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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이찬우 기자 입니다.
  •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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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올해 임단협 타결…7년 연속 무파업 기록은 중단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했다. 현대차 노조(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16일 전체 조합원 4만24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 투표자 3만6208명(투표율 85.2%) 가운데 52.9%가 찬성해 합의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합의안에는 △기본급 10만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급 450%+1580만원 △주식 30주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이 포함됐다. 또 명절지원금·여름휴가비·연구능률수당 등을 통상임금에 반영하고, 국내 공장에서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과 차세대 파워트레인 핵심부품 생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노사는 지난 6월 18일 상견례 이후 83일 만인 지난 9일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며, 15일 조합원 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됐다. 다만 올해 교섭 과정에서 노조는 지난 3~5일, 하루 2~4시간씩 부분 파업을 단행하면서 7년 연속 무쟁의 타결 기록은 중단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사의 무파업 교섭 기록은 6년으로 멈췄다. 정년 연장은 현행 촉탁제(정년퇴직 후 1+1년 고용)를 유지하되, 관련 법 개정에 맞춰 향후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가결을 토대로 한국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노사가 함께 극복하고,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 호주 TCR 월드투어 5라운드 ‘우승컵’

현대자동차가 '2025 TCR 월드투어' 5라운드 호주 대회 첫 번째 레이스와 두번째 레이스를 모두 석권하는 기염을 토하며 시즌 세번째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현대자동차는 '더 뉴 엘란트라 N TCR(국내명 더 뉴 아반떼 N TCR)'이 지난 12일부터 14일(현지시간)까지 호주 테일럼 벤드에 있는 더 벤드 모터스포츠 파크에서 개최된 '2025 TCR 월드투어' 5라운드 우승을 차지했다고 15일 밝혔다. TCR 월드투어 5라운드가 펼쳐진 더 벤드 모터스포츠 파크는 다양한 클래스와 시리즈가 함께 진행되어 관중과 미디어 노출이 많다. 약 85m의 고도 변화로 인해 기술적인 주행이 요구된다. 또 아스팔트 도로지만 바람이 강한 날에는 모래가 유입 될 수 있고, 새로운 서킷 환경과 세팅 윈도우가 좁은 트랙 특성으로 인해 차량 세팅 능력과 적응력이 중요하다. 더 뉴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로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의 노버트 미첼리즈 선수는 13일 치러진 첫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1위를, 네스토르 지로라미 선수는 다음 날(14일) 치러진 두번째 결승레이스에서 1위를 차지했다. 노버트 미첼리즈 선수는 첫 번째 결승 레이스 우승으로 30포인트를 획득하고 예선에서 얻은 10포인트와 두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9위를 차지해 얻은 10포인트까지 총 50포인트를 획득하며 2025 시즌 드라이버 순위 5위로 올라섰다. 네스토르 지로라미 선수는 첫 번째 결승 레이스 10위로 얻은 8포인트, 두 번째 결승 레이스 1위를 기록하며 차지한 30포인트까지 총 38포인트를 획득해 2025 시즌 드라이버 순위 6위를 기록했다. 함께 출전한 미켈 아즈코나 선수는 이번 라운드에서 총 48포인트를 획득해 시즌 드라이버 순위 10위를 유지했다.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팀은 소속 선수들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이번 라운드까지 총 458포인트를 획득하며 팀 부문 종합 순위 2위로 올라섰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열린 5번의 라운드에서 총 3번의 우승을 거두며 시즌 우승을 향한 여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TCR 월드투어 호주 경기에서 우승을 달성해 매우 기쁘다"며 “2025 시즌 드라이버 챔피언십과 제조사 챔피언십을 목표로 하반기 경기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LAVINO, 얇고 가벼운 온수매트 출시…최대 66% 할인

계절가전 전문 브랜드 LAVINO(라비노)가 신제품 'LAVINO 온수매트' 출시를 기념해 최대 66%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라비노가 출시한 이번 제품은 침대형, 거실형, 캠핑용까지 다양한 공간에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얇고 가벼운 구조로 휴대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며 단일 난방 방식으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얇은 발열사를 적용해 뛰어난 열전도율과 함께 배김 현상을 개선했으며 매트 전체 세탁이 가능해 위생 관리도 간편하다. 라비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이번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포토 리뷰 작성 시 전용 보관백 증정하며 블로그 리뷰 작성 시 네이버 포인트 1만원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이정인 라비노 판매담당은 “LAVINO 온수매트는 8중 안전장치, KC 인증, 라돈 및 전자파 테스트 등을 모두 통과해 안전성을 입증한 제품"이라며 “다가오는 겨울 전자파 걱정 없이 따뜻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신제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라비노 공식 홍보대사 이원희 전 유도국가대표 선수는 “라비노 온수매트를 사용 후 운동 뒤 회복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안전한 겨울을 대비하는 분들께 추천한다"고 전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배터리 대세 ‘친환경 나트륨’…중국은 ‘상용화’, 한국은 ‘검토 단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새로운 변곡점을 맞고 있다. 