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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나광호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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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풍향계] 교보생명, 유소년 체육 41년 후원 공로 인정 받아 外

◇ 교보생명, 대한체육회 감사패 받아…유소년 체육 41년 후원 공로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 겸 이사회 의장이 한국 유소년 체육 발전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체육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27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은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신창재 의장을 만나 감사패를 전달했다. 유 회장은 지난 4년간 약 2000개의 학교 운동부가 해체되는 등 유소년 체육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교보생명이 40년 넘게 아이들에게 꿈과 도전의 무대를 제공한 것을 강조했다.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는 1985년 시작된 국내 유일의 민간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다. 올해로 41회째를 맞았고, 지금까지 15만5000여명이 참가했다. 이 중 500여명이 국가대표로 성장했으며,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등 국제무대에서 획득한 메달은 200여개에 달한다. 유 회장도 1995년 교보생명컵에서 우승했다. 교보생명은 신용호 창립자의 인재육성 철학이 기초종목 후원의 원동력이 됐고, 신 의장도 뜻을 이어 받아 외환위기를 비롯한 시기에도 대회를 중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 삼성화재, 업계 최초 국내외 공항서 2시간 이상 항공지연시 보장 삼성화재가 2시간 이상 해외출발 항공기 지연·결항을 실손 보장하는 '항공기 지연(2시간 이상)·결항 손해 (실손형·국내 출국 제외) 특약'을 출시했다. 앞서 출시한 '출국 항공기 지연·결항 보상(지수형) 특약'을 비롯해 업계 최초로 국내외 모든 공항에서 2시간 이상 항공지연시 보장을 제공하게 된 셈이다. 이번 특약은 해외공항에서 국내공항으로 입국하는 항공편과 해외공항에서 출발하는 모든 항공편(경유·이동)에서 2시간 이상 항공이 지연 또는 결항되는 경우 발생하는 식음료 비용과 숙박비 등을 보장한다. 해외여행을 가는 고객이 삼성화재의 항공지연 관련 특약을 모두 가입할 경우 국내출발 항공지연은 간편하게 정액형으로 최대 10만원까지 즉시 보상받을 수 있고 해외출발 항공지연은 실손형으로 최대 5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게 된다. ◇ 현대해상, 사회적가치페스타서 '아이마음 캠페인' 공개 현대해상이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고 현대해상이 공동주관사로 참여한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에서 사회공헌 프로젝트 '아이마음 캠페인'을 공개했다. 이 캠페인은 2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아이마음 탐사대'는 세브란스 어린이병원의 천근아 교수와 함께 발달지연∙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조기 개입 솔루션을 찾는 150억원 규모의 공모 사업이다. 지난 6월부터 시작된 공모 결과 △아동의 언어∙사회성을 개선하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 △발달지연∙발달장애 아동의 생활 자립을 돕는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망막 안저 이미지와 뇌파데이터를 활용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조기 진단 등 175개 팀이 지원했고, 최종 15개 팀이 선발됐다. 선발된 팀들은 개발 및 실증을 위한 지원금과 최종 성과에 따른 보상금 등 최대 17억원을 지원 받게 된다. '아이마음 놀이터'는 지역사회 4곳에 아동과 양육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만드는 장기 프로젝트다. 7년간 150억원을 들여 만들어질 이 공간은 아이·양육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소통의 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행사장 내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아이마음이 되어보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아이마음 캠페인과 현대해상 양육 지원 캠페인을 소개하고 국제아동권리NGO 세이브더칠드런, 장난감 전문 자원순환기업 코끼리공장과의 협업으로 기획된 업사이클링 부품을 활용한 키링 만들기 등 체험형 콘텐츠도 선보였다. 