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비철 금속 거목 잠들다…최창걸 고려아연 명예회장, 84세 일기로 별세

자원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고려아연을 세계 1위 비철 금속 제련 기업으로 키워낸 최창걸 명예회장이 6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4세. 고려아연에 따르면 최 명예회장은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왔으며, 임종은 부인 유중근 전 대한적십자사 총재와 아들인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등 가족이 지켰다. 장례는 7일부터 4일간 회사장으로 치러지며 이제중 고려아연 부회장이 장례위원장을 맡는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실에 마련됐고 영결식은 10일 오전 8시에 열릴 예정이다. 고인은 한국 비철금속 산업의 역사를 개척하고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거목으로 평가받는다. 1974년 창립부터 회사에 몸담아 불과 30여 년 만에 100년 역사의 경쟁사들을 뛰어넘는 신화를 일궈냈다. 1941년 황해도에서 태어난 최 명예회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MBA를 취득했다. 1973년 한국으로 돌아와 8개월 남짓 지났을 무렵,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계획'에 따라 고려아연이 설립되면서 그의 위대한 도전이 시작됐다. 기술도, 자금도, 경험도 없던 시절이었다. 그는 자금 확보를 위해 세계은행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의 문을 두드렸다. IFC는 사업비로 7000만 달러를 예상했지만 그는 5000만 달러에 해낼 수 있다고 설득했다. 나아가 높은 마진을 요구하는 해외 건설사의 턴키 방식 대신 직접 공사를 총괄하는 '신의 한 수'를 뒀다. 이 결정은 IFC의 예상을 뒤엎고 4,500만 달러라는 비용으로 공장을 완공하는 결과로 이어졌을 뿐 아니라, 회사 내부에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하는 기틀이 됐다. 그의 도전 정신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설비 투자로 이어졌다. 1980년부터 12년간 사장과 부회장으로 재임하며 △기술 연구소 설립 △생산 시설 확장 △기업 공개(IPO) 등을 추진해 회사의 기틀을 다졌다. 1992년 회장에 취임한 이후에는 '원칙에 충실하자'는 신조 아래 아연 및 연 제련 공장을 증설하고 호주에 아연제련소(SMC)를 설립하며 글로벌 사업 기반을 넓혔다. 특히 제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연 잔재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상용화해 전 세계 제련소들의 숙원을 해결하며 고려아연을 세계적인 친환경 기업으로 발돋움시켰다. “나는 혁신이나 개혁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미 늦은 것이다. 매일매일 조금씩 발전해 나가면 한꺼번에 큰일을 해야 할 필요가 없다." 최 명예회장의 경영 철학은 '하루하루의 꾸준함과 성실함'에 기반했다. 그는 기업의 성장이 멈추는 것을 죽음과 같다고 여기며 끊임없는 변화를 강조했다. 그의 경영 중심에는 항상 '사람'이 있었다. 그는 “고려아연은 특정 가문이 아닌 임직원 모두의 회사"라고 생각했으며, 직원들을 동료를 넘어 가족처럼 여겼다. IMF 외환 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구조조정 없이 임직원들의 고용을 지켰고, 이는 38년 무분규와 102분기 연속 흑자라는 대기록의 밑바탕이 됐다. 이러한 경영 철학 덕분에 고려아연의 아연 생산 능력은 연 5만 톤에서 65만 톤으로, 매출액은 114억 원에서 12조원 수준으로 성장했고 시가총액은 한때 20조 원에 육박했다. 최 명예회장의 나눔 철학은 부친인 고(故) 최기호 초대 회장의 가르침에서 비롯됐다. “머리에 든 재산은 절대 잃지 않는다"는 선대 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그는 '물고기를 잡아주는' 시혜가 아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데 힘썼다. 1981년 명진보육원 후원을 시작으로 수많은 학교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임직원 1% 급여 기부 운동' 등을 통해 나눔 문화를 사내에 정착시켰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했고, 부인 유중근 이사장, 아들 최윤범 회장과 함께 '아너 소사이어티 패밀리'에 이름을 올렸다. 최 명예회장의 장남인 최윤범 회장은 2022년 말 취임하며 '3세 경영' 시대를 본격화했다. 그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부친의 경영철학을 이어받아 10년 가까이 국내외 현장을 누볐다. 최윤범 회장 체제 아래 고려아연은 신재생 에너지·그린 수소·2차 전지 소재·자원 순환 사업을 '트로이카 드라이브'로 명명하고 미래 50년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 속에서 핵심 광물 '탈중국 공급망'의 허브로 부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석화·정유도 ‘AI·친환경’ 첨단 소재·에너지 전환 잰걸음