중국 CATL이 내놓은 나트륨 이온 배터리(Na-ion)가 유럽의 저가 전기차 수요와 맞물리며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 배터리 업계는 여전히 삼원계(NCM) 중심의 고성능 전략에 치중해 있어 “차세대 성장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5일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CATL은 지난 4월 상하이에서 열린 자체 테크데이 행사에서 차세대 나트륨 이온 배터리 '낙스트라(Naxtra)'를 공개하며 전기차용 배터리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제품군을 추가했다. CATL은 1세대 나트륨 이온 배터리 공개 후 상용화 개발을 지속해 지난 4월 상하이 'CATL Tech Day' 행사에서 개선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시연함과 동시에 오는 12월 양산 계획 발표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원소재가 풍부하고 열·화학적 안정성이 높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와 유사한 구조로 기존 생산라인 및 기술과의 연계가 유리해 배터리 제조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선 단가가 저렴한 나트륨 배터리가 유럽 시장에서 인기가 많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럽 전기차 시장은 북미와 달리 저가·도심형 모델에 대한 선호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탄소 규제 강화로 보급형 전기차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저렴하고 원재료 의존도가 낮은 나트륨 배터리는 좋은 대안디 될 것으로 보인다. 나트륨은 지각 내 매장량이 리튬 대비 약 1200배 많고, 해수에서도 추출이 가능하다. 이는 특정 국가, 특히 중국에 집중된 리튬 정제 공급망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또 나트륨 배터리는 코발트·니켈 같은 고가·독성 원소 사용을 최소화해 환경 규제가 까다로운 유럽 시장의 조건에도 부합한다. 물론 낮은 에너지 밀도라는 기술적 한계가 여전하다. 하지만 유럽은 도심 주행 비중이 높은 만큼 긴 주행거리보다는 가격과 친환경성이 구매 결정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도 에너지 밀도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지만, 가격 경쟁력 하나로 중국 내수시장을 넘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데 성공했다. 나트륨 배터리도 같은 궤적을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 중국 배터리 기업들은 이미 유럽 현지에서 나트륨 배터리 상용화 기반을 다지고 있다. CATL은 독일과 헝가리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 중이며, 유럽 내 저가 전기차 모델에 나트륨 배터리를 공급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뿐만 아니라 CATL은 지난 8일 독일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서 나트륨 배터리를 전시하며 고객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BYD 또한 유럽 판매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저가 전기차+대체 배터리' 공세에 나설 채비를 갖췄다. 중국 정부의 지원도 뒤따른다. 나트륨 배터리 기술을 수출 통제 대상에 포함시키며 전략적 산업으로 관리하고, 홍콩 증시 이중 상장을 통해 CATL의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세계 공급망이 재편되는 시점에, 중국은 나트륨 배터리를 무기로 유럽 저가차 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려는 것이다. 반면 한국 배터리 기업들의 전략은 여전히 삼원계(NCM, NCA) 중심이다. 고성능·고에너지 밀도 배터리에 강점을 지니고 있지만, 시장의 무게 중심이 '고성능'에서 '경제성'으로 이동하면서 대응이 늦다는 지적이 나온다. LFP 확산에도 뒤늦게 대응했던 전례가 있는 만큼, 나트륨 배터리 역시 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있다는 경고가 업계 안팎에서 제기된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의 공백이 뚜렷하다. 유럽은 내연기관 퇴출 시계를 앞당기면서도 전기차 가격이 소비자 부담으로 작용하는 '이중 과제'를 안고 있다. 이 때문에 보급형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나트륨 배터리 채택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국내 배터리 업계는 이 시장을 겨냥한 포트폴리오가 부족하다. 업계 전문가들은 나트륨 배터리가 단기간에 리튬을 대체하긴 어렵지만, LFP처럼 틈새시장에서 시작해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본다. 만약 중국이 유럽 저가 전기차 시장을 나트륨 배터리로 장악한다면, 한국 배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도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일각에선 한국은 기술 성능 지표만 강조하는 전략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성능뿐 아니라 경제성·공급망 안정성·환경 규제 대응력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중장기 기술 로드맵을 재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나트륨배터리 관련해서 내부적으로 연구과제등을 검토를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배터리 소재 ‘차이나 쇼크’, 한국의 해법은?

