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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락 ‘사로스 Z70’ 예술 무대 선다…‘이치실험실’과 퍼포먼스 공연

글로벌 스마트 홈 브랜드 로보락이 2025 아트코리아랩 페스티벌(ARTS KOREA LAB FESTIVAL)에서 기술·서사 융합 창작 그룹 이치실험실(ICHI LAB)과 함께 로봇청소기 'Saros Z70'(사로스 Z70)을 활용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11일 로보락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이는 퍼포먼스 'CLENE ME TENDER 시리즈: 고양이 프로펠러'는 로봇청소기가 단순한 청소기기를 넘어 창작자가 원격으로 무대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존재'로 작동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실험한다. 로보락은 이번 공연에 세계 최초 5축 로봇팔을 탑재한 로봇청소기 Saros Z70 제품과 기술 지원을 통해 '접근성과 존엄, 존재의 의미'를 주제로 한 기술 예술의 새로운 형태를 구현했다. 퍼포먼스는 11월 11일부터 14일까지 매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 17층 오픈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각자의 공간에서 원격으로 접속한 창작자가 로보락 Saros Z70의 움직임과 음성을 통해 무대에 등장할 예정이다. 로보락 관계자는 “로보락은 혁신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사람들의 일상 속 경험과 감각을 넓혀가고 있다"며 “이번 이치실험실과의 협업은 로봇청소기가 인간의 창작과 표현의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새롭고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는 로보락, 이치실험실(ICHI LAB), 예술경영지원센터, 아트코리아랩이 공동 협력해 진행된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삼성, 6년 연속 ‘스마트폰 출하 1위’…매출왕도 노린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라이벌 애플과 양적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다만 매출 경쟁에서는 애플과 상당한 격차로 뒤처진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양사간 매출 차이도 줄어들고 있다. 삼성전자가 주력 제품인 프리미엄 AI폰을 앞세운 글로벌 공세를 가속화하고 있어 이런 추세는 더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1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17%로 2위를 기록했다. 1·2분기에도 선두를 지킨 만큼, 올해 연간 1위 수성이 유력하다. 현실화할 경우 삼성전자는 2020년 이후 6년 연속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달성하게 된다. 보급형 모델인 '갤럭시 A 시리즈' 판매가 꾸준히 증가한 가운데, '갤럭시 S25 시리즈'와 신형 폴더블폰(갤럭시 Z 폴드7·플립7)의 판매 호조가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프리미엄 비중 확대는 매출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기업'이란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매출 점유율 1위 애플과의 격차를 좁히지 못해 고민이 깊었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달라졌다. 삼성은 3분기 상위 5대 브랜드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매출 성장률(9%)을 기록했고, 평균판매단가(ASP)도 3% 상승했다. 이로써 지난해 애플(46%)과 삼성전자(15%) 간 31%p에 달했던 매출 점유율 격차는 올해 3분기 43% 대 17%로 줄며 26%p까지 좁혀졌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호조는 실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사업부의 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00조원, 11조원으로 최근 4년 사이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 중이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본격적인 '프리미엄화 국면'에 진입했다고 본다. 고가 모델 중심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제조사 간 경쟁도 프리미엄 부문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피 자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책임연구원은 “거시경제 불확실성과 무역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매출 성장률이 출하량 성장률을 상회했다"며 “전 세계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ASP)는 351달러로 3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고가 기기로 이동하는 성숙 사용자층이 늘면서 나타난 글로벌 프리미엄화 흐름의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상판매 프로그램, 금융 서비스 확장, 공격적인 번들 판매 전략 등이 소비자의 업그레이드 진입 장벽을 낮추며, 특히 신흥시장에서 ASP 상승세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마켓의 흐름에 맞춰 프리미엄 이미지를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화면을 두 번 접는 트라이폴드 등 