정경선 현대해상 최고지속가능책임자(CSO)는 “아이마음 캠페인은 지난 70년간 보내주신 고객의 신뢰와 사랑에 보답하고자 준비한 사회공헌 프로젝트"라며 “건강하고 행복한 육아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어린이보험 1위 기업의 고민의 결과물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생보협회, '제9회 골든펠로우 인증식' 개최 생명보험협회가 '믿음주는 골든펠로우, 신뢰받는 생명보험'을 주제로 '제9회 Golden Fellow 인증식'을 개최했다. 27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생보사 최고경영자(CEO), 강준현·강민국 의원, 이형주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등이 참석했다. 골든펠로우는 생보협회가 수인증설계사 인증 10주년을 기념해 2017년 도입한 제도로, 5회 이상 연속 생명보험 우수인증설계사 인증을 받은 설계사 중 근속연수·보험계약 유지율·불완전판매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생보협회는 9회 골든펠로우로 1000명을 선정했다. 이는 올해 우수인증설계사 1만4818명 중 6.7%, 전체 생명보험설계사 10만4504명 중 0.96% 수준이다. 올해 선발된 인원들은 소속 생명보험사에서 평균 24.5년간 근속했고, 연소득은 2억4887만원에 달한다. 보험계약 유지율은 13회차 98.0%, 25회차 97.1%로 집계됐다. 불완전 판매도 없었다. 김철주 생보협회장은 “골든펠로우들의 꾸준한 헌신이 있었기에 생명보험산업이 삶의 불확실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사회적 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열정과 책임감으로 국민의 신뢰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여신협회, 차기 회장 선출 절차 돌입…회추위 구성 ‘골든타임’ 지날까

여신금융협회가 차기 회장을 세우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정완규 회장의 임기가 오는 10월5일 만료되기 때문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여신협회 회장 선출은 이사회가 구성한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후보자를 공모한 뒤 서류·면접심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최종 후보자 1인을 추천하고 회원사 총회 찬반투표를 통해 확정된다. 일련의 과정에 1~2개월이 소요되는 만큼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회추위가 구성돼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나 아직 여름휴가 시즌이라는 점에서 이번주에 회추위가 구성되는 것은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는 이사회 개최를 위한 일정 조율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늦장 대응' 아니냐는 비판이 있지만, 이사회 구성원들이 회추위 멤버인 까닭에 시동이 걸리면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는 반론이 맞선다. 2개월은 여유로운 시간표라는 것이다. 절차가 늦어져도 회장직이 '공석'으로 남는 것은 아니다. 협회 정관에 의거해 정 회장이 임기 만료 후에도 차기 회장 선출시까지 직무를 수행하는 덕분이다. 업계에서는 그간 연임 사례가 없고, 업황 부진과 비우호적인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새로운 수장을 중심으로 위기 돌파에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가 맴돌고 있다. 업권은 다르지만 김용태 보험GA협회장 취임 후 금융당국과 판매수수료 개편안에 대한 협의를 이룬것처럼 현장의 니즈를 관철시킬 수 있는 계기 마련도 기대하고 있다. 정 회장의 뒤를 이을 인사는 크게 △금융 관료 출신 △업계 전문가 △학계에서 언급되고 있다. 관에 몸 담았던 인물은 당국과의 소통이 강점으로 꼽힌다. 네크워크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정책기조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이다. 금융권을 향해 '이자장사' 비판을 가하고 교육세 인상을 추진하는 이재명 정부의 특성도 관 출신에게 힘을 싣는 요소다. 관 출신으로는 서태종 전 한국금융연수원장과 김근익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정 회장도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정책관·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을 지냈다. 반면, 관 출신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쪽에서는 업계 사정을 잘 아는 '즉시전력감'이 낫지 않냐는 주장을 편다. 지금까지 소통능력을 이유로 관 출신 인물들 위주로 회장직을 맡겼으나, 가맹 수수료율 인하 등 본업 경쟁력이 하락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는 이유다. 