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과천시, 지속가능하고 따뜻한 주택공급 추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10 23:40
과천시 5일 주거복지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과천시 5일 주거복지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사진제공=과천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가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주거복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주거 실태조사 및 주거복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해 △찾아가는 주거복지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주거환경 △공공성을 갖춘 주택공급 등을 향후 추진할 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


작년 3월 (사)한국도시연구소를 수행기관으로 하여 과천시는 해당 연구용역에 착수했으며 5일 신계용 과천시장과 관계부서 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과천시는 주거취약계층 가구를 포함한 과천시민 2000가구 대상으로 주거 실태조사를 하고, 주택시장 분석과 수요예측을 거쳐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 및 주거복지 기본계획을 설정했다.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하고 따뜻한 주거복지 도시 과천'을 비전으로 △찾아가는 주거복지 △쾌적하고 지속 가능한 주거환경 △공공성을 갖춘 주택공급을 정책 방향으로 삼아 주거복지 정책을 추진해나간다.


찾아가는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중앙정부 주거복지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와 시민에게 찾아가는 주거복지 전달체계 마련,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주거환경 실현을 위해서는 열악한 주거환경 문제 해결 및 기후변화와 고령화에 대응한 주택수선 지원, 공공성을 갖춘 주택공급을 위해 생애주기별 주택수요와 주거 위기가구에 양질의 부담 가능한 주택을 공급한다는 정책 목표를 각각 설정하고 그에 따르는 주요 과제를 제시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최종보고회에서 “과천시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과천시 주거 실태조사 및 주거복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과천시민 주거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 나올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