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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윤동 기자 입니다.
  • 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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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화학 반등과 소재 호황에 1분기 호실적…“올해도 사업 재편 지속”

LG화학이 석유화학 부문 적자폭 축소와 고부가 소재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올해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이 원가 절감 효과로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전사 수익성 개선을 뒷받침했다. LG화학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2조1710억원과 영업이익 447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8%, 영업이익은 68.9% 각각 증가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3%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차동석 LG화학 사장은 “석유화학 사업의 적자폭 축소, 전자소재 및 엔지니어링소재의 고부가 제품 확대 등으로 전분기 대비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며 “고성장·고수익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 재편과 경영 효율성 제고를 통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문별로 보면, 석유화학 부문은 매출 4조7815억원과 영업손실 565억원을 기록했다. 대산공장 정전과 전력단가 상승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지만, 환율 강세와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적자폭은 줄었다. 첨단소재 부문은 매출 1조4898억원과 영업이익 1270억원을 기록했다. 고부가 전자소재 및 엔지니어링소재 매출 증가에 힘입어 수익성이 회복됐지만 오는 2분기에는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 등으로 전지재료 출하 감소가 예상된다. 생명과학 부문은 매출 2856억원과 영업손실 134억원을 기록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및 백신 수출 시점 차이로 인해 매출과 수익성이 다소 감소했지만, 2분기부터는 견조한 매출 흐름과 글로벌 임상 과제에 대한 투자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날 LG화학은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사업 재편 계획에 대해 소통하기도 했다. LG화학 고위 관계자는 “최근 언론에서 기사화된 수처리 매각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확정된 바는 없다"며 “다만 LG화학은 지난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 조정을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래 경쟁력 관점에서 중장기 성장이 정체되거나 경쟁력 저하되거나 또는 앞으로 저하될 가능성이 높은 사업, 또는 당사 사업과 시너지가 부족한 영역에 대해서는 포트폴리오 구조를 재정립하면서 그런 부분을 여전히 아웃 가능성 열어두고 준비를 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포스코, 슬래그시멘트로 부산물 자원화·순환경제 구현 앞장

포스코가 그룹의 역량을 한데 모아 부산물 자원화와 순환경제 사회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1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지에스건설, 포스코이앤씨 등 5개 건설사, 한일시멘트, 유진기업 등 7개 시멘트·레미콘사, 한국콘크리트학회·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 학계와 슬래그시멘트 사용 확대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1종 슬래그시멘트를 활용한 레미콘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품질관리 지침을 마련해 건설산업의 레미콘 품질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스코와 RIST는 슬래그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슬래그시멘트의 활용기술을 개발하고, 시멘트·레미콘사는 슬래그 시멘트를 활용한 고품질 레미콘을 제조하며, 건설사는 이를 적용한 더욱 튼튼한 구조물을 건설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콘크리트학회는 슬래그 시멘트로 제조한 레미콘의 품질을 점검하고 최종적으로 품질관리지침을 제정하는 등 관리기반을 마련해 향후 건설업계에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슬래그는 철강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산물로, 철광석에서 철을 분리하고 남은 물질이다. 고로에서 생성된 슬래그는 천연자원인 석회석을 대신해 시멘트의 원료로 사용되는데, 콘크리트 균열을 줄일 수 있으며 내구성과 강도도 높일 수 있다. 다만 기존에는 레미콘사에서 미분말 형태의 슬래그를 직접 시멘트 등과 혼합해 사용했는데, 슬래그 미분말을 임의로 과투입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제3의 재료를 추가로 혼합해 레미콘을 제조할 경우 강도·내구성 등 품질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었다. 이로 인해 슬래그시멘트 활용에 제약이 많다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협약으로 슬래그를 사용한 건설재료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장인화 회장이 포스코그룹의 경쟁력의 핵심을 기술의 절대적 우위로 정의했다"며 “유례없는 철강업의 위기 속에서도 포스코는 초격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철강의 본원 경쟁력 확보는 물론, 그룹의 기술력을 한데 모아 철강의 생산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철강 부산물의 부가가치 제고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LG에너지솔루션, IRA 효과로 영업익 3747억원 달성…“올해 설비투자 30% 이상 줄인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세액 공제 효과로 1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글로벌 정책 불확실성이 높아 올해 생산설비 투자 등을 30% 이상 줄이는 등 운영 효율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이 올해 1분기 영업이익 374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1573억원 대비 138.2%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 2255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흑자전환에도 성공했다. 