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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2026년 임원 인사…㈜한화 ‘내실 경영’, 에어로·시스템 ‘글로벌·수출’ 방점

한화그룹이 5일 ㈜한화·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시스템 등 주요 계열사의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는 ㈜한화의 경영 안정과 내실 다지기, 방산·항공우주 계열사의 글로벌 사업 확대·수출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5일 ㈜한화는 박영재·송재형·최은국·황인성 등 4명의 신규 임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해 “경영안정성 및 현장 중심의 실행력 강화를 통해 내실경영 기반을 공고히 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인사"라고 설명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강민규·김종호·박우진·박주용·손현명·이창희 등 총 6명의 신임 임원을 선임했다. 글로벌 사업 확대에 따른 추진력과 성장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발탁했다는 설명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와 시장 선도 제품 확보를 가속화해 주요 핵심 지역에서의 경쟁 우위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도 류남열·박경식·박재훈·이동휘 등 4명의 승진자가 포함된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 마련과 수출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각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과 리더십을 보유한 인재들을 발탁했다"고 언급했다. 회사는 이번 인사를 통해 수출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조직 역량을 한층 공고히 하고,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오션도 강병철·권기범·김기환·김범성·김병국·김창수·박재성·박정식·배성우·윤찬웅·이용안·황인열 등 등 12명에 대한 임원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한화오션은 이번 인사를 통해 친환경 기술 기반의 기술경쟁력 강화, 글로벌 생산체계 고도화 및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사업지원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연구·설계·생산(제조) 분야 7명, 사업 관리·지원 분야 5명 등 검증된 인재를 중용했다는 전언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글로벌 사업 확대에 따른 멀티 야드 제조 안정화와 지원 기능 강화, 미래 기술·사업 수행 역량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중심의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한화그룹 기계 부문에서도 정기 임원 인사가 이뤄졌다. 한화비전에서 김현섭·신재영 등 2명, 한화모멘텀에서 1명(유도근)이 각각 신규 임원으로 승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낭만 구단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19년 만의 준우승’ 이글스 격려…“더 높은 비상 기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2025 시즌 한국 시리즈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한화이글스 선수단과 스태프를 격려했다. 5일 한화그룹은 김 회장이 전날 선수단·코치진·현장 스태프 등 총 60명에게 이글스의 상징색인 '오렌지색 휴대전화'를 선물하며 “앞으로 더 높은 비상을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선물과 함께 보낸 메시지를 통해 “한국 시리즈 준우승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끝까지 최선을 다한 선수단의 열정에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준우승을 하기까지 흘린 땀방울이 내일의 우승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격려의 뜻을 더했다. 이에 앞서 김 회장은 준우승이 확정된 직후인 지난 10월 31일 “세상에서 가장 뜨겁게 응원해 주신 여러분을 잊지 않겠다. 그 사랑 가슴에 품고 다시 날아오르겠다"는 현수막 메시지를 통해 팬들의 열렬한 응원에 감사의 뜻을 전한 바 있다. 김 회장의 40년에 걸친 '이글스 사랑'은 정규 시즌과 플레이 오프를 거치며 '낭만 구단주'라는 별명을 얻는 등 큰 화제를 모았다. 한화이글스는 올 시즌 김승연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정규 시즌 2위를 기록하며 7년 만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했다. 이어 19년 만에 한국 시리즈 무대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으며, 플레이 오프와 한국 시리즈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투혼을 보여줬다. 이번에 전달된 '오렌지색' 선물은 한화그룹과 한화이글스를 상징하는 색으로,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한화만의 팀워크'라는 의미를 담아 '이글스 시그니처'로 자리 잡았다. 한화이글스 주장 채은성 선수는 “회장님께서 선수단에 보여주신 애정과 지원 덕분에 선수들 모두 향상된 경기에만 몰입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韓 자동차·철강·이차전지, 산업 전환기 남아공서 기회 찾아야”

