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18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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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니엘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김다니엘 기자 입니다.
  • 건설부동산
  • daniel1115@ekn.kr
‘4.4조 투자’…수도권 동부 30분 출퇴근 시대 만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을 18일 발표했다. 동부지역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총사업비는 4조4000억원이다. 이중 2조1000억원은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에 투입되며 1조5000억원은 송파하남선 사업 비용이다. 이번 방안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민생토론회'의 후속조치로 수도권 권역별 맞춤형 교통대책 일환으로 마련됐다. 수도권 동부지역이 신도시‧택지 개발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인구는 2010년 162만명에서 올해 216만명으로 33%(54만명) 증가했다. 수도권 동부지역 인구는 향후 10년 내 37만명 이상 추가 증가될 예정으로, 교통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수도권 동부지역에서 대중교통은 자가용보다 이동시간이 최대 1.3배 더 걸려, 자가용 이용이 더 선호되고 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수도권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철도 인프라가 부족하여 철도 수송분담률이 낮으며, 철도역을 이용하기 위한 연계 교통편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광위는 지자체, 개발사업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별내선 개통에 맞춰 시내‧마을버스 18개 노선에서 34대 증차 및 노선변경을 통해 철도역을 연결하는 촘촘한 연계교통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석대교 및 올림픽대로 확장 또한 추진한다. 여기에 더해 도로사업 인허가 기간 단축 등을 통해 주요 개발지구(하남 감일, 하남 교산, 남양주 양정역세권, 남양주 진접2)의 도로망을 신속하게 구축한다. 서울 3호선 연장선인 송파하남선, 서울 9호선 연장선인 강동하남남양주선, 남양주 왕숙 지구 내 경의중앙선, 경춘선 역사 신설 등 철도사업도 기관 간 갈등 중재를 통해 신속하게 추진한다. 광역버스의 공급 확대 및 속도 제고를 위해 광역버스 1개 노선 신설 및 3개 노선 최대 하루 12회증차하고, 광역 DRT(수요응답형교통체계)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며, 남양주 BRT도 확대한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이번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으로 별내선 등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지고 도로, 철도 사업들이 신속히 추진돼 출퇴근 30분 시대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며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했던 바와 같이, 이미 발표된 수도권 남부권, 북부권, 동부권에 이어 수도권 서부권 교통편의 제고방안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발표되는 지역별 교통대책들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여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생산성·투자 뚝뚝↓…스마트건설 기술 육성 절실”

한국 건설 현장은 이미 저출생과 고령화 심화의 영향으로 노쇠한 지 오래다. 건설 현장에선 50대가 막내 축에 속하고, 부족한 일손은 저임금·미숙련의 외국인 노동자들로 채워저 부실 시공·안전 사고과 생산성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스마트 건설 기술을 적극 육성해 인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하고 있다.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최근 '인구고령화가 산업별 노동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2023년 이후 고령인구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생산가능인구 비중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돼 당분간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실제 국내 인력의 고령화, 해외 인력 유입 등에 따른 비숙련화가 심화되면서 건설업 전체의 생산성은 급격히 추락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간한 '한국 건설산업 생산성 분석' 보고서를 보면 건설산업의 부가가치 기준 노동생산성 지수는 2011년 104.1에서 2021년 94.5로 감소했다. 특히 건설업 노동생산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건설업 고령화는 지속적으로 심해지고 있다.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건설기술인 평균 연령은 50.8세나 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18.4%였던 65세 이상 고령인력 비중은 2024년에는 20.3%, 2036년에는 30.9%, 그리고 2050년에는 4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약 20년 전과 비교하면 고령화가 확연하다. 2004년 건설기술인 평균 연령은 37.5세였으며, 20∼30대는 전체의 63.8%를 차지했었다. 20년 전에는 건설 현장 인력들이 현재보다 23세 이상 어렸다는 얘기다. 이같은 상황은 앞으로 더 심해질 전망이다. 건설업계에 신규 인력 유입이 저조해지면서 인건비까지 급등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2022년 건설업 부가가치 구성 중 인건비 비중은 78.34%로, 2021년(76.18%) 대비 2%포인트(p) 이상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 산업 평균(58.46%)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건설 기술 육성이 필수라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건설업계 생산성 저하의 주요 이유 중 하나로 첨단기술 활용 역량 및 전문인력 부족 문제를 꼽았다. 이에 따르면 현재 국내 건설업 관련 기업들의 스마트 건설기술 도입 의지는 '0'에 수렴한다.