다만 올해 1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 공제 금액은 4577억원이다. 세액 공제 효과를 제외하면 1분기는 830억원 적자로 전환된다. 올해 1분기 매출은 6조265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6조1287억원 대비 2.2% 늘었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이창실 부사장은 “수익성은 원재료비 하향 안정화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 노력으로 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고 북미 판매 증가에 따른 생산 보조금도 반영돼 3747억원의 흑자를 달성했 기록했다"고 말했다. 향후 LG에너지솔루션은 극심한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운영 효율화 △전략적 사업 기회 발굴 △관세 영향 최소화 및 비용 절감 등 향후 실행 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운용 효율화를 위해 투자는 우선 순위를 정하여 필수 불가결한 사항을 중심으로 집행하고,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증설 규모와 속도를 능동적으로 조정한다. 변동성이 큰 EV 배터리 재고는 보수적으로 운영하는 동시에 성장 잠재력이 높은 ESS는 미국과 유럽 지역의 생산라인을 앞당겨 구축하여 매출 성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전략적 사업 기회 발굴도 지속한다. 차별화된 글로벌 오퍼레이션 역량, 제품 포트폴리오와 선제적으로 구축한 권역별 현지 생산 거점을 활용해 고객들의 현지화 요구에 신속히 대응한다. 또한, 46시리즈 등 신규 제품군을 기반으로 미래 수주 역량을 높이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휴머노이드 로봇·드론 등에 적합한 고출력 셀 개발을 통해 신규 어플리케이션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관세 부담 최소화 및 비용 절감 노력도 가속화한다. 북미 진출 예정인 소재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현지 공급망 구축을 앞당기고 권역별로 최적화된 원재료 공급망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생산원가를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는 건식전극 공정 개발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실제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설비 투자 규모를 30% 이상 줄여 운영 효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 고위 관계자는 “최근 대내외 변수가 생기고 있어 설비 투자를 줄여 운영 효율화와 재무건전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기존의 인프라 투자비를 고려해 신규 공장 증설은 하지 않고 기존 거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 관세 정책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 탓에 2분기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 부사장은 컨퍼런스콜에서 “2분기는 주요 북미 고객사들의 전기차 판매가 견조하고 원통형 신모델 출시도 이어지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OEM들이 재고를 보수적으로 운영하는 상황"이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전분기 대비 일정 수준의 매출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사장은 “올해 연간 전망은 미국을 중심으로 정책 변화가 빈번해 전방 수요 예측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미국 외 지역에서 차량을 생산해 수출하는 OEM들 역시 전체 생산 전략을 재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정책 변화에 따른 수요 반등 여부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2분기부터 북미에서 조기 가동 예정인 ESS 현지 생산을 본격화하고 유럽에서도 전기차용 신규 배터리의 양산을 시작해 성장 기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HD현대, 조선산업 호조에 1분기 최대 영업익 1조2864억 달성…“로보틱스 IPO 계획 없다”

HD현대가 주력 사업인 조선 부문 선전으로 올해 1분기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HD현대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286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2.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2017년 지주사 체제 전환 이후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이다. 매출은 17조86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5% 늘었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7774억원으로 52.9% 확대됐다. 주력 사업인 조선 부문의 수익성 개선 효과로 호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조선을 제외한 그룹의 삼각 축인 건설기계와 에너지 부문은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다소 부진했다. 주요 사업별로 살펴보면 조선·해양 부문의 HD한국조선해양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에도 건조 물량 증가와 고부가가치 선박 매출 비중 확대 등으로 올해 1분기 매출 6조7717억원과 영업이익 859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2019년 중간 지주사 설립 이후 분기 기준 가장 많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 선별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HD현대일렉트릭도 글로벌 전력 인프라 투자 확대 추세에 힘입어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26.7% 늘어난 1조14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9.4% 증가한 2182억원으로 집계됐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신규 선박 인도 증가,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친환경 개조, 디지털솔루션 수요가 성장하면서 매출 4856억원과 영업이익 830억원을 달성했다. 작년 동기보다 각각 26.8%, 61.2% 증가한 수치다. 건설기계 부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글로벌 수요 부진 여파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0.7%, 26.3% 줄어든 1조9668억원과 1201억원을 기록했다. 