우리나라 자동차·철강·이차전지 기업들이 산업 전환기에 접어든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5일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아프리카를 여는 문, 남아공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남아공 정부는 2020년부터 추진 중인 '불린들라 경제계획' 대상을 올해 7월부터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도 확대시켰다. 이 계획은 남아공 대통령실이 추진한 에너지, 물류, 통신, 비자 등 최상위 국가 구조 개혁 프로그램이다. 최근 변화로 인해 △전력망 안정화 △자동차·디지털 등 산업구조 고도화 △친환경 전환 부문 수입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석유제품과 기계류 등 남아공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은 부품 현지화 및 공급망 내재화 움직임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아프리카 시장 진출의 전진기지로서 남아공에 주목하며 우리나라 주력 수출품목이 현지에서 가지는 성장성(수입증가율), 시장성(수입점유율), 잠재성(비교우위)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부품, 철강, 에너지신산업, 첨단신소재 등 4개 산업군 및 24개 세부 품목을 대남아공 수출 유망품목으로 제시했다. 남아공은 아프리카의 연간 자동차 생산량(지난해 기준 118만대)의 절반 이상(60만대)을 담당할 정도로 자동차 제조 기반이 우수한 편인다. 차체·브레이크·구동축·서스펜션 등 한국산 부품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외에도 아연도금강판·주석도금박판 등 철강제품, 전기차(EV)·에너지저장장치(ESS)용 이차전지, 절연·경량화 소재인 아크릴계 폴리머 등 특수수지 품목의 수출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남아공 내에서 한국과 한국상품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지 경제단체인 BUSA(Business Unity South Africa)는 한국무역협회 요하네스버그사무소와 인터뷰에서 “한국은 첨단 기술력과 합리적 가격을 바탕으로 에너지·자동차·배터리 등 주력 산업에서 경쟁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식품 등 소비재 분야에서도 시장진출 기회가 넓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다만 남아공 시장 진출 시 특수한 현지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은 공공 입찰부터 현지인 고용까지 기업 의무를 포괄적으로 규정한 흑인경제역량강화법(BBBEE), 엄격한 노동·환경 규제, 복잡한 수입·관세 정책, 비자 발급 등 행정절차 지연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 등을 애로 요인으로 꼽았다. 또 현지 수입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가진 중국(지난해 수입점유율 21.5%)과 치열한 가격 경쟁도 지속적인 극복 과제로 들었다. 옥웅기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제도화되고 개방된 국가 중 하나인 남아공은 시장 진출의 관문"이라며 “우리나라는 에너지·자동차·배터리 등 주력 산업을 중심으로 민관이 함께 남아공의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남아공 산업 및 에너지 전환의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정립해야 한다"고 짚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NDC·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 산업 경쟁력 고려해 현실적으로 수립해야”

산업계가 현실적인 감축여력과 산업 경쟁력을 고려한 합리적인 수준의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배출권거래제 4차 계획기간 할당계획을 수립해달라고 호소했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철강협회, 한국화학산업협회, 한국시멘트협회, 대한석유협회, 한국비철금속협회, 한국제지연합회, 한국화학섬유협회 등 8개 업종별 협회는 4일 정부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및 제4차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 관련 산업계 공동 건의문'을 제출했다. 건의문은 정부에서 2035 NDC와 배출권거래제 4차 계획기간 할당계획 수립을 위해 논의 중인 상황에서 현재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제시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산업계 우려가 담겼다. 산업계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최근 국내 제조업은 중국발 공급과잉, 주요국 관세 인상, 내수침체 장기화 등 국내외 환경 악화로 수익성 저하와 경영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기후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2035 NDC 감축 시나리오(안)과 4차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안)은 산업 경쟁력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러면서 “국가와 산업의 경쟁력을 함께 고려한 합리적인 수준의 NDC 목표가 설정돼야 한다"며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의 기술개발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의 재정지원·인프라 확충·제도 개선 등 다차원적인 지원정책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계는 우리나라 NDC는 법제화 및 배출권거래제 할당과 직접 연동돼 규제로 작용되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현재 NDC가 배출권거래제 할당과 직접 연동되는 국가는 유럽연합과 영국, 뉴질랜드 등이다. 또 “기후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4개의 감축 시나리오(국가 감축률 48%, 53%, 61%, 65%) 중 48% 감축안 외 나머지 3개의 시나리오는 각 부문과 업종에서 얼마나 어떻게 감축해야 할지에 대해 수단과 근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후부에서 국가감축목표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감축목표의 부문별, 업종별 감축량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명확히 제시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산업계는 이와 함께 △정부의 재정 지원 △저탄소 제품 시장 조성 △무탄소 에너지(전력․수소) 인프라 구축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배출권거래제와 관련해서는 “기후부에서 제시하는 배출권거래제 4차 계획기간의 할당계획(안)이 2030 NDC와의 정합성이 맞지 않으며 NDC 대비 과도한 감축률을 적용해 할당량을 산정했다"며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이 저해되지 않도록 2030 NDC의 산업부문 감축률(2018년 대비 11.4%)과 정합성을 확보하는 수준에서 4차 배출권 할당량을 설정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과도한 감축률을 적용한 할당량 산정은 