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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26조+α’ 체코 원전 수주 확정...7일 최종계약 체결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팀코리아'가 참여한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 사업의 최종 계약이 5월 7일 이뤄진다. 이번 계약으로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6년 만에 두 번째 해외 원전 수출을 달성하게 됐다. 특히 예상 사업비만 약 4000억코루나(약 26조원)에 달해 원전업계에 해외 수출 사업 등에서 활력이 돌 전망이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팀코리아는 이날 체코 정부와 5월 7일 최종 계약을 맺기로 합의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체코 반독점사무소(UOHS)가 한수원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최종 판단을 내리면서, 계약 체결을 가로막던 마지막 걸림돌이 해소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지난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서부터 한수원의 유력한 경쟁자였던 프랑스 전력공사(EDF)는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며 이의를 신청했고, 항소까지 진행하면서 팀코리아의 발목을 잡았다. 하지만 체코 당국이 최근 EDF의 이의 제기를 기각하면서 계약 체결을 보류했던 임시 조치도 해제됐다. 이번 계약은 전통적 원전 강국들이 포진한 유럽 시장에서 이룬 첫 수출 사례로, 팀코리아는 사실상 유럽 원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게 된다. 앞서 한수원이 주도하는 팀코리아 컨소시엄에는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등 한국전력 그룹 계열사뿐 아니라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등 민간 업체가 참여했다. 무엇보다 한수원과 체코 측의 최종 계약 금액은 협상을 통해 확정될 예정이지만, 체코 정부가 밝힌 두코바니 5·6호기 예상 사업비는 약 4000억코루나(약 26조원) 정도로 예상된다. 두코바니 원전 계약과 함께 테멜린 지역에 2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하는 계획이 확정될 경우, 한수원이 테멜린 원전 2기 사업에 대해서도 우선협상권을 확보할 수 있어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 이번 체코 신규 원전 수주는 한미 양국이 '팀 코러스(Team Korea+US)'로 합을 맞춰 프랑스가 전통 강자인 유럽 원전 시장에 진출하는 사례가 되기도 한다. 한수원과 미국 웨스팅하우스는 2년여간 끌어온 지식재산권 분쟁을 지난 1월 중단하고,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원전 업계 안팎에서는 두코바니 원전 건설 과정에서 웨스팅하우스가 제작한 핵심 기자재를 일부 사용하는 방식 등으로 협력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권대경 기자 kwondk213@ekn.kr

트럼프 “성공적인 100일” 자찬할 때…경합주 모두 등돌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취임 100일을 맞아 대규모 집회를 열어 그가 시행한 관세 정책을 자화자찬한 가운데 지난해 대선에서 승리를 안겨줬던 경합주 7곳에서 모두 50% 이하의 지지율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 폭스뉴스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시간주 머콤카운티에서 개최한 집회에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가졌다"며 집권 1기에 대한 경제적 성과를 부각한 후 “우리는 잘했고 지금은 더 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 역사상 그 어느 행정부보다 가장 성공적인 첫 100일이고 모두가 이를 목격하고 있다"며 “우린 이제 막 시작했을 뿐. 여러분은 아직 어떤 것도 보지 못했다. 지금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자신의 관세 정책에 대해 “우리의 세금과 관세 정책 때문에 전 세계에서 오고 있다. 그들은 여기에 와서 공장을 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십년간 정치인들이 중국을 강화하기 위해 디트로이트(미국 자동차산업의 요람)를 파괴했지만, 여러분은 드디어 노동자를 위한 투사를 백악관에 가지게 됐다. 난 중국을 우선하는 대신에 미시간을 우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외국에서 수입한 부품으로 미국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들의 부품 관세 부담을 2년간 한시적으로 줄이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전 세계 국가가 미국과 무역 협상을 하려고 찾아온다면서 “우리는 협상하겠지만 그러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어 “(외국이 원하는) 상품을 가진 것은 우리이며 미국에 있는 것도 우리다. 그들은 우리 상품의 일부를 원한다. 우리는 그냥 가격을 정할 수 있지만 난 공손하고 친절해지고 싶다. 