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CJ그룹 회장이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들어 일본·미국·유럽·아랍에미리트(UAE) 등을 찾으며 회사의 '글로벌 신영토' 발굴 작업을 벌이고 있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지난 6일(이하 현시시각)부터 약 일주일간 UAE를 방문해 현지 정부 유력 인사들과 사업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출장에는 이미경 CJ 부회장, 김홍기 CJ(주) 대표, 윤상현 CJ ENM 대표, 이선호 CJ주식회사 미래기획그룹장 등이 동행했다. 이 회장은 우선 UAE 행정청장이자 국부펀드 무바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칼둔 알 무라바크를 만나 문화 및 경제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칼둔 행정청장은 지난 한-UAE 정상 회담시 양국 협력을 주도한 핵심 인물이다. 이 회장과는 지난 9월 영국 현장경영에서도 만나 의견을 나눴다. 이 회장은 이밖에 모하메드 알 무라바크 아부다비 문화관광부 의장, 압둘라 알 하마드 UAE 국립 미디어 오피스 의장 등과도 면담을 가졌다. 미디어, 콘텐츠, 관광, 스포츠 등 문화 분야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현지 협력 가능성과 사업 전략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를 기반 삼아 CJ그룹은 정부 기관 및 현지 미디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KCON 등 라이브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콘텐츠 제작 및 투자 지원, 글로벌 제작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 회장은 그레고리옙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 및 현지 임직원들과 만나 식품 할랄 성장 전략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역 거점인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중심으로 할랄 식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국가 및 라인업 확대 통해 중동 K-푸드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게 이 회장의 생각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 “잠재력 높은 중동 시장에서 K 웨이브를 절대 놓치지 말고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야한다"며 “전세계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리딩하는 글로벌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성장에 대한 절실함을 갖고 신영토 확장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이 중동 지역을 찾은 것은 지난해 9월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 공식 초청으로 방문한 이후 1년여만이다. CJ그룹은 지난달 한-UAE 정상회담시 식품과 뷰티 사업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식품 분야에서는 CJ제일제당이 UAE 기업 '알 카야트 인베스트먼츠와 양해 각서를 교환했다. AKI는 식품을 비롯해 헬스케어, 리테일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비비고 등 K푸드 유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CJ올리브영은 UAE 기반의 중동 대표 헬스케어 유통사인 '라이프헬스케어그룹(LHG)'과 손잡았다. LHG는 UAE 전역에 500개 이상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매장과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다. K뷰티의 현지 입지 확대에는 최적의 파트너로 꼽힌다. CJ그룹은 이번 현장 경영을 계기로 중동 지역에서 식품, 엔터테인먼트, 뷰티 등 주요 영역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할랄 인증을 받은 '비비고 김스낵'과 '볶음면'을 중동 지역 전략 제품으로 선정하고 AKI와 협력해 현지 주요 유통 채널 입점 확대를 추진한다. CJ올리브영은 보유한 상품 소싱력과 LHG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망 K뷰티 브랜드의 시장 진출 및 판매 확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CJ ENM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설립한 법인 'CJ ENM Middle East'를 기반으로 현지 방송사 및 콘텐츠사들과 협력, 라이브 콘서트 및 현지 스타 IP 발굴 등 사업 규모 확대를 모색한다. 이 회장은 지난 9월 유럽에서 '현장 경영'을 펼치며 K-콘텐츠 영토 확장을 직접 챙겼다. 이 회장은 영국 런던을 방문해 글로벌 싱크탱크, 투자회사,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문가 등 그룹 유관산업 주요 인사들과 회동했다. 이 회장의 유럽행 출장길에 오른 첫 사례였다. 이 회장은 당시 글로벌 투자회사 '액세스 인더스트리즈'(Access Industries) 창립자인 렌 블라바트닉 회장을 만나 글로벌 미디어·엔터 시장 현황을 공유하고 K-콘텐츠 확산 및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세계 최정상급 외교·안보 싱크탱크인 채텀하우스영국왕립 국제문제연구소의 브론웬 매덕스 소장을 만나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유럽 시장 영향과 사업 기회를 진단했다. 또 K-트렌드 전문가인 영국 옥스포드대 조지은 교수를 만나 유럽의 문화 소비 트랜드, K-푸드 및 K-뷰티의 확산 가능성도 살폈다. CJ그룹은 유럽 지역에서 식품 사업을 기점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해 왔다. 지난 2018년 독일에 식품 법인을 설립하고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를 인수했다. 이어 2022년에 영국, 지난해 프랑스·헝가리에 잇따라 법인을 설립했다. 이 회장은 올해 4월 일본 도쿄를 찾아 임직원들에게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문화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라며 “비비고·콘텐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들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CJ그룹 관계자는 “이 회장은 올해 아시아, 미주, 유럽을 거쳐 중동까지 직접 글로벌 주요 거점을 살피며 글로벌 미래 성장 동력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내년에는 신시장 확장에 더욱 속도를 높여 전세계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