새로운 폼팩터(기기 외형) 혁신을 선도하고, 차별화된 인공지능(AI)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다니엘 아라우호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3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AI 지속 강화와 폼팩터 혁신을 통한 플래그십 중심 확대판매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AI 기능에 대한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개인화 정보를 제공하는 '나우브리프'와 AI 사진 편집을 지원하는 '포토 어시스트' 기능이 사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AI 경험 강화에 방점을 찍기 위해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6' 시리즈 공개 장소로 AI 기술의 중심지인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검토 중인 것으로 보고 있다. AI를 중심으로 한 삼성의 모바일 전략은 AI 스마트폰 비중 확대와 맞물려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 3분기 기준 전 세계 생성형 AI 스마트폰 누적 출하량은 5억대를 넘어섰다. 2023년 말 첫 출시 이후 2년 만의 성과로, AI폰이 대중화 단계에 진입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최대 경쟁자인 애플이 AI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는 점도 삼성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애플은 AI 기술 개발 속도에서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해 AI 기능을 대폭 강화한 '시리'를 올해 공개하겠다고 밝혔지만, 일정이 내년으로 미뤄졌고 주요 인재 이탈도 이어졌다. 또, 지난 9월 공개한 아이폰17에는 별다른 AI 기능이 탑재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호기를 활용해 앞으로 AI폰 시장에서 리딩 컴퍼니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면서 '양적 1위'를 넘어 '질적 1위'로 올라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삼성전자,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AAA’ 재지정

삼성전자는 산업통상부로부터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Compliance Program)' 최고 등급인 'AAA'를 재지정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는 산업통상부가 수출입 관리 우수 역량을 가진 기업에게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전략물자는 반도체, 네트워크 장비 등 국가 안보를 위해 수출입이 통제되는 중요 물자를 의미하며, 수출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행정 절차가 필요하다. 산업통상부는 2014년부터 전략물자의 수출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기업의 수출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제도를 3단계(A, AA, AAA) 등급제로 운영하고 있다.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지정 기업은 △수출 허가 심사 기간 단축 △서류 간소화 등 행정상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삼성전자는 자율준수무역거래자 등급제가 시행된 이래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지속 유지하고 있다. 이번 등급 재지정에서 삼성전자는 △최고경영자의 준법의지 △수출통제 전담조직 강화 △우려거래자 탐지 시스템 도입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자율준수무역거래자 등급은 △전략물자 판정 △내부통제시스템 △수출거래 심사 △정보보안 관리 △임직원 교육 등 다양한 평가 지표로 결정된다. 지정 후 유효기간은 3년이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와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책임 있는 무역 파트너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삼성전자 비상체제 종지부…‘이재용 책임경영’ 본격 시동

삼성전자가 지난 2017년 국정농단 사태 이후 8년간 이어온 '비상체제'의 막을 내리고, 본격적인 '이재용 책임경영' 시대에 돌입했다. 사법 리스크 해소와 함께 조직 안정화를 마무리하고, 반도체 중심의 리더십 회복과 신사업 확장을 위한 '뉴 삼성' 구상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삼성전자는 7일 사업지원TF 소속 사장단과 임원 인사를 단행하며, 조직을 '사업지원실'로 공식 전환했다. 임시조직 형태로 유지되던 사업지원TF는 2017년 해체된 미래전략실을 대체해 그룹의 현안을 지원해 왔지만, 이번 개편으로 상설 조직화됐다. 사업지원TF를 이끌어온 정현호 부회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이재용 회장 보좌역으로 자리를 옮겼다. 대신 박학규 사장이 신임 사업지원실장으로 선임됐다. 이번 개편은 '사법 리스크 해소' 직후 단행된 첫 조직 변화다. 이재용 회장이 지난 7월 대법원으로부터 삼성물산 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관련 무죄 확정 판결을 받은 이후, 그룹 지배구조의 불확실성을 털어내고 '책임경영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선언으로 해석된다. 8년간 임시조직 형태로 유지돼온 사업지원TF의 상설화는 단순한 조직 개편이 아니라, 삼성이 위기관리 모드에서 정상경영 모드로 완전히 전환했다는 상징적 조치다. 