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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규빈 기자 입니다.
  • 산업부
  • kevinpark@ekn.kr
한진그룹, 사랑의열매에 성금 20억 쾌척…25년 누적 기부액 570억 달성

​한진그룹이 연말을 맞아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20억 원의 성금을 내놨다. ​15일 한진그룹은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회관에서 열린 '희망2026나눔캠페인' 성금 전달식에서 20억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식에는 류경표 한진칼 부회장과 황인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진그룹은 지난 2001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나눔캠페인에 참여해 왔으며, 이번 기탁을 포함해 현재까지 누적 기부액은 총 570억 원에 달한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가구의 긴급 생계비 지원과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기반 마련 등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연말연시를 맞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밝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美 국방부가 주주로” vs “200억 횡령·배임”…영풍-고려아연 ‘이전투구’ 최고조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국경을 넘나드는 '자원 동맹' 이슈와 오너 리스크를 겨냥한 '형사 고발'전으로 확전되며 시계제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 측이 미국 정부와 방산 기업을 주주로 끌어들이는 '승부수'를 띄우자 영풍·MBK파트너스 연합은 이를 경영권 방어를 위한 꼼수이자 배임이라고 규정하는 동시에 최 회장의 과거 투자 건에 대한 횡령 의혹을 제기하며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15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미국 제련소 설립 및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안건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은 미국 국방부와 현지 방산 관련 투자자들이 고려아연의 지분을 직접 인수하는 방식으로 주주로 참여하는 방안이다. 고려아연은 미국 현지에 10조 원 규모의 전략 광물 제련소를 건설하고, 약 3조 원 규모의 합작법인(JV)을 설립할 것으로도 전해진다. 이는 중국의 자원 무기화에 대응해 탈(脫)중국 희토류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미국의 안보 전략과 맞아떨어진 결과로 해석된다. 안건이 통과될 경우 고려아연은 단순한 민간 기업을 넘어 한미 안보 동맹의 핵심 파트너로 격상된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아직 내부적으로 확인된 건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고려아연 최대 주주인 영풍 측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경영권 방어를 위해 대한민국의 핵심 전략 자산인 '아연 주권'을 포기하는 배신 행위"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영풍은 “미국 제련소 건설에 투자가 필요하다면 프로젝트 법인인 제련소에 직접 투자를 받는 것이 상식"이라며 “굳이 본사의 신주를 발행해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하는 것은 최윤범 회장의 의결권을 지켜줄 '백기사'를 확보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또한 영풍은 “고려아연이 10조 원에 달하는 리스크를 전적으로 부담하면서 알짜 지분을 헌납하는 것은 이사의 충실 의무에 반하는 배임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울산 온산제련소 규모의 '쌍둥이 공장'을 미국에 짓게 되면 국내 광물의 '수출 종말'과 핵심 기술 유출을 초래할 것"이라며 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영풍과 MBK파트너스 측 이사들은 이번 안건에 대한 사전 보고나 논의에서 배제됐다며 이사회의 기능을 무력화하는 절차적 훼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경영권 방어 논란과 별개로, 영풍은 최윤범 회장의 개인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사법 처리를 예고했다. 영풍은 최근 공시자료와 자금 흐름을 분석한 결과, 최 회장이 지창배 전 원아시아파트너스 대표와 공모해 개인 투자 손실을 막기 위해 고려아연 자금 200억 원을 유용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영풍에 따르면, 2019년 최 회장의 개인 투자조합 '여리고1호조합'은 유동성 위기에 빠진 '청호컴넷'의 지분을 매입했다. 이후 청호컴넷은 자회사 '세원'을 신설법인 'SWNC'에 200억 원에 매각했는데, 당시 SWNC의 매입 자금 출처가 고려아연의 대여금이었다는 것이 영풍 측의 주장이다. 영풍 관계자는 “부실 자회사를 고가에 매각해 청호컴넷 주가를 띄운 뒤 최 회장은 지분을 팔아 시세차익을 챙겼다"며 “이후 SWNC가 갚아야 할 대여금마저 고려아연이 출자한 사모펀드(아비트리지1호) 자금으로 상환하는 등 '자금 돌려막기' 구조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영풍은 이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위반(배임) 혐의로 고발하고 금융당국에 진정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고려아연 측은 영풍과 MBK의 주장이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왜곡과 짜깁기"라며 정면 반박했다. 고려아연은 입장문을 통해 “회사의 모든 투자는 현행 법규와 내부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됐으며, 재무적 투자 목적에 따른 정상적인 자산 운용 방식"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영풍이 주장하는 의혹들은 운용사의 결정이거나 제3자 간의 거래로 고려아연이 관여한 바 없다"며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고려아연은 “국가 기간산업 기업으로서 전략광물 공급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영풍과 MBK는 적대적 M&A를 위해 기업 가치를 훼손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15일 열리는 이사회는 이번 분쟁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미국 정부의 지분 참여라는 초대형 변수와 오너 일가의 형사 고발 건이 맞물리면서 양측의 대립은 주주총회 표 대결을 넘어선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한화, ‘PPA·RE100’ 승부수 통했다…글로벌 기후 평가서 ‘A등급’ 싹쓸이