배터리 산업의 핵심인 소재 시장에서 중국의 독주가 가속화되고 있다. 양극재와 음극재 전 분야를 중국 기업들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어 한국 업체들 사이에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리튬망간리치(LMR) 등 고부가 소재와 탈중국 공급망 전략을 돌파구로 삼았다. 14일 에너지 시장 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세계 전기차용 양극재 사용량은 194만톤으로 전년보다 40% 늘었다. 이 중 리튬인산철(LFP) 양극재는 75만t으로 66.9% 급증, 전체의 58%를 차지했다. 양극재 시장의 상위권은 후난위넝·완룬 등 중국 기업들이었다. 반면 한국 기업들은 삼원계 양극재에서 입지를 지켰지만 성장세에서는 중국에 밀리고 있다. 같은 기간 음극재 사용량은 69만t으로 38% 늘었고, 이 중 95%가 중국 기업 점유율이다. 샨샨, BTR 등이 글로벌 공급을 주도하며 한국 점유율은 2.7%에 그쳤다. 미국은 중국산 인조흑연에 반덤핑·상계관세를 예비 판정하며 '탈중국' 공급망 압박을 강화, 북미·유럽에서는 실리콘 복합 음극재 같은 대체 소재 개발이 빨라지고 있다. 소재 시장서 한국과 중국의 성장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다. 국내 소재사들은 영업이익률이 양극재 –6.6%, 전해액 –28.2%, 동박 –23.1%로 급락한 반면 중국 기업들은 플러스 성과를 유지했다. 초저가·대규모 공급 체제를 갖춘 중국과의 가격 경쟁은 이미 불가능하다는 평가다. 이에 국내 주요 기업들은 저가 공세를 피해 고부가·탈중국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니켈·코발트를 줄이고 망간을 늘린 LMR 양극재 개발에 집중한다. LFP보다 약 30% 높은 에너지 밀도를 무기로 중국산 LFP 중심 시장을 정면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실리콘계·합성흑연 음극재 개발과 북미·유럽 공급망 대응도 병행 중이다. 에코프로비엠은 파일럿 라인을 3000t에서 5000t으로 늘리며 기술 고도화에 나섰다. 니켈 저감형 삼원계 양극재 같은 차별화 제품을 개발해 중저가 LFP와 구분되는 경쟁력을 확보하려 한다. 동시에 탈중국 공급망 전략과 기술 내재화를 추진하며 수익성 회복을 모색한다. 엘앤에프는 과감히 LFP 시장에 진입했다. 약 3365억원을 투자해 연간 6만t 규모 LFP 설비를 구축하며, 중국산 저가 제품과 정면 승부를 벌인다. 원가 절감과 생산 효율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차세대 양극재 개발로 중장기 경쟁력도 키우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한국 소재업계가 살아남으려면 △니켈 고함량 삼원계·실리콘 음극재 같은 고부가 제품 △미국·EU의 탈중국 정책에 편승한 공급망 전략 △ESS·로보틱스·UAM 등 신시장 개척이 필수라고 입을 모은다. 중국의 물량·가격 공세는 단기간에 막기 어렵지만, 기술 차별화와 글로벌 공급망 내 전략적 위치 확보에 성공한다면 기회는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기술 규제, 재활용 의무화, 공급 다변화 흐름 등 다층적인 변수들이 교차하는 복합 환경 아래에 있다"며 “향후 시장 주도권은 기술 내재화, 재활용 기반 공급 안정성 확보, 지역 분산 생산 전략을 조기에 구축한 기업에게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주간 신차] 프리우스부터 GV80까지…가을 맞이 신차 전쟁 개막

9월 둘째 주 자동차 시장은 다양한 개성을 가진 신차들이 국내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친환경 하이브리드 세단부터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웃도어 감성의 중형 SUV, 고배기량 모터사이클 등 출시 소식이 이어졌다. 토요타코리아는 전자식 사륜구동(E-Four)을 적용한 '26년형 프리우스 HEV AWD XLE'를 내놨다. 날렵한 해치백 스타일의 차체(전장 4600㎜, 전폭 1780㎜, 전고 1430㎜)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강조했다. 19인치 휠과 매끈한 루프라인이 스포티한 인상을 준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1987cc 가솔린 엔진과 30kW 리어 모터 조합으로 시스템 총 출력은 199마력, 엔진 최대 토크는 19.2kg·m. 복합연비는 20.0km/L를 기록했다. 실내는 '다기능 디스플레이'(MID)를 통해 AWD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에코·노멀·스포트 주행모드를 지원한다. 