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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규빈 기자 입니다.
  • 산업부
  • kevinpark@ekn.kr
“기술 안보 지키고 실리도 챙긴다”…K-방산, ‘절충교역’의 고차 방정식

대한민국 방위산업이 유례없는 호황기를 맞이했지만 수요(수입)국가의 요구가 '가성비 좋은 완제품 구매'에서 기술 이전과 현지 생산을 포함한 고도화된 '절충교역(Offset Trade)'으로 급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K-방산은 핵심 기술 유출을 막으면서도 수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하는 '고차 방정식'을 풀어야 할 시점에 도달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호주와 폴란드 등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은 예외 없이 강력한 수준의 현지화 조건을 내걸고 있다. 호주 정부는 차기 호위함 사업(SEA 3000)에서 초도 3척을 제외한 8척을 자국 내에서 건조하도록 요구했다. 이는 자국 조선업 역량(AIC)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현지 건조 시 한국보다 인건비와 설비 비용이 크게 상승하는 리스크가 따른다. 결국 납기 준수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웠던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호주 사업 최종 후보군(숏리스트) 선정 과정에서 고배를 마신 것은 단순 하드웨어 공급 능력을 넘어 구매국의 산업 생태계 육성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남겼다. 폴란드와의 K-2 전차 2차 이행 계약 역시 마찬가지다. 현대로템이 체결한 2차 계약은 1차와 동일한 180대 규모임에도 계약 금액은 두 배 가까이 늘어났는데, 이는 폴란드형 모델(K-2PL)의 개발비용뿐만 아니라 현지 생산 설비 구축과 기술 이전 비용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또한 '비전 2030'을 통해 자국 방산 국산화율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선언하며 단순 구매가 아닌 생산 파트너십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흐름 속에서 K-방산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블랙 박스 전략'과 유지·보수·정비(MRO)시장 장악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블랙 박스 전략은 기술의 외형과 운용법은 공유하되, 핵심 두뇌에 해당하는 기술은 공개하지 않고 접근을 차단하는 방식이다. 방위산업기술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핵심 기술이 유출되지 않도록 기술 보호 구역 내 통제를 강화하고, 구매국이 역설계를 시도할 경우 작동을 불능화하는 등의 기술적 조치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구매국의 현지 생산 명분을 충족시켜 주면서도 향후 잠재적 경쟁자 양성이라는 '부메랑 효과'를 차단할 수 있다. 동시에 현지 생산을 허용하더라도 핵심 부품 공급망과 후속 군수 지원 권한은 한국 기업이 독점하는 방식으로 실리를 챙겨야 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한화오션은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필리 조선소를 인수하며 미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함과 동시에 연간 20조 원 규모의 미 해군 MRO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한화오션은 최근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와 함정정비협약(MSRA)을 체결하고 군수지원함 '월리 쉬라'함 등의 정비 사업을 수주하는 등 MRO를 통한 장기 수익 모델을 현실화하고 있다. 글로벌 함정 MRO 시장은 2029년 약 87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러한 고차원적인 협상 과정에서 개별 기업의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수십조 원 단위의 프로젝트를 감당하기 위한 금융 지원과 구매국 정부를 상대로 기술 이전 수위를 조절할 외교적 지원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국회는 지난 2월 한국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수은의 법정 자본금 한도를 기존 15조 원에서 25조 원으로 증액했다. 이는 폴란드 2차 계약 등 대형 방산 수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였으나, 업계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범정부 차원의 '정부 대 정부(G2G)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KOTRA) 내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KODITS) 등이 있지만 복잡해지는 패키지 협상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보증과 외교력이 결합된 강력한 지원 체계가 시급하다는 것이다. 김경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안보 전략과 방위 산업 간 연계성이 긴밀해지면서 방산 기술·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방산 안보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정부는 외교적·금융 지원, 현지 네트워크 구축 등 종합적 지원책을 마련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최첨단 IT 기술이 장착된 무기체계 개발 가속화로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대한항공-현대로템, 재사용 발사체용 ‘메탄 엔진’ 개발 맞손…

