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9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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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경현 기자 입니다.
  • 금융부
  • pearl@ekn.kr
흥국화재, ‘암 전단계 48개 질병 수술비’ 보장상품 확대

흥국화재는 '암 전단계 48개 질병 수술비 담보'를 5개 보험상품에 추가로 탑재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담보는 궤양성 대장염, 간경화, 갑상선기능항진증 등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질병에 대한 수술비를 보장한다. 지난 4월 출시된 '흥Good 모두 담은 암보험 PLUS'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이 담보가 새롭게 적용된 상품은 △흥Good 모두 담은 여성MZ보험 △흥Good 간편한 6090 청춘보험 △흥국화재 든든한 325 간편종합보험 △흥국화재 든든한 335 간편종합보험 △흥국화재 든든한 355 간편종합보험 등이다. 흥국화재의 특색 있는 담보를 최대한 활용해 암보험, 유병자보험, 고령자보험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시도라는 설명이다. 특히 지난 3일 출시된 '여성MZ보험'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등 주로 여성이 걸리는 암에 대한 보장을 강화했다. 여성특화보험이라는 특징을 살려 '모녀가입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5세 이상 딸이 있는 50세 이하' 엄마라면 누구나 월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고, 자녀인 딸이 같이 가입할 경우 아이의 보험료도 할인된다. '6090 청춘보험'은 질병기록이 있는 90세 고령층도 '간편심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연령을 확대한 상품이다. 암∙뇌∙심장 3대 질환과 백내장, 요로결석 등 노인성 질환 관련 보장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에 암 전단계 48개 질병 수술비 담보가 추가로 탑재되면서 암 관련 보장이 더욱 두터워졌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최근 가족보험, 자녀보험, 효도보험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지고 있다"며 “어린이날 선물로는 모녀가 함께 가입하는 '여성MZ보험'이, 어버이날 선물로는 '6090 청춘보험'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흥국화재 암 보장보험이 지닌 강점을 자녀보험, 유병자보험, 고령자보험에도 적용해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고객분들께 '암보험은 역시 흥국화재'라는 인식을 심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NH농협생명도 ‘여성전용’…핑크케어NH건강보험 출시

NH농협생명이 여성전용 신상품인 '핑크케어NH건강보험(무배당)'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여성에게 꼭 필요한 보장을 담은 상품으로 유방, 갑상선, 생식기 등에 특화해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을 진단부터 치료까지 보장한다. 주계약 가입금액 2000만원 가입 시 여성 주요암인 초기이외 유방암과 여성생식기암 진단 시 각각 최대 1억원을 지급한다. 또한 암 진단과정부터 수술까지 단계별로 보장한다. 진단과정에서 진단자금 지급부터 진단금 지급까지, 치료단계에서 수술자금부터 치료 후 재건수술자금까지 한 번에 보장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암 이외에도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 또한 보장 가능하다. 갑상선케어치료특약(무)을 통해 갑상선기능항진증 진단 후 치료시 치료급여금을, 특정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시에는 진단자금을 지급한다. 또한, 자궁내막증진단특약(무)과 생식기케어치료특약(무)을 가입하면 자궁내막증진단 또는 자궁 및 난소 특정 수술 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질병케어와 함께 임신 준비부터 출산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난임치료특약가입 시 난임치료를 위한 인공수정·체외수정 치료자금을 보장한다. 또한, 가입 1년 이후 출산시 납입면제서비스 신청을 통해 1년간 보험료를 납입면제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100세만기 비갱신형 구조로 보험료 인상 없이 100세까지 여성질환을 보장한다. 2형(일반가입형) 40세 기준 월납보험료는 기본형 2만2600원, 암바로보장형은 2만2900원이다. 간편가입형에 한해 유병력·고연령 고객도 가입 가능하다. 3가지 고지항목인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에 대한 의사의 필요소견, 질병확정진단 및 질병의심소견 여부 △2년 이내 입원 및 수술(제왕절개 포함) 여부 △5년 이내 암으로 진단·입원·수술 여부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가입 가능하다. 1형(간편가입형)의 경우 가입 나이 기준은 20세부터 80세까지다. 윤해진 대표이사는 “핑크케어NH건강보험(무)는 여성만의 특정 신체기관 및 다빈도 질환을 고려해 여성의 생애주기에 맞춰 만든 건강보험이다"며 “탄탄한 구성으로 설계된 만큼 고객분들이 꼭 필요한 보장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DB손보, AI기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스타트업 모집