하지만 협상이 너무 오래 걸리면 그냥 가격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국가들과 관세 협상을 진행하되 뜻대로 안 되면 관세를 일방적으로 부과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對)중 관세와 관련, “중국에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우리는 세계 역사상 가장 큰 일자리 절도 사건을 종식시키고 있다"며 “중국이 어느 나라보다 일자리를 많이 훔쳐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플레이션과 관련해 “우린 이미 인플레이션을 끝냈는데 가격 하락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없앨 것"이라며 “일을 못 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인사가 있음에도 인플레이션과 금리는 모두 내렸다"고 했다. 이어 “연준을 비판하면 안 된다고 한다. 그가 자기 일을 하도록 둬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난 그보다 금리에 대해 훨씬 많이 안다"고 말했다. 이렇듯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집회에서 자신의 관세 정책에 대한 성과를 강조했지만 지난해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표를 몰아줬던 유권자들의 민심은 싸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온라인 여론조사업체 시빅스가 이날 공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선 핵심 경합주 중 하나이자 트럼프 대통령이 집회를 열었던 미시간주에서 국정 운영 지지율은 45%로 나타났다. 애리조나(46%), 네바다(46%), 위스콘신(45%), 노스캐롤라이나(45%), 펜실베이니아(44%), 조지아(44%) 등 나머지 경합주에서도 지지율이 모두 50%선을 밑돌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대선에서 경합주 7곳을 모두 가져가면서 대통령으로 당선됐지만 취임 이후 불과 100일 만에 그에 대한 지지가 시들해진 것이다. 이런 와중에 미국 경제 상황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보다 암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미 상무부는 3월 상품무역 적자가 전월 대비 9.6% 증가한 1620억 달러(약 231조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상품 수출은 1808억 달러(약 258조원)로 1.2% 증가에 그친 반면 수입이 5% 늘어난 3427억 달러(약 490조원)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특히 소비재 수입이 27.5% 늘었다. 같은 날 미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4월 소비자신뢰지수가 5개월 연속 하락, 전월 대비 7.9 낮은 86.0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0년 5월(85.9) 이후 최저이며, 90을 하회한 것은 2021년 1월(87.1) 이후 4년여 만이다. 소득·사업·노동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단기 전망을 반영한 '기대지수'는 12.5 급락한 54.4로 2011년 10월 이후 13년여 만에 최저였다. 아울러 미국 노동부의 3월 구인·이직보고서(JOLTs)에 따르면 계절 조정 기준 구인 건수는 719만2000건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이후 최저치이자 시장 전망치 748만건도 밑도는 수치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월가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3월 무역적자 발표 후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일제히 낮췄다고 보도했다. 모건스탠리는 전망치를 기존 0%에서 -1.4%로, JP모건은 0%에서 -1.75%로, 골드만삭스는 -0.2%에서 -0.8%로 각각 전망치를 낮췄다. 월가의 전망이 현실화할 경우 미국은 2022년 1분기(-1.0%)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역성장하게 된다. 다만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집회에 참석한 지지자들은 개의치 않는 듯 했다. 스텔란티스에 근무하는 30세 더크 킹은 미국 제조업이 생각보다 빠르게 강화될 것이라며 “그(트럼프 대통령)는 기업들을 해치고 싶어하지 않으며, 오히려 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에 말했다. 철강업계에서 은퇴한 65세 폴 루게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지지하기 위해 단기적 경제적 타격은 괜찮다"며 “우리는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 당분간 고통스럽고 가격 인상이 있을 수 있겠지만 변화가 필요하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그린수소 열풍 식더니…이젠 ‘화이트수소’가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주목받았던 그린수소에 대한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 그린수소 생산비용이 과거 예상보다 훨씬 더 비싸질 것이란 분석이 나오자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이 줄줄이 그린수소 프로젝트 개발 중단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대신 수소를 인위적으로 생산하지 않고 자연 상태의 수소를 땅 속에서 캐내는 이른바 '화이트수소'(청정수소)를 새로운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하고 있다. 30일 미 경제매체 CNBC, 석유전문매체 오일프라이스닷컴 등에 따르면 화이트수소 열풍을 타는 기업들이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다. 무공해 연료인 수소는 연소 과정에서 탄소 등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다른 원소와 결합한 화합물로 존재하고 있어 수소를 분리하기 위해 별도의 공정을 거쳐야 한다. 