대한항공이 현대로템과 손잡고 재사용이 가능한 35톤(t)급 우주 발사체용 메탄 엔진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대한항공은 대전 KW컨벤션에서 '재사용 발사체용 35톤급 메탄 엔진 개발' 사업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국기연)가 관리하고 대한항공-현대로템 컨소시엄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오는 2030년 10월까지 총 490억 원 규모로 진행된다. 이날 회의에는 국방부·방위사업청·국기연·두산에너빌리티·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한국생산기술연구원·서울대학교 등 산·학·연·관·군 주요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해 단계별 기술 검증 방안과 리스크 관리 계획을 논의했다. 메탄 엔진은 기존 등유(케로신) 엔진 대비 연소 효율이 높고 그을음 등 잔여물이 적어 재사용에 유리하다. 스페이스X의 '랩터' 엔진 등 글로벌 우주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차세대 핵심 기술이다. 이번 사업에서 대한항공은 엔진의 심장부인 '터보 펌프' 개발을 주도한다. 터보 펌프는 영하 180도의 극저온 연료와 수백 도의 고온 가스를 견디며 고압으로 추진제를 공급해야 하는 고난도 핵심 부품이다.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은 “축적된 항공우주 기술력을 결집해 고성능 터보펌프 개발을 완수하겠다"며 “군 위성 발사체 등 미래 국방 수요에 대응해 국내 우주 산업 생태계를 견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재홍 국기연 소장 역시 “이번 개발 사업은 대한민국을 우주 방산 강국으로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국방 우주력 강화는 물론, 민간 주도의 '뉴 스페이스' 시대를 선도할 기술적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조종사협회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공청회 연기 존중…FDR·CVR 공개 신중해야”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K, 이하 협회)가 지난해 12월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2216편 참사와 관련한 공청회 일정을 연기하기로 한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조치는 유가족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고, 보다 안전하고 신중한 조사 절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협회 측은 “항공 사고 조사는 그 과정 하나하나가 향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토대가 된다"며 “위원회가 객관성과 독립성을 유지하며 절차를 진행하고자 한 판단을 진심으로 지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고 조사의 핵심 증거물인 비행 기록 장치(FDR)와 조종실 음성 기록 장치(CVR) 등 민감 정보 공개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협회는 “조사 목적과 유가족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며 보다 신중하고 세심하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며 “이는 공정한 조사 과정과 사회적 신뢰 확보를 위한 불가피한 고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협회는 유가족의 의견을 반영해 준 국토부 관계자와 조사 위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한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조사 과정에 성실히 협조하고 마음을 모아주신 유가족분들의 용기와 인내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앞으로도 항공 안전 향상과 공정한 사고 조사 절차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협력할 것이며, 국민의 신뢰를 지킬 수 있는 항공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킨텍스에 UAM 버티포트 건립…“공항식 검색으론 보안 실패, AI·비대면 혁신 필요”

