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주씨 별세. 최진일(이마트24 대표이사) 빙부상=13일 한일병원장례식장 VIP실 (경남 진주시 범골로 17), 발인 16일 오전 7시, 장지 진주시 안락공원 하동군 양포리 선영
조하니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조하니 기자 입니다.▲강종주씨 별세. 최진일(이마트24 대표이사) 빙부상=13일 한일병원장례식장 VIP실 (경남 진주시 범골로 17), 발인 16일 오전 7시, 장지 진주시 안락공원 하동군 양포리 선영
홈플러스가 긴급 생존경영 체제에 돌입한다. 회생절차 개시 5개월째에도 경영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타개책이다. 13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 3월 회생절차를 개시한 이후 전 매장에서 정상 영업을 이어왔다. 또한, 전 임직원 고용을 유지했고, 납품대금도 정상 지급해왔다. 그러나 회생 개시 후 5개월이 경과한 지금도 자금상황이 뚜렷하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일부 대형 납품업체가 정산주기를 단축하거나 거래한도를 줄이고, 선지급·보증금 예치를 요구해 현금흐름이 악화됐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여기에 지난달 민생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제외돼 매출 감소폭도 커졌다. 회생절차 중인 기업 특성상 외부 차입이 어려운 상황에서 매출 감소는 자금 유동성 압박으로 이어진다. 이날 조주연 공동대표는 전 임직원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인가 전 M&A(인수합병)를 통한 회생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라며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최후의 생존경영에 돌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에 홈플러스는 향후 인가 전 M&A가 성사될 때까지 자금 압박을 완화하고, 회생 기반을 다지고자 전체 68개 임대 점포 중 임대료 조정 협상에 진전이 없는 15개 점포를 순차 폐점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9월 1일부로 본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자에 한해 무급휴직도 시행한다. 올 3월부터 시행 중인 임원 급여 일부 반납도 회생 성공 시까지 연장한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 후 발생한 상거래채권은 모두 공익채권으로 분류돼 법적으로 우선 변제 대상에 해당한다"며 “거래 안정성이 보장된 만큼, 정산주기와 거래한도 정상화, 보증금·선지급 조건의 조정 등 협력사와의 상생 복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홈플러스는 “이번 위기는 단순한 유통기업의 경영 이슈가 아닌, 민생경제와 고용안정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 역시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지난달 30일에는 홈플러스의 조기 정상화와 인가 전 M&A 성사를 바라는 임직원 및 협력사 직원 약 2만2000명이 대통령에게 호소문을 전달했다. 홈플러스는 “직원들의 헌신과 고객들의 변함없는 성원이 지금까지의 회생 노력을 가능하게 했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신뢰에 보답하고 회생을 성공시켜 직원들의 소중한 삶의 터전을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통합 매입·유통 체계를 통한 가격 혁신으로 재미를 본 이마트가 하반기 5000원 이하 자체 브랜드(PL) '오케이 프라이스(5K PRICE)'를 띄우며 초저가 혁신까지 도전한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별도기준 이마트 사업부의 총매출은 4조29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늘었다. 영업이익은 -210억원에서 1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별도 기준에는 이마트 할인점과 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SSM), 전문점(노브랜드·일렉트로닉마켓 등) 등 오프라인 본업 관련 실적을 반영한다. 업계는 통상 2분기(4~6월)가 명절 등 대목이 부재한 계절적 비수기인 점에서 이마트가 실적 선방에 성공했다고 평가한다. 같은 기간 롯데쇼핑의 그로서리 사업부(마트·슈퍼)가 전 부문 고전하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줄고, 적자 규모가 -130억원에서 -453억원으로 확대된 점과 비교하면 더 대조적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3월 대형마트업계 2위였던 홈플러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한 가운데, 이마트의 가격할인 공세에 화력이 붙으면서 홈플러스 고객층 흡수로 연결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가격파괴선언'에 이어, 올 초부터 매월 할인점 위주로 신선식품·가공식품·생활용품·가전제품 등을 최대 반값에 판매하는 '고래잇 페스타'까지 추가로 진행 중이다. 