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83.7%는 스마트 건설기술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7.2%는 스마트 건설기술을 도입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가 어려운 이유로는 스마트 건설기술 도입 위한 실질적 재원, 교육기회 및 전문인력 부족이 꼽혔다. 보고서는 “현재 국토부 내 각 부문별 인력양성 및 육성을 위한 정책 분산은 효율적·효과적 인력 양성 정책 추진에 한계가 있다"며 “첨단기술개발의 활용 및 필요성 인식 대비 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 조성이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오치돈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건설기술인재 양성 및 육성을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설, 인력수급 계획 마련 등의 업무를 전담해 건설분야의 체계적인 건설기술인재 양성 및 육성을 위한 제도와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산하 건설기술인재개발위원회를 설치해 인력 수급 모니터링, 기술인력 양성 방향 설정 등 민관합동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겨야 한다"며 “건설사업자 및 엔지니어링사업자에게 부과·징수되는 과징금을 건설기술인 양성 및 육성 기금으로 활용하는 등 민간영역에서 확보한 재원을 인재개발에 투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베트남 다녀 온 박상우 국토부 장관, 집중 호우 대응 분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7일 저녁 서울지방국토관리청 풍수해 종합상황실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ITS 관제센터를 찾아 관내 수해취약구간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점검했다고 국토부가 18일 밝혔다. 박 장관은 신도시 건설·인프라 사업 수주 지원을 위해 베트남을 다녀온 직후인 이날 밤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집중 호우 경보가 내리자 5개 국토관리청(서울·원주·대전·익산·부산)과 함께 집중호우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논산 인근 국도 1호선 및 포천-화도 민자고속도로 비탈면 유실 등 피해 상황과 복구 현황을 점검했다. 박 장관은 “주말까지 전국적으로 강한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일부 지역은 산사태도 우려되는 만큼 한 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면서 “비탈면 유실, 옹벽 붕괴 등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취약 구간은 반복해서 점검하는 등 최고 수준의 경각심을 가지고 24시간 비상대응태세를 철저히 유지할 것"을 강조했다. 서울국토관리청 ITS 관제센터를 방문해 수해취약구간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점검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최근 발생한 극한호우의 특성상, 하천 인근 지하차도 등 침수 우려구간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첨단교통체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국민들에게 도로 차단 및 우회 등 조치 사항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하라"고 지시했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한-베트남, 민·관 합동 도시 수출 길을 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부터 이날까지 박상우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지원단을 파견해, 베트남의 도시개발, 철도건설 등 대형 프로젝트에 양국 협력의 뜻을 모았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작년 윤석열 대통열의 베트남 외교 성과인 도시개발 협력 프로그램(UGPP)의 후속 사업을 구체화하고, 573억달러 규모의 하노이~호치민 간 고속철도 건설 등 인프라 사업에 우리기업들의 원활한 수주를 지원 하고자 국가 간 면밀한 협력 체계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다. 특히, 베트남은 2022년 우리나라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양국관계가 격상되고, 대한민국의 3대 교역국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전체 인구 약 1억명 중 현재 약 40%가 도시에 거주하나, 2040년까지 2000만의 도시 추가유입이 전망되는 도시 협력 성과 창출 가능성이 높은 국가다. 우선, 박 장관은 지난 15일 향후 베트남 미래세대가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를 미리 경험 할 수 있도록, 호치민 경제대에서 약 200여명의 학생과 학계를 대상으로 우리 스마트시티 기술장점과 개발경험관련 강의를 했다. 반세기 간 급속도로 성장한 우리나라 도시개발 수준과 ICT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 등을 강조해, 베트남 도시개발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미래의 양국 도시개발 협력 동력을 마련했다. 또한 박 장관은 해외 건설수주 패러다임을 '고부가가치화, 산업 패키지 진출'로 변화시키기 위해 추진 중인 '도시수출'의 첫번째 프로젝트인 베트남 박닌성 동남신도시 개발의 본격 추진을 위해 베트남 건설부 장관, 박닌성 당서기 등 고위급 면담을 실시했다. 응우옌 타잉 응이 건설부 장관 면담 이후, 건설부와 '도시 및 주택개발 MOU'와 '스마트시티 및 사회 주택 건설 실행계획' 등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향후 베트남 중앙정부 차원에서 박닌성 동남신도시를 비롯한 도시개발 및 100만호 사회주택 건설 등에 우리 참여 방안이 본격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응우옌 타잉 응이 건설부 장관은 우리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베트남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면서, UGPP 협력을 활용해, 한국 기업의 베트남 도시 및 주택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도 희망했다. 다음으로, 응우옌 아잉 뚜언 박닌성 당서기를 만나, UGPP 1호사업으로 양국이 추진하고 있는 박닌성 동남신도시에 대한 대한민국의 개발단계부터 참여의 구체적 추진 방안을 논의 하였다. 