석유화학·정유업계가 반도체와 데이터센터 등 정보통신(IT) 첨단산업부터 탄소배출 감축에 기여하는 친환경물질까지 미래 시대를 대비한 소재 개발에 나서고 있다. 종전까지 부가가치가 낮은 기초소재 중심 사업 구조에서 탈피해 첨단소재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7일 석화·정유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첨단 반도체 패키징 핵심 소재인 액상 감광성 절연재(PID)를 개발했다. 액상 PID는 온·습도 변화에 강한 특성을 띠어 반도체 칩과 기판을 연결하는 미세회로를 구현하는 소재로 쓰인다. 아울러 전자소재 분야에서 축적해온 필름 기술을 기반으로 부착 방식의 필름 PID를 글로벌 반도체 회사와 협업해 개발하고 있다. 필름 PID는 부착 형태로 대형 기판에서도 두께와 패턴의 균일성을 유지해 온도 변화에 따른 균열을 최소화한다. 특히 AI 반도체와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비롯한 고성능 반도체일수록 회로와 반도체 등을 조밀하게 배치한 정도(집적도)가 높고 기판이 커지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따른 물질 간 팽창·수축 차이로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LG화학이 개발한 액상 PID와 개발 중인 필름 PID가 고성능 반도체 구현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간 LG화학은 첨단 반도체 소재를 개발해왔다. 패키지 기판의 기반 소재인동박 적층판(CCL)과 칩을 기판에 붙이는 칩 접착 필름(DAF)은 양산 단계에 돌입했다. 고성능 메모리 칩 부착용 비도전성 필름(NCF)과 적층 필름(BUF) 등 핵심 후공정 소재로도 개발 범위를 넓히고 있다. 친환경 소재도 석화업계의 관심거리다. SK케미칼은 고폴리에스터 중심 포트폴리오와 순환재활용 소재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재활용 페트(PET) 수지 '스카이펫 CR' △재활용 원료로 만들어지고 나중에 페트 재활용이 가능한 고기능성 코폴리에스터 '에코트리아 클라로' 등 순환 재활용 소재 라인업을 두고 기술을 고도화해왔다. 지난 6월에는 오스트리아 소재 자동차 카페트 제조회사 듀몬트와 스카이펫 CR이 적용된 실물 원사와 차량 매트 개발했다. 이 제품들은 오는 8일(현지 시각)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플라스틱 산업 전시회 'K2025'에서 첫 공개된다. 정유업계는 석유산업 중심의 구조를 벗어나고 탄소 배출 감축에 기여하는 일환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를 내밀고 있다. SAF는 폐식용유, 동·식물 기름, 도시 폐기물, 바이오매스 등을 이용해 만든 항공 연료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 항공유보다 최대 80% 줄일 수 있는 연료로 평가받는다. 국내 항공사들이 오는 2027년부터 항공유에 SAF를 최소한 1% 섞어 사용해야 하고, 2035년까지 혼합 비율을 7~10%로 단계적으로 늘려야 한다. 이에 SK에너지와 GS칼텍스, 에쓰오일(S-OIL), HD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는 원유를 정제하는 기존 설비를 활용하는 '코-프로세싱' 방식으로 SAF를 생산하고 있다. 정유사들은 국내와 해외 가리지 않고 SAF 공급 실적을 쌓아왔다. HD현대오일뱅크가 지난해 6월 일본에 공급한 것이 최초다. GS칼텍스가 같은 해 9월 핀란드 네스테사의 SAF를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 제조한 제품을 일본에 수출했다. SK에너지는 올해 1월 유럽 SAF 시장을 국내 정유사들 중 처음으로 뚫었다. 국내에서는 SK에너지와 에쓰오일이 지난해 9월부터 대한항공 인천-하네대 노선에 SAF를 공급했고, 올해 9월부터는 HD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가 각각 대한항공 인천-고베, 김포-오사카 노선에 공급하기로 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해운업계, EU ETS 규정 따라 온실 가스 배출권 첫 제출

유럽연합(EU)의 해운업 배출권 거래제(ETS)가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감에 따라 국내 해운업계가 첫 온실가스 배출권 제출이라는 시험대에 올랐다. EU 역내 항해 선박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권 제출 의무가 처음으로 부과된 가운데 선제적으로 친환경 전환에 투자해 온 기업과 당장의 비용 부담에 직면한 기업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친환경 경쟁력 격차가 실제 재무 부담의 차이로 이어지는 '탄소 비용' 시대가 현실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부터 EU는 ETS 규제 대상에 해운업종을 포함하기로 했다. 때문에 역내를 기항하는 5000톤 이상 모든 선박은 연간 온실 가스 배출량에 상응하는 배출권을 구매해 이달 30일까지 관리 당국에 제출해야 할 의무를 지게 됐다. 