㈜한화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탄소중립 이행 전략을 앞세워 글로벌 환경 평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화는 지난 11일 발표된 '2025 CDP 평가'에서 기후 변화 대응 부문 '리더십 A', 수자원 관리 부문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기후 변화 부문은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유지하며 글로벌 수준의 기후 리더십을 증명했다. 이번 성과는 ㈜한화의 실행력에 기인한다. ㈜한화는 2040년 RE100 달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직접 전력 거래(PPA) 계약을 통해 5MW 규모의 재생 에너지 전력을 실제 사업장에 공급받기 시작했다. 또한 △기후 리스크 분석 △물 스트레스(Water Stress) 분석 △자연 자본 영향 평가 등을 도입해 전사적 차원의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도 고도화하는 등 중장기적인 환경 위협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갖췄다. 이러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와 투명한 정보 공개가 수자원 관리 부문 등급 상향(B→A-)의 원동력이 됐다는 분석이다. 회사 측은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온실 가스 감축과 수자원 보호 등 친환경 경영 기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영풍 “고려아연, 백기사 구하려 ‘아연 주권’ 포기…미국 제련소 증자 반대”

영풍이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 측이 추진하는 미국 제련소 건설과 이를 위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계획에 대해 경영권 방어를 위해 대한민국의 핵심 전략 자산인 '아연 주권'을 포기하는 배신 행위라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15일 영풍은 입장문을 내고 “고려아연 경영진이 임시 이사회를 열고 미국 제련소 건설을 위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안건을 논의한다는 사실을 언론을 통해 접했다"며 “최대 주주인 당사와 MBK파트너스 측 이사들은 사전 보고나 논의에서 철저히 배제됐다"고 절차적 문제를 제기했다. 영풍 측은 이번 안건이 회사의 사업적 필요성이 아닌, 최윤범 회장의 개인적 경영권 방어를 위한 '백기사' 확보용이라고 주장했다. 영풍은 “정상적인 사업 구조라면 투자자는 건설될 프로젝트 법인인 미국 제련소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굳이 본사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택해 지분을 내어주는 것은 자금 조달보다 의결권 확보가 주목적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려아연이 10조 원에 달하는 천문학적 자금과 리스크를 전적으로 부담하면서 알짜배기 지분 10%를 미국 투자자에게 헌납하는 기형적 구조"라며 “이는 이사회의 배임 우려는 물론 상법상 이사의 충실 의무에 반할 소지가 크다"고 경고했다. 투자금의 성격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영풍은 “미국 정부 기관이 해외 민간 기업에 합작법인을 통해 '우회 출자'하는 전례는 드물다"며 “이 자금이 순수 투자인지, 미국 정부를 방패막이 삼아 급조된 자금인지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산업 측면에서의 우려도 표명했다. 영풍은 “미국에 울산 온산 제련소와 맞먹는 규모의 '쌍둥이 공장'을 짓게 되면 국내 생산 물량의 수출이 대체되어 사실상 '수출 종말'을 맞을 것"이라며 “수십 년간 축적된 독보적 제련 기술이 합작이라는 미명 하에 해외로 유출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영풍은 “오늘 이사회에서 안건의 절차적 정당성과 사업적 실체를 철저히 따져 물을 것"이라며 “주주와 국가 경제를 위해 사익 추구 행위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대한항공, 비상구 조작 행위에 ‘무관용 원칙’ 선언…“형사 고발·탑승 거절 불사”