아우디코리아는 프리미엄 중형 SUV '더 뉴 Q5 스포트백'을 선보였다. 기존 Q5 대비 25㎜ 길어진 전장(4715㎜)과 매끈한 루프라인으로 쿠페형 SUV의 날렵함을 강조했다. 블랙 패키지와 S라인 익스테리어가 적용된 상위 트림은 한층 스포티한 이미지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2.0L TFSI 엔진은 두 가지 출력으로 제공된다. 40 TFSI 모델은 204마력·토크 34.7kg·m, 45 TFSI는 271.9마력·토크 40.8kg·m를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각각 9.8km/L, 9.3km/L. 실내에는 14.5인치 디스플레이와 11.9인치 버추얼 콕핏 플러스가 기본 적용된다. S-라인 블랙 에디션에는 카본 인레이와 21인치 휠이 들어간다. 출시 1주년을 맞은 그랑 콜레오스는 2026년형 모델로 새 단장을 했다. CMA 플랫폼 기반 차체(전장 4780㎜, 전폭 1880㎜, 전고 1680㎜)는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과 2820㎜의 긴 휠베이스를 자랑한다. 신규 컬러 '새틴 유니버스 화이트'와 전용 내장재가 추가돼 세련된 분위기를 냈다. 주행 성능은 2.0L 가솔린 터보 엔진(211마력·토크 33.3kg·m)과 하이브리드 E-Tech(시스템 출력 245마력)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보그워너 6세대 4WD와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다양한 지형에서 안정성을 높였다. 실내는 파노라마 스크린 기반 UI를 개선했다. 신규 기능으로 차량 내 게임(R:아케이드)과 노래방(R∙beat)을 추가했다. 제네시스는 브랜드 대표 SUV의 연식변경 모델 '2026 GV80'과 'GV80 쿠페'를 동시에 출시했다. 후면부 레터링을 최소화해 디자인을 간결화하고, 쿠페 전용 색상이던 '베링 블루'를 일반 모델에도 적용했다. 차체 크기는 전장 약 4945㎜, 전폭 1975㎜, 전고 1715㎜로 웅장한 비율을 유지한다. 엔진 라인업은 가솔린 2.5 터보와 3.5 터보, 그리고 쿠페 전용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로 구성된다. 상위 모델에는 22인치 휠이 기본 적용돼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실내는 도어 무드램프 밝기를 개선하고, 인기 사양 패키지에 '빌트인 캠'을 추가했다. BMW 모토라드는 풀체인지된 '뉴 R 1300 R(로드스터)'과 '뉴 R 1300 RS(스포츠 투어러)'를 출시했다. 최신 1300cc 박서 엔진은 최고출력 145마력, 최대토크 15.2kg·m를 발휘하며, RS는 최고속도 시속 240km에 달한다. 두 모델 모두 ASA 자동 변속 시스템과 DSA 전자식 서스펜션 조절 기능을 갖춰 주행 편의성과 안정성을 강화했다. R은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 RS는 전면 페어링과 조절식 윈드스크린을 통해 장거리 투어링에 최적화됐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LG에너지솔루션, 미국 구금 사태 “구성원 안전 귀국까지 전폭 지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현장에서 발생한 구금 사태와 관련해 구성원과 협력사, 가족들에게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해외 사업장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11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구금된 분들의 안전한 석방을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시고, 한국과 미국 현장에서 한마음으로 힘써 주신 정부와 관계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신속한 석방 조치뿐 아니라 재입국 시 불이익이 없도록 여러 우려까지 세심하게 해소해 주신 점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또 “이번 일로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의 고통을 깊이 공감하며, 안전하게 한국에 도착할 때까지 후속 절차에 만전을 기하고, 조속히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구금 인원의 안전 귀국을 위해 대한항공 전세기를 운영하고 있다. 일등석 2석과 비즈니스석 48석은 건강이 악화됐거나 의료적 처치·관찰이 필요한 인원에게 배정되며, 일부 일등석 4석은 '집중치료석'으로 마련돼 의료진 판단에 따라 사용 여부가 결정된다. 일반 구금자와 관계자는 이코노미석을 이용하지만, 전 좌석에 비즈니스 클래스용 어메니티 키트가 제공되며 충전 케이블과 마스크 등 별도 물품도 지급된다. 