이번 제출은 규제 이행의 첫걸음으로, 올해는 총배출량의 40%에 해당하는 배출권만 제출하면 되지만 의무량은 2025년 70%를 거쳐 2026년부터는 100%로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는 해운사들이 마주할 재무적 부담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첫 제출을 기점으로 향후 규제 대응 능력이 선사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격변 속에서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은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규제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HMM은 지난 5월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ESG 평가기관 '서스테이널리틱스'로부터 2년 연속 글로벌 선사 1위로 평가받으며 객관적인 친환경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온실 가스 감축 목표 수립·관리와 기후 관련 재무 영향 분석 등 환경(E)·기업 지배 구조(G)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 주효했다. 이러한 평가는 구체적인 친환경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HMM은 9000TEU급 메탄올 추진선 9척을 발주하는 등 친환경 선대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 선박들은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할 경우 기존 화석 연료 대비 탄소 배출을 65% 이상 줄일 수 있다. EU ETS 규정상 탄소 감축량이 65% 이상인 연료는 탄소 발생량을 '0'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HMM은 실질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국내 대표 벌크선사로 꼽히는 팬오션은 상당한 규모의 재무적 부담을 안게 될 전망이다. 팬오션은 구체적인 배출권 구매 현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올해 발간한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통해 EU ETS 준수를 위한 배출권 비용이 올해에만 약 1800만 달러(약 24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팬오션이 '2050 탄소 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3년 온실 가스 원단위 배출량 감축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장 현실화된 비용 압박이 만만치 않음을 보여준다. 팬오션 역시 ESG 경영 고도화를 위해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협력사 행동규범을 마련하는 등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선대 전환에는 막대한 자본과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단기적인 비용 부담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첫 배출권 제출을 기점으로 각 선사의 친환경 기술 투자 격차가 재무 성과로 직접 연결되는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통신 3사, 혜택 공세…신뢰 회복 ‘총력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 들어 잇따른 해킹 사태로 고객 불신이 커진 만큼, 신뢰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통신사들은 일제히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테마파크 중심의 나들이 혜택을 대거 선보인다. 에버랜드 종일권 45% 할인 쿠폰부터 서울·부산 롯데월드 종합이용권 최대 55%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롯데월드의 경우 SKT 고객 본인은 55% 할인, 동반 3인은 서울 롯데월드 30%, 부산 롯데월드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서울·부산 키자니아에서는 어린이 고객 반일권 30% 할인과 함께 보호자 2명까지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 경기도 하남·고양·안성 스타필드 내 아쿠아필드 입장권은 최대 45% 할인되며, 부산 해운대 '부산엑스더스카이' 전망대 역시 본인과 동반 3명까지 40% 할인가에 방문할 수 있다. 최근 스타벅스와 신규 제휴를 맺은 LG유플러스도 멤버십 혜택을 강화했다. VIP 이상 고객은 지난달 29일부터 매월 한 번 스타벅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VIP 고객은 '더블 사이즈업', VVIP 고객은 '아메리카노 톨(Tall) 사이즈 무료' 또는 '더블 사이즈업 1회'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제휴를 기념해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는 스타벅스의 대표 리워드인 '별'을 선물한다. 