기업의 실제 감축역량을 초과하는 부담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수 사업장이 배출권 구매비용 급증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발전업종 유상할당 확대에 따른 전기요금 상승분 부담도 추가될 것이므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산업계는 감축을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현실적인 여건과 기술수준을 반영한 목표를 요청하는 것"이라며 “실제적인 NDC 이행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수준의 감축목표 설정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정부의 명확한 지원정책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전세계 누비는 신동빈···‘현장 경영’ 통해 롯데그룹 내실 다진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전세계 곳곳을 누비며 '현장 경영'을 펼치고 있다. 그룹 글로벌 사업 현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업계 동향을 살피며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미래 새 먹거리를 찾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4일 재계에 따르면 신 회장은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각) 일본 도쿄 빅 사이트에서 열리고 있는 '재팬모빌리티쇼 2025' 롯데관을 찾아 자사 모빌리티 사업을 점검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주간에 각국 정상 및 유수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네트워킹을 강화한 이후 곧바로 일본을 향한 것이다. 재팬 모빌리티쇼는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이자 일본 최대 자동차 전시회다. 롯데그룹이 해외에서 열리는 모빌리티 행사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케미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롯데이노베이트,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7개사가 참여해 친환경 에너지 기반 미래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소개했다. 신 회장은 이날 현대자동차·기아, 토요타, 메르세데스-벤츠, BMW, BYD 등 글로벌 업체 전시관도 둘러보며 동향을 확인했다. 향후 전기차 충전,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업체들과 관련 분야에서 협업 방안을 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 회장은 최근 들어 '글로벌 현장 경영' 보폭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지난달 5일에는 미국 뉴욕주에 있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시러큐스 바이오 캠퍼스를 찾아 생산 시설을 점검하고 임직원들과 면담했다. 신 회장은 롯데바이오로직스 사업 현황 보고를 받은 뒤 올해 본격 가동을 시작한 항체약물접합체(ADC) 생산시설을 집중적으로 살폈다. 그는 “생산시설 증설에 맞춰 ADC와 위탁개발생산(CDMO) 추가 수주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써 달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신 회장이 미국을 찾은 것은 '관세 리스크' 관련 그룹 돌파구를 마련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미국 정부가 수입산 의약품에 대해 관세 부과를 언급하면서 시장이 요동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미국 내 생산 시설을 갖추거나 건설 중인 기업은 관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이에 따라 현지에서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롯데그룹 유통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신 회장은 지난 4월 베트남 하노이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와 롯데센터하노이 등을 방문했다. 앞서 한국경제인협회 경제 사절단 단장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한 뒤 귀국하지 않고 별도 일정 소화를 위해 베트남을 찾은 것이다. 지난 2023년 9월 개점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베트남에서 '롯데 성공신화'를 이어갈 흥행작으로 꼽힌다. 122만에 1000억원 매출 돌파, 354일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 돌파 등 기록을 세웠다. 롯데그룹은 이와 관련 자체브랜드(PB) 상품 수출 등 추가적인 사업 전략을 짜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 2월 인도를 방문하기도 했다. 롯데웰푸드가 인도 중서부 푸네시에 빙과류를 생산할 신공장을 준공하고 인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 시점이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017년 12월 하브모어를 인수한 이후 이번에 처음으로 생산시설을 증설해 신공장으로 새단장했다. 현재 9개 라인을 가동하고 있는데 오는 2028년까지 생산라인을 16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신동빈 회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신공장 준공이 롯데의 글로벌 식품 사업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최상의 품질 제품을 만들어 하브모어를 인도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밖에 지난해 9월 한일 롯데 식품 계열사 경영진과 벨기에·폴란드 글로벌 식품 생산 거점을 찾아 현장을 살펴봤다. 그는 임직원들에게 “해외 매출 1조원이 넘는 다양한 메가 브랜드 육성에 강력한 실행력을 발휘해달라"고 주문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남은 정기국회 기간 경제 살리고 기업 활력 높여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2025 하반기 국회에 바라는 경영계 건의 과제'를 선정해 국회에 전달했다고 4일 밝혔다. 경제 활성화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남은 정기국회 기간 통과가 필요한 쟁점 과제 20개를 담았다. 