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관세 여파 등으로 수익성이 흔들린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내년에도 실적 방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와 중국 기업들의 급성장이 맞물리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부담과 위기감이 동시에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 판매시장의 경쟁 심화와 관세 부담 등으로 내년 현대차·기아의 이익 규모는 올해보다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 미국발 관세 여파로 수익성이 크게 흔들린 만큼 내년 실적에 대한 긴장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미국 관세가 적용된 이후 수익성이 감소세로 접어들었다. 관세 리스크가 가장 컸던 3분기의 경우 현대차는 매출 46조72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9.2% 줄어든 2조5373억원에 그쳤다. 같은 기간 기아 역시 매출 28조686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8.2% 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49.2% 급감한 1조4622억원으로 반토막났다. 이 가운데 현대차·기아는 관세 비용으로 각각 1조8000억원, 1조2340억원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 모두 3분기에만 약 3조원에 달하는 비용을 부담한 셈이다. 게다가 최근 미국 정부가 대미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했지만 관세 부담이 여전히 남아 있어 현대차·기아의 수익성 불확실성은 4분기뿐 아니라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 배경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로 누려온 무관세 혜택이 사라지면서 기본적인 수익성 부담이 여전히 크다는 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미 자동차 관세율이 하향 조정됐지만 그동안 무관세 혜택을 누려온 현대차·기아는 여전히 15%의 관세를 부담해야 한다"며 “15%는 기존 25%보다 낮아 보일 수 있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나이스신용평가가 발표한 내년 자동차 산업 전망 자료 역시 현대차·기아가 관세 부담과 이를 회피하기 위한 현지 공장 설비 투자 등으로 내년 수익성 확보에 다소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폐지로 현지 수요 둔화가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지난 9월 말부로 폐지된 대당 7500달러의 전기차 보조금으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위축되면서 현대차·기아의 판매 성장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실제 지난 10월 보조금 폐지 이후 현대차 아이오닉5는 11월 판매량이 전년 대비 59% 급감한 2027대에 그쳤으며 아이오닉6도 56% 감소한 489대에 머물렀다. 기아 EV9은 918대(전년 대비 57% 감소), EV6는 603대(전년 대비 68% 감소)로 절반 이상 줄었다. 더불어 중국 전기차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는 가격 경쟁력과 공급망 우위를 앞세워 현대차·기아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할 수 있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현대차·기아는 관세 부담과 투자 비용, 현지 수요 둔화라는 삼중고 속에서 내년 실적 방어에 더욱 신중하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대차·기아는 관세 대응 및 수익성 방어를 위해 내년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생산 역량을 끌어올려 미국 100만대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미국 판매량의 현지 생산 비중을 6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에는 현지 전략형 모델을 출시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점유율 방어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를 계기로 가격 경쟁력과 소비자 선호에 맞춘 맞춤형 제품 공급으로 글로벌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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