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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이찬우 기자 입니다.
  •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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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작년 ‘사상 최대’ 매출…글로벌 침체 속 ‘호실적’

현대차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최고기록 경신에는 실패했지만, 글로벌 자동차 시장 침체, 불안정한 환율 등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트럼프 집권 등 올해 불확실성을 마주한 현대차는 전기차 현지생산 확대, 하이브리드 판매 집중 등으로 난관을 헤쳐 나갈 방침이다. 23일 현대차는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지난해 매출액 175조2312억원, 영업이익 14조2396억원, 경상이익 17조7814억원, 순이익 13조229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7.7%, 7.8% 늘었다. 다만 판매보증충당금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연말 급등한 환율로 부채에 해당하는 판매보증충당금이 증가했고 인센티브가 늘어난 것이 전년 대비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를 '위기의 해'라고 언급했다. 시장의 성장률 둔화, 전기차 캐즘, 매크로(거시 경제)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안감 증대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부문별 대응책과 시나리오를 마련해 체계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경쟁 우위 확보를 목표로 △리스크 관리 역량 제고 △품질 확보 △원가 개선 △판매 효율화 △내부 혁신 △대내외 소통 강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판매 부문에서는 조지아 메타플랜트 등 전기차 북미 현지 생산 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차를 앞세워 수익성을 방어하고 판매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의 맞춤형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종류, 세그먼트별 사양과 트림을 최적화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컨콜서 올해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투자계획도 발표했다. 현대차는 2025년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417만대로 설정했다. 또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3.0~4.0%로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7.0%~8.0%로 세웠다. 올해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SDV 전환 대응, 미국 전기차 공급망 구축, 지속적인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R&D 투자 6조7000억원 △설비투자(CAPEX) 8조6000억원 △전략투자 1조6000억원 등 총 16조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몇 년 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대내외 복합적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원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치밀한 내부 진단 및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가 미국 완성차 기업 제네럴모터스(GM)과 협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23일 현대차는 2024년 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GM과 아이템별로 바인딩 계약을 체결해 나가고 있다"며 “북미나 중남미 중심의 아이템을 선정해 공동 구매를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구체적 차종이나 선정 작업은 양사 이해관계 있어서 아직 작업 중이다. 올해 1분기에 최종 계약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전기상용차를 GM에 리뱃징하는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며 “그걸 통해 북미시장에 상용차가 진출할수있는 기회가 있는지,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시승기] 팰리세이드, 넓은 차체에 부드러운 주행 ‘패밀리카 정석’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웅장하고 편안한 패밀리카의 정석이었다. 이전보다 고급스러워진 외관과 풍부한 편의사양과 안락한 주행감이 매력인 모델이었다. 지난 21일 현대차는 경기도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미디어 시승회를 진행했다. 스튜디오서부터 인천 영종도의 카페까지 왕복 약 110㎞, 2시간 주행하는 코스였다. 이번 팰리세이드는 6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9인승, 하이브리드 트림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시승했던 차량은 2.5터보 가솔린 모델로 준수한 연비와 탄력적인 주행 성능이 돋보였다. 2.5 터보 가솔린은 최고 출력 281마력, 최대 토크 43.0kgf∙m, 복합연비 9.7㎞/ℓ의 성능을 갖췄다. 외관은 이전보다 더 웅장해졌다. 기존 모델 대비 각각 65㎜, 15㎜ 확장된 전장과 전고는 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인상을 줬다. 