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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정희순 기자 입니다.
  • 유통중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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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보틀 커피, 탄소중립 달성…생두 소싱 등에서 탄소 감축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 커피가 지난해 회계연도 기준 탄소중립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블루보틀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2018년 대비 온실가스(GHG) 배출 강도를 18.4% 감축했으며, 남은 배출량은 탄소 크레딧을 통해 상쇄했다. 칼 스트로빈크(Karl Strovink) 블루보틀 커피 최고경영자(CEO)는 “탄소중립 달성은 하나의 이정표이자 우리가 지속적으로 지향해야 할 과제"라며 “향후 기후 변화에 잘 적응하는 커피 품종을 쉽게 재배할 수 있도록 농가를 지원하고, 재생농업도 적극적으로 장려하겠다"고 말했다. 블루보틀은 주요 온실가스(GHG) 배출원인 생두 소싱 방식을 개선해 배출 강도를 25% 감축시켰고, 식물성 우유 확산으로 우유 부문의 배출 강도를 16% 낮췄다. 또 미국과 중화권 카페에서 재생 가능 전력을 도입해 전 세계 소비 전력의 배출 강도를 67% 줄였고, 미국 내 원격 및 하이브리드 근무 모델 도입 등으로 전 세계 직원의 출퇴근에 따른 배출 강도를 11% 감축시켰다. 이외에도 폐기물의 재활용 및 에너지 회수를 통해 지난해 순 배출 회피를 달성했다. 칼 스트로빈크 CEO는 “기후 변화로 인해 커피 생산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지금, 블루보틀은 재생 농업의 관점에서 커피를 새롭게 바라보고 있다"며 “이는 농지를 회복시키고 지역 공동체에 이로움을 주며, 궁극적으로 커피 산업 그 자체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지속 가능한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2025 국감] 교촌에 쏟아진 질타…“소비자에 떠넘기고 가맹점에 밀어내”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타를 받았다. 순살치킨 용량을 기존대비 줄이면서 가격은 그대로 유지해,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을 소비자에게 떠넘겼다는 지적이다. 또 가맹점에 원재료 수급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가맹점의 생업을 어렵게 만들고, 일부 가맹점이 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자 계약 갱신을 거절하는 보복 조치를 한 데 대해서도 지적도 잇따랐다. ◇ 슈링크플레이션 논란에…“제대로 고지하겠다" 교촌치킨의 운영사 교촌에프앤비의 송종화 대표는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최근 교촌치킨이 소비자에게 충분한 고지 없이 순살치킨 중량을 줄인 데 대해 “충분히 알리지 못했다"며 개선의 뜻을 밝혔다. 앞서 교촌치킨은 순살치킨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 유지했다. 또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닭다리살 대신 단가가 낮은 닭가슴살을 섞기로 하면서 '슈링크플레이션' 논란이 일었다. 이현승 국민의힘 의원은 송 대표에게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하며 '2만원 치킨 시대'를 연 브랜드"라며 “그때의 논란을 고려했다면 이번 결정은 더 신중했어야 한다. 지금이라도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치킨은 소비자 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이라며 “소관부처가 아니라는 이유로 너무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교촌 가맹점 수급 불안↑…“다각도로 방안 마련" 국감에서는 교촌이 가맹점에 원재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도마에 올랐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촌은 과거에도 가맹점 발주 대비 원재료 공급률이 낮아 문제가 됐었고, 당시 15개의 신규 거래처를 발굴해 공급 문제를 개선하겠다고 했었다"며 “그런데 작년과 올해 원재료 발주 대비 공급률은 20~30%대로, 6년째 공급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공정위에 본사를 신고한 일부 가맹점에 교촌이 갱신 거절을 통보한 것에 대해서도 공정위의 엄정한 조사를 요구했다. 