에너지 부문의 HD현대오일뱅크는 유가 및 제품가 하락과 경제 성장 둔화 우려에 따른 경질유 시황 약세로 매출은 9.6% 감소한 7조124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9.9% 줄어든 311억원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이날 HD현대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그룹의 향후 성장 전략에 대해서 소통했다. 이날 계열사인 HD현대로보틱스의 기업공개(IPO)에 대한 질문에 HD현대 고위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IPO에 대해 정해진 바는 없다"고 답변했다. 또한 미국의 상호관세 정책의 영향을 묻는 질문에는 “HD현대 그룹은 상대적으로 관세로부터 자유로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며 “상선이나 방산은 중국의 견제를 받는 형국이어서 한국 업체들에 긍정적인 영향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일렉트릭 등에서 관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관점에 대해서 수요 감소는 어느 정도 우려 하고 있으나 관세 관련 협상을 통해 개선될 것"이라며 “그 전에라도 가격 조정 등을 고려하고 검토해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삼성SDI 미국 내 설비 부족… “추가 5조원 자본조달해야”

그동안 경쟁사에 비해 보수적 투자 기조를 유지해왔던 삼성SDI가 올해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최근 1조7300억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한 후 다시 추가로 자본 조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배터리 3사 중 미국 내 생산설비가 가장 부족하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5조원 이상의 투자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탓이다. 올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위축) 장기화로 현금성 자산이 줄어들고 있어 자본 조달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29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가 올해 5조원 이상의 설비 투자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삼성SDI의 설비 투자 규모는 지난 2022년까지는 매년 2조원 안팎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6조3576억원으로 투자 규모를 크게 늘렸다. 올해도 지난해와 유사한 규모의 투자가 진행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이 같은 투자는 미국 내 생산 설비를 신속하게 구축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분석된다. 앞서 삼성SDI는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네럴 모터스(GM)와 합작사를 설립하고 2027년 배터리 양산을 위해 현지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 삼성SDI는 지난달 1조73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하면서도 미국 현지 공장 건설에 큰 신경을 썼다. 삼성SDI는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 1조7300억원 중 절반이 넘는 9000억원을 합작 법인에 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각각 미국 내 생산설비를 상당한 규모로 갖춘 반면 삼성SDI는 아직 생산설비가 부족하다는 것이 뚜렷한 약점으로 지목돼 왔다. 현재 삼성SDI는 미국 스텔란티스와 합작해 설립한 인디애나주 1공장(33GWh)의 생산라인 4개 중 1개를 가동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또한 올해 초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에서 생산하지 않은 제품에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라 현지 생산설비가 없다는 약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중국산 제품을 기피하고 있는 미국이 국내 배터리사의 주요 수출처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라 서둘러 현지 생산설비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올해 유상증자를 단행했음에도 추가 자본 조달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삼성SDI의 현금성 자산은 지난해 말 기준 1조8850억원에 불과하다. 최근 1조7300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조달하더라도 4조원에 못 미친다. 아울러 최근 전기차 캐즘 탓에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최근 삼성SDI는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434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세액 공제 1094억원을 제외하면 손실 규모가 5434억원에 달한다. 올해 연내 캐즘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 영업활동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기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 올해 안에 5조원 이상의 설비 투자를 위해서는 자본 조달이나 자산의 현금화가 필요하다. 이에 시장 일각에서는 삼성SDI가 추가로 유상증자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반면 다른 일각에서는 추가적인 유상증자를 진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논란 탓에 유상증자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은 삼성SDI가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삼성디스플레이 지분을 매각해 현금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고 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재임기에 미국 생산설비가 늦어진다는 것은 상당히 커다란 약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경쟁사에 비해 투자 속도가 느렸던 삼성SDI 입장에서는 올해 투자 규모를 늘려 경쟁사를 쫓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박정석 해운협회장 “해운은 국가 필수산업…미국처럼 전략안보선대 도입해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는 무역전쟁으로 글로벌 공급망 대응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면서 해운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아울러 해운산업이 친환경·디지털 전환·우수한 해기사 확보 등 3대 과제를 해결해 경쟁력을 강화해야한다는 진단도 제기됐다. 