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로이터/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최근 중국과 무역합의 일환으로 중국에 대한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수출 제한을 해제했다.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세계 3대 반도체 설계자동화(EDA)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인 시놉시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 독일 지멘스 등에 중국 내 사업을 위해 미국 정부의 허가 취득 요건이 더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통보했다.
이에 지멘스는 중국 고객들에게 자사의 소프트웨어 접근 권한을 모두 복원했고 시놉시스와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는 해당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앞서 중국이 미국에 대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자 미국 정부는 중국으로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수출을 제한하는 보복 조치를 취했다. 이들 3사는 중국 EDA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체결된 미중 무역협정에 따라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한을 먼저 해제하는 조건으로 미국은 EDA 소프트웨어에 이어 에탄, 제트 엔진 등의 수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EDA 수출 제한 해제는 지난달 런던 고위급 회담에서 도출된 합의가 이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다만 EDA 3사는 이날 미국의 수출 제한 해제 조치에도 불구하고 중국 고객들이 지정학적 갈등 격화로 다른 업체를 모색하거나 자국내 역량 강화에 나설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