실제로 카드사들은 올 상반기 가맹점 수수료 수익이 7% 가량 감소했고,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취급 규모가 제한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익성 방어를 위해 일명 '알짜카드'를 단종시키고 인력 감축도 추진 중이지만, 실적 반등이 쉽지 않다는 우려가 커지는 이유다. 주로 금융사를 옥죄는 네거티브 규제 환경상 인공지능(AI)·데이터 관련 신사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도 민간 기업과 시장 흐름에 정통한 인사가 설득하는 것이 낫지 않냐는 분석도 나온다. 캐피탈 기업들도 중고차 매매업 진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민간에서 거론되는 인사는 이동철 전 KB금융지주 부회장, 임영진 전 신한카드 사장 등이다. 이 전 부회장은 KB국민카드 대표를 역임한 바 있고, 임 전 사장은 실적 개선 공로를 인정 받아 연임이 쉽지 않은 카드업계에서 '장수'한 이력을 갖고 있다. 학계에서도 김상봉 한성대 교수를 비롯한 출마자가 나올 수 있다. 학계 출신에게는 기업과 금융소비자를 아우르는 제안, 선진사례를 접목한 솔루션 등을 기대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신한카드 리스크관리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고, 여신협회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업계 관계자는 “내수 부진과 간편결제 사업자의 부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배드뱅크(부실채권전담은행) 도입을 비롯한 악재가 더해진 상황"이라며 “빅테크 기업 보다 불리한 규제환경 등도 개선할 수 있는 '돌격대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사 풍향계] 삼성화재, 안내견학교 32주년 기념식 개최 外

◇ 삼성화재, 안내견학교 32주년 기념식 개최…김예지 의원·이문화 사장 등 참석 삼성화재가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장과 독립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안내견 분양 및 문화 확산을 지속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경기도 용인 삼성화재 안내견학교에서 개교 3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복지사회가 되려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배려하고, 같은 일원으로 거리낌없이 받아들이는 사회 구성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필요하다'는 생각 하에 안내견 사업을 시작했다. 삼성화재 안내견학교는 기업이 운영하는 세계 유일의 안내견학교로, 1994년 첫번째 안내견 '바다' 이래 매년 15두 내외를 분양 중이다. 일반인 대상으로 한 시각장애 체험 행사 등 장애인과 안내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안내견은 △생후 훈련기간 약 2년 △활동기간 7~8년 △은퇴 뒤 노후 돌봄 등 10년이 넘는 기간에 걸쳐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강아지를 가정에서 기르며 사회화훈련까지 하는 퍼피워킹, 은퇴 안내견의 노후를 돌보는 홈케어 봉사, 부모견을 돌보며 우수한 안내견의 지속 탄생에 기여하는 가정은 누적 기준 2800여가구에 달한다. 안내견을 동반한 장애인의 공공장소 출입을 거부하면 처벌을 받도록 법률을 개정하고, 시각장애인과 함께 입·출국하는 안내견에 대해 감역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정부 차원의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안내견으로서의 '견생'을 시작하는 강아지, 안내견의 임무를 마치고 반려견으로 돌아온 '베테랑', 또한 이들과 함께했고 함께할 사람들이 만남을 축하하고 이별을 위로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특히 '태백'은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의 4번째 안내견으로서 국회 활동을 함께하게 됐다.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은 “지난 32년간의 시간은 자원봉사자·정부·지자체 등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하나된 걸음'으로 노력했기에 가능했다"며 “시각장애 파트너와 안내견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사회적 환경과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 롯데손해보험, '언제나언니 보험' 개편…가입 연령·보장 범위↑ 롯데손해보험은 'FOR ME 언제나언니 보험'의 가입 연령과 보장 범위를 확대했다. 여성의 건강 이슈가 다양한 생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언제나 언니 보험은 여성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질병을 보장한다. 대표적인 항목은 여성생식기암 진단비 1000만원, 요실금 수술(급여) 30만원, 특정부인과질환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치료 100만원 등이다. 롯데손보는 보험 가입 가능 연령을 기존 만 35~45세에서 만 19~54세로 넓혔다. 