특히 헤드라이트,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등 차량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기존 모델보다 더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줬다. 그저 편안한 패밀리카가 아닌 세련된 대형 SUV로 업그레이드 된 듯했다. 가장 멋스러운 부분은 옆태다. 곳곳에 각을 넣어 마치 지프 그랜드 체로키, 랜드로버 같은 고급 SUV의 느낌을 구현했다. 실제로 대부분의 현장 기자들도 “수입 SUV 같다"고 평가했다. 다이내믹한 감성을 살린 21인치 휠도 돋보이는 매력이었다. 내부는 역시 현대차였다. 12.3인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 전자장치와 물리버튼이 적절하게 탑재돼 편의성과 시인성을 모두 잡았다. 또 대시보드 전면과 분리된 센터콘솔은 넓은 개방감을 선사했고 100W까지 충전 가능한 USB 충전포트와 무선충전기, 2개의 대용량 컵홀더, 하단 수납공간, 양문으로 개방되는 콘솔박스 등 운전자를 배려한 옵션들이 가득했다. 2열은 '고급스러운 주거공간(Premium Living Space)'이라는 테마가 딱 들어맞을 정도로 넉넉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풍겼다. 독립시트가 탑재돼 개인에 맞는 시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고, 넓어진 리어 쿼터 글래스 덕에 탁 트인 시야도 확보했다. 주행감은 장단점이 공존했다. 가솔린 터보 엔진 덕에 고속 성능이 좋았고 낮은 무게중심과 똑똑한 서스펜션으로 인해 승차감도 부드러웠다. 반면 차체가 무거운 탓인지 엔진응답성은 다소 떨어졌다. 엔진을 밟으면 약 2~3초 뒤 차량이 반응했다. 주행에 불편한 수준은 아니지만 의식한 순간부턴 다소 신경 쓰이는 부분이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이 무겁기도 하고 패밀리카 수요를 위해 제작된 차량이다 보니 다소 보수적으로 셋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비는 생각보다 준수했다. 고속 주행이 대부분이긴 했지만 리터당 11.9㎞의 연비를 기록했다. 큰 차체치곤 괜찮은 연비 성능으로 평가된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스쿠터 최강, 누군지 알려주마”…혼다, 4년만에 신형 ‘PCX’ 선보인다

76년간 이어온 혼다의 '인간 중시 기업'이란 이념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모터사이클에도 해당됐다. 혼다코리아는 라이더의 편의성·효율성을 극대화한 자사 대표 스쿠터 2025년형 'PCX' 출시를 통해 최근 치열해진 배달 이륜차 시장서 진정한 강자가 누구인지 다시 한번 증명할 방침이다. 22일 혼다코리아는 경기도 성남시 카페더고에서 압도적인 연비와 검증된 내구성을 지닌 '2025년형 PCX'를 공식 출시했다.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PCX는 '퍼스널 컴포트 살룬'이라는 콘셉트 아래 개발돼 2010년 첫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약 8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베스트셀링 스쿠터다. 국내에 들어온지는 15년째로 리터당 50㎞에 달하는 높은 연비효율과 파워풀한 동력 성능으로 출퇴근이나 딜리버리 등 도심 주행에 적합해 국내서도 호평을 받아왔다. 이번 신형 모델은 4년 만에 출시되는 차량이다. 혼다코리아는 돌아온 PCX를 통해 최근 소폭 떨어진 이륜차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전략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혼다코리아는 국내 모터사이클 시장서 약 3만8000대 판매를 기록했다. 여전히 1위자리는 수성했지만 전년 대비 판매량은 4.3%, 점유율은 1.6%p 감소했다. 특히 베스트셀러인 PCX는 판매량이 전년 대비 19.3% 하락하는 등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배달 시장이 축소되면서 전체적인 이륜차 판매량이 줄었고 야마하 NMAX 등 경쟁모델들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전보다 넓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이사는 “타사 이륜차와 비교해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PCX만의 뛰어난 기동성, 안전성, 내구성, 경제성 등 장점을 통해 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발표처럼 신형 PCX는 차량의 아이덴티티와 핵심 스타일링을 계승하면서 한층 세련된 디자인으로 진화했다. 기존 PCX의 강렬한 시그니처 캐릭터 라인, 완벽한 균형감의 차체 밸런스는 유지하면서도 더욱 심플하고 날렵해진 LED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프론트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 비상등과 브레이크등이 구분된 새로운 형태의 리어 라이트를 채용하고, 전면의 넓은 핸들바에 세련된 커버를 장착해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까다로운 환경규제도 통과했다. 유로5+(EURO5+) 강화된 환경규제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eSP+(Enhanced Smart Power Plus)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 12.5ps/8750rpm의 동급 대비 강력한 성능을 지녔고 55.0㎞/ℓ(60㎞/h 정속 주행 시)의 압도적인 연비 효율을 실현했다. 더불어 핸들 열선 등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기능들을 아낌없이 탑재했다. 특히 겨울철 라이딩을 위한 그립히터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해 일상·배달 라이더들에 따듯한 주행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주로 쿼터급 차량에 장착되는 '서브 탱크 리어 서스펜션'을 도입해 승차감도 개선했다. 