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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정희순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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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 멈춰라” vs. “본사가 해결해라”…더본코리아 가맹점주 ‘분열’

더본코리아 가맹점을 운영 중인 점주 150여 명이 19일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사무실 앞에서 전가협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최근 전가협과 일부 가맹점주들이 백종원 대표의 방송 복귀를 두고 방송국에 편성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백 대표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여왔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점주들은 “전가협 및 전가협 소속 가맹점주 5명, 일부 유튜버의 지속적인 허위사실 유포와 악의적 공격으로 더본코리아 점주 3000여 명과 그 가족들은 심각한 생계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사익을 위한 왜곡된 주장을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 “백종원 대표가 불륜을 했나 음주운전을 했나…왜곡 멈춰야" 이날 기자회견을 연 김주일 홍콩반점 점주협의회 회장은 “백종원 대표가 불륜을 저지르길 했나 음주운전으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길 했나"라며 “백종원 대표의 방송 출연을 막으면서 흔들어서 도대체 가맹점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가협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의 권익을 대변한다면서 극소수 점주 5명의 의견을 내세워 더본코리아 본사를 압박하고 있다"며 “분쟁을 만들고 싶지 않아서 그동안 침묵해 왔는데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어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시위에 참석한 점주들은 직원에게 가게를 맡기거나 가게 문을 아예 닫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에서는 모기범 홍콩반점 점주가 억울함을 호소하며 삭발식을 진행했다. 또 예산상설시장 상인들이 참석해 “최근 전가협과 일부 유튜버의 주장으로 '예산시장이 더본코리아와 갈등을 겪는 곳'이라는 인식이 퍼졌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더본코리아 가맹점주들은 필요하다면 법적 대응에도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오늘은 마지막 촉구의 현장"이라며 “앞으로 법적 조치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 밖에선 150명 모여 시위하는데…그 시각 전가협 사무실은 시위가 한창이던 오후 3시께 건물 4층에 위치한 전가협 사무실에는 최규호 연돈볼카츠가맹점주협의회 공동회장을 비롯해 가맹점주 2명과 전가협 사무국 직원 2명이 모여 있었다. 이들은 바깥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자회견과는 별개로 회의를 위해 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무실 안에서는 건물 밖의 시위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았다. 최 회장은 “다들 시간을 내고 인건비를 버려가면서까지 오셨을 텐데 점주들끼리 논쟁하게 된 이 상황이 안타깝다"며 “진짜 책임을 져야하는 것은 더본코리아 본사"라고 강조했다. 전가협이 실제 더본코리아 가맹점주의 입장을 대표하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상생협의회에 들어가는 점주들은 대표성이 있나"라며 되물었다. 그러면서 “각 브랜드 별로 대표성을 띠고 있는 분들이 상생협의회에 들어갔다고 하던데 그분들은 어떻게 대표가 된 건지 묻고 싶다"며 “결국 본사에 친화적인 사람들만 모아서 형식적인 상생위원회를 만들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전가협 등이 본사로부터 금전적 보상을 받기를 원한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그는 “연돈볼카츠 문제에 대해 경기도분쟁조정위원회는 7000만원 상당의 손실보상금을 지급하라는 권고안을 냈지만 본사가 이를 거부했다"며 “당시 조사관의 권고를 본사가 수용했다면 이미 해결되었을 문제로, 그밖에 위로금이나 합의금 등을 본사에 제시한 적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가협 측은 이날 오후 5시께 기자들에게 발송한 보도자료에서 본사에 4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회생불가 브랜드는 점주들이 질서있게 퇴진할 수 있도록 일정한 보상안 등으로 상생구조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전가협은 “지금 필요한 것은 갈등이 아니라 본사의 구조 개혁을 향한 점주들의 연대"라며 “더본코리아가 거짓과 매도, 점주 간 갈등을 앞세운 이이제이 전략을 중단하고 공정하고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다시 설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싸우고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기자의 눈] 소상공인 정책 엇박자 줄이려면

