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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박경현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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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보험도, 종신도 달라졌다...김대현號 흥국생명, ‘보장성’ 전환으로 승부수

김대현 흥국생명 대표가 보장성보험 상품 위주의 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성 확대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최근 보험금 지급 방식을 변화한 상품이 시장에서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 재정을 강점으로 성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흥국생명에 따르면 흥국생명이 지난 4월 출시한 '(무)흥국생명 생활비 주는 종신보험'의 판매건수가 판매 18일 만에 약 1만건을, 3개월 기준으로 2만1450건을 넘어섰다. '(무)전이암진단생활비특약'을 포함하고 있는 상품 기준 전체 가입 건수의 약 50%를 차지했다. '(무)전이암진단생활비특약'은 독창성을 인정받아 생명보험협회로부터 3개월 간의 배타적사용권을 부여받았다. 전이암 진단 확정 시 매달 100만원의 생활자금을 지급하며 최초 36회는 보증 지급하고, 이후에는 종신까지 보장해 암 치료로 인한 소득공백에 안정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흥국생명은 암 진단 시 목돈을 일시에 지급하는 기존 형태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종신보험을 제시한 게 효과를 본 것이란 설명이다. 종신보험이지만 사망 전까지 노후의 삶을 보장하면서 기존 보장성 보험의 패러다임 전환에 나선 것이다. 이런 체질개선 시도는 올 들어 본격화됐다. 흥국생명은 지난 2월에도 '다사랑 3·10·5 간편건강보험'을 출시해 보장성보험 입지 확장에 나섰다. 초경증자가 기존의 유병자 보험 대비 합리적인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4월에는 암 재발과 전이 영역을 보장하는 암보험 관련 특약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무)원투쓰리암진단특약'은 암 진단 시 첫 번째 암을 포함해 최대 3회까지 진단금을 지급하며, 전이암, 새로운 원발암부터 재발암과 잔여암 모두 보장한다. 보장성보험의 상품 라인업 강화로 수익성 중심의 체질 개선에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1분기 흥국생명의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892억원으로, 전년 동기(431억원) 대비 107.0% 성장했다. 업계 전체 순이익이 전년대비 10.9% 하락한 상황에서의 성적이다. 1분기 CSM 잔액도 전년 동기 대비 772억원 늘며 2조3256억원을 기록했다. 김 대표는 취임 후 건강보험 중심 판매에 집중해왔던 흥국생명의 강점을 수익으로 연결짓는 경영 전략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흥국생명은 지난해부터 손보사가 주로 판매하는 건강보험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서 왔다. 올해 3월부터 지휘봉을 잡은 김 대표는 KB손해보험 부사장 출신으로 손보사에서 장기보험· 전략영업 분야에서 근무한 경험을 살리기 적합한 인재로 평가된다. KB손보에서 경영관리, 경영전략 등을 맡아온 경영 전문가로도 꼽히는 만큼 김 대표의 재무 관리 능력도 빛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권은 금리 인하와 부채 할인율 정상화 등 각종 변화로 인해 자본관리 역량이 영업력 만큼이나 중요해진 상황이다. 흥국생명의 업계 대비 양호한 재무건전성은 김 대표가 수익성 확장을 위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인 것으로도 분석된다. 지난 3월 말 기준 흥국생명의 킥스 비율은 경과조치 후 기준 199.5%로 업계 평균을 뛰어넘었다. 특히 기존에 쌓인 투자잉여금과 추진 중인 사옥 매각에 따른 차익을 더하면 넉넉한 실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올해 이익잉여금 9540억원을 포함한 자본 총계는 666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달에는 사옥 매각을 위한 감정평가 용역 입찰을 마무리하며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접어들었다. 위험 자산으로 분류되는 부동산이 자산에서 제거되면 요구자본이 감소하며 킥스 비율이 개선되는 효과도 얻게 된다. 꾸준한 보장성 전환과 김 대표의 역량이 맞물린 보장성보험 성과가 올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HK금융파트너스에 100억원을 투입한 만큼 GA 채널 매출 확대도 기대되는 시점이다. 지난달 GA 채널 매출은 16억5800만원으로 20개 생보사 중 10위를 나타낸 가운데 건강보험 기준으로는 2위를 차지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GA 매출액에서 건강보험 기준 생보업계 2위를 차지했다"며 “보장성 영역에서 타사보다 크고 빠르게 입지를 늘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이암 환자를 타깃한 경우와 같이 시대에 맞춘 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정진완 우리은행장 “검증 마쳤다…포용적 금융 플랫폼으로 진짜 상생 실천”

