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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솔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백솔미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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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주년 이월드 ‘3대 테마파크’ 위상 되찾는다

이랜드월드가 운영하는 테마파크 이월드가 올해 30주년을 맞아 존재감 올리기에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1995년 3월 대구에서 개장한 이월드는 각각 1976년과 1989년 문을 연 에버랜드와 롯데월드와 함께 국내 톱3 테마파크로 꼽힌다. 올해 30주년을 맞은 만큼 지방에 위치한 지리적 한계를 넘어 방문율을 높임으로써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월드는 지난해 전년 대비 9% 하락한 36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 떨어져 72억 원에 그쳤다. 하지만 지난해 방문객은 경기 침체 등 어려움 속에서도 외국인 관광객과 연간회원 재방문이 늘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328만 명을 유지했다. 특히, 올해 2분기부터는 100만 송이 튤립으로 꾸며진 튤립 트레블과 83타워를 배경으로 한 불꽃쇼 등 30주년 기념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따뜻한 날씨의 영향으로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월드는 올해 30주년을 맞아 지난해부터 재단장에 공을 들였다. 앵무새와 알파카, 토끼 등 동물을 체험할 수 있는 주주팜의 공간을 확장했다. 또, 인기 놀이기구인 범버카를 리뉴얼하고 회전목마를 도입하는 등 전체 30여 개의 놀이기구를 재정비하면서 테마파크를 새롭게 단장했다.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이동하며 즐길 수 있도록 다이내믹힐과 로민틱힐 등의 바닥 80% 이상을 미끄럽지 않은 아스콘 재질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방문객 전도 사고율을 낮추고, 장기적 관점에서 안전 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 또, 올해에만 구입 가능한 30주년 한정 기념품과 먹거리 메뉴도 다양하게 구성해 방문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오는 31일에는 상반기 마지막 불꽃쇼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이랜드월드 관계자는 “이월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지속적인 투자로 리뉴얼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대구를 뛰어넘어 국내 대표 테마마크로 성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무신사, 소상공 패션·뷰티 매장 ‘소담상회’ 문 연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정부와 손을 잡고 소상공인 판로 개척과 매출 확대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선다. 무신사는 오는 6월 2일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무신사 테라스 성수를 리모델링한 소상공인 입점 상설 오프라인 매장 '소담상회 위드 무신사(소담상회 with MUSINSA)'가 문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총 2개층에 전체 영업면적 약 466㎡(약 141평) 규모인 소담상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온·오프라인 판로 확대를 위해 민간과 협업해 만든 O2O(Online to Offline) 플래그십 매장이다. 무신사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이 직접 심사해 선발한 소상공인 패션·뷰티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며, 전체 상품에 QR코드를 부착해 온-오프라인 간 결제를 연동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O2O 플래그십 매장 사업자로 선정된 무신사는 방문객들이 자신의 취향과 기호를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별로 개인화된 제품 추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오프라인 매장 외에 온라인 플랫폼에 '소담상회 입점 브랜드 전용 기획전'을 매월 상시 진행하고, 올 연말까지 온·오프 라인을 합쳐 1000여 개 소상공인 브랜드의 판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중소 패션 브랜드와 동반성장 경영철학에 따라 K패션·K뷰티 트렌드를 이끌어갈 소상공인 브랜드 발굴과 육성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애경산업, 가정폭력피해 여성에 2억원대 생리대 기부

애경산업 여성바이오 브랜드 '치유비(ChiuuB)'는 28일 '세계 월경의 날'을 맞아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의 위생 건강을 위한 생리대 2억2000만원어치를 기부했다. 27일 애경산업에 따르면, 치유비는 지난 26일 '가정폭력 보호시설 지원을 위한 치유비 전달식'을 갖고 전국가정폭력피해자보호시설협의회에 2억 2000만 원 상당의 '치유비 자연감촉 생리대'를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가정폭력으로 인해 신체적∙정신적으로 상처받은 여성을 위로하고 경제적인 사정으로 생리대가 부족해 위생 문제를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된 생리대는 전국 66개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에 제공될 예정이다. 치유비 관계자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의 인권 보호 및 건강한 월경 환경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관에 따라 여성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올리브영 페스타, 첫회보다 ‘6배 이상’ 커졌다