생산 과정에 따라 수소가 그레이수소, 블루수소, 그린수소 등으로 구분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현재 대다수의 수소는 석유화학 공정의 부산물로 나오는 그레이수소로, 가장 저렴하지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의 탄소를 포집장치로 저장해 배출량을 줄인 수소지만 화석연료에 여전히 의존한다. 반면 그린수소는 풍력이나 태양광 발전을 통해 얻은 전기로 물을 분해해 생산한 수소다. 생산 과정에 탄소배출이 없어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았지만 생산 비용이 높다는 것이 단점이다. 문제는 그린수소의 비용 하락세가 예상보다 훨씬 더딜 것으로 분석됐다는 점이다. 블룸버그 산하 에너지조사기관 블룸버그NEF(BNEF)가 작년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그린수소 생산비용이 kg당 1.6~5.09달러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그러나 2023년 전망치 대비 3배 넘게 상향 조정된 수치라고 BNEF는 설명했다.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핵심 장비인 전해조 비용이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하지 못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반대로 그레이수소 생산가격은 2050년까지 kg당 1.11~2.35달러 수준에 유지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린수소가 앞으로도 가격 경쟁력을 갖는 건 기대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에 빅오일(거대 석유기업)을 비롯한 에너지 업체들이 그린수소 사업을 접고 화이트수소 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했다고 CNBC 등은 전했다. 실제 에퀴노르, 셸, 오리진 에너지 등 글로벌 거대 에너지기업들은 소비자 수요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작년부터 그린수소생산 프로젝트를 줄줄이 중단했다. 이런 와중에 글로벌 석유회사 BP의 벤처사업부는 세계 2위 광산업체인 호주 리오틴토 등과 공동으로 화이트수소 탐사업체인 스노우폭스 디스커버리에 시리즈A 투자를 올해 초 진행했고 프랑스 화이트수소 스타트업 맨틀8은 340만유로(약 55억원)의 투자자금을 확보했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번 투자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설립한 벤처캐피털(VC) 브레이크스루 에너지가 참여해 주목받는다. 브레이크스루 에너지의 에릭 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맨틀8 등 스타트업에 투자한 이유에 대해 “화이트수소를 통해 청정하고 자체 생산이 가능한 에너지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란 기대감"이라고 CNBC에 말했다. 호주 광산업체 하이테라의 경우 그린수소 개발을 선두하는 업체 중 하나인 포테스큐로부터 화이트수소 채굴을 위해 작년 8월 2190만달러(약 250억원)를 지원받기도 했다. 하이테라는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미국 캔자스주 두 곳에서 시추가 이달 시작됐다고 발표했다. 화이트수소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은 배경엔 수소를 채굴해 얻는 것이 생산하는 것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에너지컨설팅업체 우드맥킨지는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그린수소 생산비용의 경우 kg당 3달러를 달성하려면 수년간 보조금에 의존해야 한다"며 “매장지와 최종소비자가 가까울 경우 화이트수소는 kg당 1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대량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매장량 또한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공개된 미 지질조사국(USGS)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땅 속에 5조톤의 화이트수소가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화이트수소의 유망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학술자, 과학자,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된 단체인 '수소과학연합체'(HSC) 회원인 아르누트 에버츠는 화이트수소 탐사는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대규모 추출이 가능한 수소 매장지를 발견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고 CNBC에 말했다. 이어 “대규모 발견이 이루어지더라도 산업 생산을 달성하는 데는 수십 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며 화이트수소는 그린수소에 대한 초점을 오히려 분산시킬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일프라이스닷컴은 “현재 기술로 수소가 얼마나 채굴될 수 있을지, 채굴된 수소가 어떻게 저장·운반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며 “화이트수소는 저렴하고 청정한 수소에 대한 즉각적인 해답이 아니다"라고 짚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중국이 관세부담 흡수할 것”…테무·세인은 이미 가격 인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취임한 이후 중국에 부과환 145%의 관세폭탄과 관련해 “그들은 그것을 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본 방송에 앞서 일부 공개된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對)중국 관세가 부과된 것과 관련해 “그것은 잘된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중국에 부과한 관세가 수출 금지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미국 소비자들에게 어려운 시기가 오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당신은 중국이 그것(관세)을 흡수할지 여부를 모른다"면서 “중국은 아마도 관세를 흡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국은 매년 1조 달러를 벌어들인다. 