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 뉴 리더십] ‘디지털 혁신’부터 착착…강태영 농협은행장식 변화 주목

강태영 NH농협은행장이 디지털 뱅킹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지털 전문가로 평가받는 강 행장은 지난 1월 취임 직후부터 생성형 AI(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를 은행 전반에 도입하며 농협은행의 '디지털 리딩뱅킹' 실현에 나섰다. 이와 함께 내부통제 강화, 비이자이익 확대 등을 통해 은행의 내실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 실제 영업 성적은 전년 대비 부진했던 만큼 농협은행은 새 리더십 아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강 행장은 취임 전 농협은행의 디지털 전환(DT) 부문 부행장과 농협금융의 디지털금융부문 부사장 등을 역임하며 NH올원뱅크 앱을 그룹 차원의 슈퍼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 농협은행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적임자로 발탁된 그는 행장 취임 후 디지털 리딩뱅킹을 내세우며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먼저 NH올원뱅크를 개편해 슈퍼플랫폼으로 고도화했고,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사업도 시작했다. 이 개발 사업은 지난 1월부터 LG CNS, PwC컨설팅과 진행하고 있으며, 상반기 내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화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기업 고객 대상 정책자금 지원 추천 등 고객 맞춤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 2월부터는 영업점에 AI 추천 어시스턴트를 도입해 고객 니즈에 맞춘 상품 추천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측형 AI와 생성형 AI를 결합한 은행권 최초 AI 상품 추천 서비스로, 농협은행의 선제적인 디지털 전환 시도를 보여준다. 또 같은 달 네이버페이와 협력하며 디지털 금융 생태계 확장에도 나섰다. 지난달에는 잠재 부실을 사전에 감지하는 AI 기반 신용감리시스템 'AI 감리역'을 도입해 리스크 관리 체계를 정교화했다. 이에 더해 제4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국가 간 송금 개선 테스트 '프로젝트 팍스(Pax)' 참여도 선언했다. 단순히 은행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터넷은행과 디지털 자산 생태계로 진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 내부통제 강화도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연이어 발생한 금융 사고로 고객 신뢰가 흔들린 만큼, 은행 전반의 리스크 관리 체계를 정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강 행장은 취임사에서 “업무 재설계를 통해 모든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고 취약점을 전면 재정비하겠다"며 '금융사고 제로화'를 선언했다. 이를 위해 'NH책무통제시스템'을 도입하고, '금융사고위험지도'를 작성하는 등 시스템 정비에 나섰다. 내부통제전문가 인증 제도도 실시해 내부통제 역량의 전문성도 강화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금융사고 발생 예방을 위해 자점감사 모니터링 업무를 도입했고, 상시감시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내부통제 강화 활동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수익 다각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금융·부동산 투자자문업 라이선스를 동시 취득하며, 부동산뿐 아니라 주식, 채권,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전반에 맞춤형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투자자문을 통해 수수료 수익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 통로를 마련한 것으로, 은행의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리스크 관리와 수익 다각화 등을 통한 내실 경영 노력이 실제 효과를 내는 지는 향후 발표되는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농협은행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조807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충당금 전입액이 전년 대비 42.4%나 줄어든 영향이 컸다. 실제 영업을 통한 수익 지표는 부진했는데, 이자이익(7조6579억원)과 수수료이익(7454억원)이 전년 대비 1.3%, 0.3% 모두 하락했다.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로 기타영업외이익(-3052억원)의 손실 폭은 전년(-448억원) 대비 크게 확대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면 잠재 손실을 줄일 수 있어 중장기적인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금리 인하기와 같이 은행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때일 수록 내실 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농협금융 뉴 리더십] 이찬우 회장, ‘체질 개선’ 몰두…1분기 ‘첫 성적표’의 의미

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내달 취임 100일을 앞두고 있다. 이 회장은 농협금융의 고객 신뢰와 혁신을 가장 중요한 기치로 내세우며, '신뢰 회복'을 위한 현장 중심 경영 행보에 집중해 왔다. 취임 100일과 동시에 이찬우 회장 취임 후 첫 성과인 1분기 경영 성적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 회장이 농협금융의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주문한 가운데, 이 회장 취임에 따른 조직 재정비와 전략 변화가 1분기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 지 주목된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월 3일 취임한 이 회장은 내달 13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출신인 그는 취임 당시 고객 신뢰와 혁신, 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미래 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 실력 있는 농협금융을 강조했다. 기존의 체계와 일하는 방식을 초기화하고 '새로운 농협금융'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주문이다. 무엇보다도 '고객 신뢰'를 핵심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NH농협은행에서 발생한 잇따른 금융사고로 농협금융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는 만큼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란 판단이다. 실제 이 회장은 취임 당시 별도의 취임식을 가지지 않고 농협은행의 고객행복센터를 찾아 '고객 만족'을 강조했다. 이후 NH투자증권을 시작으로 각 계열사를 직접 찾아 현장 경영을 강화했다. 이달 10일에는 임직원들에게 최고경영자(CEO) 메시지를 통해 내부통제 강조와 금융사고 예방을 다시 한 번 주문했다. 이 같은 이 회장의 리더십이 농협금융의 전반적인 체질 개선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지 관심이다. 이 회장 취임 후 처음 공개되는 1분기 실적은 단순한 농협금융의 경영 성적표를 넘어, 농협금융의 변화 방향성을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해 농협금융그룹의 당기순이익은 2조4537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충당금 전입액이 41.7%(8770억원) 크게 감소한 영향이 컸던 만큼 실질적인 수익 창출 능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과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여기에 농협금융은 농협은행에 대한 수익 의존도가 높다는 구조적 한계도 가지고 있다. 지난해 농협은행 순이익은 1조8070억원으로, 단순 계산하면 그룹 순이익의 약 74%를 차지한다. 지분율, 연결조정 등을 감안하면 농협은행의 순이익 비중은 약 68%로 낮아지지만, 비은행 부문 강화는 업계의 공통된 숙제로 비중을 더 낮춰야 하는 상황이다. KB금융지주의 경우 은행 비중은 60%까지 낮아졌고, 다른 주요 금융지주사들도 장기적으로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비은행 계열사 중 NH농협손해보험의 수익성 개선이 주요 과제로 여겨진다. 농협손보는 지난해 4분기 -482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작년 연간 순이익(1036억원)은 전년 대비 약 8.6% 감소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 양호한 성적을 보이다가, 4분기 들어 농작물·가축재해보험과 같은 정책보험 손실이 크게 확대돼 실적이 악화했다. 올해도 대형 산불 피해로 관련 보험금 지급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농협손보의 실적 변동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은행과 비은행의 포트폴리오 균형이 개선되면 수익 다각화가 가능해지고 리스크도 분산할 수 있어 이 회장이 강조하는 '실력 있는 농협금융'도 구축할 수 있다. 이 회장은 취임사에서 “계열사별로 핵심 역량을 강화해 농협금융의 지속가능한 손익 기반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는데, 1분기 성적은 이같은 방향성이 얼마나 잘 반영됐는지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농협금융은 농업·농촌을 위한 금융회사로, 일반 금융지주사들과 성격이 다르다"면서도 “농협금융이 정책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익성 확대가 당연히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단기적 수익 확대보다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며 “신뢰 회복,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농협금융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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