갑상선 기능 저하·항진증에 대한 진단비(각 50만원)도 새롭게 추가됐다. 갑상선 질환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 1회당 100만원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롯데손보의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 '앨리스'를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고, 보험료는 40세 여성 기준·5년 만기 기준 월 3156원으로 책정했다. 고객이 5년 또는 10년 단위로 갱신 주기를 직접 선택할 수 있어 개인 라이프 스타일이나 재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설계 가능한 것도 강점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상품 개편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 여성의 건강 니즈를 반영, 보장 접근성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춘 보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앨리스'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겠다"고 말했다. ◇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 20주년 기념 '문화예술 나눔데이' 개최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이 설립 20주년을 맞아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예술 나눔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샤롯데씨어터에서 한국메세나협회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저소득층 예술 장학생을 비롯한 문화소외계층과 우수 자원봉사자 등 1200명을 초청해 메트라이프 본사가 있는 미국 뉴욕을 배경으로 한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를 관람했다.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은 2019년부터 한국메세나협회와 '더 기프트' 사업을 운영 중이다. 소외 장르 예술 단체에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찾아가는 무료 공연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지난 20년간 재단을 통해 임직원·설계사·고객 등 총 8만6000여명이 봉사에 참여했고, 누적 봉사 시간은 30만 3200여 시간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메트라이프생명 임직원과 보험재무설계사(FSR)의 1인당 봉사 시간이 생명보험협회 공시 기준 업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주소현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 사외이사는 “'더 기프트'를 통해 음악과 미술 분야에 역량 있는 문화예술단체를 발굴하고, 지역사회에 문화예술 나눔을 통한 힐링을 선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주변의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하며,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코리안리, 해외 비중 확대 가속화…유럽·북미 ‘쌍두마차’

코리안리재보험이 유럽과 북미를 비롯한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전업 재보험사를 넘어 '글로벌 탑클래스 재보험사'로 도약하기 위함이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코리안리 보험수익 내 해외 비중은 약 44%로, 2022년 35%·지난해 41%에 이어 상승세를 그렸다. 2030년 목표는 50%다. 연간 3%포인트(p)씩 상승하는 추세가 이어지면 2027년 조기 달성이 가능하다. 코리안리가 이같은 행보를 보이는 이유로는 실적 향상이 꼽힌다. 상반기 해외 P&C 합산비율은 81.5%로 국내 P&C(95.1%)와 L&H(90.0%)을 하회했다. P&C는 재산·상해 관련 재보험사업, L&H는 생명·건강보험 사업을 의미한다. 합산비율은 순보험비용(보험서비스비용-재보험수익)을 순보험수익(보험수익-재보험서비스비용)으로 나눈 것으로, 낮을수록 수익성이 크다는 의미다. 해외 P&C 합산비율은 지난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산불과 미얀마 지진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p 악화됐지만, 국내 P&C 보다 낮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도 영남 지방을 강타한 산불과 금호타이어 화재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던 영향이다. 수취보험료도 국내 P&C는 3.9% 하락한 반면, 해외 P&C는 8.8% 증가하는 등 희비가 엇갈렸다. 이는 일반·장기손해보험손익과 생명보험손익의 총합이 2조4830억원에서 2조3827억원으로 2.3% 감소했지만, 해외 일반손해보험손익은 7773억원에서 8275억원으로 6.5% 불어나는 결과로 이어졌다. 