후임 박학규 사장은 이재용 회장의 두터운 신뢰를 받는 전략·재무 전문가다. 1964년생으로 청주고, 서울대 경영학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과학 석사를 거쳐 1988년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경영진단팀장, 삼성SDS 사업운영총괄 부사장, 삼성전자 DS부문 경영지원실장, 그룹 CFO를 역임하며 핵심 사업 전반을 두루 경험했다. 박 사장은 주력 사업과 부서를 두루 경험하면서 전체 사업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보유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이번 박 사장의 전진 배치는 전사 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되고 있다. 사업지원실은 전략팀, 경영진단팀, 피플팀 등 3개 팀으로 재편됐다. 기존 삼성글로벌리서치 산하의 경영진단실을 흡수하며 사업지원 기능을 강화했고, 그룹 차원의 투자·인력·조직 혁신을 총괄할 전망이다. 재계는 이번 개편을 계기로 삼성이 반도체 중심의 리더십 회복과 혁신경영 가속화에 본격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AI 반도체, 첨단 패키징, 전장 반도체 등 미래 먹거리로의 전환을 박차를 가하면서 '이재용 책임경영'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지 여부가 향후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이번 인사 직후 이재용 회장은 글로벌 파트너십 행보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는 13일에는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회장과 만나 차량용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미래 모빌리티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에는 샘 올트먼 오픈AI CEO,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잇달아 회동하며 AI 반도체·데이터센터·로봇 등 '뉴삼성 3대 축' 사업에 대한 글로벌 협력 구도를 구축했다. 삼성은 엔비디아로부터 GPU 5만장을 확보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공정 혁신에도 착수했다. 최근 메모리반도체 등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들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이 회장이 '미래 사업'에 더욱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삼성전자는 고대역폭메모리(HBM) 사업에서 경쟁력을 회복했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에선 테슬라 등 대형 고객사 유치에 성공했다. 이달 말로 예정된 사장단 정기 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 인사가 사법 리스크 해소 이후 첫 대규모 인사인 만큼, '이재용 책임경영 체제'에 걸맞은 세대교체와 전문경영인 중심 인사가 단행될 가능성이 크다. 재계에서는 이번 사업지원실 개편을 시작으로, 이 회장이 반도체 리더십 회복과 글로벌 혁신경영을 이끌 '뉴 삼성 2.0'을 본격 가동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삼성 2인자’ 정현호 부회장 용퇴…새 사업지원실장에 박학규 사장

'삼성 2인자'로 불렸던 정현호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업지원T/F장에서 물러나고 경영 일선에서 용퇴한다. 삼성전자는 7일 그동안 임시조직 형태였던 사업지원T/F의 조직 개편과 함께 T/F 위촉업무 변경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위촉업무 변경에 따라 정현호 부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보좌역으로 위촉업무가 변경됐다. 정 부회장의 용퇴는 연말 인사를 앞두고 갑작스럽게 발표됐다. 후진 양성을 위해 용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지원T/F는 '사업지원실'로 전환했다. 임시조직 성격의 TF를 정식조직으로 바꿈으로써 기존 역할을 안정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됐다. 이로써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2017년 11월 출범한 사업지원TF는 8년 만에 정식 조직으로 자리를 잡았다. 개편된 사업지원실은 전략팀, 경영진단팀, 피플팀 등 3개 팀으로 구성됐다. 새 사업지원실장에는 박학규 사장이 위촉됐다. 경영진단실장 최윤호 사장은 사업지원실 전략팀장으로, 사업지원TF 주창훈 부사장은 사업지원실 경영진단팀장으로 위촉됐다. 사업지원TF 문희동 부사장은 사업지원실 피플(People)팀장이 됐다. 다만, 이는 그룹의 컨트롤타워 부활과는 무관하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 위촉업무 변경 내용 △삼성전자 사업지원T/F장 정현호 부회장 → 삼성전자 회장 보좌역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박학규 사장→ 삼성전자 사업지원실장 △삼성전자 경영진단실장 최윤호 사장→ 삼성전자 사업지원실 전략팀장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주창훈 부사장→ 삼성전자 사업지원실 경영진단팀장 △삼성전자 사업지원T/F 문희동 부사장→ 삼성전자 사업지원실 People팀장 김윤호 기자 kyh81@ekn.kr

LG전자, 트윈스 통합 우승 기념 고객 감사 행사 개최