이마트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울 수 있는 원동력은 '통합 매입·유통 체계'를 구축한 덕분이다. 업태가 다른 상품본부를 일원화해 매입·물류·진열·계산 전 과정을 합쳐 비용 절감을 이루고, 이를 고객 혜택으로 다시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해 7월 이마트는 에브리데이를 흡수합병하며 통합 이마트로 전환했다. 올 4월에는 기존 이마트·트레이더스·노브랜드를 합친 전사자원관리통합(ERP) 시스템에 에브리데이까지 더해 운영 체제를 일원화했다. 가격 경쟁력을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환원하면서 실적 개선에도 보탬이 되고 있다. 2분기 이마트 할인점 부문의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을 기록했다. 여전히 적자지만 지난해 -551억원에서 적자 폭을 크게 줄였다. 가격 혁신에서 나아가 이마트는 하반기 초저가 혁신에 도전한다. 당장에 신규 자체 브랜드 오케이 프라이스 출격도 앞두고 있다. 이는 통합 이마트 출범 후 첫 PL이자, 노브랜드 이후 10년 만에 내놓은 새 PL이다. 오케이 프라이스는 식료품 특화 브랜드로 오는 14일 1차로 162종의 상품을 내놓고, 연내 250종으로 상품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초저가를 공언한 만큼 오케이 프라이스는 전 품목을 '5000원 이하'로 선보인다. 기존 통합 매입·유통 구조와 글로벌 소싱 역량을 바탕으로 일반 브랜드(NB )상품 대비 최대 70% 가격을 낮췄다는 설명이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상품 용량·단량이 기존 이마트 주력 판매상품 대비 약 25~50% 적다. 다만, 이는 근린 상권·도보 고객 중심의 에브리데이 고객층, 소용량 구매를 원하는 할인점 수요 등을 고려해 1~2인 가구 타깃의 특화 상품 성격도 짙다. 이 밖에 오케이 프라이스는 전 상품의 25%가 글로벌 제조사와 협업해 개발한 상품으로 구성된다. 스페인에서 들여오는 NFC 오렌지주스와 글로벌 OEM 천연펄프 화장지, 3중날 면도기 등이 대표 사례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케이 프라이스는 초저가 영역에서도 이마트가 만들면 다르다라는 자신감의 결과물로, 체감 물가를 낮추는 실질적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통합매입을 통해 확보한 원가 경쟁력을 고객과 상품에 재투자해 수익을 창출하며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간편결제 확산 트렌드에 맞춰 올해 말까지 전 점포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 10% 적립' 행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행사 기간 동안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하루 1번 결제 금액의 10%를 즉시 적립해준다. 최대 1만원까지 적립 가능하다. 이번 10% 적립률은 네이버페이와 제휴한 오프라인 유통채널 중 최고 수준이라고 회사는 말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현재 10여곳 업체와 제휴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고객에게는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 총 7개 간편결제 서비스를, 외국인 고객에게는 위챗페이, 알리페이, 대만 라인페이 등 3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는 지난해 말 위챗페이, 올해 2월 대만 라인페이를 각각 신규 도입해 중국과 대만 방문객의 쇼핑 편의성을 개선시켰다. 김채성 롯데마트∙슈퍼 커머스마케팅팀 담당자는 “간편결제가 소비자들의 주요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은 만큼 고객들이 편리하게 쇼핑하도록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 적립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간편결제 업체와 제휴를 통해 내외국인 방문객들의 쇼핑 편의성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NS홈쇼핑이 모바일 전용 신규 쇼핑 서비스 '숏딜'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숏딜은 기존 숏폼처럼 방송을 단순 편집한 것이 아닌 상품 특성에 맞춰 기획·촬영·제작한 맞춤형 영상이다. NS홈쇼핑은 오픈 커머스형 숏폼 영상으로 앱 내 체류 시간을 확대하는 것이 목적이다. 영상 시청 시 곧 구매로 이어지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약 30초 분량의 영상을 본 뒤 마음에 드는 상품의 링크를 눌러 구매 페이지로 이동해 즉시 결제하면 된다. 