우리은행이 중소기업의 실질적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상생 실천을 위해 자체 개발하고 키워온 '포용적 금융 플랫폼'을 소개했다. 금융권 최초의 공급망 금융 플랫폼에서 경영지원과 복지 체제까지 지원하는가 하면 데이터 기반 금융서비스를 통해 발주단계부터 생산자금 대출을 내주기도 하고, 티몬-위메프 사태로 불거진 '정산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중간 역할을 자처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10일 우리은행은 서울 회현동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포용적 성장 플랫폼과 금융복지서비스'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대해 밝혔다. 정진완 우리은행장은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며 “현 정부 정책인 포용금융에 발 맞추려고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국가의 허리를 담당하는 중소기업들은 공급망·결제망·금융지원·직원복지 등 핵심 인프라를 자체 구축하기 쉽지 않기에 우리은행의 노력이 어느정도 성과가 났고, 이러한 플랫폼 안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내수기업과 수출기업 등이 모두 상생함으로써 포용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이 이번에 소개한 기업금융 플랫폼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공급망 서비스 플랫폼 '원비즈플라자'가 있다. 지난 2022년 9월 금융권 최초로 선보여 올해 6월말 기준 7만8000여 회원사를 돌파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겪는 공급망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대기업 수준의 경영 효율성을 제공하겠단 취지다. △구매 요청 △견적·입찰 △단가계약 △발주 △검수까지 표준 구매 프로세스 전체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플랫폼 내에서 경영지원 솔루션도 제공한다. 월/일 단위 가격 시황이나 생산 연계 탄소배출량 관리, 보증보험 발급 정보 조회 서비스를 탑재했고 140만개 이상의 기업정보 조회나 대기업 MRO(시설의 유지 보수용 부품 및 소모성 물품과 서비스)몰 연계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도미노피자·파고다어학원·롯데관광 등 30여 개 제휴사와 협력해 복지플랫폼 역할도 대신하고 있다. 두 번째는 데이터 맞춤형 금융 플랫폼 '원비즈e-MP'이다. 기업데이터 관리 플랫폼 역할을 하며, 대기업인 구매기업과 중소기업인 판매기업(협력사) 간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난달 16일 론칭했다. 최성민 플랫폼사업부 차장은 “계약 발주시점 등 구매와 조달 시스템 관련 모든 데이터를 우리은행 플랫폼에 끌고온 뒤 관리해서 협력기업에 도움을 주자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원비즈e-MP는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간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연동함으로써 금융지원부터 미정산 판매대금 예치와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타사 e-MP 플랫폼과 다른 점은 서비스 가입부터 상거래 데이터 관리 및 대출 실행까지 한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동시에 모든 절차가 수기 입력 없이 자동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원비즈e-MP에서는 대기업으로부터 발주를 받은 중소기업이 제품 생산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원클릭으로 대출(우리CUBE데이터론)을 받을 수 있다. 별도의 담보 제공 없이 제품 생산과 납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자금력이 약한 중소기업들의 필요에서 착안한 상품이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상생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AI 협력기업들을 대상으로 각종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기술보증기금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상품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세 번째는 수수료 부담 없이 투명하고 안전한 상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한 '우리 SAFE 정산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지연 사태 이후 우리은행이 자체 시스템을 활용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됐다. 우리세이프정산서비스는 우리은행이 결제 허브로서의 역할을 맡는 게 핵심이다. PG사에서 받은 결제대금을 우리은행이 직접 관리하고, 플랫폼 수수료와 판매대금을 분리 지급해 정산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기존에는 판매업자가 정산 대금에 대한 정보를 알기 어려워 신뢰도를 두고 문제가 컸지만, 해당 서비스를 통해 판매사는 은행 계좌에 별도 예치된 정산 대금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티몬과 같이 온라인 중개상이 부도가 나더라도 구매고객과 판매사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해당 서비스는 올해 1월 여행플랫폼과 첫 업무를 시작한 이래 6월 기준 누적 4만건 이상의 정산 실적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는 여행과 항공 분야에 한해 서비스를 개시했지만 향후 여러 분야 PG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해당 플랫폼과 탑재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서비스 제공 비용 및 은행 수익성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이덕규 플랫폼사업부 차장은 “은행은 자금을 보유하는 것 만으로도 마진이 발생하는 특수조직이기에 서비스 운영만으로 소규모의 이익이 발생한다"며 “기업에게 수수료 비용을 받지 않고 운영을 통해 얻는 예금 수익이나 데이터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포용적 역할을 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최원목 신보 이사장, 대구·경북 대표 자동차 부품 수출기업 ‘구영테크’ 방문