원보험사-재보험사간 손실 부담율이 사전에 정해지는 비례재보험 형태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내 재보험 시장 환경도 언급된다. 재보험사의 보험영업 실적이 원수사의 보험영업 수익성에 일정 부분 연동하게 되는 특성상 업황 부진·자연재해·사고의 영향으로 원수사의 실적이 하락하는 국면이 달갑지 않다는 것이다. 코리안리는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해외 실적을 더욱 불린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해외수재에서 유럽의 비중은 2022년 20%대로 상승했고, 지난해 26.1%로 상승한 이후 올 상반기는 28.1%로 더욱 증가했다. 1분기 해외법인의 흑자전환을 이끈 것도 취리히에 위치한 스위스법인(-72억원→42억원)이었다. 북미의 경우 2022년 20%대로 진입한 뒤 지난해 극동아를 제치고 2위(23.3%)로 올라섰고, 올 상반기는 25.3%으로 집계됐다. 현지 특종보험 지분을 늘린 것이 북미 비중 확대에 일조했다. 코리안리는 미국 동부 뉴저지에 중개법인을 운영 중이다. 중남미의 경우 비중이 하락했으나, 시장 잠재력이 높은 만큼 보고타사무소 등을 중심으로 영업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원종규 사장이 최근 콜롬비아에서 현지 보험업계·금융당국 관계자들과 만난 것도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한 포석이다. 2023년 기준 시장 규모(2000억달러·약 285조원)가 최근 5년간 10% 이상 커졌음에도 여전히 보험 침투율이 낮고, 중산층 확대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반면 전통의 강호였던 아시아 지역의 입지는 약해졌다. 2020년 50.3%에서 2021년 47.7%, 2022년 46.9%, 2023년 46.2%, 지난해 41.2%에 이어 올 상반기 37.0%까지 떨어졌다. 동남아(7.8%)에서는 단체 건강보험을 비롯한 실적 불량 계약의 인수가 중단됐다. 중동(12.4%)은 이스라엘과 튀르키예를 비롯한 지역의 지진 리스크가 있고, 장기 간병 보험 특약의 인수도 멈췄다. 설용진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전년도까지 해외 생명보험을 중심으로 부채 적립 부담이 완화되는 등 이익 개선 흐름이 이어졌고, 올 2분기에도 해외 생보 손실계약 종료 및 요율 인상을 비롯한 요인으로 L&H 부문이 564억원의 순이익을 시현하는 등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분석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보험업계, 상생기금 300억원 조성…소상공인·서민 무상보험 가입 지원

생명·손해보험사들이 전국 17개 시·도와 손잡고 소상공인과 서민들을 지원한다. 보험료 전액 지원 등 사회안전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300억원(생보업계 150억원+손보업계 150억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조성하고, 상생 상품을 3년간 운영한다. 상생기금은 자연재해 등을 겪은 소상공인의 재기를 돕고 취약계층의 병원비 부담을 줄이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무상보험 가입 상품으로는 △신용보험 △상해보험 △기후보험 △풍수해보험 △화재보험 △다자녀 안심보험이 선정됐고, 향후 상품 리스트와 보장 대상이 확대될 전망이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풍수해보험은 최대 90만명, 다자녀 안심보험은 최대 24만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 특색에 맞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으로, 사업재원의 최대 90%를 상생기금에서 조달하고 지자체 재원을 일부 활용한다. 지자체는 지역에 필요한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금융위는 올 3분기 중 '1번타자'를 선정하고 실무 작업반을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초 전국 지자체 공모를 받고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한다. 권 부위원장은 “사망보험금 유동화에 이어 추진하는 정책"이라며 “소상공인 민생 회복과 저출산 극복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카드사 풍향계] KB국민카드, ‘KB라이프 딱좋은 요즘 건강 KB카드’ 출시 外