국내 최대 H&B 스토어 브랜드 CJ올리브영의 연례행사 '올리브영 페스타'가 올해 방문객 규모를 첫 회와 비교해 6배 이상으로 늘리며 단순 이벤트를 넘어 'K뷰티 산업 컨벤션'의 면모를 드러냈다. 올리브영은 지난 21~25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 일대 3500평 야외 공간에서 '2025 올리브영 페스타'를 열었다. 2019년 1회 시작 이래 매회 참여 브랜드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등을 선보이며 올해 6회에는 닷새 동안 약 3만 3000명의 관람객을 동원했다.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행사는 2019년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개최됐다. 첫 해에는 56개 브랜드가 참여하고 5000명이 방문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장과 앱을 연결해 옴니채널 형태로 진행됐다. 2021년과 2022년은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모든 방문객이 마스크와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관람했다. 2021년에는 78개 브랜드가 참여해 9000명 관람객의 시선을 끌었다. 2022년은 97개 브랜드의 참여 속에 2만 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2023년은 코로나 팬데믹 진입으로 다시 자유로운 관람이 허락되면서 지난 2년간의 불편함을 토해내듯 일반 티켓이 30초 만에 매진될 만큼 관심이 뜨거웠다. 79개 브랜드가 1만7000명 관람객을 맞이했다. 올리브영은 5회까지 개최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 6회 행사를 1년 이상 준비했다. 5회까지 '올리브영 어워즈'와 통합해 진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단독 '페스타' 형식의 첫 야외 행사로 기획해 특별함을 더했다. 참여 브랜드 규모도 108개로 첫회보다 곱절을 기록했다. 참여 브랜드 라인업 구성에는 '올리브영 어워즈' 수상 브랜드에 국한하지 않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진 브랜드까지 포함해 다양성을 대폭 넓혔다. 또한, '슬로우 에이징', '액티브 스킨케어', '이너뷰티' 등 카테고리로 공간을 나눠 K뷰티 트렌드와 대표 브랜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 바이어·인플루언서, K뷰티 산업 종사자 등 3700명을 초청해 전 세계 뷰티 시장을 휩쓸고 있는 K뷰티 산업 전반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K뷰티가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도록 이끈 주역들과 미래의 주인공이 될 성장 가능성 높은 브랜드 관계자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인기 브랜드는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신진 브랜드는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쇼케이스' 기회를 누렸다. 아울러 미국 아마존, 일본 이온·이베이재팬, 홍콩, 동남아 등 글로벌 주요 유통 플랫폼 관계자들에게는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장을 제공했다. 이선정 올리브영 대표는 “앞으로도 유통을 넘어 K뷰티 산업 생태계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플랫폼으로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아모레퍼시픽 2030男 가성비 브랜드 다이소 입점

아모레퍼시픽이 남성 스타일링 신규 브랜드 '프렙 바이 비레디'(Prep by B.READY)를 다이소 단독 판매로 선보인다. 비레디의 세컨드 브랜드인 '프렙 바이 비레디'는 스타일링에 익숙하지 않은 2030 남성들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획한 에센셜 그루밍 브랜드다. 제품은 '히카페인 스킨케어 라인'과 '헬시톤 메이크업 라인'에서 각각 3개씩 총 6종을 출시했다. 히카페인 스킨케어 라인은 히알루론산과 카페인을 결합한 브랜드 독자성분 히카페인을 적용해 '초촉촉 올인원 로션', '오일컷 올인원 로션', '편백수 스킨토너'로 구성돼 있다. 헬시톤 메이크업 라인은 '헬시톤 커버로션', 촉촉과 매트 두 가지 타입의 '헬시톤 혈색 립밤'이다. 구매는 26일부터 다이소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가능하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폭싹 속았수다’ 바람 탄 제주 관광 부활하나