일부 가맹점주는 가맹본사의 수급 불안으로 매출에 손해를 입었다며 교촌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교촌은 일부 가맹점의 계약만료를 앞두고 지난달 11일 '갱신 거절'의사를 통보했다가 이를 일주일 만에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공정위에 본사를 신고하자 두 달 만에 계약 갱신을 거절한 것은 사실상의 보복 조치"라며 “원재료 공급도 못하고 사입도 금지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송 대표는 “원재료 수급 불안정을 해마다 겪고 있는데 올해는 다각도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가맹점이 생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본사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외부 사입 허용과 관련해서는 “일부 점포의 개별 사입은 본사와 가맹점 간 파트너십을 떨어뜨리는 문제이기 때문에 허용하기 쉽지 않다"며 “어쨌든 가맹점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핵심상권 창업, 본사가 지원”…더본코리아, 상생형 창업 모델 첫 선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더본코리아가 수도권 핵심 입지인 신논현역 부근에 '핵심상권 창업지원' 1호 매장 빽다방 신논현역점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핵심상권 창업지원'은 높은 권리금 등 초기 자본금 부담으로 진입 장벽이 높은 핵심상권 입지에 가맹점주가 안정적으로 오픈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초기 오픈 비용을 지원하고, 해당 매장이 브랜드를 대표하는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한 본사 주도형 상생 모델이다. 이 상생 모델은 최근 더본코리아는 상생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도입을 결정했다. 인테리어·간판·설비 등 매장 개설에 필요한 100% 비용을 본사가 직접 부담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핵심상권 내 점포 오픈에 필요한 비교적 높은 비용의 권리금·보증금에 대한 일부 비용도 본사에서 지원한다. 가맹점주는 초기 투자와 운영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어, 본사와 점주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핵심상권 창업지원' 1호 매장 빽다방 신논현역점은 유동 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뛰어난 지역에 위치해 브랜드 노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 거점이다. 단순 매장 추가 오픈을 넘어 신제품 출시나 마케팅 활동을 우선 적용해보는 대표 안테나숍 역할도 담당한다. 핵심상권 창업지원 매장의 점주 선발은 기존 더본코리아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점주에게 우선권을 부여한다. 선발 기준은 위생, 직원 관리 능력 등 내부 공정 기준 절차를 통해 진행되며, 위생점검 결과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생등급 등 객관적 지표를 종합 집계한 점수 결과를 통해 선정한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빽다방 신논현역점을 시작으로 다른 브랜드의 핵심상권 매장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대표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 사이니지, 신메뉴 테스트, 오프라인 프로모션, 지역 특화 마케팅 등 다양한 활동을 테스트하는 시범 매장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핵심상권 창업지원은 초기 비용과 운영 부담을 줄여 점주가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라며 “앞으로도 점주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코울슬로에 고춧가루”…연타석 홈런 노리는 맘스터치