면담 시, 박닌성 측은 판교신도시 규모의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이 베트남 내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처음이라며, 기술력과 경험이 풍부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사업에 참여해 조속한 공사 착공을 희망한다는 의사도 밝혔다. 또한, 박 장관은 573억달러 규모의 베트남 고속철도 건설시장에 대한 우리 측의 참여를 선제적으로 제시하고, 한국 기업들의 스마트시티·스마트 모빌리티·주택 등 패키지 산업 진출 지원 등을 위한 행사도 개최했다. 응우옌 쑤언 상 교통운송부 차관을 만나, 내년 1단계 사업 구체화 전, 철도 기술이전, 관련 사업에 대한 우리 측 참여 방안 등을 포함하는 MOU 체결 필요성 등을 논의했다. 또 한국과 베트남의 기업 및 정부 관계자들 약 200여명을 초대해 한국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코자 '한-베 혁신포럼'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 행사에서, 우리나라의 관련 기술 및 경험 등이 양국에 공유되고, 이를 통해 베트남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기회가 됐다. 우선 베트남 건설부는 베트남의 건설정책과 도시개발 등 당면사항 등을 발표했고, 이어 LH는 UGPP 등 양국 협력사업과 우리 측의 스마트 시티 경험 등을 설명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은 한국의 도시개발, 스마트 모빌리티, 양국 건설협력 등에 대한 현황과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박 장관은 “이번 베트남 출장을 통해 우리 해외건설의 지향점인 도시수출의 첫 단추가 꿰어졌다"라며 “향후, 베트남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동남신도시를 우리나라 기술로 성공시키고, 베트남 고속철도 건설도 우리가 선점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문제는 공기(工期)”…끝없는 부실·사고, 적정 공사시간이 필요하다

2022년 광주 화정 아파트 붕괴사고와 지난해 지하주차장 철근 누락 사태 등으로 건설안전 및 품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부실시공과 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사회 환경 변화에 발맞춘 안정적인 공사 시간 보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7일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건설 현장은 현재 생산성, 기후, 제도정책 등 커다란 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감안한 '적정 공사기간' 보장이 절실한 상황이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건설카르텔 혁파 방안'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발표한 '건설혁신방안'에도 '환경변화를 반영한 공사기간 산정기준 고도화'가 포함돼 있을 정도다. 적정 공사기간이란 '건설공사의 품질 및 안전성・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당 건설공사의 규모 및 특성, 현장여건 등을 고려한 공사기간'을 뜻한다. 2022년 국토부는 공사기간 산정 시 발주청에서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정 공사기간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공사기간의 산정원칙, 공사기간 산정방법 예시, 공사기간 산정의 적정성 검토, 법정 공휴일 수, 기상조건별 비작업일 등 다양한 규정과 정보가 제시돼 있어 발주청에서는 이를 활용해 시설물별로 공사기간을 산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가이드라인이 각종 환경 변화에 따라 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운 만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게 보고서의 지적이다. 즉 주말·휴일작업 제한 등 작업불능일 증가, 민원·노조파업으로 인한 공기지연, 숙련도가 낮은 외국인 근로자로 인한 생산성 저하, 인력수급 부족 등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작업속도가 저하되며 공사기간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 민원과 파업이 공사 진행에 주는 영향 또한 매우 크며 도심지일수록 지장 초래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공사 기간이 부족해지면 건축물의 품질 및 안정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이 추가로 늘어나는 상황이 발생한다. 연구원은 특히 국토부의 공사기간 산정기준의 경우 이러한 요인들의 반영이 여전히 부족해 현장에서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전에 비해 현장 가동률은 10~20%가량 감소했으며, 그 결과 공사기간은 2~3개월가량 증가했다. 연구원은 건설산업의 안전사고 저감, 품질 확보, 건설기술인 근로환경 개선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적정 공사기간 산정 기준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요인 발굴 및 반영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건설공사 안전, 품질 확보 측면에서 공사기간 산정기준에 건설기술인 인력수급에 따른 보정값을 개발·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공사 관리 난이도가 높은 도심지 공사 및 민원발생 우려 지역의 경우 추가 여유일수를 부여해 건설기술인의 부담을 완화시켜줄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종식 한국건설인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최근 근로시간 변화, 기후 변화, 민원 및 파업, 자재 수급 지연 등으로 인해 공사기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며 “이는 대부분 현장의 생산성 저하, 공사기간을 지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지금까지 충분히 검토 및 반영되지는 못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사 기간 부족으로 인한 공정부진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큰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공사의 품질과 안전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정부, 발주청, 민간 모두 적정 공사기간 산정 기준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HL D&I한라, 마포합정 PF조달 성공…우발채무 리스크 완화