DB손해보험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오는 30일까지 AI기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DB손해보험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올해부터 이번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해 보험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AI기술을 가진 혁신적인 스타트업에게 보험 비즈니스 진출을 도울 예정이다. 첫 번째로 시작되는 올해 프로그램에서는 보험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AI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한다. '생성형AI를 활용한 보험 교육자료 자동 생성'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PoC 테스트 통과 기업 중 최종 선발기업과 비즈니스 연계 △인슈어테크 전문가 컨설팅 △전략적투자 검토 △제주에서 진행되는 워케이션 밋업 참여 △제주 지역 내 입주공간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괄목할 만한 스타트업을 발굴고 다양한 기회를 아낌없이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1차 선정된 스타트업들에 한해서 밋업에 참여할 수 있다. 밋업을 통해 1대 1 비즈니스미팅 등 세부적인 협업논의 과정을 거쳐 최종 매칭기업이 정해질 예정이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KB손해보험, 홀트아동복지회에 아동지원 후원금 전달

KB손해보험은 지난 7일 한 부모의 날(5월 10일)을 맞아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위치한 홀트아동복지회에서 미혼 한 부모 가정 아동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KB손해보험이 홀트아동복지회에 전달한 사회공헌기금 1억원은 미혼 한 부모 가정 영유아의 건강한 양육을 돕기 위해 쓰일 예정이다. 이날 전달식에는 구본욱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 신미숙 홀트아동복지회 회장, 윤택 홀트아동복지회 홍보대사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금 전달식에 앞서 KB손해보험의 양육 지원사업으로 후원을 받았던 미혼 한 부모로 구성된 서포터즈와 함께 홀로 아기를 키우는 미혼 한 부모를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직접 '365베이비케어키트'와 '365키즈키트'를 포장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365베이비케어키트'는 '미혼 한 부모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고, 아동을 365일 건강하게 지킨다'라는 취지 아래 기저귀, 이유식, 물티슈, 장난감, 의류 등 출산 이후 영·유아 양육에 필요한 필수품을 아동 월령에 맞게 모은 육아용품이다. 또한 '365키즈키트'는 학령기에 접어든 아이들의 양육을 돕기 위해 책가방, 신발주머니, 학용품, 학습교재 등으로 구성된 학습용품이다. KB손해보험은 지난 2014년 5월 홀트아동복지회와 처음 인연을 맺은 이후 현재까지 11년간 이 양육 물품 지원사업으로 미혼 한 부모 가정의 아동 총 3348명을 후원했다. 구 사장은 “365베이비케어키트'와 '365키즈키트' 지원 사업이 미혼 한 부모 가정의 자립을 위한 작은 희망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KB손해보험은 저출산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ESG경영으로 사회적 기업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불황 속 지킨 성장세...김대환 삼성카드 사장, 실질적인 승자인 이유