경총에 따르면 건의서에 담긴 과제는 △법안 발의 필요 △신속한 통과가 필요한 국회 계류 중 법안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국회 계류 중 법안 등으로 분류된다. 법안 발의가 필요한 주요 과제로 최근 '노동조합법 제2·3조 개정안'(노란봉투법) 통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용자 정의가 불분명한 만큼 이에 대한 보완입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경총은 특히 법 시행 이전임에도 하청노조들이 무분별하게 원청을 상대로 단체교섭을 요구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근로조건에 대해 고용사업주와 동일시 할 수 있을 정도의 결정 권한이 있는 자'로 사용자 범위를 구체화해야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현재 국회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인 법안 가운데는 근로시간 및 상법개정에 따른 배임죄 등의 조속한 개정이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총은 현행 근로시간제도가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에 연장근로 관리 단위 변경 및 연구개발, 고소득·전문직 이그젬션의 도입 등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최근 상법 개정으로 기업 경영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정상적인 경영 활동마저도 위축시켜 온 배임죄 개선 관련 계류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이 경영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미국‧일본 등 주요 경쟁국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 필요성도 요청했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중 '법정 정년연장'에 대해서는 신중한 검토를 당부했다. 법정 정년연장 시 세대간 갈등과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만큼 고령자 재고용을 촉진할 별도 법률 제정 방안을 제시했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국회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최태원 “SK, 가장 효율적인 AI 솔루션 기업 되겠다’

“인공지능(AI) 문제를 풀 수 있는 건 AI입니다. 메모리반도체 생산 속도를 높이고 데이터센터 운영 자동화와 가상화에 AI 적용을 늘릴 것입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SK AI 서밋 2025에서 '장래 AI 혁신 솔루션' 비전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행사 첫날 기조연설자로 나와 반도체, 에너지 솔루션, AI 데이터센터, 에이전트 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 걸친 SK그룹의 AI 경쟁력을 소개하고 최신 AI 동향을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AI의 '다음(Next)'을 열기 위해 SK그룹이 풀어갈 과제로 △차세대 AI 반도체 성능을 뒷받침할 안정적인 메모리반도체 공급 △미래 AI 인프라 구축 △AI 과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AI 활용을 제시해 주목받았다. 최 회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AI 수요에 제 때 대응하기 위한 SK그룹의 청사진으로 '가장 효율적인 AI 솔루션 제공 기업'을 강조한 뒤 “고객(파트너사)과 함께 내일의 AI 미래를 열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AI 업계의 큰 화두로는 'AI 인프라 투자 증가'를 꼽았다. 올해 세계 데이터센터 투자 금액이 6000억달러(약 800조원)에 이르며 지난 5년 간 연 평균 24%씩 성장했음에도 오픈AI와 메타(Meta) 등 각 빅테크 기업들이 추진하는 신규 데이터센터 투자 규모가 이같은 성장 속도를 앞서 가고 있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이조차도 과거 에너지·석유처럼 안정된 수요 예측 모델이 없어 얼마나 큰 폭으로 성장할지 알 수 없다"고 진단했다. 'AI 병목현상' 해결을 위해 SK그룹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를 소개했다. 최 회장은 △메모리반도체 △AI 인프라 △AI 활용을 제시하며, “AI는 스케일(scale) 경쟁이 아닌 효율경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며 “효율적인 AI 솔루션은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AI 격차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앤디 제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도 영상으로 깜짝 등장했다. 제시 CEO는 SK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협업을 평가하며 “반도체 성능 개선이 AI 인프라 개선의 필수로 꼽히는 가운데 SK는 아마존의 대표적인 AI 솔루션 확장 파트너"라고 언급했다. 올트먼 CEO는 “각 개인이 지능형 AI 비서를 계속 활용하려면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다"며 “SK와 같은 파트너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SK그룹 주력 계열사들도 이날 각사의 AI 비전을 관람객들과 공유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반도체 공급자를 넘어 고객과 함께 미래를 설계하는 '풀 스택 AI 메모리 크리에이터'를 지향하겠다는 새 비전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풀 스택 AI 크리에이터는 단순 기술 제조업체가 아니라 창작자로서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미래를 설계해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SK하이닉스는 이날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로드맵도 공개했다. 내년부터 △HBM4 16단 △HBM4E 8단·12단·16단 △커스텀 HBM4E를 순차 출시한다는 게 골자다. HBM5와 HBM5E는 2029년부터 2031년 사이에 선보일 계획이다. 