그들은 아무도 갈취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우리를 갈취하고 있다"며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우릴 갈취해왔는데 이런 일은 더 이상 없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자신의 관세 정책은 무역적자를 줄이고 제조업을 부활시키기 위함이라며 미국인들은 이에 놀라지 말아야 한다고 ABC방송에 말했다. 이어 “대선 캠페인 기간 동안 이 모든 것을 언급해왔고 전환기를 겪게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며 “우리는 전 세계 모든 나라로부터 착취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 정부의 대중국 관세에 따른 여파가 가시화하기 시작한 와중에 나왔다. 실제 블룸버그통신, CNBC 등에 따르면 중국의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 테무와 쉬인은 미국 내 판매 가격을 인상하거나 수입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쉬인의 경우 관세 부과에 앞서 지난 25일부로 주요 제품 가격을 대폭 올렸다. 미용 및 건강용품 상위 100개 제품의 평균 가격은 하루 만에 51% 상승했고 일부 품목은 두 배 이상 올랐다. 키친타월 10개 세트 가격은 1.28달러에서 6.10달러로 377% 뛰었고 가정용품과 주방용품, 장난감은 평균 30% 이상 올랐다. 여성 의류 가격도 8% 상승했다. 같은 시기 테무는 약 145%의 수입 수수료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테무는 홈페이지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품목에는 수입 수수료(import charges)가 부과될 수 있다. 수입 수수료는 구매자를 대신해 (미국) 세관 당국에 지불하는 '수입 수수료'(import fee)를 포함한 모든 세관 관련 절차와 비용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8.47달러짜리 여름 원피스 구입 비용은 수입 수수료 26.21달러가 추가돼 44.68달러가 됐고 12.44달러짜리 아동용 수영복은 수입 수수료 18.68달러가 붙어 31.12달러로 뛰었다. 또한 16.93달러짜리 휴대용 진공청소기는 21.68달러의 수입 수수료를 고려하면 40.11달러가 됐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800달러 미만 수입품에 관세를 면제해주던 '소액 면세 제도'(de minimis)를 다음 달 2일부터 폐지하고 120%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앞두고 나왔다. 이런 와중에 미중 양국간 무역협상은 교착 상태를 여전히 이어가고 있다. 이날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은 백악관 브리핑에서 미국의 대중 관세로 중국에서 1000만명의 일자리가 “매우 빠른 속도로"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중국과 무역협상에 대해 “누가 누구와 이야기하고 있는지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 자동차 부품 관세 완화…미국산 車값 15% 무관세

미국 정부가 자동차 업체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외국에서 수입한 부품에 대한 25% 관세를 2년간 한시적으로 완화하기로 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자동차 관세를 완화하는 포고문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에 대해 “누적되는 효과가 있어서는 안 된다"며 “중첩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세율은 의도된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준을 초과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4월 3일부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 관세는 오는 5월 3일부터 자동차부품으로 확대 적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제조사가 미국에서 조립한 자동차의 가치의 15%에 해당하는 부품에 대해 관세를 1년간 줄이고, 그다음 해에는 10%에 해당하는 부품에 대해 관세를 줄이라고 지시했다. 이를 위해 미국 정부는 자동차 제조사가 2025년 4월 3일부터 2026년 4월 30일까지 미국에서 조립한 모든 자동차의 권장소비자가격(MSRP)을 합산해 그 금액의 3.75%를 부품 관세를 '상쇄'(offset)하는데 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전체 자동차 부품의 15%에 관세율인 25%를 적용하면 3.75%(0.25 x 0.15 = 0.0375)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쇄율은 2026년 5월 1일부터 2027년 4월 30일까지 2.5%로 줄어들고 그 다음에는 사라진다. 