박정석 한국해운협회 회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올해 취임 후 처음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나라는 사실상 섬나라로 수출입 화물의 99.7%를 해상 운송에 의존한다"며 전략안보선대 유지법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미국이 최근 해운을 국가 필수 전략산업으로 인식하고 정부 지원책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미국 선박법(Ships for america ACT)을 통해 전략안보선대를 250척까지 확대하고 자국 해기사를 5000명 확보하는 등 해상 공급망 확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자국 해양·조선업 부흥을 위해 중국에 대한 고강도 제재도 병행하고 있다. 실제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입항하는 중국 선사와 중국 소유 선박에 순톤수 당 50달러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규제안을 발표했다. 해운협회는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주목해 우리도 전략안보선대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전략안보선대는 지난 2016년 한진해운 파산 후 물류대란 위기가 닥치자 해양수산부와 해운업계가 도입을 추진했던 제도다. 평소 정부가 투자해 약 200척 규모의 상선대를 확보해 국적선사에 빌려준 이후 물류대란이나 전시 등의 비상사태가 발생할 때 빌려준 상선대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박 회장은 “한국에게 있어 해운산업은 반도체 같이 국가 전략산업이자 필수산업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도 미국처럼 전략안보선대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운협회는 친환경·디지털 전환·우수해기사 확보를 3대 과제로 설정했다. 먼저 친환경을 위해서는 정책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최근 친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 투자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에 대한 친환경 선박 건조 보조금 및 세제 지원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역시 해운산업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일부 해운사들이 각자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협회가 해운사 공동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해운업체들은 각자 보유한 선박의 데이터베이스(DB)를 확보하고 있는데 이를 모으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쌓이고 이를 활용하면 효율성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해기사 확보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해기사는 선원으로 선박에서 일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갖춘 인력을 의미한다. 현재 국내 해운업체들은 해기사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인력 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해운사에서 근무하는 해기사는 1만1300명 수준이다. 내국인이 7300명, 외국인은 약 4000명인데 배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10년 후에는 약 4000명의 해기사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인력 부족이 심화되고 있어 외국인 해기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양창호 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가르치는 양성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외국인 해기사가 국내에 장기적으로 체류할 수 있도록 기술이민제도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회장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한 뒤 쌍용양회 그룹조정실, 쌍용증권 런던사무소 등에서 경력을 쌓은 뒤 1992년 KCTC에 입사하면서 본격적으로 해운업에 발을 들였다. 2007년에는 고려해운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고려아연 분쟁, 사법 리스크에 공멸 우려…재무 리스크도 확대 中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당사자들에게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사법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동시에 고금리 차입금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고려아연의 차환 발행 작업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서로 합의 없이 경영권 분쟁이 지속된다면 사법 리스크로 양 측의 타격이 발생할 뿐 아니라 고려아연의 재무 리스크도 크게 악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고려아연 사무실 6곳과 경영진 주거지 5곳 등을 포함해 MBK파트너스,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고려아연 측은 피의자, MBK파트너스는 참고인 신분이며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은 유상증자를 주관한 증권사로 압수수색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고려아연이 지난해 10월 자사주 공개매수를 진행한 이후 일주일 만에 2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위반했는지를 수사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조사를 진행했던 금융감독원이 지난 1월 검찰에 사건을 넘긴 지 3달여 만이다. 검찰은 고려아연이 자사주 공개 매수가 끝나기 전에 유상증자를 계획했으나, 주가와 기업가치 변동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유상증자를 제대로 공시하지 않았다는 점을 의심하고 있다. 아울러 증권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고려아연의 유상증자 발표 이전부터 유상증자를 위한 실사를 진행했는지 등을 검토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다만 재계 일각에서는 검찰의 이번 수사가 유상증자뿐만 아니라 고려아연 임시주주총회나 정기 주주총회를 포함해, 8개월 가량 이어진 영풍·MBK파트너스와 최 회장 간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사례가 있었는지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경영권 분쟁이 발생한 이후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측과 MBK·영풍 측 모두 상대편에 대한 대규모 고소·고발을 진행했다. 