정부가 오는 2028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전초기지로 경기 고양 일대를 낙점하고, 도심항공기의 이착륙과 정비, 동체를 세워두는 게 가능한 '상설 버티포트(Vertiport)' 건설에 착수한다. 160억 원에 이르는 예산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국내 최초 '도심형 공항' 건설 프로젝트다. 하지만 좁은 도심 공간에서 수시로 뜨고 내리는 UAM의 특성을 감안할 때 기존 공항 수준의 보안 검색을 적용할 경우 '신속성'이라는 UAM의 본질적 가치가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학계 전문가들은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판독과 사전 안전교육 앱 도입 등 보안 패러다임의 전면적인 전환을 주문하고 있다. 2일 정부의 'UAM 2단계 실증 인프라 구축 3차년도 사업' 제안 요청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는 이번 사업에 부가세 포함 총 예산 158억5000만원을 투입해 공사기간 720일(계약일 기준 24개월)간 진행할 예정이다. 핵심은 고양 킨텍스 부지에 UAM 그랜드 챌린지(K-UAM GC) 2단계 실증을 지원하고 향후 상용화 초기 단계까지 활용할 수 있는 영구적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UAM 버티포트 시설의 규모와 기능이다. 국토부는 제안 요청서에서 단순 이착륙장(Pad)뿐 아니라 승객 터미널·사무동, '도심형 항공기 2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격납동(Hangar)' 건설을 명문화했다. 도심 내 격납고 건설은 UAM 기체의 야간 주기는 물론 배터리 충전과 경정비가 도심 한복판에서 이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사업자는 실증 지원을 위한 내부 인테리어를 비롯해 사무용 가구·전산 장비·그리고 소음 측정 및 영상 감시를 위한 주변 지상 지원 장비(GSE)까지 일괄 구축해야 한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사양도 구체화됐다. 국토부는 승객·시설·전력·기상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디지털 버티포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도심 빌딩 숲 사이(Urban Canyon)의 통신 난청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 지휘통제(C2) 주파수 외에 '5G 상공망'과 '위성통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통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와 함께 기존 1단계(전남 고흥 개활지) 실증에서 사용했던 고가(高價)의 계측장비와 시설 일부를 킨텍스로 이전 설치해 예산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의 연속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킨텍스 UAM 버티포트 상용화의 최대 관건인 '신속 보안 검색' 절차는 현행법의 벽을 넘지 못했다. 국토부는 제안 요청서에 승객 터미널 구축과 관련해 “실제 엑스레이(X-ray)나 개인 정보 등 민감한 분야는 사용하지 않는 '모의 환경'을 구축하라"고 적시했다. 이는 항공보안법상 엄격한 검색 규정과 UAM의 신속성 간의 절충안을 찾지 못한 결과로 풀이된다. 정부는 일단 킨텍스에 가상의 보안검색 시나리오를 돌릴 수 있는 테스트 베드를 먼저 구축하고, 향후 '워크 스루(Walk-through)' 등 간소화 기술이 개발되면 이를 실제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는 복안이다. 정부 차원에서 UAM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속도가 구체화되는 가운데 최근 학계에서는 도심형 버티포트에 최적화된 새로운 보안 기술 도입이 시급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잇따라 쏟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이재하 항공안전기술원 연구원 등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기존 공항의 보안 검색 시스템은 넓은 면적과 1개 팀당 약 6명 등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해 도심 버티포트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연구진은 “해외 버티포트 사례를 분석한 결과 보안 검색 공간은 전체 면적의 약 3/14 수준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버티포트 현장에 판독요원을 두지 않고, 원격지에서 영상을 전송받아 판독하는 '중앙집중식 이미지 판독(CIP)'을 통해 현장 운영인력을 6명에서 2명으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연구진은 주장했다. 또한, 인공지능(AI)이 엑스레이 영상을 분석해 칼·총기·폭발물 등을 1차로 걸러내는 '위해물품 자동판독(APIDS)' 기술로 사람의 육안 판독보다 속도가 빠르고 오류가 적어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보완설명했다. 보안 검색뿐 아니라 '기내 안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UAM은 조종사 1명과 승객 4명이 탑승하는 구조로, 비상상황 발생 시 승객을 통제하고 탈출을 유도할 객실 승무원이 없다. 한국항공대학교 박수진·황호원 교수팀은 'UAM 이용객의 기내 안전 및 보안 확보에 관한 정책 제언(2021)' 논문에서 “UAM은 운항시간이 20분 내외로 짧고 기내가 협소해 승무원의 안전 시연이 불가능하다"며 UAM 안전 브리핑 앱의 의무화를 제안했다. 승객이 탑승 전에 스마트폰 앱으로 비상구 개방 요령 등을 학습해야만 탑승권이 활성화되도록 강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 UAM 실증 노선인 '아라뱃길-한강' 구간의 특성을 고려한 파격적인 제안도 나왔다. 박·황 교수팀은 “헬기 사고 특성상 추락 시 기체가 전복되거나 침수될 가능성이 높다"며 “탑승 수속 단계에서 미리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기체에 오르는 절차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이다. 이밖에 택시나 버스처럼 운항 중 승객이 조종사를 폭행하거나 위협할 가능성에 대비해 조종석과 객실 사이에 물리적 격벽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12일까지 UAM 2단계 실증 인프라 구축사업의 입찰을 마감하고, 사업자 선정 즉시 설계와 시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는 2027년 말 킨텍스 버티포트 시설이 완공되면 2028년부터 실제 승객을 태운 상용 서비스가 이뤄질 전망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CJ대한통운이 수소 화물차에 이어 수소 트랙터 실증에 나서며 '그린 로지스틱스(Green Logistics)' 실현에 박차를 가한다. CJ대한통운은 울산광역시·현대자동차와 '수소 전기 트랙터 실증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운행 검증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현대차가 개발한 수소 트랙터를 CJ대한통운의 실제 물류 네트워크인 울산항과 장거리 노선에 투입해 상용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21년 11톤급 수소 화물차를 도입한 데 이어, 2023년부터는 기체·액화 수소 운송 사업을 전개하는 등 수소 물류 밸류체인을 꾸준히 확장해왔다. 이번 수소 트랙터 도입은 단순한 차량 테스트를 넘어, 물류 운송의 전 과정을 수소 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하려는 중장기 전략의 일환이다. 회사는 실증 기간 동안 확보한 운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수소 차량 운영 솔루션을 도출할 계획이다. 최갑주 CJ대한통운 더운반그룹장은 “울산시·현대차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수소 트랙터의 효율성을 입증하고 수소 모빌리티가 물류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현대로템, ‘친환경 여권’ EPD 확보…유럽·호주 철도 시장 공략 가속