고객은 LG유플러스 '당신의 U+' 앱에서 오전 11시 선착순으로 발급되는 쿠폰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장기 고객을 위한 혜택 경쟁도 치열하다. SK텔레콤은 프로농구 시즌을 맞아 가입 10년 이상 고객 1750명을 추첨해 서울 SK나이츠 홈경기(10~11월)에 초청한다. 초청 고객에게는 인기 구역 전용 좌석과 함께 SK나이츠 굿즈 쿠폰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매달 넷째 주를 '장기고객데이'로 지정해 실생활 쿠폰과 문화 혜택을 제공한다. 2년 이상 고객에게는 월 2GB 데이터 쿠폰과 포인트, 해킹·피싱 보험을 추가 지원하며, 영화 관람권·제휴사 할인 등 다양한 선택형 혜택도 마련했다. KT 역시 '장기고객 감사드림'을 통해 충성 고객 보강에 나섰다. 모바일·인터넷·TV 이용 기간을 합산해 5년 이상 고객에게는 연 1회 최대 10장의 '쿠폰드림'을 지급한다. 이 쿠폰은 데이터·요금 할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구독, 안심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통신 3사가 잇달아 고객 혜택을 강화하는 것은 해킹 사태 이후 신뢰 회복이 절실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 4월 SK텔레콤의 유심(USIM) 기반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이어, 지난달에는 KT에서 2만여명의 고객 개인정보가 새나갔다. LG유플러스 역시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조사 대상에 포함되며 통신 3사 모두 해킹 위협에 노출됐다. 이에 따라 3사는 고객들에게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이탈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무너진 신뢰를 되찾겠다는 전략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철강업계, 전기요금 낭보에 ‘미소’ 유럽 탄소관세에 ‘긴장’

올해 4분기 전기 요금이 10개 분기 연속 동결되면서 생산 원가 부담이 가중되던 철강업계가 시름을 덜게됐다. 다만, 최근 미국발 관세의 멍에를 벗은데 이은 호재임에도 이달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세 도입 등 굵직한 악재가 도사리고 있어 마냥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분석도 나온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한전)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의 협의를 거쳐 올해 4분기(10~12월)에 적용될 연료비 조정단가를 현행과 같은 킬로와트시(kWh)당 +5원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가정용은 10분기, 산업용은 4분기 연속으로 전기 요금이 동결됐다. 전력 다소비 업종의 대표 격인 철강 산업에 있어 이번 동결은 '가뭄의 단비'와 같다. 실제로 지난 3년간 산업용 전기 요금은 75~81% 폭등하며 철강업계의 수익성과 가격 경쟁력을 잠식해왔다. 원가에서 전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만큼 비용 압박을 견디다 못한 일부 기업들은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야간에만 공장을 가동하거나 특정기간 아예 가동을 멈추는 '셧다운'과 같은 극단적인 조치까지 단행하는 실정이다. 철강업계는 관세가 오르면 생산 효율을 높여 대응할 수 있지만 전기 요금은 차도가 없어 절박함을 토로하고 있다. 철강업계에 이번 전기 요금 동결이 더욱 반가운 이유는 최근 미국과의 통상 분쟁에서 거둔 값진 승리에 기인한다. 미국 상무부는 그동안 한국 정부가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해 철강산업에 부당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며 현대제철과 포스코에 각각 1.08%, 0.87%의 고율 상계 관세를 부과해 왔다. 그러나, 미국 국제무역법원(CIT)은 최근 상무부에 결정을 재검토하라는 취지의 '2차 파기환송' 판결을 내리며 우리 정부와 철강기업의 손을 들어줬다. CIT는 상무부가 특정 산업에 혜택이 집중됐다는 '특정성' 요건을 입증하기 위해 내세운 논리가 허술하다고 지적했다. 미 상무부는 철강 등 소수 업종이 균형을 깰 정도로 많은 전력을 사용하므로 특혜라고 주장했지만 CIT는 산업의 에너지 집약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분석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전력 사용량 상위 3~4개 산업을 임의로 묶어 특정 업계에 혜택이 돌아간 것처럼 보이게 한 '그룹화' 논리에 대해서도 “어떠한 유의미한 설명도 제시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리고 기각했다. 이번 승소는 단순히 관세 부담을 던 것을 넘어 향후 미국이 동일한 논리로 한국 산업을 공격할 명분을 약화시키는 중요한 선례를 남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연이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철강업계의 앞날이 밝기만 한 것은 아니다. 