“중소기업 정책은 그나마 규모별, 업종별로 세분화가 돼 있어요. 가령 스마트공장 지원사업만 봐도 고도화 수준에 따라 지원 수준을 달리하고 있고, 업종별로도 카테고리가 나뉘어져 있죠. 그런데 소상공인은 그냥 소상공인이라는 큰 범주 안에 하나로 묶여 있습니다. 정책의 디테일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한 '소상공인 성장정책 토론회'에서 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의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대해 이같이 평했다. 업종과 규모를 불문하고 모두에게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보편적 지원' 방식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정책의 디테일을 살려야 한다"는 업계 주문은 결국은 새로 신설된 소상공인 전담 차관에게 보내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소상공인 790만. 이 안에는 식당을 하는 소상공인도 있고, 편의점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도 있으며, 도매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도 있다. 소상공인이라는 하나의 범주에 묶여있지만, 각 업종이 처한 특수성과 애로사항은 다를 수밖에 없다. 가령 음식점업은 원재료 가격 변동에 민감하고, 배달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이들에게는 배달 수수료 부담완화, 원자재 공동구매 플랫폼 지원 등이 시급하다. 반면 도소매업은 온라인 플랫폼과의 경쟁심화와 재고관리 문제, 오프라인 고객 유치 감소 등이 당면과제다. 온라인 판로 지원, 스마트 재고관리 시스템 보급, 지역 기반의 상권 공동 마케팅 활성화와 같은 정책이 절실하다. 업종별 지원에 있어서도 '성장'이냐 '보호'냐를 따져야 한다. 일부 음식점업 종사자는 성장을 곧 '프랜차이즈화(化)'라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가맹점 관리 역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확대한다면 결국 또 다른 소상공인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유통사의 PB 브랜드는 소비자의 편익을 높인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제품을 개발한 기업들이 자기 브랜드를 가질 수 없고 독자적인 판로개척도 어렵게 된다. 정책의 디테일을 살릴 묘책은 딱 두 곳에 있다. 현장과 데이터다. 아직까지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지만 그나마 중소기업중앙회가 노란우산 데이터를 활용한 소기업소상공인 정책지표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새로 신설된 소상공인 컨트롤타워가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해 소상공인 성장과 생존을 위한 전문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온누리 상품권 받긴 받았는데…“어디서 쓰는지 몰라요”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는 '상생페이백'으로 전통시장에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환급받은 젊은 층의 시장 유입을 기대해서다. 시장 상인들은 “확실히 전보다 젊은 층 유입이 늘었다"며 반기는 분위기지만, 여전히 젊은 층의 상당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환급 받고도 마땅한 사용처를 몰라 헤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디지털 온누리, 6430억원 풀렸다…전통시장 기대감 '쑥' 18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9월과 10월 상생페이백으로 1089만명(중복포함)에게 총 6430억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이 환급됐다. 상생페이백은 지난해 대비 올해 9~11월 신용·체크카드 사용액이 늘어난 사람에게 매달 10만원씩, 최대 30만원 상당의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을 제공하는 제도다. 환급이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으로 이루어지다보니 가장 기대감이 무르익은 곳은 상품권의 주요 사용처인 전통시장이다. 이날 서울 청량리청과물시장에서 김장채소를 판매하는 한 상인은 “요즘 시장을 찾는 손님 10명 중 3~4명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쓰는 것 같다"며 “덕분인지는 몰라도 경기가 안 좋은 것 치고 그럭저럭 장사는 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상생페이백'으로 온누리 상품권이 많이 풀렸다고 하는데 막상 시장 단골인 어르신들은 그런 게 있는 줄도 모르시는 것 같다"며 “이번 주말까지가 김장 피크인데 온누리 상품권을 환급받은 젊은 손님들이 많이 찾아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근 경동시장 마늘골목에서 만난 한 상인도 “50대 이하 손님은 '백이면 백'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쓴다고 보면 된다"며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풀리면서 확실히 시장에 젊은 층 유입이 늘어난 것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인들 입장에서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이 지류 상품권 대비 여러모로 유리한데 홍보가 덜 된 것 같다"며 “또 올해 예산 소진으로 더 이상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할인해 판매하지 않는다던데 내년에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온누리상품권을 많이 구매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급이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상생페이백 환급받은 젊은 층…문제는 “어디서 써요?" 전통시장에 젊은 층 유입이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젊은 층들은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처를 몰라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상생페이백으로 상품권 환급을 받긴 받았는데, 상품권을 사용해본 적이 없어 시행착오를 겪는 모습이다. 9~10월 두 달 연속 각각 10만원씩 총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받은 30대 김모 씨는 “일단 준다고 해서 받긴 했는데 어디서 써야하는지 모르겠다"며 “꼭 시장에 가야만 쓸 수 있는 것이냐"라고 되물었다. 김씨와 마찬가지로 두 달 연속 상품권 환급을 받은 30대 회사원 황모 씨도 “최근 강원도로 가족 여행을 갔다가 음식점에서 카드 결제를 했는데 온누리 상품권으로 결제가 됐다고 해 깜짝 놀랐다"며 “사용처를 잘 몰라서 결국 계획과는 무관하게 사용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두 달 연속 환급을 받은 변모 씨는 “온누리 상품권을 어디다 쓰나 걱정 했는데 찾아보니 집 근처 편의점이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라기에 야금야금 쓰고 있다"며 “골목형 상점가 같은 곳에서도 상품권을 받아준다고 해서 딱히 시장을 찾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식자재마트 규제 논의에…한국식자재유통협회 ‘반발’