귀국 이후에도 이동 지원이 제공된다. LG에너지솔루션과 설비 협력사 희망자 전원에게 운전기사가 포함된 차량이 개별 제공되며, 가족 픽업 후 공항 이동 및 자택 복귀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또 전원에게 담당자를 배정해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고, 해외 국적 보유자의 경우 숙소와 자국 복귀 항공권도 전액 지원된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해외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사업적 영향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단독] 한국지엠 임단협 16차 교섭도 ‘공전’…노조 “인내 한계” 전면파업 압박

한국지엠 노사가 11일 인천 본사에서 2025년 임금협상 16차 교섭을 진행했으나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는 교섭 초반 동서울 서비스센터 공사 중단 문제를 지적하며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공정률 65%"라며 입장차를 보였다. 이어 사측이 매각 관련 수정안을 서면 제출했지만, 노조는 CCA 불안 해소 내용이 빠졌다며 불충분하다고 반박했다. 사측은 기본급 8만 원 인상, 성과급·일시금 유지, 수당 일부 현실화, 정년퇴직 예정자 연차수당 보전 등을 담은 임금안을 내놨다. 그러나, 노조는 “지난해 2조원 순이익을 기록한 회사가 최소한 그 수준의 임금 인상조차 반영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통상임금, 정년 연장, 비정규직 관련 조항 삭제 등에 대해 “실무 협의조차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장기 전략과 미래 비전 부재도 문제 삼았다. 안규백 지부장은 “인천시 주관 미래차 포럼, 정부 커넥티드카 계획 등과 연계한 회사의 장기적 전략이 제시되지 않았다"며 “고용안정 합의서가 필요하다는 것 자체가 회사의 단기적 대응에 매몰돼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양측의 핵심 이견은 △임금·성과급 수준 △미래 비전 및 고용 안정 △수당·연차·정년·비정규직 관련 제도 반영 여부로 요약된다. 노조는 실질적 보상과 장기 전략을, 사측은 최소 조정과 재무·매각 중심 대응을 고수하며 접점을 찾지 못했다. 안규백 지부장은 “이런 소모적 교섭을 언제까지 인내해야 하느냐"며 “전향적 제시가 없다면 노조도 더는 물러설 수 없다"고 경고했다. 헥터 비자레알 사장은 “노조 의견을 포괄적으로 검토해 종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임단협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 그룹 정체성 ‘자동차→멀티테크’ 변신중

현대차그룹이 전통적 자동차 제조사의 틀을 벗고 '종합 모빌리티·테크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방산 모빌리티, 인공지능(AI) 로봇, 스마트 팩토리, 대규모 글로벌 투자 등 그룹이 동시에 추진하는 신사업은 '움직임'을 핵심 축으로 한 생태계 확장 전략의 일환이다. 완성차 수요 둔화와 전동화 속도 조절 국면에서도, 현대차그룹은 다층적 포트폴리오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기아의 방산 모빌리티 진출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영국 런던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 'DSEI 2025'에 처음 참가해 군용 파생차량을 공개했다. 정통 픽업 타스만을 기반으로 한 특수목적차는 불바, 스노클, 택티컬 랙 등 군용 특화 사양을 적용해 생존성과 도하 능력을 높였다. 함께 전시된 소형전술차(KLTV) 베어샤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파생 모델로 확장 가능한 플랫폼 성격을 갖췄다. 