대한항공이 최근 끊이지 않는 승객들의 기내 비상구 조작 행위에 대해 형사 고발과 탑승 거절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선다. 대한항공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기내 비상구 조작 및 시도 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23년 아시아나항공 비상구 개방 사건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비상구에 손을 대는 사례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발생한 비상구 조작·시도 사례는 총 14건에 달한다. 실제 지난 4일 인천발 시드니행 항공편에서는 한 승객이 이륙 직후 비상구 도어 핸들을 조작하다 승무원에게 제지당했다. 해당 승객은 “그냥 만져 본 것이다", “장난이었다"며 안일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16일 인천발 시안행 항공편에서도 운항 중 비상구 도어를 화장실 문으로 착각해 조작하려는 소동이 있었다. 항공기의 비상구 도어를 조작하거나 조작을 시도하는 것은 운항을 방해하고 모든 승객들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명백한 범법 행위다. '승객의 협조 의무'를 규정한 항공보안법 제23조 제2항에는 승객은 항공기 내에서 출입문·탈출구·기기의 조작을 해선 안 된다고 명시돼 있다. 처벌의 강도도 벌금형이 없을 정도로 세다. 항공기 내 폭행죄 등에 관한 항공보안법 제46조 제1항에는 '항공 보안법 23조 제2항을 위반해 항공기의 보안이나 운항을 저해하는 폭행·협박·위계 행위 또는 출입문·탈출구·기기의 조작을 한 사람은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한다. 실제로 지난 8월 제주발 항공편에서 비상구 레버 덮개를 열어 항공기 출발을 1시간 이상 지연시킨 승객에게 법원은 징역 6개월에 집행 유예 2년·사회 봉사 명령 80시간을 선고하며 엄중한 판결을 내린 바 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단순한 장난이나 실수라 하더라도 비상구 조작 행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회사 측은 형사 고발은 물론, 운항 지연 등으로 발생한 피해에 대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해당 승객에 대해서는 자체 심사를 거쳐 탑승 거절 조치(No-Fly)까지 취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저해하는 기내 불법 방해 행위에 대해 적극 대처해 항공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일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고려아연 “영풍·MBK, 왜곡·짜깁기로 여론 호도…강력 법적 조치”

고려아연이 영풍과 MBK파트너스(이하 MBK) 측이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채 왜곡과 짜깁기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14일 ​고려아연 측은 입장문을 통해 이들이 지난 9월 적대적 M&A를 감행한 이후 억지로 정황을 만들어 '의혹'이라고 주장하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가치가 지속적으로 훼손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된 투자 건에 대해서는 현행 법규와 내부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였으며 법령 위반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여유 자금을 활용한 재무적 투자와 영업 변동성 헤지(Hedge)를 통한 추가 수익 도모는 기업의 통상적인 자산 운용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영풍 측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상당 부분이 사실과 다르거나 사모펀드 운용사(GP)의 결정, 혹은 고려아연이 관여하지 않은 제3자 간의 거래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에 따라 고려아연은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한 강력한 법적 조치를 검토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국가 경제 안보와 관련한 우려도 제기했다. 고려아연은 전 세계가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에 뒤처질 경우 국가 경제와 국내 기업에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 기간 산업이자 전략 광물 공급망의 주축으로서 기업 가치 증대와 주주 가치 향상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영풍과 MBK를 향해 "국가 경제의 중차대한 시기에도 적대적 M&A를 위해 기업가치를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환경 문제와 제재, 계열사 기업회생, 해킹 사고 등 자신들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시급한 과제부터 해결하라"고 꼬집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기후부, 2034년까지 2.2조 투입해 ‘반도체 물길’ 뚫는다…용수 수요 급증 대응