신용보증기금이 지난 9일 대구시 달성군 소재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주)구영테크'를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1989년 설립된 구영테크는 대구지역의 대표 자동차 부품 수출기업으로, 2023년 대구시에 제2공장을 신설하고 중국 공장을 국내로 이전한 유턴기업이다. 최근에는 내연기관 부품 중심에서 벗어나 전기차 배터리 팩 케이스, 하이브리드차 브라켓 등 미래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사업을 재편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기술 개발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기여한 공로로 '대구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글로벌 강소기업 1000+'에 선정됐다. 신보는 (주)구영테크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중소·중견기업 성장사다리 보증 ▲수출기업 우대 보증 ▲P-CBO 보증 등 맞춤형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중견기업으로의 도약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주)구영테크를 찾아 전기차 부품 생산 현장을 둘러본 뒤,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또한,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앞서 인천의 건축 내외장재 생산기업 (주)메라톤과 대전의 EV용 방열소재 전문기업 나노팀(주)를 찾은 데 이은 것으로, 지역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살피기 위한 현장 소통을 지속하고 있다. 최원목 이사장은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금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지역거점 기업과 스타트업을 아낌없이 지원해 지역 산업생태계의 중심축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수출입은행, 대구·경북권 수출위기 대응 설명회 개최

한국수출입은행은 지난 9일 대구·경북지역 소재 중소·중견기업들을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 정책금융 지원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대구 동구 대구무역회관에서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수은·무역협회·중견기업연합회 등 정책 유관기관 관계자와 수은 고객과 유관기관 회원사 임직원 등 약 60여명이 참석했다. 수은은 이번 설명회에서 중소·중견기업 지원프로그램인 위기대응 특별프로그램의 주요내용과 환율 전망·환리스크 관리방안 등 금융·비금융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정책금융 지원제도를 설명했다. 위기대응 특별프로그램은 신용도가 낮고 통상 환경 변화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최대 2%p까지 금리를 인하하고, 비금융권에는 수은이 자체 비용으로 ESG 대응·신시장개척 등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다. 설명회에서는 산업연구원 자동차산업 전문가를 초청해 최근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대구·경북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에 대해 특별강의를 제공했다. 대구·경북지역은 중소기업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0%로 높은 편이며, 주요 수출품목이 전통적 폴리에스터 직물 중심 수출구조에서 자동차부품·이차전지소재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원균 수은 중소중견금융본부장은 설명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금융지원정책에 반영해 최근 수출관세,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 중소·중견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은은 이번 대구·경북권을 시작으로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등 권역별로 설명회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방소재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수은의 정책금융 지원 제도를 적극 안내한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수협, 군부대서 수산물 특식 제공 행사 개최