최 회장 측은 유상증자 발표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위반했다는, MBK 측은 자사주 공개 매수 당시 시장 교란 행위를 했다는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결국 사법 리스크가 극대화되고 있다"며 “분쟁 당사자인 양 측이 공개 매수 과정 등에서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사법 리스크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문제는 경영권을 행사하는 최 회장과 최대주주인 MBK의 사법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고려아연의 재무 리스크 개선 작업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이다. 고려아연은 지난해 10월 자사주 매입 시기 빌렸던 고금리 단기 차입금을 저금리 회사채로 차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압수수색 등으로 사법 리스크가 불거질 경우 공모채를 통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다. 실제 고려아연은 이달 7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통해 이자 부담을 줄이는데 성공했다. 고려아연이 지난해 10월 차입한 사모채의 연간 이자율은 6.5%였던 반면 신규 발생한 공모채 이자율은 3.124~3.21% 수준이다. 이에 고려아연이 절감할 수 있는 이자는 연간 23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고려아연은 여전히 이자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고려아연이 지난해 10월 조달한 단기 차입금 규모는 2조7000억원에 달한다. 해당 차입금은 4~6%의 고금리로 파악된다. 이번에 7000억원을 차환했지만 여전히 2조원 규모의 고금리 차입금이 남아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단기 차입금이 고려아연의 수익성을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고려아연은 이자 비용으로 1180억원을 지출했다. 지난해 10월에 차입해 이자 부담 기간이 길지 않았음에도 2023년 424억원에 비해서 이자 부담이 2.8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아울러 고려아연의 신사업 등에도 막대한 투자가 예정돼 있다. 고려아연은 올해 신사업에 수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투자의 일환으로 고려아연은 이달 호주 자회사 아크에너지 맥킨타이어에 3751억원의 자금 대여를 결정하기도 했다. 이자 부담이 늘어나는 와중에 투자를 위한 자금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른 재계 관계자는 “고려아연이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차환 수단을 검토하고 있지만 사법 리스크로 인해 흔들리는 모습"이라며 “이대로 사법·재무 리스크가 늘어가는 것은 관계자 모두가 공멸할 수 있기에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SK온, 美 전기차 스타트업 ‘슬레이트’ 배터리 공급업체 선정…6년간 30만대 탑재 물량

SK온이 미국에서 신규 고객사 추가 확보에 성공했다. 기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 이어 유망 스타트업까지 고객사로 확보하며 미국 시장에서 자리매김에 성공하는 모습이다. SK온은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슬레이트(Slate)'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SK온은 2026년부터 2031년까지 6년간 약 2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는 준중형급 전기차 약 30만 대에 탑재할 수 있는 수준이다. 양사는 추후 차량 생산이 늘어날 경우, 상호 합의 하에 배터리 공급 물량을 확대하기로 했다. 슬레이트는 2022년 미국 미시간주에서 설립된 전기차 스타트업이다. 슬레이트는 내년 가격 경쟁력과 개성을 모두 갖춘 2도어 전기 픽업트럭을 출시할 계획이다. 가격은 3만 달러 이하로 책정하는 게 목표다. 차량 제조공정과 디자인 등을 단순화해 판매가격을 낮춘다는 방침이다. 해당 차량에는 SK온의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에너지 밀도·안전성·성능 등 다방면에서 인정받은 제품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중시되는 미국 시장에서 특히 수요가 높다. 배터리 생산은 SK온 미국 공장에서 이뤄진다. SK온은 2019년부터 미국에 선제적 투자를 단행해 공장 건설에 나섰고, 2022년 배터리 양산에 돌입했다. 이후 안정적 생산 체계를 구축하며 고객 신뢰를 쌓아왔다. SK온은 미국에서 올해와 내년에만 생산기지 총 3곳의 상업 가동(SOP)을 앞두고 있다. 2026년 말 기준 SK온 글로벌 생산능력(CAPA)에서 미국 공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달할 전망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SK온의 배터리 공급 차종이 중저가 모델까지 확대된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지닌다. 그간 SK온은 주로 프리미엄급 차종에 배터리를 공급해 왔다. 더 많은 소비자에게 고성능 배터리를 제공하며 전기차 대중화에도 추가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슬레이트는 24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신차 공개 행사를 열고 내년 출시 예정인 차량을 선보였다. 현장에는 크리스 바먼(Chris Barman) 최고경영책임자(CEO)를 비롯해 슬레이트 경영진과 주요 투자자, 파트너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석희 SK온 사장도 행사에 직접 참석해 협력의 의미를 더했다. 크리스 바먼 슬레이트 CEO는 “슬레이트는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극대화한 트럭 플랫폼"이라며 “SK온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시중 제품과 차별화되는 혁신적인 차량을 선보일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번 협업은 SK온의 기술력과 미국 양산 역량에 대한 신뢰를 다시 한번 확인한 계기"라며 “미국은 SK온의 핵심 전략 시장이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현지 생산 배터리를 제공해 다양한 고객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기아, 1분기 매출액 28조원 분기 최대치 기록…“2분기 관세 영향 당장은 없을 것”