당장 이달부터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전환 기간에 돌입하기 때문이다. CBAM은 철강·알루미늄 등 6개 품목을 EU 역내로 수출할 때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 배출량만큼 'CBAM 인증서'를 구매해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제도다. 철강업계에서는 사실상의 탄소 관세로 인식되는 것으로 내년부터는 실제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 본격적인 시행 단계에 들어간다. 문제는 CBAM의 핵심 표적이 사실상 한국 철강 산업이라는 점이다. 2023년 기준 CBAM 초기 적용 대상 6개 품목의 대한(對韓) 수입액 중 철강이 차지하는 비중은 90%를 상회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CBAM이 본격 시행되면 국내 철강업계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10년간 최소 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철강을 중간재로 사용하는 자동차·조선·건설 등 국내 주력 산업 전반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어 범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무안공항 찾은 김윤덕 장관 “항철위 조사 중단 검토”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무안공항 참사 원인을 조사 중인 국토부 산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의 조사 활동 중단을 공식 검토하겠다고 4일 밝혔다. 이해당사자인 국토부 산하 기관의 조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는 유가족들 요구에 따른 것이다. 김 장관은 이날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마련된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조문한 뒤 유가족들과 면담했다. 유가족들은 “항철위 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며 조사 중단을 요구했고, 김 장관은 “유가족 전체 의견으로 항철위 조사 중단을 요청한다면 법과 규정상 가능한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법적으로 어렵다면 행정적인 조치가 가능한지도 따져보겠다"고 했다. 항철위가 국제 규정에 따라 공개해야 할 정보를 비공개로 하고 있다는 지적에 김 장관은 “항철위를 직접 만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정에 근거해 공개가 가능한지 얘기를 들어보고 판단하겠다"며 “항철위 입장이 타당하지 않다면 공개하도록 하고, 타당하면 왜 그런지 제가 다시 찾아와 설명하겠다"고 했다. 항철위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국무총리실로 이관하는 논의에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김 장관은 “(국회 논의 결과) 항철위가 다시 국토부로 내려온다면 장관을 그만두겠다"며 “조금 늦어지더라도 항철위는 총리실로 넘어가 전문성 있는 인력으로 구성해 사고조사위원회답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가족들은 면담 후 김 장관과 사고기 꼬리날개가 보관된 격납고 인근을 찾아 “증거물이 방치돼 있다"며 지적하기도 했다.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이후 성명을 내고 “장관은 유가족 앞에서 한 약속을 즉시 이행해야 한다"며 “국토부 책임이 확인되는 즉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입법조사처 “KT, 모든 고객 위약금 면제 귀책 있다”

무단 소액결제 해킹 사건과 관련 KT가 모든 가입자에게 위약금을 면제할 귀책 사유가 있다는 국회 입법조사처 의견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사건 정황을 토대로 KT 고객들이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지 입법조사처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에 입법조사처는 KT에 위약금 면제가 가능한 귀책 사유가 존재한다고 답변했다. 또 실제 금전 피해가 발생했고 개인정보 추가 유출 가능성 등을 근거로 KT가 통신 서비스 제공자로서 주된 의무를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특히 최 의원은 금전적 피해, 개인정보 유출 피해가 확인되지 않은 이용자까지 포함해 불안감 조성 등 KT의 귀책 사유가 있는지 물었고, 입법조사처는 “SK텔레콤 해킹 사건과 같은 틀로 판단될 것"이라고 답했다. 범죄에 악용된 초소형 기지국(팸토셀 등) 관리 소홀, 경찰 통보 지연, 개인정보 유출 정황 부인 뒤 인정 등 KT 행위를 회사 과실의 근거로 들었다. 다만 실제 피해 금액을 청구하지 않은 보상 조치가 진행되고, 유출 규모가 제한적인 점 등을 고려하면 위반 정도를 완화해 볼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KT 과실이 명백히 드러났고 해킹 원인조차 파악되지 않아 이용자 불안이 여전하다"며 경영진의 위약금 면제·추가 보상 마련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적극적인 판단을 촉구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울산 석유화학 3사, 외부 컨설팅사에 사업재편 전략 자문받기로