곽노정 SK하이닉스 CEO는 “고객 만족과 협업의 원칙에 따라 최고의 파트너들과 기술 발전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SKT)은 AI 인프라 진화를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지난주 새로 선임된 정재헌 SKT CEO는 이날 키노트 연설을 통해 회사의 AI 데이터센터(DC) 관련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울산 AI DC 대규모 확장 검토 △에너지 특화 AI DC 솔루션 글로벌 진출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통한 '엣지 AI'(Edge AI) 추진 △'제조 AI 클라우드' 구축 △AI DC 종합 사업자(Developer) 도약 등 목표를 공유했다. SKT는 기존 AWS를 포함한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력 확대를 모색하며 울산 AI DC를 총 1GW 이상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2, 제3의 AI DC 모델을 만들어 글로벌 자본의 한국 투자를 유도하고 한국을 아시아 최대 AI 허브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SKT는 에너지 특화 AI DC 솔루션을 앞세워 SK그룹 관계사들과 함께 동남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추진하는 베트남 사업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통한 안정적 전력확보에 더해 냉열 에너지를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에 활용한 AI DC를 구축할 구상이다. 향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까지 관련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SK AI 서밋 2025' 현장에는 SK그룹 뿐 아니라 카카오 등 협력사들도 대거 부스를 만들어 AI 기술을 선보였다. 피아노 공연, AI 관련 퀴즈, 스탬프 찍기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열렸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HS효성 ‘배터리 게임체인저’ 실리콘 음극재 사업 진출

HS효성그룹이 차세대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HS효성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1억2000만유로(약 2000억원)을 투자해 유미코아의 배터리 음극재 자회사 'EMM'를 인수하고 유미코아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유미코아는 벨기에에 본사를 둔 글로벌 소재기업이다. 100년이 넘는 역사와 첨단소재 원천기술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촉매, 반도체, 방산, 우주항공분야에서 연구개발 및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 실리콘 음극재는 배터리의 음극에 적용되는 소재다. 기존 흑연 음극재 대비 에너지 밀도가 최대 10배 이상 높아 차세대 배터리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전기차의 충전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급속충전이 가능하고, 충전효율 개선과 주행거리 향상 및 가격 경쟁력 확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술이다. 이번 거래는 당국의 승인을 거쳐 최종 마무리된다. HS효성은 향후 5년간 약 1조5000억원을 투자해 대규모 생산능력을 갖춘다는 구상이다. 첫 투자는 효성그룹의 모태가 된 울산공장에 단행한다.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이다. 지난해 기준 전체 신차 판매의 20% 이상이 전기차였으며 2030년에는 4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에서 연간 4700만대의 전기차가 팔려나간다는 뜻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큐와이리서치에 따르면 실리콘 음극재의 시장규모는 지난해 5억달러에서 연평균 40% 가까이 성장해 2031년에는 47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정부와 ‘수소 중심 저탄소’ 기술 협력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 정부와 손잡고 수소를 비롯한 저탄소 기술 협력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31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주간 경주엑스포대공원 내 'K-테크 쇼케이스' 행사장에서 싱가포르 경제개발청과 '수소 중심 저탄소 기술 개발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MOU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싱가포르가 수소 중심 저탄소 기술 개발 기회를 발굴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싱가포르 경제개발청은 현대차그룹이 수소 생태계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제개발청은 싱가포르 산업통상부 산하 기관이다. 현지 비즈니스·혁신·인재 육성 허브로서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주관하고 있다. 제조업과 무역 통상 부문의 투자 촉진과 산업 개발을 관장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쳐 기술을 개발하고 국경과 산업의 경계를 초월해 수소 사업을 확대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싱가포르와 도시국가 내 수소 생태계 구축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 징신 싱가포르 경제개발청 모빌리티 담당 이사는 “이번 협력은 지속 가능한 기술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싱가포르의 저탄소 경제 발전 의지와 밀접하게 부합한다"고 전했다. 박재하 현대차그룹 글로벌수소비즈니스사업부 상무는 “수소 산업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어 정부의 제도적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적 방향성과 실행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車관세 완화’ 현대차그룹, 4분기 실적 반등 노린다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3분기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차량 판매가 늘며 역대 최고 수준 매출액을 올리는 등 성공적인 영업 활동을 이어갔음에도 미국발 '관세 쇼크'를 피하지 못한 탓이다. 