국내 여행객들로부터 홀대를 당하던 제주도 관광산업이 모처럼 부활 기대감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 3월 방영된 제주도 배경의 넷플릭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인기와 최근 일본 엔화의 상승으로 일본여행 특수효과가 사라지면서 내국인들이 제주로 발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제주관광협회에 따르면, 제주 관광은 이달 초 황금연휴를 계기로 활기를 되찾은 모습이다. 제주관광협회 관광객 입도현황 통계에서 지난 5월 1일부터 6일까지 제주 방문 내국인은 총 21만7892명으로 엿새간 하루 평균 3만 6000명 넘는 관광객이 찾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 21만 4069명보다 1.8% 증가한 수치다. 제주의 형형색색을 자연을 즐길 수 있는 5월이라는 시기인데다 김녕 해변, 성산일출봉 등 익히 알려진 제주의 명소가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의 촬영지로 재조명을 받으면서 관광객들의 방문이 이어진 것으로 풀이됐다. 여기에 900원 중반대(100엔 기준의 엔화 강세라는 환율과 일본 관광명소를 둔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외국인 관광객 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숙박세가 국내 관광으로 발길을 돌리는 반사이익으로 작용했다. 제주 관광업계는 5월 호황이 6월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5월에 이어 또 한 번의 '황금연휴'가 찾아와 한여름이 오기 전 쾌청한 제주를 만끽할 절호의 기회로 파악하고 있다. 즉, 제21대 대통령 선거일인 6월3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돼 전날 하루 연차를 내면 5월 30일부터 6월 3일까지 나흘간 연휴가 확보되는 셈이다. 6월 4~5일 이틀 연차를 사용할 경우에는 6일 현충일을 포함해 3일부터 8일까지 쭉 6일간 즐길 수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일본, 동남아, 중국 등 비행시간이 짧은 해외여행 선호도도 높게 나타나지만, 5월 초 '황금연휴' 이후 제주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고 있다"며 “고환율과 물가 부담에 제주를 선택하는 여행객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해 교원투어는 이달 30일부터 6월 3일 사이 출발하는 제주 패키지 예약 건수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44.5% 증가할 정도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교원그룹이 운영하는 스위트호텔 제주의 평균 객실점유율(OCC)은 만실에 육박하는 87%를 기록했다. 제주의 주요 호텔에서도 상품을 다양하게 구성해 모객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제주 지역의 켄싱턴리조트 제주중문·서귀포·제주한림은 효도를 테마로 숙박과 인근 관광지 입장권 등으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 메종 글래드 제주는 최상층 스위트 객실에서 즐기는 '럭셔리 스위트 스테이 패키지'를 선보였다. 롯데관광개발은 내국인은 물론 외국 관광객들을 고려해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내 그랜드 하얏트 제주의 38층에 상하이 전문 요리 레스토랑 '블루 드래곤'을 선보였다. 다만, 관광업계 일각에서는 제주관광 부활이 '반짝 효과'에 그칠 우려를 지적하며, 내국인 관광의 활성화가 꾸준하게 유지될 수 있는 장기적인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달 민관협의체 '가성비 높은 제주관광 만들기'를 출범해 제주 관광의 경쟁력 회복과 고비용·불친절 이미지 개선에 나섰다. 한국관광공사 제주지사는 한국공항공사 제주공항, 제주관광공사,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와 '2025년 항공노선 확충 및 제주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김희찬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제주 관광 호황의 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친절한 환대서비스와 효과적인 홍보마케팅으로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한국 개장 1년 인스파이어리조트 ‘지역민 문화격차 해소’ 앞장

올 3월 한국 개장 1년을 맞은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가 지역 아동 및 청소년이 겪는 문화격차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천 중구에 위치한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이하 인스파이어)는 지난해 3월 개장하고 내부 공연장인 아레나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 지역의 아동, 청소년들에게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7일 아레나에서 열린 '2025 한스 짐머 내한공연'에 인천 지역에서 음악을 전공하는 청소년을 초청했다. 이날 초청된 참석자들은 지난 3월 인스파이어가 지역사회 내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 체험 기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맺은 협약 가운데 '아이리더' 사업 장학생으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인스파이어는 지역 청소년이 꿈에 대한 영감을 얻도록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고 진로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인스파이어 익스피리언스데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스파이어의 지역 아동, 청소년의 문화격차 줄이기 활동은 그동안 여러 기업들이 해온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넘어 장기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에 중점을 두고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이번 공연 초청을 시작으로 자체 공연 시설인 아레나와 연계해 차별화를 둔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하게 개발함으로써 기업과 지역, 아동들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협력의 관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올 가을에는 정서적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한 문화적 경험 확대에 집중해 직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인천 영종도의 자연과 연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첸 시 사장은 “앞으로도 인스파이어만의 문화적 자원을 공유해 지역 아동, 청소년들의 문화 격차를 줄이고 꿈과 재능을 지원하는 기회를 발굴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아모레퍼시픽 “고객 ‘뷰티 고민’, AI 챗봇이 해결해 드려요”

뷰티 고민도 AI(인공지능) 챗봇이 해결해 드립니다. 아모레퍼시픽이 23일 온라인 아모레몰에 고객상담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아모레챗(Amore Chat)'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모레챗은 고객에게 더 쉽고 빠르게, 개인화된 뷰티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용자의 뷰티 고민 상담은 물론 고객에게 필요한 화장품을 비교하고 추천해 준다. 아모레몰에서 판매 중인 제품 후기도 요약정리해 제공해 주고, 주문한 상품의 배송 상황도 알려준다. 특히, 아모레챗 사용자가 대화를 하면 할수록 자신의 취향과 상황에 적합한 개인화된 답변을 얻을 수 있고,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촬영 기반 검색 기능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제품 정보를 확인·비교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오랜 기간 축적해 온 화장품 및 고객 데이터에 최신 AI 모델을 적용한 아모레챗을 통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정보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아모레몰은 아모레챗 서비스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열고 있다. 오는 27일까지 아모레몰에서 아모레챗과 대화를 시작하면 기념 이벤트에 자동으로 응모되며 당첨자에게는 뷰티포인트 3000점을 선사한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애경케미칼, 슈퍼섬유·ESS 공략 ‘비밀병기’ 장착