올해 초 '에드워드 리' 셰프와의 컬래버레이션 버거로 흥행에 성공한 맘스터치가 두 번째 협업 제품을 14일 선보였다. 고추장·고춧가루 등 가장 한국적인 식재료를 사용해 익숙함에 새로움을 더했다는 그 버거를 기자가 먼저 먹어봤다. 맘스터치가 이날 선보인 새로운 버거 메뉴는 '에드워드 리 K 싸이버거'와 '에드워드 리 K 비프버거' 등 2종이다. 에드워드 리 셰프 이름과 함께 제품명에 새겨진 'K'는 '코리안 킥(Korean Kick)'을 의미한다. 가장 한국적인 식재료로 상상치 못한 색다른 맛을 선사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이번 신메뉴에 들어간 '킥'은 '고춧가루에 버무린 코울슬로'와 '고추장을 가미한 특제 BBQ 소스'다. 나이프로 먼저 반을 갈라봤다. 패티 바깥쪽으로 흡사 김치처럼 보이는 코울슬로가 넉넉하게 들어가 있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코울슬로도 양배추 절임인데 여기에 고춧가루를 넣었으니 그렇게 보이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듯 했다. 아주 살짝 매콤한 맛이 나긴 했으나, 매운맛보다는 새콤한 맛이 강했다. 취향 차이일 수 있겠으나, 기자는 이 코울슬로가 비프버거보다는 싸이버거에 더 어울린다고 느꼈다. 고춧가루에 버무린 코울슬로 본연의 맛이 궁금해 포크로도 찍어먹어 봤다. 별도 사이드 메뉴로 출시된다면 사먹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맛이었다. 코울슬로의 여운이 워낙 강해서인지 패티를 휘감고 있는 고추장 맛 바비큐소스는 존재감이 덜했다. 맘스터치에 따르면 싸이버거 신메뉴의 경우 모든 맘스터치 매장에서 맛볼 수 있지만, 비프버거 신메뉴의 경우 철판 조리가 가능한 전국 600여개 매장에서만 판매된다. 두 버거의 가격은 단품이 7500원, 세트가 9900원으로 동일하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요즘 외식 물가 상승에 따른 런치플레이션(lunchflation) 이슈를 고려해 첫 번째 컬래버레이션 메뉴 대비 가격을 낮춰 1만원 이하로 세트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맘스터치의 이번 신메뉴 라인업에는 특제 크림소스를 곁들인 치킨 메뉴도 포함됐다. 1차 컬래버레이션 때 선보인 치킨의 경우 '리얼 버번 소스'가 사용됐는데,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뷔가 자신의 SNS에 이 소스를 언급하면서 크게 주목을 받았었다. 이번에 치킨 위에 올려진 소스는 크림치즈에 디종 머스터드를 조합하고 여기에 아삭한 양파를 더했다. 사실 기자에게는 간이 좀 세다는 느낌이 들긴 했지만, '꾸덕'한 크림파스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도전해 볼만한 제품이라고 느껴졌다. 가격은 레귤러 제품이 1만4900원, 맥스 제품이 2만2900원이다. 맘스터치는 이번 신메뉴로 1차 협업의 성공을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지난 3월 출시된 1차 라인업은 출시 기간(2~4월) 가맹점 매출과 전체 상품 판매량이 전년대비 각각 30.2%, 15.2% 증가하며 역대급 흥행을 기록했다. 1차 버거 제품 2종은 약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 개, 치킨 메뉴는 일주일 만에 10만 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역대 신메뉴 최단기·최다 판매 기록을 모두 경신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레스토랑을 운영하지 않아 오직 미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에드워드 리 셰프의 맛과 감각을 맘스터치를 통해 고객에게 전하고자 했다"며 “익숙함 속 새로움을 제시하는 이번 신메뉴는 셰프와 브랜드가 함께 만들어낸 진정한 'K-버거'의 진화"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어느 쪽이 진짜?” 중국산 ‘짝퉁’에 K-브랜드 신뢰 ‘흔들’

온라인플랫폼 확산과 함께 중국발 e커머스의 초저가 덤핑 공세가 국내 시장을 급속히 잠식하면서, 국내 중소기업의 생존이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짝퉁 상품 유통으로 인해 'K-브랜드'의 신뢰도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오세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전국소상공인위원장)은 14일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중국발 초저가 덤핑과 짝퉁 상품이 국내 제조·유통 생태계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이는 중소기업의 생존 위기와 더불어 K- 브랜드의 신뢰를 뿌리째 흔드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 e커머스 플랫폼의 국내 진출로 인해 우리 기업의 96.7%가 피해를 경험했으며, 피해 기업의 79%는 '사실상 대응을 포기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K-뷰티, 패션, 생활용품 등 국내 주력 소비재 산업 분야에서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 의원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와 디자인이 거의 동일한 제품이 중국 플랫폼에서 정품의 10 분의 1 이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이를 국산 정품으로 오인하여 구매하는 등 지식재산권 침해를 넘어선 소비자 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직구 거래액은 2019년 2.7조원에서 2024년 8조원으로 약 3배 급증했으며, 이중 중국산 제품 비중이 61.4%에 달한다. 