또 5인치 풀 컬러 TFT 미터를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차량이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ABS(Anti-lock Brake System)와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슬립 발생을 억제하는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기능을 기본 탑재해 보다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이지홍 대표이사는 “PCX는 압도적인 연비와 내구성으로 스쿠터의 스탠다드를 제시하는 모델이자 혼다를 대표하는 모터사이클"이라며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출퇴근용으로도 안성맞춤인 2025년형 PCX를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의 즐거움을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모비스, CES 연계 글로벌 채용 프로그램에 석박사급 인재 몰렸다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신기술 전시회인 CES서 미래 산업을 이끌 혁신 기술들을 선보였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CES에 사람과 교감하고 소통하는 '휴먼 테크'를 주제로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투명 디스플레이, 휴먼 센트릭 인테리어 라이팅 시스템 등의 혁신 기술을 통해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2016년부터 10년 연속 CES에 참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모빌리티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은 CES를 기술 차별화의 무대는 물론 해외 우수 인재 채용의 장으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차세대 산업 혁신 기술들이 모이는 곳에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우수 인재들을 불러 모아 소통하기 위해서다. 현대모비스는 2023년부터 CES 연계 글로벌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도 수십명의 석박사급 인재들이 CES 현장을 찾았다. 구체적으로 이번 CES에 MIT, 스탠포드, 조지아공대 등 미국의 유수 공대에 재학중인 유학생 39명을 초청해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와 휴먼센트릭 인테리어 라이팅 등 핵심 전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회사의 주요 제품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미래 기술 경쟁력을 소개했다. 이들 유학생의 70% 이상은 석, 박사급 과정의 학생들로 컴퓨터공학과 화학공학, 전자공학 등 이공계 분야 인재들이 대부분이었다. 참가 학생들은 CES2025 전시관 투어와 직무 상담 등 프로그램 경험 내용을 자신의 SNS를 통해 적극 알리기도 했다. 유학생들은 현대모비스 전시 부스는 물론, CES 전시장 전반을 둘러보며 첨단 기술과 산업 트렌드를 체험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들에게 회사를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했다. 학생들의 전공과 현업 임직원들의 연구 분야를 매칭해 회사 사업 분야와 상세 직무, 기업문화, 커리어 개발 등에 관한 자유로운 소통의 장이 형성된 것이다. 전시 부스 내 별도 공간을 마련해 학생별 맞춤 상담도 진행했다. 학생들은 본인 전공에 적합한 세부 직무와 채용 시기 등에 관심이 많았고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 교환이 이뤄졌다. 해외 우수 인재를 겨냥한 이같은 글로벌 채용 프로그램은 업계의 채용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으로,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CES 참관 티켓은 물론 항공과 숙박 등을 제공하는 1박 2일 프로그램을 통해 평소 피상적으로 알던 회사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인턴십 프로그램이나 졸업 시점의 채용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글로벌 사업 경쟁력과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우수 인재 영입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CES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확보된 우수 인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글로벌 인턴십과 연구 장학생 제도 등을 병행해 해외 인재들에게 맞춤형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차도 아프지만… BYD 공습에 중견3사 ‘초비상’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1위기업 'BYD'가 본격적으로 한국에 진출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BYD가 실구매 2000만원대라는 파격적인 가격의 전기차를 들고오면서 그간 가성비 전략으로 시장서 버텨오던 국내 중견3사(한국지엠·르노코리아·KG모빌리티)의 전망에 먹구름이 낄 것으로 보인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BYD는 한국 진출을 공식발표하면서 첫 모델로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를 출시했다. 아토3는 2022년 글로벌 출시 이후 세계 시장서 100만대 이상 팔린 BYD의 대표 모델이다. 특히 기본 트림 기준 3015만원으로 보조금 수령 시 2000만원대 구매가 가능한 점이 주목되고 있다. 