백악관 고위당국자는 “기본적으로 업체들이 (차에 들어가는) 부품의 15%는 관세 없이 외국에서 가져와서 자동차에 넣을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그간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에 완전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호소해 이번 정책을 실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과 외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수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생산 확대, 생산라인 증설, 신규 공장 등을 약속했다고 고위당국자는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완성했으며 국내 콘텐츠(부품) 비중이 85% 이상인 모든 자동차는 어떤 관세도 없을 것"이라며 이번 완화 조치는 “미국에서 제조하는 모든 자동차에 해당되고 국내 업체뿐만 아니라 외국 업체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부품 관세를 다른 품목별 관세와 중첩해서 부과하지 않도록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별도 행정명령에서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관세, 캐나다와 멕시코에 부과한 관세, 알루미늄 관세, 철강 관세는 중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정 제품이 두개 이상의 관세에 해당할 경우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관세를 가장 우선해서 적용하고, 그다음에 캐나다와 멕시코 관세를 적용하도록 했다. 다만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는 상황에 따라 서로 중첩할 수 있게 했다. 또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관세는 행정명령에 명시하지 않은 관세와는 중첩한다고 밝혔다. 이는 자동차 관세와 대(對)중국 관세는 합산하겠다는 의미다. 자동차 업계에선 회의적인 반응이 나온다. 제너럴모터스(GM), 도요타자동차, 폭스바겐 등을 대변하는 자동차혁신엽합(AAI)의 존 보젤라 회장은 블룸버그TV에 “정책이 많이 바뀌고 있어 가장 큰 과제는 불확실성"이라며 “부품 관세가 어느 정도까질 적용될지, 이러한 정책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그리고 미국과 교역국 간 협상이 어떻게 진행될지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美재무 “한국과 관세 협상 곧 발표할 수도”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은 인도, 한국 등과 관세 협상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시킹알파, NBC방송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베선트 장관은 29일(현지시간) 오전 백악관에서 진행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100일 브리핑에서 “인도와 한국에 대해 발표가 곧 있을 수 있다"며 인도와의 협상이 순조로워 합의가 매우 임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협상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협력했다"며 “인도의 경우 관세율이 높고 관세가 많기 때문에 다른 국가들과 비해 협상하기 더 쉽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한국 등과의 구체적인 협상 내용이나 발표 시기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베선트 장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에서 이른바 전략적 불확실성을 만들어낸다"며 “그는 가능한 최선의 무역 합의를 얻는 것에 관심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상에서) 진전을 이뤄 합의를 발표하면 불확실성의 틈이 좁아져 확실성이 있을 것"이라며 “다만 협상에서 확실성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고 했다. 베선트 장관은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함께 지난 24일 워싱턴에서 한국의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한미 2+2 통상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베선트 장관은 한국의 6·3 대선, 일본의 7월 참의원 선거 등 아시아 국가들의 주요 정치 일정 탓에 협상 타결이 늦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이들 국가의 정부는 선거 전에 무역협정의 틀을 마련해 미국과의 협상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선거 전에 무역협상의 틀을 마련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는 그들이 실제로 협상 테이블로 와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난 뒤 선거운동을 하려는 의지가 더 강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베선트 장관은 브리핑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 정책을 통해 장기적인 관세 수익과 무역 합의를 동시에 얻는 것을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세는 미국 제조업을 부활시키고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중국과 무역협상에 대해 “누가 누구와 이야기하고 있는지 언급하지 않겠다"고 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김문수·한동훈 국힘 ‘최종 경선’ 진출…폴리마켓선 한덕수 급부상?