또한 현재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국내 쇼핑 앱 순위 2·3 위를 차지하며 국내 유통 생태계의 가격 질서를 빠르게 붕괴시켰다. 중국발 e 커머스 등 해외직구와 관련해 미국은 2025년부터 800달러 이하 면세를 전면 폐지하고, 중국산 제품에 평균 30%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유럽연합(EU) 역시 2028년부터 150유로 이하 직구품에 관세를 적용하며, 호주는 이미 1000호주달러 이하 제품에도 10% 부가세를 부과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여전히 150달러 이하 면세 기준을 유지하고 있어 중소기업들은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오세희 의원은 “중국발 e 커머스 공세는 단순한 가격 경쟁을 넘어 국가 산업의 경쟁력과 K- 브랜드의 신뢰 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라며 “정부는 더 이상 피해기업들이 대응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짝퉁 상품 단속 강화, e커머스 시장 교란 방지 등 산업 보호 정책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연돈튀김덮밥’ 띄우는 더본코리아…브랜드 전환 ‘잰걸음’

더본코리아가 '연돈볼카츠'를 리브랜딩한 새 브랜드 '연돈튀김덮밥' 띄우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새 브랜드를 대중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한편, 본사 차원의 대대적인 지원으로 기존 '연돈볼카츠' 가맹점주들의 아쉬움을 달래겠다는 복안이다. 다만 일부 연돈볼카츠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면피용 생색내기"라며 시큰둥한 반응이다. 13일 더본코리아가 새 브랜드 '연돈튀김덮밥'의 대표 메뉴인 '뚜껑열린치킨도시락(뚜열치)'의 반값 할인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이달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총 6일 간 진행되는데, 할인 프로모션 비용 전액은 본사가 부담한다. 더본코리아는 지난달부터 '연돈볼카츠'를 도시락전문브랜드 '연돈튀김덮밥'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기존 연돈볼카츠에 대한 간판 교체 작업을 순차 진행 중이며, 지난 2일부터 옥외광고도 진행하고 있다. 리브랜딩에 들어가는 비용은 본사가 전액 부담하며, 본사가 책정한 관련 비용은 약 30억원이다. 더본코리아 측은 “소규모 브랜드가 대형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공격적으로 진행해나갈 계획"이라며 “가맹점과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해 '연돈튀김덮밥'이 가진 브랜드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본사의 이 같은 전략을 기존 '연돈볼카츠' 가맹점주 모두가 환영하는 것은 아니다. 더본코리아는 희망 가맹점에 한해 연돈튀김덮밥으로의 브랜드 전환을 실시하고 있는데, 연돈볼카츠 일반 로드숍 매장 22곳 중 17곳만이 전환에 참여하기로 했다. 참여하지 않은 5개 가맹점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더본코리아의 가맹사업법 위반 내용을 신고한 점주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브랜드 전환이 이것이 가맹사업법 위반 의혹을 지우기 위한 “면피용 대응"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최규호 연돈볼카츠가맹점주협의회 공동회장은 “본사가 브랜드 전환을 하면 거기 들어가는 비용을 본사가 부담하는 게 당연한데, 마치 상생 차원으로 하는 것처럼 포장이 되고 있다"며 “연돈볼카츠 가맹점주협의회를 구성한 점주들은 브랜드 전환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돈볼카츠의 브랜드 전환을 유도한다는 것 자체가 연돈볼카츠의 실패를 본사가 인정한 것"이라며 “반값 할인 자체는 굉장히 파격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연돈 매장(연돈볼카츠+연돈튀김덮밥)이 22곳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정감사 면피용' 내지는 '생색내기용'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연돈볼카츠 일부 점주들은 지난해 7월 예상매출액 등을 허위로 알린 혐의(가맹사업법 위반)로 더본코리아를 공정위에 신고했다. 