설마했던 BYD의 저가공세에 국내 완성차 업계는 긴장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실질적 피해는 현대차·기아가 아닌 중견3사에 쏠릴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현대차·기아는 아이오닉5·6, EV3·6·9 등 이미 시장에서 검증 받은 전기차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중견3사는 경쟁에서 이미 밀렸거나 아직 출시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BYD가 첫모델로 2000만원대 모델 아토3을 가져오면서 그간 현대차·기아 대비 저렴한 가격 정책으로 승부하던 중견3사의 전략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KG모빌리티(KGM)는 중견3사 중 유일하게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치 않다. KGM의 전기차 '토레스 EVX'는 지난해 약 6000대 판매에 그쳤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대비 저렴한 가격에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다. 올해 전망은 더 어둡다, 토레스 EVX엔 BYD의 배터리 기술이 탑재됏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같은 기술력을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BYD 차량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올해 주요 신차로 전기차를 준비 중인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의 표정도 어둡다.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는 올해 각각 준중형 전기 SUV 이쿼녹스 EV와 세닉 E-tech를 출시할 계획이다. 출시 계획 발표 당시엔 국내 시장서 인기가 많은 '전기 SUV'라 실적 반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됐는데, BYD가 비슷한 차급의 아토3 출시를 확정하면서 이쿼녹스 EV와 세닉 E·tech가 국내 시장서 영향력을 보일 수 있을지 의문이 달리고 있다. 이 두 모델이 아무리 싸게 내놓아도 아토3보다 저렴하긴 어려울 것이고 브랜드 선호도와 서비스 인프라 측면에선 현대차·기아에 크게 밀리기 때문이다. 더불어 중견3사가 빈약한 전기차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BYD는 출시와 동시에 올해 3개 모델 출시를 예고했다. BYD는 아토3을 시작으로 중형 세단 씰, 중형 SUV 씨라이언7을 올해 하반기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는 이미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검증된 전기차 모델로 대응할 여지가 있지만 중견3사는 라인업 부족과 가격 경쟁에서 뒤처질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한온시스템, 조직 개편… 4개 지역 비즈니스 그룹 신설

한국앤컴퍼니그룹의 글로벌 자동차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은 글로벌 경쟁력, 효율성 강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핵심 조직 구조의 개편을 단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오는 2월 1일부로 적용되는 조직 개편의 골자는 실행 중심의 지역별 조직에 영업, 상품기획 등 비즈니스 수행 관련 핵심 기능을 분할 위임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글로벌 HQ에 전략 및 혁신 기획 중심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중국, 미국, 유럽 4개 지역에 실행 중심의 '지역 비즈니스 그룹(Regional Business Group)'이 신설된다. 각 그룹에는 기존에 글로벌 HQ에서 보유하던 영업 및 제품기획, 생산, 품질관리, 구매, 재무 등 비즈니스 관련 주요 기능들이 분할 이관된다. 각 지역 본부장에게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고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실행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어, 시장별 현지 대응력을 높이고 효율성 및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지역별, 완성차 업체별로 미래 전략의 차이가 커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한 변화다. 글로벌 HQ는 전략 및 혁신 기획 기능을 중심으로 컨트롤 타워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당면 비즈니스보다 중장기적인 미션 및 방향 설정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재무건전성 강화와 시너지 발생도 글로벌 HQ 재편의 핵심이다. 각 지역으로 권한이 위임된 재무, 회계, 관리 기능을 글로벌 HQ에서 효율적으로 관리 감독해 가장 시급한 당면 과제인 재무구조 개선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 인사를 중심으로 한국앤컴퍼니그룹 고유의 기업문화, 프로액티브 컬처(Proactive Culture)와 글로벌 성공 경영 노하우를 접목해 시너지 창출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새롭게 신설된 지역별 비즈니스 그룹 책임자로는 △박정호 사장이 현대차그룹 및 아태 비즈니스 그룹, △서정호 부사장이 유럽 비즈니스 그룹 △박정수 전무가 중국 비즈니스 그룹에 각각 지정됐다. 미주 비즈니스 그룹은 기존 한온시스템 글로벌 세일즈 그룹을 담당하던 △브라이언 트루도(Brian Trudeau) 부사장이 담당한다. 박정호 사장은 한국타이어에서 구매, 전략기획, 미주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쌓았으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한온시스템 글로벌 구매본부장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어, 한온시스템 비즈니스 및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한국타이어에서 아태중아부문장과 OE(신차용 타이어) 부문장 등을 역임한 바 있어 한온시스템의 아시아 지역 완성차 브랜드 대상 비즈니스를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적임자라는 평가다. 