HL D&I한라가 마포합정 복합건물 프로젝트 프로젝트파이낸싱(PF)조달에 성공하며 미착공 우발채무 리스크를 상당 부분 해소하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마포합정 복합건물 프로젝트는 서울 마포 합정동 일원에 지하7층 ~ 지상38층, 269가구 규모의 고급 도시형생활주택 및 오피스텔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HL D&I한라는 그동안 시행사인 디오로디앤씨와 함께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12월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은 후 지난 12일 2000억원 규모의 PF조달에 성공하며 보다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HL D&I한라는 마포합정 복합건물 프로젝트뿐 아니라 최근 이천 부발, 용인 둔전역 공동주택 조성 사업의 PF조달도 성공함에 따라 HL D&I한라의 미착공 브릿지론 잔액은 지난 6월말 기준 1014억원에서 170억원으로 대폭 줄었고, PF리스크의 상당 부분을 해소하게 됐다. 여기에 더해 HL D&I한라는 지난달 600억원 규모의 공모채 완판에 성공했다. 건설채 투자심리 위축현상에도 불구하고 금번 공모채 발행을 흥행으로 이끈 요인은 HL D&I한라의 뚜렷한 실적개선세다. 지난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HL D&I한라의 영업이익은 18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5.6%가량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19억원으로 108.2% 상승하는 등 건설업의 대외 여건을 감안했을 때 파격적인 실적을 보인 바 있다. 부채비율 역시 강도높은 유동성 리스크관리로 2024년 1분기말 기준 271%로 개선됐다. 아울러 지난달 실시한 회사채 정기 신용평가(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에서 'BBB+(안정적)'의 신용등급을 획득하며 건설업 불황에도 재무 안정성을 토대로 대외신인도가 유지되고 있다. HL D&I한라는 사업성이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서울 마포를 비롯해 글로벌 반도체클러스터가 조성되는 용인 둔전, 이천 부발 지역에 신규 브랜드 에피트를 적용해 공급할 계획이다. 최근 서울, 수도권 집값 상승 분위기와 신규 브랜드 런칭 효과로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신진서 9단·정은혜 작가 제5회 ‘포니정 영리더상’ 수상

포니정재단이 지난 16일 서울시 종로구 포니정재단빌딩에서 '제5회 포니정 영리더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올해 수상자인 신진서 9단과 정은혜 작가에게 시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포니정재단 설립자인 정몽규 이사장을 비롯한 재단 이사진과 故 정세영 HDC그룹(前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부인 박영자 여사, 수상자인 신진서 9단과 정은혜 작가의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포니정재단 정몽규 이사장은 “포니정 영리더상은 제2의 포니정 혁신상으로 우리 시대의 미래를 이끌어 갈 젊은 혁신가를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다"라며 “올해 제5회를 맞아 각자의 분야에서 탁월한 실력과 쉼 없는 노력을 바탕으로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프로바둑기사 신진서 9단과 화가 겸 배우 정은혜 작가를 수상자로 선정하게 되어 더욱 뜻 깊다"라고 선정 이유와 축하 인사를 전했다. 신진서 9단은 “의미 있는 수상을 하게 되어 영광스럽다"라며 “영리더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도록 좋은 성적을 꾸준히 이어가며 한국 바둑의 저변 확대에 이바지하고 싶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정은혜 작가는 “이제까지 많은 도움을 준 가족과 동료들에게 감사하다"라면서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저희 엄마처럼 오랫동안 건강하게 작품활동을 하면서 더 많은 이들과 소통하고 싶다"라는 수상에 대한 다짐을 덧붙이며 박수를 받았다. 신진서 9단은 빠른 수읽기를 통한 전투형 기풍이 특징으로, 2012년 프로바둑에 입문한 이후 통산 37회 우승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 바둑계의 대표주자다. 지난 2월 국가대항전인 제25회 농심신라면배에서 중국 기사 5명, 일본 기사 1명을 연달아 물리치며 한국의 극적인 우승을 이끌었던 신진서 9단은 제28회 LG배 조선일보 기왕전에서 통산 세 번째 우승에 성공하고 제25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는 2연패를 달성하는 등 올해에도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한국기원이 발표하는 바둑랭킹 1위를 55개월째 유지하고 있다. 정은혜 작가는 한국을 대표하는 아웃사이더 아티스트(정식 교육을 받지 않고 기존의 사조나 학파와는 무관하게 활동하는 예술가)로 많은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사회적 편견을 타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특유의 맑은 에너지로 2016년부터 약 5천 명의 캐리커처를 작업해온 정은혜 작가는 지난해 미국 뉴욕에서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국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2022년에는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와 다큐멘터리 '니얼굴' 출연을 통해 대중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한편, 포니정 영리더상은 젊은 혁신가를 응원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신설된 '제2의 포니정 혁신상'이다. 현대자동차 설립자인 'PONY 鄭(포니정)' 故 정세영 HDC그룹(전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혁신과 도전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킨 만 40세 이하 혁신가 2인을 선정해 상금 5000만원과 상패를 수여하고 있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롯데건설,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롯데건설이 브랜드 상품으로 개발 중인 웰컴키트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디자인 콘셉트 부문의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베스트팔렌 디자인 센터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디자인 경연 대회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평가받는다.