중심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만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보령,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영업익…김정균 단독대표 체제 안착

보령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레거시 브랜드 인수(LBA)' 전략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오너 3세인 김정균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한 이후 LBA 전략을 토대로 내실을 탄탄히 다지며 보령의 체질개선 목표가 성공 궤도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보령은 올 3분기 연결기준 2800억원 매출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이자 전년동기대비 3.3% 성장한 수치다. 기존 주력제품군인 고혈압치료제 카나브 패밀리가 3분기 425억원 매출로 전년동기대비 19.7% 신장하며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상급종합병원 수요가 높았던 △진해거담제 '뮤코미스트' △항생제 '맥스핌' △항구토제 '나제론' 등 전문질환 분야도 윤석열 정부의 의정갈등 여파에서 회복되면서 같은 기간 각각 13.0%·27.0%·41.5% 매출이 증가해 보령의 외형 확장에 힘을 보탰다. 최근 보령 실적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수익성 개선이다. 최근 4개 분기 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면, 보령은 지난해 4분기 146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1.5% 하락해 수익성이 주춤했다. 이어 올 1분기엔 영업이익 109억원으로 직전분기대비 25.3%, 전년동기대비 33.2%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올 2분기 영업이익은 254억원으로 직전분기대비 133.0%, 전년동기대비 26.1% 성장하며 김 대표의 단독대표 체제 전환 4개월여만에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3분기 영업이익은 29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1.3% 증가하며 분기 최대 영업이익 기록을 경신했다. 현재 보령의 핵심적인 체질개선 전략에는 특허가 만료된 글로벌 빅파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을 인수하는 방식인 LBA가 자리하고 있다. 보령이 LBA 전략을 통해 판매에 나서고 있는 의약품은 일라이 릴리로부터 인수한 항암제 '젬자'(2020년)와 '알림타'(2022년), 조현병치료제 '자이프렉사'(2021년) 등 3종이다. 이들 제품군은 보령이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품질 동등성 확보 절차를 거쳐 자체생산 전환이 완료됐다. 특히 젬자와 알림타는 분말 형태의 오리지널 제품 제형을 액상으로 개선하며 복용 편의성을 높여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젬자는 올 2분기와 3분기에 전년동기대비 10%대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확대를 지속하고 있다. 다만 알림타는 올 3분기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62.7% 감소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자체생산 전환을 위해 상품 재고를 일시 출하한데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실제 알림타 매출은 2분기 42억원에서 3분기 73억원으로 73.8% 증가하며 수익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 가운데 김정균 대표단독 체제로 들어선 뒤 진행한 연구조직 개편·포트폴리오 합리화 등 체질개선 노력과 LBA 전략이 맞물리면서 수익성 개선 효과가 극대화했다는 분석이다. 보령은 지난 2월 김정균·장두현 각자대표 체제에서 장두현 전 대표가 사임하며 김정균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보령 관계자는 “제약사업에서 지난 분기에 이어 올 3분기에도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연속 갱신했다"며 “수익성과 성장성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재선정한 효과"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보령은 LBA를 통한 '인수-제형 확대' 전략을 지속하는 한편,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에 진출하고 필수의약품 제조 인프라를 확보하는 등 수익기반 다각화로 체질개선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보령은 지난 9월 사노피의 유방암치료제 탁소텔을 최대 2880억원 규모로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며 LBA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 일각에선 탁소텔의 연매출이 1150억원 규모에 이르는만큼 시장성 대비 과도한 금액으로 인수한 것아니냐는 우려가 일지만, 보령은 제형개선·병용요법 등 내재화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보령은 의약품 생산시설인 충남 예산캠퍼스를 증축해 캐파(생산능력)를 확대하고 항암제 해외 직판과 글로벌 CDMO 사업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박주성 기자 wn107@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