험지 주파력, 방탄 성능, 혹한 시동성 등 군 작전에 필요한 핵심 조건을 충족하면서 이미 한국군뿐 아니라 폴란드군 등 해외 수요처로 공급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50년 이상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군 고객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맞춤형 특수목적 차량을 제작해 군용 모빌리티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로봇·AI 분야에서는 보스턴다이나믹스가 중심에 서 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동물형 로봇 '빅독(BigDog)'과 휴머노이드 '아틀라스(Atlas)',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 등을 통해 글로벌 로봇 기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기업이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지분 인수를 통해 보스턴다이나믹스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최근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는 도요타리서치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거대행동모델(LBM)을 탑재, 단순 자동화 단계를 넘어선 자율적 판단 능력을 보여줬다. 연구원이 의도적으로 작업을 방해하는 상황에서도 아틀라스는 뚜껑을 열고 떨어진 부품을 집어 넣는 등 즉각적으로 대응했다. 로봇이 대규모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성능을 높이고, 추가 학습 과정 없이도 작업 속도를 2배 가까이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은 산업적 의미가 크다. 산업 현장은 물론 가정용 서비스 영역까지 로봇 적용 범위가 넓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스캇 쿠인데르스마 보스턴다이나믹스 로보틱스 연구담당은 “이번 영상은 범용로봇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과 업무를 바뀔지 보여주는 사례"라며 “다양한 조작 업무를 위한 단일 신경망 학습은 일반적인 로봇의 발전뿐만 아니라 아틀라스와 같은 고성능 로봇들이 전신을 정교하고 유연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생산 체계의 전환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76억달러를 투입한 전기차 전용 공장 '메타플랜트'를 가동했다. 약 750대의 로봇과 1450명의 인력이 협업하는 스마트 팩토리로, 기존 자동차 산업의 '7대1(인간 대 로봇)' 구조를 '2대1'로 혁신한 사례다. 동시에 그룹은 미국 내 투자 규모를 260억달러까지 확대하며 전기차 생산뿐 아니라 로봇, 철강까지 통합된 공급망 구축에 나섰다. 한국에서도 24조원 규모 투자를 단행해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글로벌 양대 거점을 기반으로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같은 다각화 전략은 대외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현대차그룹을 '2025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에 선정하며 “자동차 업계의 다크호스"라고 평가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지역에서는 수소 모빌리티와 인프라 사업까지 진출하며 신성장 기회를 모색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제 자동차를 넘어 방산·로봇·에너지·스마트 제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는 단일 산업에 의존하지 않고 리스크를 분산하면서도, '움직임'을 매개로 한 통합적 가치 창출 모델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통적 제조사의 범주를 넘어 글로벌 '움직이는 테크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현대차그룹의 행보는 향후 자동차 산업 판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기아 광주 2공장 정전으로 생산차질…7시간만에 복구

기아 광주오토랜드 2공장에서 약 7시간 동안 정전이 발생해 차량 생산에 차질이 빚어졌다. 11일 기아오토랜드 광주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께 광주 서구 내방동 제2공장 도장 라인에 전력 공급이 끊기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차체 라인은 정상적으로 운영됐지만, 도장 공정이 멈추면서 주력 차종인 스포티지와 쏘울 생산이 일부 영향을 받았다. 전력 공급은 오후 3시 10분께 복구돼 생산이 정상화됐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 차단기 이상으로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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