수협중앙회가 일선 군부대에 수산물 특식을 제공하는 행사를 잇따라 열며 국군 장병에 대한 수산물 선호도 높이기에 나섰다. 9일 수협중앙회는 육군 7군단에서 '우리 수산물 DAY'를 개최하고, 장병 300명에게 고단백 위주의 점심을 무료로 제공했다. 이날 점심에는 유명 호텔 요리사 5명이 투입돼 전복·갑오징어물회, 아귀순살튀김, 낙지제육볶음, 주꾸미감자샐러드, 바다장어구이, 간장전복장 등 장병의 입맛을 고려한 6개의 메뉴가 제공됐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완성된 수산물 요리를 직접 배식하며 영토 수호에 앞장서고 있는 것에 대한 감사의 뜻과 함께 7군단 측에 1000만원의 격려금을 전달했다. 이어 7군단 관계자들과의 환담 자리에서 수년째 동결된 수산물 급식비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8790원이었던 장병 1인당 기본급식비는 2022년부터 1만3000원으로 오른 반면, 수산물 급식비는 1211원에서 914원으로 축소된 바 있다. 노 회장은 “수협이 50년 넘게 군 급식에 수산물을 공급해 왔지만, 급식예산 부족으로 장병들이 선호하는 수산물 공급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이 절실함을 피력했다. 수협중앙회는 군 급식에 대한 수산물 메뉴 편성 비중을 높이기 위해 수산물 급식비 현실화를 관계 당국에 지속 건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이슈+] “대출 90% 급감”…저축은행, 개점휴업인데도 ‘입 다문’ 사정

정부가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하로 제한한 '6.27 대책'을 시행하면서 저축은행 현장이 빠르게 얼어붙고 있다. 서민을 위한 급전 창구는 사실상 닫혔고 대출 취급이 막힌 영업점에선 곡소리가 터져 나온다. 업계에선 금융권 대개편을 예고한 새 정부의 강경한 정책 기조 속에, 업계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하거나 집단적 대응에 나서기보다는 일단 관망하겠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9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6.27 대책' 이후 2금융권인 저축은행의 신규 신용대출 실행 규모는 규제 이전 대비 평균 70% 이상 급감했다. 일부 저축은행의 경우 규제를 전산에 반영한 직후 일주일간 대출 승인액이 이전 일주일과 비교해 90%까지 감소했다는 전언도 나온다. 신용대출과 관련해 취급 실적이 급감하면서 영업점을 비롯한 일선 현장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신용대출을 통한 수익이 막히면서 하반기 전체 실적도 크게 꺾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그러나 이런 현장의 우려와는 달리 업계 차원의 대응책 마련이나 금융당국에 건의하는 등의 움직임은 미미하다. 전날 저축은행중앙회가 주요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담당 임원을 소집해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 대응을 위한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이 역시 업권 의견을 청취하려는 취지와는 거리가 있다. 업계에선 이번 간담회를 두고 규제 이후 영업 변화와 대응책에 대해 나누고 정부에 규제 완화를 요청할 것이란 기대가 실렸지만 실상은 대출 규제가 제대로 작동되는지를 점검하는 자리인 것이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정부 대책에 대해 혼선이 있는 각종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우회 대출을 자제하자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자리"라며 “업계 의견을 수렴해 당국에 건의하기 위한 자리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업권 곳곳에선 당국에 이번 규제의 미비점을 손봐달라는 요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치는 밝힐 수 없으나 사실상 대출이 개점휴업 상태에 처해 영업상황이 악화된 저축은행이 적지 않다"며 “집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리는 게 아닌 실제 급전이 필요한 차주의 창구가 사실상 완전히 막히면서 동시에 그런 류의 대출을 취급하는 저축은행 수익성이 급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지난달 내놓은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에 따르면 신용대출 한도는 기존까지 연소득의 최대 2배 이내였지만 지난달부터 연봉 이하 수준으로 변경됐다. 현장 요구는 많지만 정부의 거센 정책 시행에 정작 잠잠할 수 밖에 없다는 시각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는 “보통은 이런 상황이 되면 중앙회도 먼저 업계를 살피고 건의하는 등 대변에 적극적인 편인데 조심스러운건지 아직 당국 쪽에 말하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며 “정부 정책 시행 초기단계인 만큼 반기 드는 느낌을 내기가 곤란할테고, 말한다고 해도 반영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위기도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규제 시행 이후 현장 변화에 대한 실태 파악에 나서지 않는다는 점에 아쉬움을 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규제 시행 초기로, 업계가 먼저 고충을 토로하기 어려운 시점인 만큼 답답함이 있다"며 “대통령도 현장 목소리를 들어보고 현장에 나가보는게 중요하다고 여러 번 짚었는데 실제 공무원으로부터는 현장의 상황을 모르고 탁상행정이 이뤄지는 부분이 있는듯 하다"고 말했다. 업계 영업력이 크게 하락하며 점차 수익성에 우려가 끼치고 있는 만큼 저축은행중앙회의 향후 역할에 무게감이 실린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정부가 대책을 시행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시기상 요청에 나서는 건 이르다고 본다"며 “규제 이후 변화를 지켜보는 한편 언론의 지적도 이어지고 있으니 당국도 핀셋 대책을 내놓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수출입은행, ‘이종통화 시장’ 공략해 7억달러 조달 성공