대한유화, SK지오센트릭, 에쓰오일 등 석유화학 3사가 외부 컨설팅 기관을 선정해 사업재편 전략에 대한 자문을 받기로 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울산 산업단지의 석유화학 업체인 대한유화, SK지오센트릭, 에쓰오일은 지난달 30일 '울산 석화단지 사업 재편을 위한 업무협약(LOI)'을 체결했다. 이들 업체는 외부 컨설팅 기관에 울산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재편 전략 자문을 받기로 했다. 이를 통해 나프타분해시설(NCC) 감축 규모와 방식, 고부가가치 제품 전환 전략 등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조율을 거쳐 연말까지 산업통상자원부에 최종 사업 재편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올해 8월 주요 10개 석유화학업체가 자율협약을 맺고 업계 구조조정을 본격화한 뒤 개별 업체들이 구조재편을 위한 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연일 석유화학업체에 구조재편의 속도전을 촉구하고 있다. 늦어도 이달 중에는 업체 간 논의의 구체적인 결실을 내놓겠다는 목표로 기업들의 적극적인 행보를 주문했다. 당초 석유화학 업계의 사업재편 계획을 내는 기한을 연말로 설정했지만,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이다. 은행연합회는 지난달 30일 17개 은행 및 정책금융기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산업 구조혁신 지원을 위한 채권금융기관 자율협의회 운영협약'을 맺었다. 해당 협약은 석유화학을 비롯한 주력산업의 선제적 구조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틀을 마련한 것이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아직 산업계가 제시한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산단별, 기업별 구체적인 감축계획과 자구노력의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며 “석유화학 업계의 자율적인 사업재편이 때를 놓치면 채권단 역할도 '관찰자, 조력자'로만 머물기 힘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中 북극항로 운항·유럽 탄소거래제 도입…K-해운 ‘운명의 10월’

중국이 수에즈 운하를 대체할 북극항로의 상업운항을 본격화하며 지정학적 지각 변동을 예고한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운업계의 비용 구조를 근본적으로 뒤바꿀 강력한 탄소 규제 최종안을 채택할 예정이어서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해운사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새로운 북극항로의 부상과 피할 수 없는 환경 규제라는 두 개의 거대한 파도가 밀려오면서 해운업계가 생존의 해법을 찾아야 하는 기로에 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중국 컨테이너선 '이스탄불 브릿지'호는 지난 9월 22일 닝보-저우산항에서 출항했다. 이는 중국의 '빙상 실크로드' 구상이 현실화됐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는 평가다. 이 선박은 북극항로를 통해 기존 수에즈 운하 노선보다 운송 기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한 약 18일 만에 영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는 단순한 운송 시간 단축을 넘어 말라카 해협이나 수에즈 운하 등 지정학적 위험이 상존하는 길목을 회피하는 새로운 전략적 물류 경로의 등장을 의미한다. 중국은 러시아와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북극항로를 선점하며 글로벌 공급망의 판도를 바꾸려 하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리샤오빈 하이제(海傑)해운 수석 운영관은 “기존 중국·유럽 간 화물 열차는 25일 이상, 수에즈 운하 항로는 40일 이상, 희망봉 경유 시 50일 이상 소요되는 만큼 북극 항로 경쟁력이 뛰어나다"며 “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고, 열에 민감한 리튬 배터리·태양광 상품·전기차 등의 운송에 적절하다"고 밝혔다. 중국의 빙상 실크로드 파도에 이어 영국 런던 소재 IMO 본부는 글로벌 해운업계의 미래를 결정할 또 다른 중대 사안을 마무리하고 있다. 이달 열리는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IMO가 최종 채택할 새로운 온실가스 규제는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강력한 조치로 평가된다. 