식자재마트를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식자재마트 사업자로 이루어진 한국식자재유통협회(KFDA)가 반발했다. 18일 KFDA는 “식자재마트 업태의 정의 및 이해가 부재한 상황에서 일부 논의되고 있는 규제는 업계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접근"이라고 지적하며 “외식업 생태계를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협회에 따르면 3대 식자재마트(세계로마트, 장보고식자재마트, 식자재왕마트)의 합산 매출은 지난해 기준 7908억원가량이다. 식자재왕마트의 운영사인 푸디스트의 연매출은 1조원이 넘지만 이는 위탁급식 매출을 합산한 것으로, 마트법인 매출은 2157억원이다. 푸디스트와 함께 식자재 업체 '빅3'에 포함되는 장보고식자재마트의 연매출은 약 4503억원, 세계로마트의 연매출은 약 1250억원 정도다. 협회 측은 “언론에서 자주 언급되는 3대 식자재마트의 매출 규모는 사실과 달리 왜곡된 부분이 많다"면서 “일부 식자재마트는 매우 영세한 규모로, 경기 불황 장기화로 폐업하는 곳들도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식자재마트 매출의 절반은 식당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에게서 나온다"며 “지역 내 외식업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등 대형마트나 온라인 플랫폼과는 다른 방식으로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FDA 관계자는 “식자재마트는 변화하는 식품 유통 시장에서 외식업 소상공인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필수 인프라"라며 “규제 중심의 접근보다는 글로벌 시장의 성공 사례를 충분히 벤치마킹해서 자영업자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과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소상공인 관련 예산 늘리고, 맞춤형 정책 강화해야”

소상공인업계가 소상공인들의 성장을 위한 소상공인 성장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근 소상공인 전담 차관이 새롭게 임명된 가운데, 기존보다는 더 체계적인 지원을 바라는 업계의 목소리를 한데 모으기 위해서다. ◇“소상공인 정책지원 효과 크다…관련 예산, 더 늘려야" 중소기업중앙회가 17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소상공인 진짜 성장을 위한 '소상공인 성장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중기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업계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를 비롯해 학계와 연구계가 참석해 소상공인 정책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정상희 민주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소상공인은 가장 작은 기업 형태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상대적으로 큰 효과를 발휘한다"며 “특히 골목형상점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체계적인 상권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 전담차관이 임명됐기 때문에 그분을 중심으로 협·단체 간 적극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라며 “온라인 등 시장 변화 대비 역량 부족에 대응하여 규모화・스마트화 병행 추진과 함께 로컬・생활서비스 혁신을 포함한 종합적인 성장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위평량 위평량경제연구소 소장은 “새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서 중기부 예산 비중을 더 높여야 하고, 중기부 예산 내에서도 소상공인 관련 예산을 늘릴 필요가 있다"며 “또 지난해 중기부 연구개발(R&D) 과제가 7개밖에 없다. 이를 적어도 20개 이상으로는 늘려야한다"고 강조했다. ◇ “업계‧현장과의 소통 강화로 '맞춤형' 지원 필요" 업계에서는 업계 및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손성원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현행 소상공인 지원은 모든 업종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는 '보편적 지원'을 하고 있는데, 골고루 지원하기보다는 업종별 실태조사 및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부 같은 경우는 자동차과, 항공과 등 업종 별로 과 이름이 세분화돼 있지만, 중기부는 전통시장과를 제외하고는 전혀 구분이 돼 있지 않다"며 “이번에 소상공인전담차관이 들어오기 때문에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하겠다고는 하는데, 업종이나 지역별 특성 반영하지 못하면 쓸모가 없다"며 “다양한 업종, 경영상태와 상황, 지역별 차별점이 있기 때문에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서 정책을 설계해야한다"고 말했다. 곽노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본부장은 “스타트업은 실질적인 소상공인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AI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고, 이는 곧 소상공인의 운영 노하우 부족을 저비용으로 해결하고 업무 효율화를 가속화하는 핵심 동력이 된다"며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간 데이터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AI 기반 혁신을 촉진하고 재무 안정성과 공정성을 확보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은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에게는 크고 확실한 지원을 집중하고, 퇴출된 소상공인은 고용과 환원을 통해 지역 생태계로 연결하는 선별적 성장과 연결형 퇴출의 구조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배달앱 등 플랫폼에 대한 규제 중심의 정책보다는 상생 중심의 정책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지철호 법무법인세종 고문은 “소상공인을 위해 배달 앱 플랫폼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무조건적인 제재는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직접적인 규제보다는 서로 협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업계 중심의 공생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런던베이글뮤지엄, 근로환경 전면 개선 나서