정부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2034년까지 2조2000억 원 이상을 투입, 대규모 용수 공급 시설을 구축한다. 14일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이달 국가수도기본계획을 변경하고 반도체 산단 용수 수요 증가분을 반영한 공급 계획을 구체화했다. 변경 계획에 따르면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은 2031년 하루 6만 1000톤을 시작으로 2040년 43만 7000톤, 2049년에는 76만 4000톤의 물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용인 반도체 일반산단 역시 2035년 41만 톤, 2045년 이후에는 57만 3000톤의 용수가 필요해 203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물 수요가 폭발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에 대응해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 통합용수공급사업'을 통해 국가산단과 일반산단에 하루 107만 2000톤의 용수를 공급할 인프라를 2034년까지 완공한다는 목표다. 하지만 공급 능력 확충 속도가 수요 증가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2040년 기준 공업용수 수요량은 804만8000톤에 달하지만, 공급 능력은 749만8000톤에 그쳐 약 55만 톤의 부족분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기후부는 생활용수 여유분을 활용하면 절대량 부족은 없으나, 지역적 편차를 고려할 때 공업용수 수급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관세 장벽 뚫은 ‘검은 반도체’ K-김, 최대 시장 美서 독주 체제 굳힌다

'검은 반도체'로 불리는 한국 김이 최대 수출국인 미국 시장에서 관세 리스크를 털어내고 독주 체제를 굳힐 태세다. 15%에 달하던 관세가 철폐되면서 K-푸드 수출 효자 품목으로서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14일 해양수산부와 업계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은 최근 상호관세 면제 품목 리스트에 '조미김'을 포함시켰다. 이는 K-푸드 수출 상위 품목 중 유일한 사례다. 이번 결정의 핵심은 '가격 경쟁력 회복'이다. 그동안 국내 업체들은 미국의 상호관세 정책 여파로 현지 소매 가격을 인상하거나, 관세분을 자체 흡수하며 수익성 저하를 감내해 왔다. 하지만 관세가 0%로 조정되면서 기업들은 절감된 비용을 마케팅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관세 면제 효과는 지표로 즉각 나타나고 있다. 조미김 무관세가 적용된 11월 대미 김 수출액은 2450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2%나 급증했다. 이는 1~11월 누적 증가율(15.9%)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전체 김 수출에서 미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를 웃돈다. 최대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이 해소됨에 따라, 올해 한국 김의 전체 수출액은 사상 최초로 11억 달러를 가볍게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과제는 남아있다. 조미김과 달리 원료인 '마른김'은 여전히 15%의 관세가 유지된다. 해수부는 마른김과 참치 필렛 등 다른 수산물에 대해서도 무관세 적용을 위한 대미 협상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9부 능선’ 넘은 광주 軍 공항 이전…17일 TF 회의서 담판 짓나