◇ KB국민카드, 'KB라이프 딱좋은 요즘 건강 KB카드' 출시 KB국민카드가 KB라이프와 손잡고 건강보험료와 의료 업종 결제 부담을 낮춰주는 'KB라이프 딱좋은 요즘 건강 KB카드'를 선보였다. 25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는 KB라이프 건강보험료 자동납부시 전월 이용실적 40만원 이상이면 5000원, 80만원 이상이면 8000원 할인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실적 40만원 이상 이용시 병원·약국 업종 이용금액의 5%, 월 최대 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카드 출시를 기념해 이 카드로 KB라이프 건강보험료 자동납부시 매월 5000원 또는 8000원 기본 할인에 더해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각각 매월 5000원, 7000원의 추가 할인도 24개월간 제공한다. 6개월 이상 KB국민카드 이용 이력이 없는 고객이 이 카드로 KB Pay를 통해 5만원 이상 결제하면 5만원을 지급하는 행사도 다음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카드발급 신청은 KB국민카드 홈페이지, KB Pay, 고객센터, 영업점에서 가능하다. ◇ KB국민카드, 추석 황금연휴 해외여행객 경비 지원 KB국민카드가 추석 황금연휴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여행 경비 고민돼? KB Pay로 해결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카드는 다음달 21일까지 KB Pay 이벤트 페이지에서 일본·중국·태국·베트남·대만 중 가고 싶은 여행지를 선택해 응모한 고객 가운데 1500명을 추첨해 당첨된 원화 금액에 상당하는 KB Pay 외화머니를 제공한다. 당첨자는 KB Pay 외화머니 100만 원 상당 10명, 10만 원 상당 90명, 1만 원 상당 1400명으로 개별 안내 후 고객이 선택한 여행지의 통화로 지급된다. 응모 및 푸시 알림 동의를 모두 완료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벤트 기간 내 KB Pay 신규 가입 고객과 최근 6개월 미방문 고객에게는 추첨 기회를 2회 더 제공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고객들이 보다 즐겁고 알뜰하게 여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KB Pay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신한카드“ '미코노미' 확산…피부과 고액결제·러닝 전문매장 이용 급증" 신한카드가 사람들이 요즘 관심 갖고 있는 분야는 무엇이고, '나'를 위한 가치 소비는 어디에서 많이 이뤄지는지 분석했다. 개인의 취향과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자기중심적 소비 문화를 뜻하는 '미코노미' 트렌드에 주목한 것이다. 25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까지는 SNS에서 '다이어트'·'조깅'·'취미' 등 가벼운 취미 활동으로서 러닝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면, 올해는 전문적으로 즐기려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트레일러닝'·'나이트러닝'·'러닝화' 등으로 연관 키워드가 다양해졌다. 이 중 산이나 숲길을 비롯한 곳을 속을 달리는 운동인 트레일러닝 관련 언급량은 2023년 상반기와 2025년 상반기를 비교했을 때 76.2% 증가했다. 러닝 전문매장 이용도 덩달아 늘어났다. 2년 전과 비교해보면 전체 이용 건수는 203%, 이용 금액은 216% 급증했다. 30대의 이용 건수가 44.8%를 차지했고, 최근 2년 사이 여성 비중이 5.9%포인트(p) 높아진 것도 특징이다. 피부 미용 등 외적인 모습을 관리하는데 적극적이고, 젊음을 오래도록 유지하고자 하는 '저속노화' 트렌드를 감안해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프랜차이즈형 피부과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주기적인 관리를 받기 위한 '스킨케어 패키지'·'정기 이용권'과 같은 100만원 이상의 고액 결제건이 최근 2년 동안 31.2%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여성 이용율이 올 상반기 기준 76.6%로 여전히 높지만, 30대 남성의 이용도 73.7%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겉으로 보여지는 외모도 하나의 '스펙'이라는 인식의 변화와 함께 제모·레이저 치료 등 외모 관리에 적극적인 젊은 남성들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마음건강'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올 상반기 정신건강의학과 이용 건수는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11.4% 늘어났다. '심리 상담'에 대한 세대별 연관 검색어를 보면 20대는 '진로'·'연애'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30대는 '아동'·'부부'·'직장' 등의 언급이 많았다. 40대에서는 '청소년 심리 상담'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고, 50대 이상은 '우울증'과 '무력감' 등 개인의 정서와 감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상반기말 보험사 대출잔액 265.4조원…3월말 대비 2.4조↓