LG전자가 LG트윈스의 2025년 한국시리즈 통합 우승을 기념해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날부터 오는 16일까지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브랜드샵에서 동시에 마련된다. LG전자 베스트샵에서는 TV, 냉장고, 세탁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에어컨 등 11개 품목, 25개 모델을 대상으로 최대 25% 할인을 제공한다. 온라인브랜드샵에서는 매일 오전 10시에 14개 품목, 20개 모델 중 2개 모델을 선정해 각각 400대 한정으로 특가 판매한다. 또한, 할인 쿠폰팩 뽑기 이벤트 참여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최대 25만원(300만 원 이상 구매 시 할인 적용)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LG트윈스의 우승을 축하하는 SNS 인증 이벤트도 마련했다. 고객은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우승 엠블럼 이미지를 내려받아 축하 메시지와 해시태그를 포함해 SNS에 게시한 뒤 이벤트 페이지에 응모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총 1004명에게 커피, 편의점 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코리아세일페스타' 기념 프로모션도 운영 중이다. 고객은 멤버십 앱이나 베스트샵 홈페이지를 통해 최대 116만 원 상당의 쿠폰팩을 발급받아 LG전자 베스트샵에서 17개 품목을 할인 구매하거나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온라인몰 회원에게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을, 첫 구독 계약 고객에게는 멤버십 10만 포인트를 제공한다. 김종용 LG전자 한국B2C그룹장은 “LG트윈스의 우승은 팬과 고객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며 “LG전자는 고객과 함께한 승리의 기쁨을 다양한 행사로 나누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카카오,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영업익 첫 2000억 돌파

카카오가 올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이 2조866억원, 영업이익이 208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전년 동기보다 각각 9%, 59% 늘었다. 직전 2분기(매출 2조283억원·영업이익 1859억원)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각 사업 영역 중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1조598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34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톡비즈 광고의 매출액은 32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비즈니스 메시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늘면서 전 분기에 이어 다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한 덕분이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톡비즈 커머스 매출액은 2087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올해는 추석 연휴가 10월에 속하면서 계절적 성수기 효과가 4분기로 이연됐음에도 불구하고 선물하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 성장했다. 선물하기 내 자기구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으며, 커머스의 통합 거래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2조 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4527억원이다. 특히 카카오페이는 증권과 보험을 포함한 금융 자회사의 매출 성장은 물론, 데이터 기반 플랫폼 서비스가 견조한 성과를 내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이 가속화되었다. 분기 영업이익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1조26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증가했다. 뮤직과 미디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75% 증가한 5652억원, 958억원을 기록했다. 뮤직의 경우 주요 아티스트들의 견조한 성과가 이어졌고, 미디어는 이연 작품의 매출 인식과 제작 진행률 상승효과가 반영됐다. 카카오는 AI와 대화만으로도 이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실행까지 완결할 수 있는 에이전틱 AI 생태계를 구현해 가고 있다. 이를 위해 대화 맥락 속에서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카나나 인 카카오톡', 카카오맵·선물하기·멜론 등과 연동되는 AI에이전트 '카카오 툴즈'를 적용한 ChatGPT for Kakao' 서비스를 출시했다. 앞으로도 AI 생태계 확대를 위해 '카카오 툴즈'에 금융, 모빌리티 등 그룹사 내 주요 B2C 서비스를 연동할 예정이다. 아울러, 'Play MCP'와 'AI 에이전트 빌더'를 통해 누구나 카카오의 AI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톡의 경우 이용자 피드백을 수렴하여, 4분기 중 친구탭 개편을 완료하는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진행한다. 