최근 직원 과로사 논란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런던베이글뮤지엄이 근로환경 개편안을 발표했다. 연내 인사전문가를 영입해 인사제도 전반을 손질하고 시스템을 개선해 '일하고 싶은 기업'을 만들겠다는 각오다. 17일 런던베이글뮤지엄의 운영사 엘비엠은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전사적 혁신 계획을 발표했다. 엘비엠은 고용 안정성 제고, 법정 근로시간 준수 체계 강화, 안전보건 시스템 재정비 등 3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근로환경 전면 개선에 나선다. 강관구 엘비엠 대표는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모든 구성원들, 그리고 우리를 사랑해 주신 많은 고객분들께 실망을 드려 죄송하다"며 “새로운 임원진과 힘을 모아 근로환경을 근본부터 다시 점검해 안정적이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만들고,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근로환경 전면 개선 의지를 강조했다. 첫 번째로 엘비엠은 12월 중 인사(HR) 전문가를 영입하여 현재의 근로계약 및 인사제도 전반에 대한 재정비에 착수한다. 특히 3개월의 수습기간 운영 후 1년 단위로 전환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하여 단기 근로계약 구조를 개선하고, 이후 노무·인사 전문 컨설팅을 통해 비즈니스 특성에 최적화된 인력 구조를 설계해 정규직 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또한 본사 차원에서 별도의 팀을 운영하여 매장에서 갑작스러운 결원이 생길 경우, 해당 매장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즉시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일시적으로 업무량이 증가하는 시기에는 안정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하도록 기존 대비 1.5배 수준으로 인력을 확대해 현장 구성원들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지 않고, 적정 근로시간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한다. 근무기록 관리 프로세스도 개선한다. 스케줄표와 직원들의 연장근무 입력 내용을 기반으로 직원 본인 확인, 매장관리자의 검토, 본인의 최종 재확인 단계를 거쳤던 기존 프로세스에, 매장 마감 시점의 보안시스템 경비기록 확인을 의무화하고 본사에서 익일 각 매장별 실제 근무 종료시간을 파악해 실근로시간을 교차검증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인사관리 ERP시스템을 도입해 지문인식기와 연동된 실시간 근무기록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전 매장의 실제 근무기록을 본사에서 즉시 파악하고 매장별 인원 부족이나 근로시간 초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직원들과의 정기 면담을 통한 의견 청취도 강화하고,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정기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산재 예방과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안전보건관리 전담 체계를 구축한다. 안전보건관리 담당자의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매장별 교육과 본사 담당자의 정기 모니터링 실시를 더했다. 직원단체상해보험 가입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산재 감소를 위한 전직원 안전지침을 수립하고, 월별 산재 건수를 집중 모니터링해, 산재 발생 원인을 분석 후 선제적으로 조치함으로써 산재 발생 위험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관구 대표는 “뼈를 깎는 전사적 노력을 통해 단순한 제도 개선을 넘어서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가진, 누구나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한국허벌라이프, 혜심원서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 진행