정유찬 NS홈쇼핑 TV콘텐츠사업본부장 이사는 “숏딜은 고객이 예상치 못한 상품을 발견하는 즐거움과, 마음에 드는 상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을 함께 제공하는 숏폼 콘텐츠"라며 “앞으로도 모바일과 영상 콘텐츠를 결합해 한층 확장된 쇼핑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무료 배달 경쟁을 벌여온 배달 앱 업계 1·2위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간 신경전이 '소액주문' 카테고리 선점을 위한 대결로 이어지고 있다. 1인 가구를 겨냥해 최소 주문금액 조건 없이도 주문이 가능하도록 문턱을 낮추고, 입점 업주 대상의 배달비 지원 등 프로모션 강화에 공들이는 분위기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는 지난 8일부로 '하나만 담아도 무료배달'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 지난달부터 시범운영해 온 이 서비스는 최소 주문금액 조건이 없는 1인분 메뉴만 선보이는 카테고리다. 유료 멤버십인 '쿠팡와우' 회원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운영 범위는 전국 대상이다. 기존에도 쿠팡와우 회원이라면 1인분 주문 시 무료배달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다만, 가게별로 최소 주문금액이 걸려 있었는데, 이 같은 주문 조건을 완화한 것이다. 그동안 1인분 카테고리가 있어도 별도 프로모션 움직임이 없었지만, 쿠팡이츠는 최근 앱 화면에 홍보 배너까지 노출하며 적극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서비스 인지도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까지 퍼붓고 있다. 배달비 지원이 핵심으로, 기존 메뉴 값을 20% 줄여 5800원~1만2000원 이하로 조정한 메뉴가 프로모션 대상이다. 오는 21일까지 프로모션 참여 시 주문 건당 500원의 배달비를 추가 지원한다. 여기에 최소 주문금액 없는 메뉴를 3개 이상(최대 6개) 설정하면 일정 기간 건당 200원의 배달비까지 추가 제공한다. 업계는 쿠팡이츠가 1인분 카테고리 띄우기에 나선 이유로 '배민 견제'를 꼽는다. 올 들어 1인분 서비스 경쟁에 불이 붙게 된 배경으로는 지난 4월 배민이 선도적으로 1인 식사 메뉴 서비스 '한그릇' 카테고리를 도입하면서부터다. 이미 배민은 자사 앱 내 1인분 카테고리를 운영해왔지만, 이를 한그릇으로 개편한 것이다. 한그릇은 5000원에서 1만2000원 사이의 가격대를 모아놓은 카테고리로, 개편과 함께 최소 주문금액 조건도 없앴다. 주문 과정을 보다 간소화하면서 소비자 호응도 뒤따르고 있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해당 카테고리 신설 후 70여일 간 한그릇 이용 고객 수는 100만 명을 넘었다. 지난 7월 주문 건수가 직전달 대비 94% 가량 늘어날 만큼 성장 속도도 가파르다. 기세에 힘입어 배민은 한그릇 서비스 지역도 넓혔다. 개편 초기 당시 배민은 서울 지역에 한정해 한그릇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지만 지난 6월 중순부터 전국으로 순차 확대했다. 점주 대상의 배달비 프로모션 기간도 연장했다. 현재 배민은 한그릇 할인을 등록한 가게들에게 주문금액에 따라 일정 금액의 배달비를 지급하고 있다. 당초 지원 기간이 7월 말로 예정돼 있었으나 오는 10월 31일까지로 늘렸다. 이에 따라 이달 1일부터 배민은 8000원 이하 주문 건당 배달비 1500원을, 초과 시 배달비 1000원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한그릇 할인을 처음 등록한 가게를 대상으로 60일간 배달비 500원도 추가 지급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앞서 두 업체가) 무료 배달을 시작하면서부터 막대한 프로모션 비용을 '태울' 만큼 서로 견제가 심했던 터라 지금 상황도 낯선 풍경은 아니다"라면서 “특히, 갈수록 1인 고객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당장에 돈을 풀어서라도 이용 허들 낮추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올해 2분기 이마트가 외형 성장에 고배를 마셨지만 흑자 달성을 통해 내실 다지기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해당 분기 순매출이 7조3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0억원(0.2%) 감소했다고 1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전년 동기(영업손실 346억원)와 비교해 562억원 늘어난 216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흑자 전환했다. 