서정호 부사장은 미국 GM 완성차 엔지니어를 비롯해 미국 자동차, 2차전지, 디스플레이, 전자제품,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 및 직무를 경험했다. 두산솔루스 COO 겸 유럽법인 대표를 비롯해 다수의 기술전략 및 해외 비즈니스 관련 거래를 이끌어 왔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온시스템의 유럽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및 신규 사업 발굴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정수 전무는 한국타이어 중국본부에서 OE 담당, 전략기획담당, 유통담당 등 핵심 직책을 수행한 바 있는 '중국 모빌리티 시장 전문가'다. 중국 시장 및 완성차 브랜드의 특색에 맞는 비즈니스 수행에 최적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브라이언 트루도 부사장은 미국 완성차 브랜드 제품 디자인 엔지니어로 시작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약 35년의 경력을 쌓았다. 영업, 제품 기획 및 전략, 재무 분석 등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온시스템에서도 재무, 기획, 영업, 마케팅 등 핵심 기능 임원직을 맡은 바 있어 미국 비즈니스의 원활한 수행을 이끌 예정이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의사결정이 한층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진행되어 단기적으로는 재무건전성 확보부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까지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양사의 강점만을 결합한 시너지로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트럼프 2.0] ‘美 의존도’ 역대 최고 현대차, 신흥시장 확대로 돌파구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 보편관세 부과 등을 외치는 도널드 트럼프의 집권으로 그나마 지난해 우리 산업을 지탱해 온 자동차 업계도 불확실성을 마주하게 됐다. 거대한 변수를 앞둔 현대자동차그룹은 '신흥시장 확대'로 시장의 안정감을 유지할 전략이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미국 시장에 대비해 인도, 동남아, 중동 등 시장을 적극 공략해 매출의 구멍을 메꿀 방침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미국 시장서 170만8293대 판매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다 판매량으로 전년 대비 3.4%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지난해 현대차그룹이 판매한 자동차 4대 중 1대는 미국에서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대미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 미국 시장 환경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실적이 좌지우지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미국 자동차 시장은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가 IRA 폐지를 통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고, 모든 수입품에 대해 10~20%의 보편관세를 부과할 것이라 선언했기 때문이다. 미국 시장에 올인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다. 판매량만 많을 뿐만 아니라 전기차 공장을 설립하는 등 많은 투자를 이어왔기 때문이다. IRA 폐지로 전기차 보조금이 중단되고, 한국서 수출되는 차량에 관세가 붙는다면 미국 현지서 현대차그룹 상품의 가격경쟁력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산업연구원은 '미국 보편관세 부과 시나리오'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경우 내년 수출 감소 효과는 약 7.7~13.6% 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큰 불확실성을 앞둔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 의존도를 줄이고 신흥시장 확대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인도와 동남아시아, 중동 시장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0월 인도 증권시장에 사상 최대 규모로 신규 상장하며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 이는 외국계 완성차 기업으로서는 인도 증시 사상 두 번째 기록이며 현대차 해외 자회사로는 첫 상장이었다. 또 현지 전략 모델인 '시로스'의 사전 계약이 1만258대를 기록하며 높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지난 19일엔 인도 델리의 바랏 만다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에 참가해 인도의 마이크로모빌리티 비전을 발표하고 3륜 및 마이크로 4륜 전기차(EV) 콘셉트를 공개하며 현지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남아 시장도 적극 개척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에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를 설립하며 기술 혁신과 시장 확대를 동시에 꾀하고 있다. 싱가포르 국토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상반기(1~6월) 신차 등록 대수는 1557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6% 증가했다. 또 현대차그룹은 중동 지역에서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서 픽업트럭 모델 '타스만'을 출시하며 현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외에도 중동 시장에서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신흥시장서도 꽃길만 예정되진 않았다. 