지지부진했던 광주 군·민간 공항 무안 통합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간의 이견이 좁혀지며 사실상 합의가 '9부 능선'을 넘었다는 관측이 나온다. 14일 전라남도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태스크포스(TF)는 오는 17일 광주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 주재로 열린 사전 협의의 후속 조치로, 당시 논의된 정부 중재안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확정 짓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현재 논의 중인 중재안은 무안군이 그동안 요구해 온 '3대 선결 조건'을 정부가 대폭 수용하는 형태다. 핵심은 △광주 민간 공항 선(先) 이전 △광주시의 1조 원 규모 지원 △획기적 국가 인센티브 제공이다. 우선 민간 공항 이전 시점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송정-무안공항~목포) 개통 시점인 2027년 전으로 합의가 이뤄진 상태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재정 지원 문제도 윤곽이 잡혔다. 총 1조 원 규모의 지원금은 정부 예산 3000억 원, 광주시 지원금 1500억 원, 그리고 기부대양여 방식에 따른 잉여금 5500억 원으로 조성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 무안군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인센티브도 구체화되고 있다. 무안 지역에 재생 에너지 100%인 'RE100 국가 산단'을 조성해 기업을 유치하고, 농업에 인공 지능을 접목한 '농업 AX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첨단 미래 산업 육성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는 “이재명 대통령이 약속한 국책 사업인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안에 대해 무안군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원만한 합의가 기대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우주항공청, 2026년 ‘우주 예산 1조 시대’ 연다… 2029년 누리호로 ‘달 궤도선’ 발사 도전

우주항공청은 '우리 기술로 K-스페이스 도전'을 목표로 하는 '2026년 우주항공청 업무 계획'을 지난 12일 발표했다. 우주청은 2026년 개청 이래 최초로 예산 1조 원 시대를 열고, 7대 핵심 과제를 통해 우주항공 5대 강국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가장 눈에 띄는 계획은 독자 우주 수송 능력의 확장이다. 우주청은 2029년 누리호와 궤도수송선을 활용해 달 통신 궤도선을 발사하는 새로운 미션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누리호의 반복 발사 일괄 계약을 추진, 공공위성 발사를 민간으로 전환하고 상업 발사 시장을 개척한다. 당장 2026년에는 차세대 발사체 개발 사업의 예비설계에 본격 착수하며, 2030년대 국가 주력 재사용 발사체 확보를 목표로 한다. 예정된 누리호 5차 발사에서는 초소형 군집 위성 5기(2~6호)를 탑재해 위성 다중 사출 능력을 입증할 계획이다. 또한 2027년 개방을 목표로 민간 발사장 구축을 추진해 상업 발사 인프라를 조성한다. 위성 분야에서는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해 국내 저궤도 위성통신망 확보 타당성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차세대중형위성 2·4호, 다목적실용위성 6호 등 첨단 위성 4기를 잇달아 발사해 안보 및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우주 탐사 영역도 넓어진다. 국내 개발 우주 방사선 측정 위성(K-RadCube)을 미국 유인 달 탐사선인 '아르테미스 2호'에 실어 보내고, 우주 환경 측정기(LUSEM)를 민간 달 착륙선에 탑재한다. 국제 거대 전파 망원경(SKA) 건설 참여와 L4 태양권 탐사 등 국제 협력 프로젝트도 구체화한다. 항공 분야에서는 미래 먹거리 선점에 나선다. 드론, 미래항공기(AAV), 항공엔진, 소부장 등 4대 핵심 분야 기술을 확보하고, 특히 민항기 국제 공동 개발(R&R) 사업 참여를 추진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꾀한다. 전기-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 개발과 항공 엔진 독자 모델 개발도 패키지로 추진된다. 우주청은 정책 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국가우주위원회를 '국가우주항공위원회'로 확대 개편한다. 또한 '대한민국 우주항공 산업육성 전략(가칭)'을 수립하고, '위성활용촉진법' 제정을 통해 위성 정보 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올해 누리호 4차 발사 성공을 촉매제로 삼아 2026년에는 우주청 예산 1조 원 시대를 열 것"이라며 “전략적 투자 확대로 재사용 발사체 기술 확보, AAV 개발 선도 등 실질적 성과를 창출해 우주항공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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