현대로템이 GTX-A 차량에 대한 국제 환경성적표지(EPD)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철도차량 시장 공략을 위한 '친환경 스펙'을 확보했다. 현대로템은 'EPD 인터내셔널'로부터 GTX-A 차량의 EPD 인증을 취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국내 운행 철도 차량 중 최초 사례다. 이번 인증은 최근 유럽과 호주 등 선진 철도 시장에서 차량 발주 시 환경 성적을 의무적으로 요구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알스톰·지멘스 등 글로벌 메이저 철도 차량 제작사들은 이미 EPD 인증을 필수적인 수주 요건으로 갖추고 있다. 현대로템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동등한 수준의 친환경 경쟁력을 입증함으로써 향후 해외 프로젝트 입찰 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력해 제품 생애주기(LCA) 분석 기술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운행 중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을 넘어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의 환경 부하를 정량화한 데이터로 발주처의 신뢰를 얻겠다는 구상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국내 철도 차량 산업이 글로벌 탄소 경쟁력 강화의 흐름에 본격적으로 동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백야 뚫고 날았다”…항공대 배재성·박상혁 교수팀, 남극 태양광 무인기 비행 가능성 입증

한국항공대학교 배재성·박상혁 교수팀이 극한의 남극 환경에서 태양광 무인항공기의 운용 가능성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다. 한국항공대는 배재성·박상혁 교수 연구팀이 지난달 8일부터 17일까지 남극 장보고 기지 일대에서 자체 개발 무인기 'KAU-SPUAV'의 비행 실증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2020년 계획 수립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중단을 딛고 극지연구소의 지원 속에 5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이번 시험의 핵심은 '백야(White Night)' 환경에서의 에너지 효율 검증이었다. 태양광 무인기는 낮 동안 생성한 전력으로 밤을 버텨야 장기 체공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남극의 백야 기간 중 태양 고도가 낮은 상황에서도 배터리 충전과 비행이 동시에 가능함을 확인했다. 배재성·박상혁 교수는 “이번 시험을 통해 극지에서도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 24시간 이상 연속 비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는 기존 배터리 충전식 드론의 짧은 비행 시간을 극복하고, 극지 탐사 및 데이터 수집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파라타항공, 인천-오사카 매일 운항…첫 편 탑승률 98%

파라타항공은 지난 1일부터 인천~오사카 간사이 노선에 주 7회 신규 취항했다고 2일 밝혔다. 오사카 노선엔 168석 규모의 A320-200 기종이 투입되며, 매일 오전 11시 10분 인천을 출발해 12시 54분 오사카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첫 운항편은 98%의 탑승률을 기록했다. 파라타항공은 앞서 지난달 26일 베트남 나트랑과 푸꾸옥 노선에도 신규 취항했다. 특히 푸꾸옥 노선은 A330-200 기종을 투입해 비즈니스 클래스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로써 파라타항공은 지난 9월 항공운항증명(AOC) 재발급 이후 목표했던 도쿄·오사카·다낭·나트랑·푸꾸옥 등 5개 국제선 노선 취항을 모두 완료했다. 회사 관계자는 “FSC 수준의 서비스와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겠다"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KAI, 이집트 방산전시회 참가…아프리카·중동 집중공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이집트를 거점으로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 방위산업시장 공략 수위를 높인다. KAI는 지난 1일부터 오는 4일까지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리는 '이집트 방산전시회(EDEX)'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4회째를 맞은 EDEX는 아프리카·중동 지역 정부·군·방산업계 고위 관계자들이 집결하는 지역 최대 규모의 방산 행사다. KAI는 이번 전시회에 주력 기종인 FA-50 경공격기와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 소형 무장 헬리콥터(LAH)·수리온 등을 선보인다. 또한 무인전투기(UCAV)와 다목적 무인기(AAP)·공중 발사 무인기(ALE) 등 유·무인 복합 체계(MUM-T) 관련 미래 항공 전력도 함께 전시해 기술력을 과시한다. 특히, KAI는 이집트 공군의 주력 기종인 F-16과 호환성이 뛰어난 FA-50의 강점을 집중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FA-50은 F-16과 조종 시스템이 유사해 조종사 양성·기종 전환 훈련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평가받는다. 이밖에 인공지능(AI) 파일럿 기술인 'KAILOT(카일럿)'과 차세대 공중전투 체계를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쇼룸을 운영하며 현지 군 관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티웨이항공, 미래 성장 이끌 ‘새 얼굴’ 찾는다… 하반기 일반직 공채

티웨이항공이 회사의 더 큰 도약을 함께할 차세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입 사원 채용에 나선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10일까지 '일반직 신입 사원 공개 채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기졸업자 및 2026년 2월 졸업 예정자로, 어학 성적 등 기본 요건을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티웨이항공은 이번 채용을 통해 급변하는 항공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회사의 중장기 비전을 실현할 젊은 인재를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선발된 인원은 서류와 면접 전형을 거쳐 내년 1월 입사하게 되며, 현장 감각을 익히기 위한 공항 근무를 거친 뒤 본사 주요 부서인 △경영 전략 △영업 △홍보 △관리 부문 등에서 실무를 맡게 된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당사와 함께 더 멋진 변화를 만들어갈 인재를 기다린다"며 “이번 채용이 구직자들에게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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