전기차 세계 최강자로 떠오른 중국 BYD도 이 시장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BYD는 지난해 4억9000만달러를 투자해 태국 공장을 지었다. BYD는 이를 통해 연간 15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동남아 시장서 강력한 도전자로 떠오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전망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며 "트럼프 2기 정부 출범에서 관세정책의 변화라던지 보편관세등의 이슈, IRA 페지 이슈 등 정책기조에 따라 판매수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경험이 곧 경쟁력”…車업계, 고객 접점 늘려 불황 극복

최근 완성차 업계가 특별한 전시장 만들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세인 가운데 고객에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정체성 전달을 통해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한국에 진출한 BYD코리아는 오는 2월 2일까지 인천광역시 중구에 있는 상상플랫폼에서 브랜드 체험 전시관을 마련하고 본격 BYD 알리기에 나선다. 낯설고 부정적인 중국 기업이란 이미지를 변화시키기 위한 방침이다. BYD뿐만 아니라 많은 완성차 기업들이 고객 접점을 늘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고객 경험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이해하고 차량 구매를 결정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한다. 특히 고객 경험을 가장 직관적으로 느끼게 하는 곳은 전시장이다. 이에 업계선 특별한 전시장 만들기가 유행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혼다, 렉서스, 테슬라 등 개성 있는 전시장을 만들어 고객 경험 제공에 집중한 브랜드들은 지난해 전년 대비 상승한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르노코리아는 68.4%, 혼다는 81.1%, 렉서스는 3.0%, 테슬라는 80.8%의 연 성장폭을 보였다. 전시장 확대 전략이 판매량 증진의 완전한 이유라고 할 순 없지만, 소비자들의 브랜드 이해도 제고 진입장벽 완화 등 구매 과정에 소폭 일조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르노코리아, 혼다, 렉서스 등은 자동차 전시, 판매에만 집중됐던 기존의 전시장이 아닌 카페, 체험 프로그램 등 브랜드 정체성, 문화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혼다는 카페 더 고, 렉서스는 커넥트투를 오픈해 고객들이 차량에 편하게 다가가고, 다양한 시승코스를 경험하게 했다. 또 르노코리아는 성수동에 르노성수를 설치해 고객 경험을 확대했다. 카페 더 고는 혼다코리아의 카페 스타일 시승센터다. 누구나 이용 가능한 브랜드 체험공간으로 모빌리티 브랜드 혼다를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다.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에 따르면 오픈 5개월 간 카페 더 고에서 시승한 고객이 1500명을 넘었고 일반 고객을 포함하면 방문객이 2만명이 넘었다. 렉서스의 커넥트투는 오픈 10년을 맞이한 브랜드 문화체험공간이다. 롯데월드몰에 위치한 카페로 렉서스의 다양한 차량들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을 기반으로 제작한 예술 작품을 마련하고, 전시해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르노코리아의 르노성수는 지난해 4월 서울 성수동에 오픈한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다. 르노 성수는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기본으로 카페, 팝업스토어, '디 오리지널(The Original)' 르노 아이템 판매 등 다양한 고객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콘셉트로 구성됐다. 최근엔 테슬라도 강남 전시장을 오픈했다. 한국서 판매중인 모델을 비롯해 사이버트럭, 차량 부품 등 전시하는 등 소비자와의 친밀도를 올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BYD도 반중감정 완화, 소비자 접점 확대를 위해 주요 지역에 15개 전시장을 설치할 것을 발표했다. 특히 미디어 발표회를 진행한 인천 상상플랫폼의 브랜드 체험 전시장을 다음달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체험관에는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 BYD ATTO 3를 전시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인다. V2L 기능을 활용한 캠핑존, BYD 전기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겨볼 수 있는 씽잉존, 어린이 대상 탄소제로 모빌리티와 교통안전에 대해 알려주는 키즈 클래스존, 나만의 에코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에코백 커스텀 존 등 BYD ATTO 3의 기술과 편의 사양기능 등의 우수한 상품성과 감성 품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류쉐랑 BYD 아태총괄은 “BYD의 전시장을 모든 인플루언서들이 찾아오는 핫플레이스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사업 부문 대표는 “BYD는 아직 한국 소비자에게 생소한 브랜드인 만큼 우리 브랜드를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많은 분들께서 가볍게 방문하시어 BYD 전기차의 안전성, 편의성, 성능 등을 직접 느끼고 가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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