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식.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가 지난 연말 개통하자마자 열렬한 지지와 환호를 받으며 파주시민 삶 속으로 안착하고 있다. 지역 커뮤니티 게시판마다 “직접 타보니 GTX-A를 왜 교통혁명이라 하는지 실감 나더라", “기대 이상 선물을 받은 느낌이다", “GTX-A는 파주시민에게 내려준 축복이다" 등 GTX-A 승차 체험을 공유하는 시민이 많다.
실제 현실도 그렇다. 파주시가 올해 1월 말 파주시민 261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99.4%가 개통일을 정확히 인지할 만큼 관심이 높고, 개통 후 한 달 이내 GTX-A를 이용했다고 응답한 이들도 82.8%에 달했다. 이용 만족도 역시 91.2%(매우 만족 66.1%, 만족 25.1%)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A 파주 운정중앙역-서울역 구간의 누적 이용객 수는 개통 4주 만인 1월 23일 기준 98만3240만명을 기록해 수서~동탄 구간 개통 후 동기 이용객의 4배를 넘어섰다. 이는 수서-동탄 구간 배차간격이 평균 17분대인데 비해 파주 운정-서울 구간이 10분대로 대폭 줄일 수 있던 결정적 요인으로 분석된다.
◆ “2월 들어 종종 운정중앙역에서 만석으로 출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시대 열리니 파주시민삶도 달라졌다 설문조사. 제공=파주시
GTX-A 이용 목적에 대해 응답자 44.8%가 '출-퇴근'이라 답했다. 여가 이용은 45%를 기록했으나 개통 초기 호기심 해소 차원을 감안하면 출퇴근 이용자 비중은 확실히 높은 편이다.
사실 GTX 개통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가장 빠르게 적응하는 그룹은 매일 같이 파주와 서울을 오가며 출-퇴근 해야 하는 직장인이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출퇴근 이용자 상당수는 개통 후 첫 달부터 이미 GTX를 정기적으로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한 2618명 중 '출-퇴근'을 위해 GTX를 이용한다고 답한 971명에게 매주 GTX 이용 횟수를 물어보니 주 5회가 49.6%로 가장 많다. 주 3회가 11.8%, 주 7회 이상이 10.6%, 주 6회 6.4%, 주 4회 8.0%, 주 1회 5.5%가 뒤를 이었다.
개통 한 달 사이 파주 운정중앙역을 출발해 고양 일산킨텍스-대곡을 거치면서 좌석이 꽉 차고, 서서 가는 사람도 늘어났다. 2월로 접어들면서 그동안 관망하던 이들도 속속 GTX 출-퇴근 대열에 합류하면서 운정중앙역에서 이미 만석으로 출발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 “출근길 신세계가 열리고, 삶의 질이 높아졌다"
시민 입장에서 이른바 'GTX 교통혁명'이 가져다준 최고 선물은 '이동시간 단축효과'라 할 수 있다.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32.3km 구간을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21분 30초다. 평일 기준으로 같은 구간을 경의중앙선 전철로 이동하면 46분, 광역버스로는 평균 66분, 출-퇴근 시간대에는 90분까지 소요되던 이동시간이 30~40분 이상 단축됐다.
파주 운정중앙역은 버스 정류장과 역사 대합실이 곧바로 연결되는 구조로 설계됐고, 개찰구에서 승강장까지 초속 150m로 연결하는 고속엘리베이터를 8대나 갖춰 환승을 위한 이동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상당하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식 시승 현장. 제공=파주시
서울로 출-퇴근할 때 GTX-A를 이용한다고 답한 981명에게 물었더니, 출퇴근 이동시간이 편도로 30~40분가량 줄었다는 응답이 33.6%로 가장 많고, 50~60분 줄었다는 응답은 9.1%, 60분 이상 줄었다는 응답도 8.3%로 나타났다.
서울 을지로로 출근하는 A씨는 해오름마을에서 빠른 걸음으로 15분 거리에 있는 경의중앙선 운정역에서 전철을 타고 홍대입구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해 을지로입구까지 매일 90분이나 걸리던 출근길이 GTX-A 개통 후 35분이나 짧아졌다. 그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집 앞에서 마을버스를 이용해 한 번에 운정중앙역까지 이동할 수 있어 출근길이 한결 가뿐해졌다"고 말했다.
직장인 C씨는 GTX-A 개통 이후 생활 양상이 완전히 달라졌다. 거주지인 법원읍 주변에 전철역이 없어 대중교통 이용은 엄두도 못 냈는데, 요즘은 오전 7시20분 집에서 차를 몰고 나와 운정중앙역 임시환승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GTX-A로 서울 출근길에 오른다. “매일 6시20분, 눈뜨자마자 차를 몰고 나와 꽉 막힌 자유로를 뚫고 사무실까지 가는데 90분이나 소요됐다. 역시 GTX-A는 교통혁명"이라고 말했다.
◆ 서울과 동시간대 생활권…여가-학습-교육 기회 확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식 시승 현장. 제공=파주시
출-퇴근 시간이 줄어든 만큼 여가 시간은 넉넉해졌다. 야당동 주민 D씨는 “퇴근 후 가족이 함께 파주 맛집을 순례하는 일이 많아졌다, 휴식 시간도 길어져 체력 관리에도 좋고 운동도 할 수 있어 정말 행복하다"고 말했다.
입사 초년생인 E씨는 일주일에 사흘은 집 앞 원어민 영어 회화 학원 수강도 하고, 일주일에 한두 번은 광화문역 주변에서 회사 동료들과 영화나 콘서트도 보고, 식사도 즐길 수 있게 됐다.
특히 GTX-A는 다소 멀게 느껴지던 파주와 서울을 같은 시간대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효과를 가져 왔다. 그래서인지 GTX-A를 타고 서울 나들이를 즐기는 파주시민도 부쩍 늘고 있다. 설문조사에 응한 2618명 중 GTX-A 이용 목적을 '여가를 즐기기 위해서'라고 답한 경우는 976명으로 전체 이용객의 45%를 기록했다.
◆ 1분기 내 열차 추가투입…출퇴근 배차간격 6분대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식 시승 현장. 제공=파주시
GTX-A를 이용하는 시민이 빠르게 늘면서, 이용 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도 제기되고 있다. 이용 불편을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51.5%가 출-퇴근 시간대 배차간격을 꼽았고, 운행 횟수 부족에 26.2%, ATM 기기나 상업시설 부족을 꼽은 이들도 14.6%로 나타났다.
배차간격과 열차 운행 횟수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부분인 만큼 출-퇴근 시간대 열차를 늘려 배차간격을 현재의 10분보다 더 짧아져야 한다는 의견이 77%로 높다는 얘기인데, 이런 요구는 조만간 말끔히 해결될 전망이다.
최근 국토부가 밝힌 바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는 3개 편성 열차를 추가 투입해 하루 운행 횟수를 현재보다 58회 많은 282회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그러면 출-퇴근 시간대 배차간격은 6분대까지 짧아지면서 파주시민의 GTX-A 이용 수요는 더욱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파주시는 시민 일상에 눈부신 변화를 몰고 온 GTX-A가 100만 자족도시를 향해 발돋움하고 있는 파주 발전에 기폭제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