맞춤형 폴더 기능 강화, AI 요약하기 서비스 확대 적용 등 편의기능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카카오톡 메시징의 경험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올해는 카카오의 그룹 거버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면서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단단하게 다지는 작업을 완료했다"며 “내년부터는 AI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는 가장 중요한 신규 매출원으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최고혁신상 싹쓸이···K-테크, 내년 CES도 빛낸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6' 무대를 빛낼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분위기를 미리 점쳐볼 수 있는 '혁신상'을 한국 기업들이 대거 수상하며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다. 최고혁신상의 경우 30개 중 14개를 국내 기업이 차지했다. CES 주최측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5일(현지시각) 1차 발표를 통해 최고혁신상 30개, 혁신상 308개를 우선 공개했다. 혁신상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기술을 선정한 것이다. CEO 참관객 및 언론의 주목을 많이 받게 된다는 점에서 수상 기업들에게는 영예로 인식된다. 본행사의 '미리보기' 성격도 지닌다. 1차 발표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기업 30개를 국가별로 분류하면 △한국 14개 △미국 5개 △중국 3개 △대만 2개 △유럽 2개 △홍콩 1개 △캐나다 1개 △싱가포르 1개 △일본 1개 등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선전이 돋보였다. 삼성전자는 최고혁신상 3개를 포함해 총 27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분야별로는 영상디스플레이 12개, 생활가전 4개, 모바일 3개, 반도체 7개, 하만 1개 등이다. 영상디스플레이 부문에서 2026년형 TV 등을 앞세워 최고혁신상 2개를 배출했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양자보안 칩 'S3SSE2A'이 사이버보안 분야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이 칩은 임베디드 기술 분야에서도 혁신상을 중복 수상했다. 이밖에 '갤럭시 XR', '갤럭시 Z 폴드7', '갤럭시 워치8'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LG전자는 최고혁신상 2개를 포함해 총 18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를 포함한 올레드 TV와 모니터가 주인공이었다. LG전자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 'webOS'의 경우 2년 연속으로 사이버보안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삼성·LG그룹 계열사들의 도약도 눈길을 잡았다. 삼성SDI는 초고출력 원통형 배터리 기술로 최고혁신상을 꿰찼다. 삼성SDI의 '25U-Power'는 출력을 2배 향상시켜 기존 배터리 무게의 절반으로 동일한 출력을 내는 초고출력 18650 원통형 배터리다. 주로 전동공구에 탑재돼 사용자의 편의를 개선하고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혁신상을 받았다. LG에너지솔루션이 만든 배터리 수명 향상 기술 'Better.Re(배터.리) 설루션'은 모빌리티 부문 혁신상을 가져갔다. 회사가 자체 개발한 배터리 수명 예측 알고리즘과 12억km에 달하는 실제 주행 데이터, 다양한 운전 운행 정보 등을 토대로 개발된 기술이다. LG이노텍이 새롭게 개발한 차량용 '초슬림 픽셀 라이팅'도 혁신상을 수상했다. 두산로보틱스의 인공지능(AI) 로봇 설루션 '스캔앤고(Scan & Go)'는 AI 부문 최고혁신상과 로봇공학 부문 혁신상을 휩쓸었다. 스캔앤고는 로봇팔과 자율이동로봇(AMR)이 결합한 플랫폼에 물리 정보 기반 AI와 첨단 3D 비전을 적용해 다양한 작업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크로스허브, 스튜디오랩, 둠둠주식회사, 엘비에스테크, 망고슬래브, Nation A, Deep Fusion AI, CT5 등이 최고혁신상을 받는 등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도 낭보를 전해왔다. 코스맥스, 리빌더AI, 고스트패스, 씨아이티, 데이터플레어, 투핸즈인터랙티브, 샤픈고트, 비젼테크, 허브플렛폼, 파워쿨, 뷰런테크놀로지, 모스, 아이아이에스티, 뉴작, 고려오트론, 터빈크루 등은 혁신상을 거머쥐었다. 최고혁신상을 받은 30개 제품 중 다른 부문에서 혁신상을 동시에 수상한 경우는 삼성전자, 두산로보틱스와 싱가포르의 모비릴티 회사 Strutt 뿐이다. 수상 목록은 행사가 열리는 내년 1월까지 지속 업데이트된다. 현장에 부스를 꾸리지 않는 기업들도 혁신상 후보로는 신청할 수 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스탠다드에너지, 2년 연속 CES 혁신상 ‘쾌거’…AI 전력 솔루션 ‘도파민’ 공동 수상

스탠다드에너지는 리벨리온과 공동으로 개발한 'AI 전력 인프라 솔루션'이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의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스탠다드에너지는 이번 수상으로 2년 연속 CES 혁신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지난해 '바나듐 이온 배터리(VIB) 에너지타일'이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한 데 이은 성과다. '지속 가능성 및 에너지 전환' 부문에서 수상한 이 솔루션은 '도파민(Dopamine)'으로 명명됐다. AI 데이터센터의 두뇌인 서버에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도파민' 솔루션은 스탠다드에너지의 VIB ESS와 리벨리온의 저전력 AI 반도체 '아톰(ATOM)' 칩이 탑재된 NPU AI 서버랙을 결합한 모델이다. 스탠다드에너지의 VIB ESS 기술은 AI 산업 발전의 가장 큰 장애물인 '안정적 전력 확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역할을 맡는다. 물 기반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에 절대 안전한 VIB ESS는 고출력 성능을 바탕으로 AI 데이터센터의 급격한 전력 사용에 따른 최대 부하(peak load)를 효과적으로 저감한다. 