국민의힘 대선 최종 경선에 김문수·한동훈 후보(이름순)가 진출한 가운데 지난해 미국 대선 결과를 정확히 예측해 화제를 모았던 세계 최대 베팅 사이트인 폴리마켓에선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2위에 오르면서 주목받고 있다. 29일 폴리마켓에 따르면 한국시간 오후 3시 34분 기준, '한국의 차기 대통령' 질문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가 이번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확률이 79%로 반영되고 있다. 이재명 후보 다음으론 10%의 당선 가능성이 반영된 한덕수 대행으로 나타났고 한동훈 후보(6%),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5%), 김문수 후보(2%) 등이 뒤를 이었다. 이재명 후보의 당선 확률은 해당 질문이 첫 등장했던 지난 5일 이후 지금까지 70~80%대를 유지하며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이재명 후보 다음으론 홍준표 국민의힘 후보가 2위를 보이고 있었다. 홍준표 후보의 당선 확률은 지난 23일 6%를 나타냈는데 전날엔 4%로 떨어지더니 이날 국민의힘 2차 예비 경선에서 탈락하자 0%로 추락했다. 반면 한덕수 대행의 대선 승리 가능성은 지난 주 2~3%대에서 이날 현재 10%로 급등했다. 같은 기간 한동훈 후보의 당선 확률도 2%포인트 가량 소폭 상승했다. 이준석 후보, 김문수 후보의 당선 확률은 큰 변화가 없었다. 현재 한국 대선에 걸린 판돈은 4177만달러(약 600억원)로 집계됐다. 폴리마켓의 베팅은 사용자들이 1달러의 가치를 가진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해서 베팅하는 방식이다.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베팅하며, 이에 따른 배당금을 받는다. 폴리마켓은 특히 최신 소식 등에 민감한 참가자들이 직접 돈을 걸고 예측하는 시스템이어서 여론조사보다 더 정확하다는 특징이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같은 이유로 베팅 사이트의 정확성을 칭찬한 바 있다. 실제 지난해 미국 대통령 선거일이 다가올 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당시 공화당 후보가 민주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폴리마켓에선 트럼프 승리 확률을 높게 점쳤다. 또 미 선거분석 통계사이트인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2020년 미 대선 당시 선거일 이틀 전인 11월 3일 기준 조 바이든 후보의 승리 확률은 63.8%에 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폴리마켓의 베팅 상황을 봤을 때 현재까지는 이재명 후보의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점칠 수 있다. 또 보수 진영에선 한덕수 대행의 입지가 부상한 만큼 본선에서 '이재명 대 한덕수' 구도가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덕수 대행은 대선 출마를 아직 공식화하지 않았지만 국민의힘 최종 후보와 단일화하는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여론조사 결과와 달리 폴리마켓에선 김문수 후보보다 한동훈 후보, 이준석 후보 등의 입지가 더 높은 점도 향후 대선 판세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실제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3~25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를 조사(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한 결과, 이재명 후보는 전주보다 1.7%포인트 하락한 48.5%를 기록했다. 그간 범보수 진영 선호도 1위를 기록했던 김문수 후보는 13.4%를 얻어 2위를 기록했다. 한동훈 후보는 9.7%, 이준석 후보는 4.4%를 얻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는 30일 양자 토론회를 거쳐 내달 1∼2일 당원 선거인단 투표(50%), 국민 여론조사(50%)를 진행된다. 최다 득표자는 3일 오후 2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전당대회에서 최종 대선 후보로 선출된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저점서 10% 오른 뉴욕증시, 바닥 찍었나…“美 아웃퍼폼” vs “오를때 팔아야”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이달 저점에서 크게 오르자 마침내 바닥을 찍고 본격 반등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28% 오른 4만227.59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0.06% 상승한 5528.75, 기술주 중심 나스닥종합지수는 0.10% 밀린 1만7366.13에 장을 마쳤다. 이날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소식에 혼조 마감했지만 이달 초 저점 대비 크게 오른 상황이다. 미국 정부가 상호관세를 발표한 이후 S&P500 지수는 지난 8일 4982.77까지 미끄러졌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폭탄에 따른 시장 혼란을 수습하는 모습을 보이자 이날까지 10.96% 급등했다. 