삼성카드가 카드사들의 지난 1분기 레이스에서 사실상 승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 불황이 지속 중인 가운데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의 꾸준한 효율 중심 경영이 장기적인 성장세를 끌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으로 1779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22.3% 증가했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 순이익(1851억원)과 불과 72억원 차이다. 이익 증가세(22.3%)는 신한카드가 11.0% 증가한 것과 비교해 더 가팔랐고 영업이익은 2412억원으로 신한카드(2410억원)을 근소하게 제쳤다. 순이익 차이는 금융지주 100% 자회사인 신한카드에 법인세 연결납세 제도로 인한 법인세 인하효과에서 비롯된 것으로, 영업력만 따지면 대동소이한 셈이다. 두 회사의 자산총계는 1분기 기준 각각 43조7475억원과 28조4734억원을 기록했다. 신한카드가 LG카드와의 합병으로 자산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고려하면 삼성카드가 보다 높은 이익률을 낸 것으로 평가된다. 총자산수익률(ROA)도 전년동기 대비 0.6%P 상승한 2.8%를 기록해 신한카드의 1.75%보다 약 1%P 높았다. 이는 김 사장의 수익성과 효율 중심 경영기조가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김 사장은 차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수익성이 낮은 업종에서 이용금액을 줄이는 등 체질개선에 나섰다. 김 사장은 앞서 회사 성장의 조건으로 리스크와 효율 관리를 강조해왔다. 올해 신년사에서 김 사장은 “회사가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리스크와 효율 관리를 강화하고 모든 전략을 이익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사장은 1분기 임직원 임금과 광고선전비, 판촉비 등에 사용하는 판관비에 4638억원을 쓰면서 전년 대비 3.7% 아끼고 전분기보다 4.1% 가량 줄였다. 지난 1월 6억달러(약 8300억원) 규모의 외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하면서 올 1분기 이자비용은 1233억원까지 낮췄다. 전 분기 대비 15억원을 절감한 수치다. 3월말 기준 ABS발행 비중은 21.2%로 4.2%P 상승하는 등 회사채나 일반대출 등을 줄이고 ABS 발행량은 늘렸다. 삼성카드는 지난해부터 위험차주의 신용한도를 축소하면서 연체율과 부실채권(NPL) 비율도 낮췄다. 30일 이상 연체율은 1.1%로 전년 말 대비 0.1% 내려가면서 업계 최고수준으로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했다. 은행계 카드사가 모두 연체율이 올랐지만 삼성카드는 내려갔다. 대손비용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7.5% 감소해 1753억원으로 줄었다. 삼성카드 외에도 다수 카드사들이 판관비 축소 등 효율 경영책으로 이번 1분기 선방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삼성카드는 장기적인 흐름을 살펴볼 때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삼성카드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6094억원으로 전년보다 2.1% 줄었지만 2021년과 비교해 10.6% 뛰어올랐다. 업계 1위인 신한카드 당기순이익은 △2021년 6763억원 △2022년 6446억원 △2023년 6219억원으로 점진적인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유일하게 전년보다 증가한 실적을 기록한 현대카드의 경우 3년간의 추이를 보면 2021년(3141억원) 대비 15.6% 뒷걸음질쳤다. 2022년 현대카드 대손비용은 전년보다 29.6% 증가한 4315억원을 나타내며 실적 발목을 잡았다. 지난해 실적향상이 직전년도 실적 급감 폭으로 인한 기저효과일 수 있단 의미다. 신용판매 취급액에 따라 살펴본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21년 신한카드 18.40%, 삼성카드 16.15%, KB국민카드 15.34%, 현대카드 14.35%였지만 2023년 신한카드 17.57%, 삼성카드 16.26%, 현대카드 15.50%, KB국민카드 14.37%로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 한 카드업권 관계자는 “개인 무이자할부 축소 등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에 힘을 뺐는데도 실적을 유지한 점은 내실경영측면에서 보다 역량이 있음이 입증된다"고 평가했다. 다만 외형 성장은 당분간 주춤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알짜카드 단종과 국세 및 지방세에 대한 무이자 할부혜택 축소 등 무수익성 마케팅 활동을 줄이면서 방어적인 영업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카드는 데이터 사업 강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성 강화를 꾀하고 있다. 김 사장은 앞서 “플랫폼과 데이터가 강한 회사를 만들 것"이라며 “다른 업권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플랫폼과 데이터 경쟁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에 지난해 마이데이터, 데이터전문기관, 개인사업자신용평가(CB)업 등 데이터 사업 관련 3종 허가를 받아 데이터 사업 진출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동양생명, 35번 째 창립기념일 맞아 ‘그린 위크’ 캠페인 전개

동양생명이 지난달 20일 35번째 창립기념일을 맞아, 지난달 22일부터 26일까지 한 주 동안 전사 '그린 위크(GREEN WEEK)'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지구의 날(4월 22일)'과 연계된 환경정화 활동 참여를 통해, 지난 35년동안 고객들로부터 받은 사랑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기획했다. 특히, 이번 활동은 본사와 현장 임직원 뿐만 아니라 소속 FC들도 함께 하는 전사 차원 활동으로 진행했다. 임직원 및 FC들은 소속된 팀별로 정해진 일정에 따라 서울을 비롯해 대전, 대구, 부산 등 주요 도시의 공원 및 하천에서 플로깅 활동을 펼쳤다. 또한 대면 봉사활동 참여가 어려운 임직원 및 FC들을 위해, 취약계층 영아를 위한 수면조끼를 만드는 비대면 봉사활동도 별도로 기획해 최대한 많은 임직원 및 FC들이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임직원 및 FC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난 한 주간 플로깅 봉사활동에 참여한 인원은 약 490명이며 비대면 봉사 참여 인원은 약 320명으로 총 참여인원은 약 810명이다. 이번 플로깅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양생명 직원은 "창립기념일을 맞아, 지역사회를 위해 팀원들과 함께 땀흘리며 단합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지난 35년간 지역사회 및 고객들로부터 받은 성원과 지지에 보답하고 기여하고자, 임직원들과 함께 이번 그린 위크 캠페인을 진행했다"며 “당사는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초경증 유병자도 가능”…KB손보, ‘삼텐텐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플러스’ 출시