실제로 스탠다드에너지는 리벨리온과의 테스트를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AI 추론 요청에 따른 서버랙의 급격한 전력 사용량 증가를 VIB ESS가 '초속응 전력보조'로 안정화시켜 전력 부담을 크게 감소시켰다. 또한 지난 8월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실증 시연에서는 그리드망 전력이 갑자기 중단된 상황에서 스탠다드에너지의 VIB ESS가 3ms(1000분의 1초) 이내에 즉각 전력을 공급해 AI 서버랙이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것을 선보인 바 있다. 스탠다드에너지는 지난 6월 리벨리온과 'AI 데이터센터 특화 에너지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 CES 수상은 양사 협력 모델이 글로벌 AI 인프라 시장에서 큰 기대를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김부기 스탠다드에너지 대표는 “AI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전력 사용량 증가와 패턴의 불규칙성 증가는 전 세계적인 문제"라며 “리벨리온의 AI 반도체와 당사 VIB ESS가 결합한 AI 전력 인프라 솔루션은 그동안 전 세계가 찾아온 AI 산업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해법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내비쳤다. 스탠다드에너지는 이번에 수상한 솔루션을 활용해 국내외 AI 전력 인프라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현재 스탠다드에너지는 CES 2026 혁신상을 수상한 '도파민' 솔루션을 현재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 중인 '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2025'에도 전시하고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에이전트N’·‘제조업 AX’에 집중…네이버, AI 전략 두 축 공개

네이버가 주요 서비스 전반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순차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I 전환(AX)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투자를 확대한다. 네이버는 6일부터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통합 콘퍼런스 '단25'에서 '에이전트 N'과 제조업 AX 등 두 축의 AI 전략을 공개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 상승과 매출 성장을 동시에 이뤘다"고 밝혔다. 이어 “이 경험을 토대로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AI 에이전트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를 핵심 서비스와 결합하는 '온서비스 AI' 전략을 고도화해왔다. 이를 기반으로 내년 1분기에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를 우선 도입하고, 2분기부터는 통합검색에 AI 에이전트를 결합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더 이상 검색어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며 “에이전트 N과 대화만으로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결해 행동까지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로 축적한 버티컬 AI 역량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실행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김범준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실제 서비스 적용 사례를 소개하며 “네이버는 쇼핑 데이터를 비롯해 구매자 리뷰, 실시간 재고 등 신뢰도 높은 메타데이터를 확보해 AI 에이전트의 판단 정확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또 AI 인프라 투자 확대에도 속도를 낸다.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하고,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 테스트베드를 본격 운영한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조선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경쟁력에 네이버의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결합해 산업 전반의 AI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며 “풀스택 AI 기술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소버린 AI'를 중심으로 한 산업 특화 AI 전략 '소버린 AI 2.0'을 발표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며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AI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사우디·태국·일본 등 해외 시장으로 확산해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헬스케어, 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산업에도 기술을 적용해 전반적 AI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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