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등 3개 부문에서 산업 제품의 디자인, 품질, 기능, 친환경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분야별 수상작을 선정한다. 롯데건설은 이 중에서 디자인 콘셉트의 지속가능성 분야에 출품해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인 '롯데 웰컴키트_지구의 부화'는 롯데건설이 건설업을 넘어 삶의 배경을 제공하는 'Lifetime Value Creator(생애주기 가치 창조자)'로써 새로운 생각과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개발한 상품이다. 고객 환영 선물로 제공하던 '웰컴키트'를 리뉴얼한 이번 디자인은 지구의 새로운 부화를 의미하는 컨셉으로 지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을 내포한 패키지로 구성했다. 단순히 친환경 소재 사용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실용성에 중점을 뒀다. 롯데캐슬 브랜드 상징인 독수리에서 착안한 알과 새집을 모티프로 하며, 일상생활에서 오래도록 사용될 수 있는 구성품을 통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표현했다. 롯데건설은 이번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수상 외에도 지난해 조경 브랜드인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로 iF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바 있어, 잇단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 수상으로 디자인 역량을 인정받았다.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 관계자는 “하나의 제품 개발이 아니라 고객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바를 표현하고 고객, 더 나아가 환경에 미칠 롯데건설 활동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주기 위한 이번 프로젝트가 시작 단계에서 그 컨셉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삶과 환경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철도 관광 활성화로 인구소멸지역 살린다

정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철도 관광 활성화로 인구 소멸 위기 지역을 살리겠다고 나섰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철도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농어촌공사, 23개 지자체 시장·군수는 16일 오후 서울역에서 '인구감소지역 철도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 서영충 한국관광공사 사장 직무대행,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23개지자체* 시장·군수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지역 관광‧여행상품 개발·운영 및 할인 등이 활성화되어, 관광객 유치를 통한 인구감소지역의 활력 회복과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철도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및 23개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인구감소지역과 연계 등을 통한 관광상품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먼저, 상품명 '다시 잇는 대한민국, 지역사랑 철도여행'으로 철도를 이용해 할인된 가격으로 인구감소지역 관광명소를 방문할 수 있는 자유여행상품과 패키지상품을 오는 8월 1일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철도운임 할인율은 총 50%로, 우선 10% 할인 가격으로 왕복승차권을 구매한 후 해당 관광지에 방문한 사실을 인증하면 다음달에 철도운임 40% 할인 쿠폰을 제공받는다. 할인 쿠폰을 받기 위해서는 구매 시 지정된 열차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을 방문하고 주요 관광지 곳곳에 부착되어 있는 QR 코드를 코레일톡에서 인증하면 된다. 특히, 철도 승차권, 숙박, 렌터카 및 입장권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는 '나만의 기차여행 만들기' 기획전을 오픈해, 할인된 가격의 철도 승차권과 숙박‧렌터카 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상품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구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는 인구감소지역, 철도공사와 함께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하여 철도여행과 연계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여 인구감소지역의 생활인구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디지털 관광주민증' 이용과 철도와의 연계 혜택을 강화해 지역을 활성화한다. 디지털 관광주민증은 34개 인구감소지역의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숙박, 관람, 체험 등 여행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철도공사는 6월 '여행가는 달'을 계기로 디지털 관광주민증과 철도 연계 혜택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운영하는 12개 지역의 인근 철도역을 이용하는 왕복열차 승차권 운임의 10%를 우선 할인한다. 또 해당 열차를 이용 후 디지털 관광주민증 운영 지역을 찾아가 실제 혜택지를 방문하면 추후 40% 철도 운임 할인권도 지급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대중교통 수단과 연계해 농촌관광 거점화 기틀을 마련하고 농촌 방문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농촌관광 '투어패스' 사업을 추진한다. 또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 발굴 및 지원에도 힘쓸 예정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협약기관 간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업무 협조로 인구감소지역 활성화 철도여행상품을 개발하게 된 것에 대해 뜻 깊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통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과 상생도약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MZ세대=신축 선호’라는데…가격은 구축이 높은 이유는?