한국수출입은행은 총 7억달러 규모의 '완탕본드'와 '스털링본드'를 잇따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수은은 지난 7일 국내 기관 최초로 홍콩 자본시장에서 홍콩 달러화로 표시된 공모채권인 완탕본드를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 채권 만기는 3년, 발행금액은 24억 홍콩달러(미화 3억달러 규모)다. 최종 발행금리는 2.969%로, 첫 완탕본드 발행건임에도 동일 만기 수은 미국 달러채권 대비 경쟁력 있는 금리를 달성했다. 수은은 풍부한 현지 유동성과 중화권 및 아시아 투자자들의 관심을 포착해 홍콩 시장에서 조달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현재 홍콩 정부의 투자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등 국제자본시장 육성 정책에 힘입어 SSA 발행사(Sovereign·Supranational·Agencies, 정부·국제기구·기관 등 신용도 초우량 기관) 등 주요 금융기관들의 채권 발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은은 이번 완탕본드 발행을 통해 국제기구 중심으로 형성돼 온 완탕시장에서 SSA 발행사로서의 위상을 정립했다는 평가다. 국내 금융기관의 향후 홍콩 공모채 시장 진출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다. 앞서 수은은 지난 1일에도 3억파운드 규모(미화 약 4억달러 규모)의 스털링 본드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채권 만기는 3년 4개월이다. 발행금리는 현재 유통 중인 수은 미국달러 채권 대비 15bp(0.015%) 이상 낮은 수준을 달성해 충분한 금리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번 발행은 투자자들의 보수적 성향이 강한 파운드화 채권시장에서 한국물 파운드화 공모 사상 △역대 최대 주문액(6.3배)과 △최다 투자자 수(72개 기관)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수은 관계자는 “최근 통상환경 급변과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갈등 고조 등 비우호적인 대외 여건 속에서도 아시아 및 유럽 투자자들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시장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적기에 발행시점을 포착했다"며 “일주일 간격으로 영국과 홍콩 시장에서 잇따라 조달에 성공해 수은과 대한민국 새 정부의 대외신인도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수은은 앞으로도 정책금융 재원을 경쟁력 있게 마련해 우리 기업의 수출위기 대응, 첨단전략산업 및 기간산업 지원, 신시장 개척 등 수출다변화를 전방위로 지원할 계획이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결제 단말기 들고 현장으로”...네이버·토스·카카오, 가맹점 뺏기 전쟁

국내 대표 핀테크사들이 오프라인 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우며 새로운 경쟁 판도가 열리고 있다. 결제 단말기 보급이나 QR기반 오더 시스템 등으로 생태계를 확장해가는 가운데 빅테크간 경쟁 전략에 이목이 모인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네이버페이는 올해 4분기 중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커넥트'를 출시한다. 네이버페이의 온라인 결제 경험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누리도록 하겠단 구상이다. 현금이나 카드를 넘어 새롭게 도입되는 결제 수단까지 수용하도록 개발 중이며 QR결제를 비롯해 카드결제(마그네틱 보안전송, MST), 근거리 무선통신(NFC), 안면인식기술 등 다양한 방식을 탑재할 방침이다. 가맹점주가 별도로 단말기를 교체하지 않아도 기존 결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작업 후 이용가능하도록 했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영사) 자회사인 토스플레이스도 최근 공격적인 가맹점 확대에 나섰다. 토스플레이스는 지난 2023년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 전환에 본격 나선 가운데 결제 단말기 '프론트'를 보급하며 오프라인 결제시장에선 선발주자로 나선 바 있다. 카카오페이는 가맹점주의 비용절감과 편의성 확대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개발했다. 현재 'QR코드 기반 테이블오더(QR오더)' 결제 시스템을 구축 중으로, 별도의 결제 시스템인 태블릿오더의 구매나 대여 없이도 인쇄된 QR코드 스티커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카카오페이는 시스템 보급과 함께 단골 손님 확보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지원에도 나선다. 카카오가 밴(VAN)·포스(POS) 등 파트너사와 동맹을 결성해 할인 프로모션을 추진하는 식이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QR오더를 통해 메뉴판 제공과 주문 접수, 결제 등 고객 응대 전반의 효율을 높이겠다"며 “가맹점주들이 인건비 등 비용 절감 효과를 최대화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세분화해서 보면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시장에서 네이버페이와 토스 간 점유율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두 회사의 결제단말기는 심플한 전면 터치형 디스플레이로 외형상 유사하며 QR, MST, NFC와 얼굴을 통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 업장의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비슷하다. 토스로선 결제 단말기 시장에서 선점 효과를 누렸음에도 네이버페이 '커넥트'의 등장에 긴장감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네이버페이는 지난 2020년 12월 QR현장결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2024년 3월 기준 전국 143만개, 삼성페이 연동 300만개의 결제처를 확보한 상태다. 