기아가 올해 1분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관세 영향을 우려한 미국 시장의 선구매 수요에 인도와 신흥시장의 판매가 실적을 견인햇다. 기아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8조175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 대비 6.9% 늘어난 수준이며 역대 1분기 기준 최대 매출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3조85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12.2% 줄었다. 매출원가율은 인센티브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포인트(p) 상승한 78.3%, 판매관리비율은 11.0%로 전년 대비 0.3%p 상승했다. 1분기 도매 기준 판매량은 77만2648대로 전년 대비 1.6% 늘었다. 국내 판매량은 전년 대비 2.4% 줄어든 13만4천564대, 해외에서는 2.5% 줄어든 63만8천84대를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고수익 RV 차종과 전기차 EV3 등의 인기도에도 불구하고, K3 및 모하비 단산의 영향으로 판매가 소폭 줄었다. 해외에서는 북미 시장의 견조한 수요, 인도 시장에서 시로스의 성공적인 출시, 중남미 및 아중동 지역에서의 판매 호조가 전반적인 증가세를 이끌었다. 다만 유럽에서는 EV3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스포티지 PE 대기 수요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다. 1분기 친환경차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7만4천대로, 전체 판매의 23.1%를 차지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10만4천대로 10.6% 증가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만4천대로 26% 이상 줄었으나, 전기차 판매는 5만6천대로 27%가량 확대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비중은 국내 42.7%, 서유럽 43.9%, 미국 18.4%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날 진행된 1분기 실적발표회에서 기아 고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종에 대한 고객 선호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관세 적용을 앞둔 미국 시장의 선구매 수요 및 인도와 신흥시장의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글로벌 판매가 상승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2분기부터 본격 적용되는 미국의 25% 관세 영향에 대해서는 “EV6·EV9 등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 기존에 없던 픽업트럭 타스만, 다양한 하이브리드 등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4~5월에는 관세 영향에 따른 소비자 우려로 선수요가 일어나고 있고 그것이 반영되면 2분기는 1분기보다 높은 성장을 기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현대차, 美 관세 도입 혼란 속에서 1분기 매출 역대 최대치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44조4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역대 1분기 최대 매출 신기록을 작성했다. 영업이익도 최대 수출국인 미국의 자동차 관세 여파로 혼란스러운 와중에 시장 기대치를 웃돌며 선방했다. 다만 미국의 자동차 관세가 2분기부터 적용된 만큼 앞으로의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현대차는 시장별 현지화 전략을 고도화해 위기를 뛰어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24일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1분기 매출액 44조4078억원과 영업이익 3조6336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하면 역대 1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우호적인 환율과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 등으로 1년 전보다 2.1% 늘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 대수가 감소했지만,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 판매와 우호적 환율로 호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1120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1분기와 비교해 0.6% 줄어든 규모다. 국내 시장에서는 작년 신차 생산을 위한 아산공장 셧다운 기저효과로 작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16만6360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미국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24만2729대를 기록했으나 글로벌 전체로는 대외 환경 악화로 1.4% 줄어든 83만4760대가 팔렸다. 올해 1분기 현대차의 호실적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가 이끌었다. 친환경차 판매량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 등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작년 동기 대비 38.4% 증가한 21만2426대를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는 각각 13만7075대와 6만4091대가 글로벌 시장에서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450원 안팎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9.4% 가량 상승한 것도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는 관세 등 통상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실물 경제 침체 가능성 등이 향후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국가 간 무역 갈등 심화 등 대외변수로 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현대차의 최대 수출처인 미국은 4월 초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향후 몇 개월 동안 가격 인상 없이 현지 재고로 관세에 대응하고, 동시에 미국 현지 생산 대수를 최대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다만 재고 소진과 현지 생산 증대 사이에는 시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어 국내 생산 비중이 높은 일부 차종은 그 기간 관세로 인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현대차는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 올 뉴 넥쏘, 더 뉴 아이오닉 6 등 신차 판매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시장별 현지화 전략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적극 실행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올해 1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지난해 2000원 대비 25% 증가한 주당 2500원으로 책정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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