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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E100 길을 찾다①] "세상을 바꾼다" 韓기업 이목 집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0.04 09:24

한국형 ‘K-RE100’ 국민 이해도 증진과 발전방안

‘RE100(재생에너지 100)’이 산업계 화두로 떠올랐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자발적 글로벌 캠페인이다. 2014년 영국 런던의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에서 시작됐다. 10월 현재 가입 기업 수는 381개다. RE100은 새로운 형태의 무역장벽 탄생을 알리는 예고편이다. 애플 등 해당 캠페인에 가입한 다국적 기업들은 벌써 협력사에 재생에너지 사용 실적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조업 기반의 수출 주도형 산업구조를 지닌 한국은 상황을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국내 기업들과 정부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삼성전자, SK그룹, 현대차그룹 등은 이미 RE100 가입을 선언한 상태다. 정부는 보다 많은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우리나라 현실에 맞춘 ‘K-RE100’ 제도를 선보였다.

에너지경제신문은 K-RE100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우리 기업·국민들의 이해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RE100 길을 찾다’ 기획 기사를 연재한다. 녹색프리미엄 제도 개선 등 K-RE100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전력 시장의 체질을 개선하는 방법을 조명하는 게 목적이다. 독일, 영국, 호주 등 재생에너지 선진국을 찾아 현장의 생생한 사례를 소개하고 국내외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모았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1. ‘한국형 K-RE100’ 국민 이해도 증진과 발전방안

2. ‘K-RE100’과 녹색프리미엄 개선방안

3. ‘K-RE100’과 녹색요금제 사회적 가치 창출방안

4. 선진 독일 녹색요금제 현장을 찾아 (독일)

5. 선진 독일 녹색요금제 현장을 찾아 (영국)

6. 선진 독일 녹색요금제 현장을 찾아 (호주)



태양광_한화그룹 광고

▲자료사진.

[울산=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정부는 전기 이용자들이 전력을 선택적으로 구매·사용할 수 있는 ‘K-RE100’ 제도를 작년 도입했다. 말 그대로 ‘한국형 RE100’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시장 내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게 목적이다.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해 우리 기업들의 RE100 참여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RE100과 K-RE100은 참여대상, 이행목표 설정, 이행범위 등에서 차이점이 있다. 우선 가입 문턱이 다르다. RE100은 연간 100GWh 이상 전력 소비 기업 또는 포춘지 선정 1000대 기업 등 영향력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한국형은 중소·중견기업이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전기 소비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를 달성한다는 이행목표는 동일하다. 다만 RE100이 2030년 60%, 2040년 90% 등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반면 한국형은 중간목표를 자발적으로 설정하게 했다. 이행범위 역시 RE100은 전세계 모든 사업장이 대상이지만 K-RE100은 국내 사업장만 신경쓰도록 했다.

이행 수단은 크게 다르지 않다. K-RE100 가입 기업은 인증서(REC) 구매, 녹색프리미엄(녹색요금제), 제3자간 전력거래계약(PPA) 체결, 자가 설비 구축 등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녹색프리미엄은 보다 비싼 가격으로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REC는 재생에너지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하면 받는 인증서다. 기업은 이 REC를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구매해 RE100 이행을 인정받을 수 있다. PPA는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력구매계약을 맺어 재생에너지전력을 직접 조달받는 게 골자다.

10월 기준 K-RE100 누적 참여 단체 수는 195개다. 이로 인한 재생에너지 사용량은 작년 1.44TWh에서 올해 4.7TWh로 3배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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