잠재적 우군이 적지 않은 셈이다. 특히 외형이나 기능상 차이점이 크지 않기 때문에 가맹점 유입 속도와 마케팅 툴로써의 기능 등에서 승부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별 전략을 살펴보면 네이버페이는 기존 구축된 네이버 쇼핑·포인트 생태계를 단말기와 연계해 오프라인 사용성을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카카오톡과의 결합으로 접근성과 사용성을 극대화시킬 전망이다. 카카오페이도 2018년 바코드·QR코드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며 오프라인 결제 인프라를 늘려왔다. 삼성페이와 제로페이 등 연동된 결제처를 포함한 전체 결제처는 500만개 이상으로, 향후 빠르게 QR오더의 영향력을 키워갈 것으로 보인다. 핀테크업계가 단말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이유는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서인 것으로 분석된다. 결제 데이터가 축적되면 이를 가공해 타 업계에 상품화할 수 있고 솔루션 제공 등 여러 방향으로 사업을 연계할 수 있다. 아울러 이미 가진 온라인 결제 데이터에 오프라인 데이터까지 합치게 되면 지급 결제 시장에서의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는데다 데이터를 이용한 프로모션 등 연계 서비스를 통해 이용회원수 확장 등 수익성에도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향후 경쟁은 결제 혜택이나 사용자 편의성, 가맹점 확대 속도, 금융 서비스 연계 등에서 세분화 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한 핀테크업계 관계자는 “한 곳이라도 더 연계 가맹점을 늘리기 위해 카페나 식당 등 고객군별로 이용이 많은 업장을 방문해 어떻게 연계 서비스를 참신하게 제안할 수 있을지 고안 중"이라며 “결국 소비자에게도 가맹점주에게도 모두 매력적으로 보여야하기에 서비스 개발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수협, 팽창식 구명조끼 연말까지 전 어선에 보급…“어업인 15만명 혜택”

수협중앙회(이하 수협)가 조업 활동에 불편을 줄인 구명조끼를 연말까지 모든 어선에 보급한다. 이를 위해 연·근해와 양식장 관리 어선에 승선한 어선원 1인당 10만원대 구명조끼 구입비 80%가 지원된다. 수협은 이같은 내용의 '구명조끼 보급 한시 지원사업'을 수립하고, 오는 10월까지 선적지 관할 수협과 어선안전국에서 신청서를 받는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오는 10월 19일 시행되는 2인 이하 승선 어선에 구명조끼 착용 의무화에 대응하고, 어업인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사업대상은 모든 어선으로 시험·조사·지도·단속 또는 교습에 종사하는 선박은 제외된다. 수협 어업용 기자재 홈페이지에 등록된 해양수산부 형식승인을 받은 팽창식 구명조끼(목도리형 19종, 허리벨트형 15종) 가운데 지정 제품을 구입하면 해당 비용의 80%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과거에 이 같은 팽창식 구명조끼를 구매한 경우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팽창식 구명조끼는 부피가 작아 가볍고, 활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어 어업인들이 선호하지만 고체형보다 가격대가 높다. 그러나 이번 지원을 통해 평균 10만원대 팽창식 구명조끼를 구매할 경우 1벌당 약 2만원 내외의 비용만 부담하면 되기에 어업인의 부담이 대폭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예산은 총 124억여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됨에 따라 15만벌 이상이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근해 어선의 경우 실제 승선 인원 전원에 대해 지원되고, 양식 관리선은 척당 2벌까지다. 낚시어선에 승선한 선장과 어선원도 지원대상이다. 노동진 수협회장은 “이번 구명조끼 지원은 어업인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또한, 올해만 한시적인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많은 어업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SBI저축은행, 한신평서 4년 연속 기업신용등급 ‘A(안정적)’ 획득

SBI저축은행이 기업신용평가 기관인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로부터 기업신용등급 'A' 등급을 획득하고 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부여받았다고 7일 밝혔다. SBI저축은행은 지난주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로부터 'A' 등급을 부여받은 이후 한신평에서도 동일 등급을 획득했다. 국내 대표 기업신용평가 기관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한신평은 이번 평가에서 SBI저축은행의 업계 최상위 지위, 양호한 자본비율 및 유동성, 유사시 SBI그룹의 지원 가능성 등에 대해 우수하게 평가하며 A등급을 부여했다. 이와 함께 양호한 손실 흡수능력 및 우수한 리스크 관리 능력 등 비우호적 사업 환경 변화에서도 안정적인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안정적'으로 부여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나신평, 한신평 등 국내 대표 기업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4년 연속 기업신용등급 'A'를 획득하며 저축은행 업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저축은행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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