KB손해보험이 업계 최초로 '10년 내 입원·수술·3대 질병(암, 심근경색, 뇌졸중) 여부' 고지 항목을 추가해 비교적 증상이 경미한 유병자를 위한 신상품 'KB 3.10.10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Plus'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KB 3.10.10(삼텐텐)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Plus'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진단받았지만, 증상이 경미해 투약이나 치료로 건강하게 관리되고 있는 유병자를 위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업계 최초로 간편건강보험의 기존 계약 전 알릴 의무에 10년 내 고지 질문을 추가해 유병자 고객의 건강등급을 세분화했다. 기존 유병자보험 중 경증 유병자를 위한 가장 저렴한 상품은 3.5.5 간편건강보험으로 △최근 3개월 이내에 질병 확정·의심 소견·입원·수술·추가검사 의사 소견 여부 △최근 5년 내 입원 또는 수술 여부 △최근 5년 내 6대 질병(암, 심근경색, 뇌졸중, 협심증, 심장판막증, 간경화) 진단 여부를 계약 전 알릴 의무로 고지한다. 해당 상품은 기존 3.5.5 고지에 더해 '10년 이내 입원·수술·3대 질병(암, 심근경색, 뇌졸중) 여부' 추가 고지를 통과할 경우 '초경증 유병자'로 분류해, 기존 자사 유병자 3.5.5 간편건강보험 대비 최대 약 14%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간병인 사용 입원일당, 1인실 입원일당, 독감치료비, 질병수술비 등 고객 가입 수요가 높은 보장들과 스테디셀러인 암, 뇌혈관, 심장 3대 질병 진단비, 입원·수술비 등 총 200여 개의 다양한 특약 중 고객이 원하는 보장으로 맞춤 설계가 가능하다. 가입연령은 만 15세부터 90세까지이며, 10·15·20·30년 주기로 자동 갱신을 통해 최대 11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고, 90·95·100세만기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의 기호에 따라 무해지 상품으로 가입해 보험료를 낮출 수도 있다. KB손해보험은 이번 'KB 3.10.10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Plus' 출시로 중증부터 경증, 초경증 유병자까지 이르는 세분화된 유병자보험 상품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KB손해보험 신덕만 장기보험상품본부장은 “최근 의료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한 경증 유병자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상품에 반영하고자 했다"며, “기존 유병자보험에 비해 저렴한 보험료로 다양한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는 'KB 3.10.10 슬기로운 간편건강보험 Plus'로 고객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미래에셋생명, 디지털 WM라운지 서비스 오픈…“VIP고객 비대면 강화”

미래에셋생명은 '디지털 WM라운지 서비스'와 변액보험 VIP고객을 위한 전용 상담 센터를 출범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 WM라운지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확대 되고 있는 디지털 자산관리 수요에 대응하고 고 퀄리티의 상담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20년차 이상의 변액·연금·퇴직연금의 근무경험이 있는 내근 전문 인력을 배치했다. 또한, 변액보험 적립금이 일정금액 이상인 '변액VIP고객'을 선정해 VIP 상담을 위한 전용 상담 센터를 구축했다. 이에 원하는 시간에 기다릴 필요없이 전문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며 바로 연결이 안되는 경우에도 상담 예약 접수를 통해 상담이 가능해 실제 이용 편의를 높였다. '디지털 WM라운지 서비스' 대상 고객은 보장, 저축, 비과세 등 보험 본연의 장점 안내 및 건강, 시황 콘텐츠를 제공 받으며 특히 변액보험 가입 고객을 위한 전담 서비스인 '변액케어서비스'를 통해 변액보험 펀드·투자, 노후연금의 전문적인 맞춤형 상담과 관련 콘텐츠를 제공 받게 된다. 최진혁 미래에셋생명 디지털부문대표는 “'디지털 WM라운지 서비스' 오픈으로 VIP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비대면 상담 수요에 대응하며 기존과 차별화된 전문 상담과 부가서비스를 제공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미래에셋생명은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금융업의 혁신'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트렌드를 선도하는 다양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금융당국, 정체된 보험업권에 칼 댄다…‘보험개혁회의’ 출범