공정위는 서울지방사무소에서 관련 조사를 진행하다가 최근 세종 본부로 사건을 이관해 직접 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올해 국정감사에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해야한다는 요구가 있었으나, 여야 간 합의가 무산되면서 증인에서 제외됐다. 다만 백 대표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증인 명단에는 채택되어 지역축제 관련 의혹 및 일부 식품 관련 법규 위반에 대해 답변할 예정이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벌써 9천마리 튀겼다”…BBQ, 치킨 1천마리 또 기부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사회공헌활동 '치킨대학 착한기부'로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13일 BBQ는 지난 9월 대한적십자사 성남시협의회와 화성시 그룹홈, 이천시 경찰서 등에 치킨 1000마리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BBQ는 한 마리 한 마리에 정성을 담아, 아이들과 어르신, 그리고 지역을 지키는 경찰관들에게 작은 위로와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 BBQ는 사회공헌 활동 '치킨대학 착한기부'를 통해 매달 지역사회에 치킨 1000마리씩 기부하고 있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가맹점주들이 교육과정에서 직접 조리한 치킨을 기부하는 프로그램으로, 올 9월까지 지역사회에 전달된 치킨은 9000마리가 넘는다. BBQ 관계자는 “치킨 한 마리가 전할 수 있는 따뜻한 온정의 열기는 생각보다 더 뜨겁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따뜻함을 나누고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러, 우크라이나 전력망 공습…수도 키이우 대규모 정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가 러시아의 전력망 공격으로 대규모 정전 피해를 입었다. 11일(현지시간) 외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가 전날 새벽부터 키이우의 에너지시설 등에 대규모 드론과 미사일 공격을 퍼부으면서 대부분 지역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 현재 주민 80만 명 가량에게는 전기 공급이 재개됐지만 일부 지역에는 여전히 전기 공급이 되지 않고 있다. 러시아의 이번 공격으로 키이우에서만 최소 20명이 다쳤고, 주거용 건물 등도 파괴됐다. 율리아 스비리덴코 우크라이나 총리는 이번 공격이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가장 집중적인 대규모 공격 중 하나라고 밝혔다. 스비틀라나 흐린추크 에너지부 장관은 러시아군이 전력망에 대규모 공격을 가하고 있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조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겨울을 앞두고 우크라이나 에너지 시설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국감 앞둔 정치권…대통령실 김현지 출석 두고 ‘공방’

다음 주 이재명 정부의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야가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 출석 문제로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라"며 김 실장의 국감 출석을 요구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을 흔들고 발목 잡겠다는 의도"라며 반박했다. 11일 박성훈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자신과 관련된 모든 의혹에 한 점 숨김없이, 투명하게 밝히는 것만이 잃어버린 국민의 신뢰를 조금이나 회복하는 길"이라며 김 실장의 국감 출석을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김 실장은 이재명 대통령을 30년 넘게 보좌한 최측근이지만, 나이와 출신지, 학력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조차 알려져 있지 않아 온갖 소문이 돌 정도로 베일에 싸여있는 인물"이라며 “이런 미스테리한 공직자를 국감에 불러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것은 '야당의 정당한 요구'이며 이를 정쟁으로 치부하는 것은 '궁색한 변명'"이라고 말했다. 같은날 최은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김 실장은 대통령실 총무비서관 시절부터 인사 전횡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다"며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라"고 말했다. 