건강 및 웰니스 뉴트리션 전문 글로벌 기업 한국허벌라이프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아동복지시설 혜심원에서 '2025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올해로 10년째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를 이어 오고 있다. 올해 역시 정승욱 대표를 비롯한 한국허벌라이프 임직원과 혜심원 아동 30여 명이 함께 김장 김치를 담그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김장 이후에는 갓 담근 김치와 수육을 곁들인 따뜻한 한 끼를 함께하며 온정을 나눴으며, 함께 담근 김장 김치 500여 포기는 혜심원에 전달해 아동들의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했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지난 2013년부터 '허벌라이프 가족 재단(Herbalife Family Foundation)'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카사 허벌라이프(Casa Herbalife)'를 통해 혜심원을 후원해 왔다. 2016년부터는 한국허벌라이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대면 봉사활동 대신 후원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활동을 이어갔다. 정승욱 한국허벌라이프 대표는 “어느덧 10년째 이어온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영양과 웰니스의 가치를 나누어 온 여정"이라며 “한국허벌라이프는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한국 코카-콜라, 이준엽 신임 대표 선임

한국 코카-콜라가 이준엽 전 한국P&G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준엽 신임 대표는 P&G사에서 28년간 영업, 브랜드 전략, 이커머스 등 여러 분야에서 경험을 축적했다. 1997년 영업을 시작으로 한국P&G에서 브랜드 전략기획과 글로벌 커스터머 팀을 이끌었으며, 이후 2006년부터는 미국, 싱가포르, 일본 등 다양한 시장에서 브랜드 전략기획과 디지털 커머스 분야의 리더를 역임했다. 2017년에는 일본P&G에서 일본 및 글로벌 이커머스 교육사업과 아시아 태평양 디지털 커머스를 맡았고, 2018년부터 최근까지 한국P&G의 영업 총괄 및 부사장으로서 주요 브랜드의 사업 운영을 이끌었다. 이준엽 신임 대표는 “한국 코카-콜라의 대표이사로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 코카-콜라는 대표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해,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토레타!, 조지아, 미닛메이드 등 20여 개 음료 브랜드를 국내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삼양식품 ‘3세’ 전병우, 전무 승진

삼양식품 3세인 전병우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전무로 승진했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그룹 내 계열사를 대상으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병우 삼양식품 신임 전무는 김정수 부회장의 장남이자 오너가(家) 3세로 올해 31세다. 전 전무는 지난 2019년 25세에 삼양식품 해외사업본부 부장으로 입사해 1년 만에 임원이 됐고 입사 4년 만인 지난 2023년 10월 상무로 승진했다. 회사 측은 전 전무에 대해 “불닭브랜드 글로벌 프로젝트와 해외사업확장을 총괄해 온 실적을 인정받았다"며 “특히 중국 자싱공장 설립을 주도해 해외사업의 성장동력을 마련했으며, 코첼라 등 불닭브랜드 글로벌 마케팅과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고 소개했다. 이번 인사에서 하현옥 전략부문장, 강석환 디지털성장부문장, 김용호 한국영업본부장, 신경호 유럽법인장 등 4명은 상무로 신규 선임됐다. 삼양라운드스퀘어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회사의 중장기 방향성과 조직 내 리더십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메가 브랜드인 불닭의 성장을 공고히 하고 미래 지향적인 경영의 방향과 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수능 끝, ‘먹부림’ 시작…“수험생만 누리세요”

외식업계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수험생을 포함한 가족 단위를 공략하고, 디저트업계는 적극적인 할인으로 모객에 나섰다.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오는 30일까지 수능 수험표를 지참한 수험생에게 '오지 치즈 후라이즈'를 무료로 증정한다. 쿠폰 주문 금액 제외 7만원 이상 주문 시 이번 프로모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제휴 할인 1종도 중복 적용 가능하다. 이탈리안 캐주얼 레스토랑 라그릴리아도 30일까지 메인 메뉴 주문 시 본인의 수능 수험표를 제시하는 고객에게 4만3900원 상당의 'BBQ 폭립 플래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BBQ 폭립 플래터는 진한 시그니처 소스를 발라 구운 바비큐향 가득한 두툼하고 부드러운 폭립에 바삭한 프렌치 프라이, 매콤 달콤한 시즈닝을 입힌 콘립을 곁들인 라그릴리아의 대표 메뉴다. 애슐리는 수험표를 지참한 수험생들의 경우 오는 21일까지 평일 디너를 런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또 샐러드바 이용 시 추가주문 메뉴인 뉴욕 스톤 스테이크를 9900원에 제공한다. SPC그룹의 배스킨라빈스는 오는 18일까지 아이스크림 하프갤론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카카오페이 결제 시 2000원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파스쿠찌는 16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파스쿠찌의 디저트&음료 세트, 홀케이크 등을 구매하면 최대 20% 할인 혜택을 준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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