별도 기준으로 총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1.8% 늘어난 4조2906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366억원 증가한 156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 같은 실적 호조에 이마트 측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 이를 가격혜택 등 고객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며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하는 미래형 포맷 점포의 공간 혁신,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더해져 성과가 가시화됐다"고 분석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2분기 신세계프라퍼티는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45억원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원가 개선 등으로 신세계푸드도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올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 등을 추진한다. 오는 9월에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인다. 전략적 가격 투자 등으로 초저가 상품 발굴에도 힘을 쏟는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경쟁력 회복 전략에 방점을 찍는다. SSG닷컴은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와 함께 대체불가 상품 개발에 집중한다. G마켓도 멤버십 전용 행사를 늘리고, 제휴사 강화를 통해 고객 프로그램을 고도화한다. 셀러 경쟁력 강화와 검색 편의 제고 등 플랫폼 전반의 경쟁력 회복에 나선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꾸준한 가격 투자와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쿠팡이 유명 아동 브랜드 상품을 모은 전문관 '키즈 셀렉트 스페셜관'을 리뉴얼 개장했다. 12일 쿠팡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공개 당시 키즈 셀렉트 스페셜관은 20여개였던 브랜드 수는 현재 56개 브랜드로 늘었다. 상품 종류도 크게 늘어난 만큼 보다 고객이 다양한 상품을 쉽게 찾도록 이번에 구성과 운영 방식을 개편했다. 개편 전에는 브랜드별로 대표 상품 2~3개 소개하고 매월 한 번 업데이트했지만, 개편 후로는 각 브랜드마다 최대 100개 인기 상품을 제안한다. 브랜드 업데이트는 매월 첫째 주 월요일, 각 브랜드 인기 상품은 매일 오전 7시에 새롭게 구성된다. 스페셜관 최상단에는 매일 오전 7시 24개의 특가 상품이 공개된다. 개편과 함께 '아웃도어프로덕츠키즈', '스타터키즈', '로아앤제인' 등 신규 브랜드도 합류했다. 쿠팡 관계자는 “키즈 셀렉트 스페셜관은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매일 신선하게 제안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며 “앞으로도 아이와 부모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NS홈쇼핑이 낙지볶음,연포탕, 낙지호롱, 낙지죽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한 '손질 통낙지' 세트를 선보인다. 12일 NS홈쇼핑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30분 배우 김나운의 식품 브랜드 '김나운 더키친'에서 출시하는 손질 통낙지 상품을 소개한다. 이 상품은 큰 사이즈(약 35㎝)의 손질 통낙지에 매콤낙지볶음 양념을 더한 구성이다. 개별 포장된 손질 통낙지 6팩(한 팩 당280g(3미)), 김나운의 비법이 담긴 매콤낙지볶음 양념(210g) 1병이 들어있다. 주 재료인 낙지는 깨끗한 바다에서 자란 원물만 사용했다. 내장, 눈, 입 등 비가식 부위를 제거했으며, 5회 안심 세척을 거쳐 영하 35도 이하에서 급속 냉동해 신선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양념은 100% 국내산 고춧가루과 마늘을 사용했다. 국내산 복분자와 벌꿀로 건강한 단맛도 더했으며 김나운의 시그니처로 꼽히는 연잎가루도 추가했다. 판매가격은 5만2000원이다. 출시 기념으로 모바일 주문 시 5% 즉시 할인(4만9400원) 혜택도 제공한다. 황경미 NS홈쇼핑 TV식품팀 차장은 “번거로운 손질 과정 없이 통통하고 쫄깃한 낙지를 푸짐하게 즐길 수 있도록 김나운 더키친의 손질 통낙지 방송을 준비했다"며 “특제 양념을 더해 여름철 보양식과 별미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신세계라이브쇼핑이 인기 유튜브 채널 우파푸른하늘TV와 손잡고 '차맵' 장기 렌터카 비교견적 서비스를 선보인다. 오는 13일 밤 11시 40분에 진행하는 이번 방송은 신세계라이브쇼핑이 5년 만에 내놓은 렌터카 상품이다.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기아 EV3 등 최신 전기차부터 인기 하이브리드 모델, 벤츠·BMW 등 고급 세단까지 다양한 차량을 소개할 예정이다. 차맵 서비스는 여러 판매사 중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업체를 고객에게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고객의 스타일과 예산에 맞춰 투명한 비교 견적을 제공한다. 특히, 우파푸른하늘TV와 협업해 상담 후 2주 내 출고 가능한 특가 모델도 준비했다. 출고 고객에게 블랙박스, 선팅, 유리막 코팅, 주유 상품권 등 사은품도 무료로 증정한다. 박종호 신세계라이브쇼핑 무형팀 팀장은 “초기 구매 비용 부담과 세금, 보험 등 추가 비용이 없어 장기렌터카를 선호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