최 원내수석대변인은 대통령실이 추석 직전 김 실장을 총무비서관에서 제1부속실장으로 보직 변경한 데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모든 국민이 추석 직전 총무비서관에서 제1부속실장으로 영전하는 대통령실 인사조치를 똑똑히 지켜봤다"며 “김 실장은 단순한 '곳간지기'가 아니라, 대통령실의 '실세 위의 실세'로서 '실질적 안방마님'으로 군림하고 있다는 것을 대통령실 스스로 국민께 밝힌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이에 대해 백승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두 번의 비선 국정농단을 방치한 정당이 대통령실을 입에 올릴 자격이 있느냐"며 “국민의힘이 대통령실 참모를 두고 '실세 위의 실세', '실질적 안방마님'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후안무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대통령실 증인 요구는 매우 불순한 정치 공세"라며 “출범한 지 불과 4개월밖에 되지 않은 이재명 정부 대통령실을 발목 잡겠다는 의도이자, 윤석열 정부 국정농단 의혹을 덮기 위한 정치적 술수"라고 덧붙였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이름 사진 팔아요”…‘칸쵸깡’에 사진 중고 거래까지 등장

“딸아이가 '칸쵸' 좀 구해달라고 해서 온 동네 편의점에 대형마트까지 가봤는데 없더라고요. 연휴 때도 내내 칸쵸를 찾았는데, 결국 못 구했어요."(50대 여성 A씨) “어렵게 칸쵸를 몇 개 구해 애들이랑 같이 까봤는데, 첫째 이름만 나오고 둘째 이름은 안 나와서 달래느라 애먹었습니다."(40대 여성 B씨) 롯데웰푸드의 초코과자 '칸쵸'가 출시 40주년을 맞아 진행한 이벤트로 일부 채널에서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회사 측은 생산량을 기존 대비 3배로 늘리며 대응하고 있으나, 구매는 여전히 쉽지 않은 상황이다. 9일 기자가 '칸쵸' 구매를 위해 서울 내 편의점 네 곳과 대형마트 두 곳을 방문했지만 끝내 칸쵸는 구매할 수 없었다. 대형마트 직원은 “칸쵸 찾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 갖고 있는 수량은 전부 동이 났고, 연휴가 끝나야 입고가 될 것 같다"며 “요즘 칸쵸는 진열하자마자 나간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일부 유튜버들은 “편의점 재고 앱을 활용하면 칸쵸가 어느 매장에 들어왔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칸쵸를 구하는 팁을 전했다. 롯데웰푸드는 칸쵸 40주년을 맞아, 칸쵸 알과자 위에 이름을 새겨 인쇄했다. 새겨진 이름은 국내 신생아 이름 상위 500개에 칸쵸 캐릭터 4종(카니·쵸니·쵸비·러비)을 더한 총 504개다. 롯데웰푸드는 칸쵸에서 본인과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을 찾아 SNS에 인증 사진을 올린 소비자에게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내 이름을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해당 이벤트는 시작 직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칸쵸 품귀 현상을 불러일으켰다. 온라인에서 '이름 찾기 챌린지'가 유행처럼 번졌고, 유명 연예인 등 인플루언서들이 '칸쵸깡'(여러 봉지를 뜯어 원하는 이름을 찾는 것)을 진행해 화제를 모았다. 롯데웰푸드는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대비 생산량을 3배 규모로 확대했지만, 폭발적인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이다. 일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는 칸쵸 한 알을 거래하는 것을 넘어, 원하는 이름이 적힌 칸쵸 사진을 1장당 500원에 판매하겠다는 글까지 등장했다. 칸쵸 이벤트 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신의 이름이 리스트에 올라있는지 아닌지를 검색해볼 수 있다. 물론 칸쵸에서 자신의 이름을 찾지 못했다고 해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이름이 없더라도 가족,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 등 소중한 사람의 이름을 찾아 참여하면 된다. 특히 두 개 이상의 이름과 하트 칸쵸를 모아 사진을 찍고, SNS에 상대방 계정을 태그해 업로드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제품 패키지 속 QR코드를 통해 연결되는 이벤트 페이지에서도 참여할 수 있으며, 당첨자는 11월 24일 발표한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예상보다 훨씬 큰 관심과 참여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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