애경케미칼이 아라미드 섬유 핵심소재 TPC(Terephthaloyl Chloride)와 이차전지 음극재용 하드카본을 양 날개로 삼아 '신성장 고공비행'에 나선다. 22일 애경케미칼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국산화시킨 TPC는 강철보다 가볍고 단단한 데다 난연성까지 갖춰 '슈퍼섬유'로 불리는 아라미드의 주원료다. 애경케미칼은 내년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해 아라미드 섬유 공급망의 한 축을 차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울산공장 유휴부지를 활용해 생산능력 1만5000톤 규모의 TPC 공장을 짓고 있으며, 향후 TPC 시장 성장과 수요 증가 추세에 따라 생산규모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이차전지 음극재용 하드카본도 애경케미칼의 미래성장을 이끌 성장동력으로 기대한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이 커지면서 나트륨이온배터리(SIB)와 애경케미칼의 하드카본 음극소재에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애경케미칼은 SIB 음극재용 고성능 하드카본을 앞세워 ESS시장 공략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 3월 하드카본 프로젝트추진실을 대표이사 직속체제로 전환해 제품 향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애경케미칼 관계자는 “이차전지 시장 변화에 대응하면서 고객사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면서 “정부 주관 SIB 상용화를 위한 국책과제에도 참여해 기술표준화 작업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한화 가족 된 아워홈, ‘K-푸드 세계화’ 선봉장 비전 제시

한화그룹의 일원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뉴 아워홈'이 미래 청사진을 밝혔다. 아워홈은 지난 20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임직원 400여 명과 함께 '아워홈 비전 2030' 행사를 열고 '국내 1위 종합식품기업'으로의 도약을 발표했다. 오랜 노하우로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핵심사업군인 급식과 식자재 부문의 시장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외식사업 등 신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김태원 아워홈 대표는 “2030년에 매출 5조원, 영업이익 3000억원 달성"을 선언했다. 사업 성장의 속도를 내기 위해 주력 부문인 급식, 가정간편식(HMR), 외식사업 중심으로 'K-푸드 세계화'를 주도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특히, 아워홈은 한화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 창출을 위해 집중한다. 로봇 등 첨단기술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는 한화로보틱스, 한화푸드테크 등과 함께 주방 자동화 등 기술을 접목한 비즈니스 확대를 제시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유통·푸드테크 등 새 시장 개척에 앞장서 온 여러 계열사와 적극 협업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긍정적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는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아워홈의 방향성에 대해 인수 성사 과정에서 결정적 역할을 한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부사장이 미래비전총괄로 참여해 아워홈이 안정화를 이루기 전까지 무보수로 전폭 지원한다. 김 부사장은 △밸류체인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 △생산 물류 전처리 효율화 △세계 최고 수준의 주방 자동화 기술력 확보 등을 통해 아워홈의 시장 경쟁력을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김 부사장은 “이윤만을 좇기보다는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해나갈 것"이라며 “훌륭한 한끼를 통해 사람들에게 건강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사명감을 품고 전 세계의 식문화를 긍정적으로 바꾼 대표 기업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뉴 아워홈 비전을 공개한 김동선 부사장은 앞서 지난 15일 아워홈 지분 50.6% 인수(1차 거래)를 계기로 다음날 16일 이사회를 열어 아워홈 이사회를 열어 임원진 교체를 단행했다. 아워홈과 한화갤러리아에 따르면, 김 부사장은 아워홈 이사회를 한화갤러리아와 한화푸드테크 출신 인사들로 새로 선임하고 아워홈 경영권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아워홈 새 대표이사에 김태원 한화갤러리아 미래사업TFT장이 선임됐고, 이종승 전 한화푸드테크 대표, 류형우 한화갤러리아 최고투자책임자(CIO)가 아워홈 새 사내이사로 합류했다. 이밖에 박찬우 IMM크레딧앤솔루션 대표가 아워홈 및 한화의 특수목적법인(SPC) 우리집에프앤비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됐다. 백솔미 기자 bs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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