보험사들의 대출채권 잔액이 줄었다. 가계와 기업대출 모두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체율 부담이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6월말 보험사 전체 대출잔액은 265조4000억원 규모로, 3월말 대비 2조4000억원 가량 축소됐다. 가계대출(134조4000억원)은 5000억원, 기업대출(131조원)은 1조9000억원 하락했다. 가계대출의 경우 보험계약(70조3000억원, -4000억원))의 감소가 크게 작용했다. 기업대출은 대기업(45조3000억원, -1조1000억원)과 중소기업(85조6000억원, -9000억원)을 막론하고 줄었다. 연체율은 0.83%로 같은 기간 0.17%포인트(p) 상승했다. 가계대출(0.80%)은 0.01%, 기업대출(0.85%)은 0.25%p 높아졌다. 내수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홈플러스 연체 등이 겹치면서 수치가 나빠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대기업(0.71%, +0.62%p)의 연체율 상승이 두드러졌다. 부실채권 비율(1.00%)도 0.08%p 확대됐다. 가계대출(0.61%)은 0.03%p, 기업대출(1.20%)은 0.10%p 악화됐다. 기업회생절차로 인해 홈플러스의 대출채권은 전액 고정으로 분류됐다. 금감원은 향후 연체·부실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보험사의 손실흡수능력 확충과 건전성 관리 강화를 주문할 방침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금융위, 연내 불법추심 신고계좌 동결 추진…입출금·이체 제한

금융당국이 불법 사금융에 의한 범죄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에 나선다. 불법추심을 제도적으로 차단하는 정책을 강구하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주문에 따른 것이다. 24일 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연내 불법추심에 쓰인 것으로 나타난 금융계좌를 사실상 동결하는 방안을 추진 중으로, 유관기관·금융사들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불법추심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계좌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대포통장'으로, 피해자가 불법추심을 벌인 당사자에게 입금한 내역이 있어 계좌번호 확인이 용이하다. 금융위는 관련 신고 정보를 공유, 해당 계좌에서 입·출금 및 이체 등을 제한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금융기관 자체 조치로 가능한 까닭에 법 개정을 비롯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다. 최근 금융위가 마련한 '불법사금융·불법추심 근절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도 이같은 조치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범죄수익 유출을 막아야 범죄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불법사금융·추심에 활용된 대포계좌 6000여개 중 2년간 몰수보전 등의 조처를 받은 계좌가 5%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나머지 95%는 또다시 범죄에 쓰일 수 있다는 의미다. 당국은 간담회에서 제기된 과제 등을 검토하고 추가적인 솔루션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불법추심 신고시 불법추심자에게 중단을 통보하고, 불법추심 전화번호 이용 중지를 강화한다. 또한 비금융 렌탈채권의 불법추심을 방지하는 내용의 법 개정에 나서고, 지방자치단체(지자체) 특별사법경찰단(특사경)에 불법추심 범죄 단속의 근거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코로나 이후 은행 점포 1000곳 이상 감소…대구·서울 20% 이상↓

코로나19 이후 전국 은행 점포가 5분의 1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뱅킹과 앱 활용을 비롯한 디지털 전환이 확산되면서 은행들이 운영 효율화에 나선 영향이다. 24일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2019년만 5654곳이었던 국내 은행 점포수는 지난달말 4572곳으로 19.1% 축소됐다. 매년 모든 시·도에서 줄어든 것도 특징이다. 감소폭 기준으로는 대구(292곳→223곳, 23.6%)가 가장 컸고, 서울(1864곳→1443곳, 22.6%)이 뒤를 이었다. 경남·대전·울산·경북에서도 20% 이상 문을 닫았다. 부산·경기·전남·전북 등은 10%대로 집계됐다. 충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10% 이상 줄어든 것이다. 은행권은 배치되는 직원 수가 적고 기업 금융을 담당하지 않는 출장소를 늘리고 있다. 5대 은행(신한·하나·우리·KB국민·NH농협)의 출장소는 659곳에서 725곳으로 확대됐다. 수도권과 지방에서 이동형 점포 출장 방문도 진행 중이다. 고령층을 비롯한 금융소비자들의 접근성 하락을 막기 위함이다. 금융위원회가 2023년 은행 점포 폐쇄시 사전영향평가를 내실화하고, 정보 공개 내용을 늘리는 절차를 강화하는 등 금융당국 차원에서도 관련 사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올 3월 우체국과 저축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도 예금개설 및 대출을 포함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은행대리업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방침도 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내용으로 지난달부터 은행대리업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하고 시범운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었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상황이다. 추 의원은 “해마다 은행 점포 수가 줄면서 금융소외 계층의 접근성이 심각하게 저하되지만, 금융당국의 대응은 여전히 더디다"며 “은행대리업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비롯해 관련 법 개정까지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신한카드, 법카 실적 성장…KB국민과 격차 좁혔다