금융당국과 보험업권이 정체된 보험산업 내 재도약과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보험개혁회의'를 출범한다. 회의를 통해 과잉진료와 보험료 인상 등의 문제로 인해 대표적인 의료개혁 대상으로 꼽히는 실손보험과 관련해 진단과 개선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또 과당경쟁 방지와 건전성관리 등을 목표로 보험사 운영 전반을 개선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학회 등 학계, 유관기관, 연구기관, 보험사, 보험협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보험개혁회의를 열고 보험업권 현안과 재도약을 위한 과제와 관련해 논의를 시작했다. 회의는 보험업의 정체가 지속돼서는 안된다는 공감대 속에 출범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보험산업의 주요 문제점으로 실손보험의 과잉진료와 선량한 보험 가입자의 급격한 보험료 인상 등을 꼽았다. 당국은 범부처 논의와 연계해 실손보험 진단 및 개선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보험업권에 새 회계기준인 IFRS17 도입 이후 취지와 달리 과당경쟁과 단기수익성 상품개발을 유도한다는 점도 문제라며 일부 보험사의 계리적 가정이 단기성과에 치중하고 과당경쟁 소지가 있음을 지적했다. 판매채널에선 인적관계에 기반한 이른바 '푸시 영업', 높은 수수료 위주의 모집관행 등 기존 관행이 반복되며 소비자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불완전판매 등 민생 침해가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당국은 또한 대형 법인모집대리점(GA) 등 보험판매채널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나 내부통제와 판매관리체계는 미흡한 점도 지적했다. 아울러 혁신적 상품과 서비스 출시가 정체 중이며 부채평가액이 커지는 금리 하락기에 대비하는 선제적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당국은 보험개혁회의를 통해 단편적 제도 보완이 아닌 보험업계 전반에 걸친 제도개선과 미래성장과제 발굴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회의는 소비자 보호와 건전성 강화를 통한 신뢰회복과 미래성장동력발굴을 위한 혁신을 중심축으로 운영된다. 판매채널, 회계제도, 상품구조, 자본규제 등을 종합적 시각에서 연계해 개선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보험사들이 디지털, 기후, 인구 등 3대변화를 선제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혁신적 보험서비스 출시 기반 마련 등 미래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금리 리스크 대응을 위한 부채 구조조정 지원을 병행한다. 회의는 주요 과제별로 △신회계제도반 △상품구조반 △영업관행반 △판매채널반 △미래준비반 등 5개 실무반으로 운영된다. 해외사례 비교나 심화연구가 필요한 주제는 별도 연구용역을 해 논의를 지원할 계획이다. 회의에서 마련된 제도개선방안은 정책토론회 등을 거쳐 내년 초 최종방안을 발표한다. 긴급과제와 민생 관련 사안은 필요한 시점에 개선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보험업권이 신뢰를 얻고 재도약할 수 있는 마지막 시점이라고 보고, 덮고 지나가는 것 없이 모든 걸 이슈화하고 개혁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업계도 논의 과정에서 생명보험·손해보험 간, 중소·대형사 간 이해 갈등보다는 미래 생존을 위해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세훈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최근 보험업권 판매채널의 불건전 영업행위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가장 큰 현안 리스크"라면서 “보험사·GA 등 판매채널 리스크 관리 실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관련 위험을 통제할 수 있도록 검사·감독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현대카드, 19번째 PLCC 파트너로 뷰티 플랫폼 올리브영과 맞손

현대카드가 국내 뷰티 플랫폼 기업 CJ 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과 협업한다. 현대카드는 올리브영과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 출시를 포함한 브랜딩과 마케팅, 데이터 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을 추진하는 내용의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29일 열린 파트너십 협약식에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과 이선정 올리브영 대표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 부회장과 이 대표는 올리브영에서 판매되는 제품 및 현대카드의 브랜드 스페이스를 살펴보며 양사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협업 방향성을 논의했다. 올리브영은 현재 1400만명 이상의 멤버십 회원을 보유한 국내 대표 뷰티 플랫폼이다. 지난 1999년 첫 매장을 연 이후 옴니채널 확장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했으며, K-뷰티의 세계화에도 앞장서는 등 다양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객 데이터와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한 초개인화 큐레이션을 통해 '클린뷰티', '슬로우에이징', '이너뷰티' 등 국내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올리브영이 현대카드의 19번째 PLCC 파트너사가 되면서 현대카드는 그동안 없었던 뷰티 분야의 챔피언 브랜드까지 더해져 데이터 동맹 완성도가 더욱 높아지게 됐다는 평가다. 올리브영 또한 현대카드와의 파트너십으로 국내외 전 영역에 걸친 파트너사들과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협업을 할 수 있게 됐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기존 PLCC 파트너사들도 국내 대표적인 뷰티 플랫폼인 올리브영의 데이터 동맹 합류를 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상품, 배송, 서비스를 꾸준히 혁신하며 성장한 올리브영이 데이터 사이언스와 브랜딩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카드와의 PLCC를 통해 기존 올리브영 회원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신규 고객에게는 새로움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올리브영은 대한민국 최고의 뷰티 플랫폼 기업으로 고객의 일상 속 소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올리브영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현대카드의 PLCC 영역은 더욱 넓어지고, 파트너사 간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협업 또한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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