한미 무역 협상 타결로 관련 불확실성이 제거된만큼 4분기부터는 실적 반등이 기대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7월부터 지난달까지 3개월간 미국 관세 영향으로 3조원 가량 영업이익에 손해를 본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는 지난 3분기 매출 46조7214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의 실적을 올렸다(이하 연결 기준).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8.8% 뛰었지만 영업이익은 29.2% 떨어졌다. 미국 관세 비용으로만 1조8000억원 가량을 쓴 게 원인이다. 기아 분위기도 비슷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49.2% 급감한 1조4622억원으로 집계됐다. 관세 비용 1조2000억원을 쓴데다 기말환율 급등에 따른 충당부채 평가손 등으로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 3개월간 관세 비용만 1조8000억원…영업이익 감소 '직격탄' 현대모비스 역시 미국 관세에 발목이 잡혔다. 이 회사는 3분기 매출액 15조319억원, 영업이익 780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4.1% 빠졌다. 관세 부담이 가중되면서 주요 사업분야인 모듈 및 핵심부품 제조부문이 370억원 적자를 낸 것이 실적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주력사 영업이익이 대부분 하락했지만 기초적인 체력 자체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현대차가 기록한 매출 46조7214억원은 역대 3분기 기준 가장 높은 기록이다. 주요 시장에서 성공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해 글로벌 판매(103만8353대) 자체가 2.6% 늘어난 덕분이다. 여기에 우호적인 환율 상황,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도 돋보였다. 기아의 글로벌 판매도 같은 기간 2.8% 상승한 78만5137대였다. 매출액은 28조6861억원으로 8.2% 뛰었다.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역대 3분기 기준 최고치다. 현대모비스의 경우 완성차로 모듈제품 및 핵심부품 공급물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미국 전동화 신공장의 본격 가동을 통한 물량증가가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애프터서비스(A/S)부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관세율이 정해지며 불확실성이 일정 수준 사라진만큼 4분기 실적 방어에 총력전을 벌인다는 입장이다. 한국과 미국은 관세협상 세부 합의를 통해 자동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인하하기로 했다. 이는 경쟁국인 유럽연합(EU), 일본 등과 같은 수준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열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움직임을 통해 연간 가이던스를 달성하겠다"며 의지를 내비쳤다. 이 회사는 지난 9월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 5.0~6.0%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 6.0~7.0% 등 목표를 발표했다. 기아는 친환경차 수요 확장 트렌드에 발맞춰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 전기차 신차 사이클을 통한 성장 가속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제품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손익방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불리한 시장 환경에도 그룹 차원 '주주가치 우선' 노력 눈길 관세 영향을 덜 받는 업종의 경우 나름대로 선전한 모습을 보였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3분기 매출액 7조3550억원, 영업이익은 5240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액이 1.5%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1.7% 늘렸다.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4분기 적용 예정인 미국 항만 입항수수료 관련 고객사와 상호 수용 가능한 합리적인 협의를 해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있다. 현대제철은 3분기 작년보다 81% 증가한 93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순이익도 178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는 수준은 아니지만 업황이 부진한 가운데서도 나름대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같은 기간 매출은 5조7344억원으로 2% 증가했다. 4분기부터는 저가 수입재에 대한 통상 대응 효과가 본격 반영돼 현대제철 실적도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건설은 3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9.4% 감소한 103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은 5.2% 감소한 7조8265억원이다. 반등을 위해서는 원자력발전소와 소형원자로모듈(SMR) 등 에너지 혁신 전략을 포함한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시장 환경과 별개로 시장과 약속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지속 유지해 눈길을 끌었다. 영업이익이 급감했어도 주주들 신뢰는 지키려 노력하는 모습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기초해 3분기 보통주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증가한 2500원으로 책정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총 현금 배당 규모를 지난해 수준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앞서 중간 배당을 기존 1000원에서 1500원으로 확대했다. 또 올해 4145억원 규모 자사주를 매입해 연말까지 전량 소각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성장 모멘텀을 지속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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