신한카드가 법인카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경기 침체 등으로 시장 규모 확대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다양한 고객군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앞세워 성과를 확대한 영향이다.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와 창출하는 시너지를 앞세워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행보도 가속화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가 법인카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 수준으로 KB국민카드(18%대)에 이어 하나·우리카드와 2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구매전용카드 등을 모두 합한 수치로, 수익성을 가늠하기 위해서는 일반 이용액을 봐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들이 '법카'로 국세·지방세를 납부하고 구매전용카드도 이용하고 있지만, 이들 항목은 사실상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신한카드는 일반 이용액을 늘리며 내실을 다지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 1~7월 신한카드의 국내 법인 신용카드 일시불(일반) 이용금액은 약 8조87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하면서 2위를 굳혔다. 이는 업계 평균을 대폭 상회하는 수치로, 시장점유율은 12.8%로 0.7%포인트(p) 상승했다. 같은 기간 해당 항목의 '1인자' KB국민카드는 9조2236억원에서 9조1454억원으로 0.8% 하락하면서 차이가 줄었다. 1조1200억원 가량 뒤쳐졌던 법인 직불/체크카드 이용액(일반 기준)도 2700억원 가까이 따라잡았다. 해외 법인 신용카드 일시불 일반 이용액은 6492억원으로 20.8% 증가했다. 이는 업계 평균을 9%p 웃도는 수치로, 신한카드의 시장점유율도 16.7%에서 18.0%으로 상승했다. 해외 이용이 많은 법인을 위한 '신한법인카드 Business Trip'·'신한법인 e-pay 해외전용 체크카드'를 비롯한 상품에 힘입어 1위 자리를 굳히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카드는 신한은행과 손잡고 개인사업자 전용 특화 상품 '신한법인 SOHO SOLution 신용카드' 2종을 출시하는 등 대기업·소상공인·스타트업 등의 고객들을 위한 상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일반 법인 취급 영업 확대 등 고객군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중으로, △후불 하이패스 △주유대금 결제 △접대비 손비 인정 △통신요금 결제 △우편료 결제 등의 기능을 갖춘 라인업도 운영하고 있다. 무이자 할부 서비스와 마일리지 제공을 포함한 회원들의 이익 증강을 추진한 것이 호평을 받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7월말 기준 법인 신용 회원수는 16만1000명에서 17만7000명, 직불/체크 회원수는 16만7000명에서 17만1000명 규모로 많아졌다. 이는 회원 기반을 키우면서 수익성 반등에 나서겠다는 전략과 부합하는 행보다. 특히 법인카드는 올 2분기 기준 업계 평균승인금액이 14만3954원으로 6.7% 증가하면서 개인카드 성장률(1.3%)을 압도했다. 상반기 당기순이익(2466억원)이 35% 가까이 하락한 신한카드로서는 법인카드가 더욱 힘을 내야하는 상황이다. 올 4월 신한은행이 기업전용 모바일 앱 '신한 SOL Biz'를 개편하는 등 그룹 계열사들의 지원사격도 보탬이 되고 있다. 영업점을 자주 찾는 법인 고객들이 비대면으로 이용한도 및 법인정보 변경할 수 있게된 것이다. 지난해 출시한 '신한카드 Biz Plan'의 경우 국내외 포인트 적립 뿐 아니라 신한EZ손해보험의 자영업자 매장 화재보험 무료 가입을 비롯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향후에도 법인카드 결제 인프라 개선, 맞춤형 상품·솔루션 개발, 그룹 계열사와 진행하는 공동 마케팅 등으로 외형 성장과 내실 다지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수익성 중심의 영업 확대 전략을 펼쳤던 부분이 주효했다"며 “앞으로도 신시장 발굴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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