오는 2027년부터 선박 연료의 탄소 집약도를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Well-to-Wake)에서 평가하는 '온실가스 연료 집약도(GFI)' 기준이 도입되고,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에는 막대한 '탄소 부담금'을 부과하는게 골자이다. 이는 사실상 친환경 연료 사용을 강제하는 것으로, 막대한 자본을 투자해 친환경 선박을 확보하지 못한 선사들은 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는 냉혹한 현실을 예고한다. 이처럼 북극항로가 열리고, 다른 한편에서는 강력한 글로벌 규제가 압박해 오면서 해운사들의 전략도 엇갈리고 있다. 중국은 '더 짧은 것이 더 친환경적'이라는 논리로 지리적 이점을 극대화하는 반면, 머스크 등 유럽 선사들은 환경 보호를 명분으로 북극항로를 거부하고 고가의 친환경 연료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쏟아붓고 있는 모습이다. 문제는 국내 해운업계다. HMM을 포함한 해운사들은 막대한 투자 비용과 지정학적 리스크 사이에서 어려운 선택에 직면했다. '운명의 10월'을 기점으로 새로 만들어지는 바다 위 경쟁의 규칙 속에서 어떤 전략적 선택을 내리느냐가 향후 생존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복합적인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노력을 넘어 △선대 현대화 전략의 가속화 △전폭적인 정부 지원 △북극 항로에 대한 전략적 접근 명확한 해양 전략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최장 10일간 ‘황금연휴’…볼만한 OTT 콘텐츠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개천절, 대체공휴일, 한글날까지 이어지는 올해 추석은 연차 사용 여부에 따라 최장 10일간 쉴 수 있는 '황금연휴'다. 이에 발맞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은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드라마, 영화, 예능 등 다채로운 장르로 긴 연휴 기간 이용자들의 시간을 붙잡겠다는 전략이다. 3일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로맨스·액션·추리 예능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를 선보인다. 이날 공개되는 드라마 '다 이루어질지니'가 대표적이다. 배우 김우빈과 수지가 주연을 맡아 램프의 정령과 감정 결여 인간이 세 가지 소원을 두고 벌이는 로맨틱 코미디를 그린다. 액션 영화 '사마귀'도 눈길을 끈다. 영화 '길복순'의 세계관을 확장한 이번 작품은 살인청부업계의 치열한 경쟁을 담는다. 배우 임시완이 A급 킬러 '한울'로 변신하고, 박규영·조우진이 합류해 액션과 케미스트리를 더한다. 드라마와 영화를 다 봤다면 예능도 빼놓을 수 없다. 레전드 추리 예능 '크라임씬 제로'가 연휴 몰아보기 콘텐츠로 적격이다. 용의자와 탐정이 된 플레이어가 범인을 찾아내는 롤플레잉 추리게임 형식으로, 현재 8회까지 공개됐으며 오는 7일 마지막 2회 분이 업로드될 예정이다. 티빙은 간판 오리지널 콘텐츠 '환승연애4'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겨냥한다. '환승연애' 시리즈는 다양한 이유로 이별한 커플들이 한 집에 모여 지난 연애를 되짚고 새로운 인연을 찾아가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공개 당시 15주 연속 주간 유료 가입기여자수 1위를 기록했고, 공개 40일 만에 시청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화제성을 입증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환친자(환승연애에 미친 자)'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하며 티빙을 대표하는 흥행 지식재산권(IP)로으 자리 잡았다. 시즌4는 한층 깊어진 몰입감과 현실적인 서사를 내세워 감성 짙은 가을 분위기를 물들일 전망이다. 티빙 관계자는 “티빙의 얼굴이라 할 만큼 강력한 IP로 성장한 '환승연애'는 충성도 높은 팬덤을 만들었다"며 “이번 시즌 역시 또 한 번의 '환연 열풍'을 기대해도 좋다"고 강조했다. 웨이브는 장르를 넘나드는 정주행 콘텐츠를 내세운다. 지난달 24일 첫 공개된 웨이브 X 드라맥스 오리지널 드라마 '단죄'는 보이스피싱 사기로 가족과 꿈을 잃은 무명 배우가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거대 범죄 조직에 잠입, 복수를 감행하는 범죄 스릴러다. 보이스피싱과 인공지능(AI) 기반 범죄라는 사회적 이슈를 본격적으로 다룬 '21세기형 스릴러'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배우 이주영이 주인공 하소민 역을 맡아 처절한 복수를 그리며, 지승현과 구준회가 각각 조직의 수장과 엘리트 형사로 긴장감을 더한다. 예능 '심야괴담회'도 웨이브의 인기 콘텐츠다. 국내 최초 괴담 스토리텔링 예능으로, 랜선 방청객 투표를 통해 가장 무섭고 기이한 이야기를 선발한다. 2021년 파일럿으로 시작해 2개월 만에 정규 편성됐으며, 어느덧 시즌5까지 이어지며 장수 예능 반열에 올랐다. 웨이브에서도 예능 시청 시간 순위 상위를 꾸준히 차지하며 충성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출연자들의 입담을 통해 전통 괴담부터 해외 괴담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