이 기간 나스닥지수는 14% 가까이 올랐다. 이런 가운데 한때 월가에서 대표 약세론자였던 모건스탠리의 마이클 윌슨 전략가는 뉴욕증시 전망에 대한 낙관론을 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윌슨 전략가는 달러 약세로 미국 기업들의 실적이 지지받아 미국 주식들이 세계를 아웃퍼폼(수익률 상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투자노트를 내고 “우리는 가치주와 대형주 모두가 상대적으로 아웃퍼폼할 수 있는 사이클에 여전히 머물러 있다"며 올해 S&P500 지수가 5000~5500 범위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증시가 더 크게 오르기 위해서는 중국과의 관세 협상, 기업 실적 추정치의 뚜렷한 반등,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미국 최대은행 JP모건체이스의 앤드류 타일러 글로벌 시장 정보 총괄도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 실적과 무역협상 기대감 등으로 미국 주식에 대해 전략적 강세 전망을 펼쳤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그는 “낮은 포지셔닝 비중과 유동성, 위축된 투자 활동 등은 관세 혹은 국채금리 급등과 같은 부정적인 소식이 없을 때 증시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며 각국과의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도 리스크 대비 보상을 더욱 긍정적으로 이끈다고 설명했다. 타일러 총괄은 다만 신중론도 피력했다. 그는 “무역갈등 완화에 따른 트레이딩은 지속될 여지가 있다"면서도 “이는 시장에 진입할 적기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앞으로 1~2달 후 무역전쟁이 실물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목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다른 글로벌 투자은행인 HSBC의 맥스 케트너 수석 다자산 전략가는 미국 증시에 기술적 매수 신호가 포착됐지만 고객들에게 이런 신호를 무시할 것을 권장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불확실성이 단기간 내 사라지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통상 증시에 대한 투자자들의 심리가 지나치게 비관적이면 저가 매수세가 자극돼 기술적 매수 신호로 간주된다. 트럼프가 터트린 관세 폭탄 이후 시장이 혼란을 수습해가는 과정에서 최소한 '최악의 국면'은 지났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저가 매수세를 자극하고 있다. 미국 개인투자협회의 최근 조사 결과 9주 동안 응답자의 50% 이상이 미국 증시에 비관적으로 나타나 최장 기록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월가에선 저가 매수 등에 여전히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도이치뱅크는 기관투자자들이 거시경제적 우려와 관세 협상 등을 관망하면서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하트넷 전략가는 지속적인 상승을 위한 조건이 갖춰져 있지 않아 고객들에게 상승장에 매도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보통 미국 주식에 대한 심리가 암울할 때 리스크를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등장한다"며 “현재 월가에선 이런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고 짚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트럼프, 자동차·부품 관세 완화 예정…“다른 관세와 중복 부과 않키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에 부과한 관세를 완화할 예정이라고 미 월스트리트저널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외국산 완성차에 부과한 25% 관세가 철강·알루미늄 등 다른 관세와 중복 부과되지 않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이 조치는 소급 적용돼 이미 관세를 납부한 자동차 업체들은 신청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다고 WSJ는 전했다. 외국산 완성차에 대한 25% 관세는 이달 초부터 시행됐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내달 3일부터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인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도 완화할 계획이다. 해외에서 부품을 수입하더라도 미국에서 제조될 경우, 차량 1대당 자동차 가격의 최대 3.75%에 해당하는 금액을 1년 동안 환급받을 수 있다. 2년 차에는 비율이 2.75%로 축소된 뒤 점진적으로 폐지될 방침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조치를 발표한 직후 29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열리는 취임 100일 기념 랠리에 참석한다. 디트로이트는 미국 자동차기업 공장들이 몰려있는 곳으로, 미국 자동차 업계의 관세 충격을 완화시켜줬다는 식으로 부각할 의도로 풀이된다. 