부동산 매매시장 주요 수요층이 2030 MZ세대로 옮겨가고 있다. MZ세대들은 미래 가치보다는 현재의 주거 편의성을 중시해 신축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작 현실 아파트 시장에선 신축아파트보다 10~15년 이상 지난 구축 아파트의 가치가 더욱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신축아파트들의 분양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해석된다. 16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뷰어를 분석한 결과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매입자 연령대별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에서 20대·30대는 29.90%를 차지해 25.82%에 그친 40대보다 더욱 활발한 거래량을 보였다. 이처럼 2030세대가 매매시장 주요 수요층으로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베이비부머 세대인 부모의 경제적 지원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이같은 2030세대들은 과거 부모 세대와는 다른 주거 서비스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다. 부모 세대들은 낡은 아파트에 들어가 살면서 재건축을 통해 자산을 불려왔던 것과는 다르게, MZ세대의 경우 신축 아파트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하다. 이에 대해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최근 한 칼럼에서 “미래가 불확실하니 재건축을 바라보고 낡은 아파트를 살기보다는 새 아파트에 살고 싶어 하려는 트렌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또 재건축 사업이 높아진 공사비로 분담금이 크게 늘어나면서 예전처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없게 됐다. 주거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도시 정비사업(재건축·재개발) 평균 공사비는 3.3㎡(평)당 687만5000원으로 3년 전 대비 무려 43%나 급등했다. 실제 지난해 11월 서울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5단지' 소유주들은 분담금이 아파트 매매가와 비슷한 5억원으로 책정되자 시공사인 GS건설과의 시공 계약을 해지하기도 했다. 이에 MZ세대들은 미래 수익을 기대하면서 낡은 아파트에서 불편하게 살기보다는 신축 아파트에서 편리한 주거 편의를 즐기는 것을 선호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런데 이같은 매매시장 주요 수요층의 신축 아파트 선호 현상이 심화되는 것과는 반대로, 아파트 가격 측면에서는 10~15년이 지난 구축 아파트가 신축 아파트보다 더욱 높은 게 현실이다. 지난 5월 기준 한국부동산원 연령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에 따르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아파트 연령대는 10년 초과~15년 이하(97.1) 아파트였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의 인식과 분양가 급등을 이유로 들고 있다. 우선 소비자들 입장에선 2010년 이후 입주를 시작한 대단지 아파트 단지들은 고급화 바람의 영향으로 인해 외관, 각종 설비 및 커뮤니티를 포함한 주거 편의성에서 신축 아파트와 차이가 크지 않다. 이로 인해 수요자들은 구축 아파트로 인식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 신축 아파트의 분양가가 너무 많이 올라 실수요자들이 구축에 눈길을 돌리고 있기도 하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은 “2030세대만 신축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다. 신축 아파트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가급적이면 새 아파트로 가고 싶지만, (물량 부족 등) 각종 이유로 갈 수 없어 가능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라며 “여기에 더해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분양가가 천정부지로 올라가면서 10년 정도 된 준신축으로 눈을 돌리는 경향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이어 “매매시장에 2030세대는 편안한 환경에서 자라온 이들이 대부분이라 '몸테크'(재개발 예정 아파트 매입해 살면서 부동산 시세 차익을 얻는 재테크 방식)를 선호하지 않는다"며 “기술 발전으로 2000년대 이전에 지은 구축과 최근 신축의 차이가 너무 심해 대한민국 경제가 성장하는 한 신축 선호 현상은 계속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다니엘 기자 daniel111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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