이번 방침은 자동차 고율관세 때문에 생산과 경영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미국 내 자동차 업계, 노동계의 의견을 받아들인 데 따른 것이다. 한 소식통은 “이번 조치는 자동차 업체들이 공급망을 미국으로 다시 옮길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기 위한 것"이라며 “업체들은 단기적으로 상당한 수혜를 입을 수 있다"고 WSJ에 말했다. 다만 업체들이 신청하는 환급금은 어디서 마련되는지 명확하지 않다고 WSJ는 전했다. CNBC 등에 따르면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내 자동차 제조업체, 위대한 미국 노동자들과 중요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며 “자국내에서 생산하는 업체들에겐 보상하고 미국에 투자해 생산을 늘리겠다는 약속을 표명한 업체들에겐 발판을 마련해준다는 점에서 이번 합의는 대통령 통상적책의 중대한 승리"라고 평가했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산업차관 “통상협의 이번주 작업반 구성, 다음주 회의 본격화”

한미 2+2 통상협의 후 양측이 이번주 작업반 구성을 완료하고 다음주 본격적인 회의를 진행할 전망이다. 다만 차기 정부 출범 전까지는 미국과 합의를 이룰 가능성은 없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박성택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미측과 협의를 거쳐 비관세를 포함해 6개 정도로 구성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차관은 조만간 산업부 통상정책국장이 방미해 미국 측과 작업반 구성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면서 작업반이 구성되는 대로 각 작업반에 관계 부처가 대거 참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미는 지난 고위급 통상 협의에서 관세·비관세 조치, 경제안보, 투자협력, 통화·환율 정책 등 4개 분야로 의제를 정한 바 있다. 특히 박 차관은 “미 재무부와 한국의 기획재정부가 별도 채널로 논의키로 한 환율을 제외한 나머지 3개 통상 분야 의제를 다시 6~7개 세부 의제로 나눠 작업반을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세부 의제 작업반이 어떻게 구성될 것인지는 실무진 차원의 협의를 통해 구체화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현 단계서 어떤 비관세 장벽을 논의할 것인지 아직 구체화한 바 없어"며 “작업반이 만들어지면 그런 부분이 구체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정부는 미국과의 실무 협의 과정에서 시장 개방 등 중요한 상황이 논의될 될 경우 관련 법에 따라 공청회를 개최하고 국회 보고 절차를 거치는 등 투명한 협의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박 차관은 “기술적 협의를 통해서 협의의 윤곽 확정되고, 통상조약법에 따른 절차의 이행 필요가 생기면 즉각 관련 절차 착수에 들어가 협의 과정과 결과를 국민께 소상히 설명드릴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통상조약법은 대외 개방 등에 관련해 국민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법에 규정한 국회 보고 등의 절차를 밟도록 규정한다. 정부는 6월 3일 대선을 치르는 한국의 정치 상황을 고려해 최종 결정을 차기 정부에서 이뤄지도록 하되 촉박한 협의 시한을 고려해 협상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박 차관은 “차기 정부 출범 전 미국과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차관은 “미국 측이 제시한 시한을 놓고 보면 70일밖에 없어, 협상 속도와 관련해서는 과속할 이유가 전혀 없지만 머뭇거릴 여유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무리하게 하지 않겠다는 뜻이고 그렇다고 해도 다음 정부가 협상을 이어받을 때 우리가 일을 안 해서 부담을 줘서는 안 되겠다는 뜻으로 이해해주면 되겠다"고 했다. 박 차관은 2+2 협의에서 미국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조선업'이라고 했다. 양측은 ▲우리 기업들의 대미 파트너십 동향 ▲기술·인력 협력 ▲신조 협력 등을 논의했다. 박 차관은 “미국은 군사 부문은 물론, 상선 분야에서도 취약하다"며 “150여 개 미국 조선소도 상당히 낙후돼 있어 어떻게 생산성을 끌어올리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어 우리와 동맹 없이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외에 미국이 알래스카 LNG 개발 프로젝트에 한국의 참여를 희망하는 것과 관련해 정부는 실사단을 파견해 사업성부터 검증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 차관은 “우리 입장은 비교적 선명해서 사업 타당성이 선행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대경 기자 kwondk213@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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