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1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의성군, 스위스 하우프트빌-고트하우스와 주민자치 활성화 위한 우호협력 협약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09 12:14

의성=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의성군은 지난 4일 스위스 하우프트빌-고트하우스와 주민자치 분야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정보교류 우호협력의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의성군-스위스 정보교류 우호협력 협약식

▲의성군이 스위스 하우프트빌-고트하우스와 주민자치 활성화 위한 우호협력 협약을 체결 했다. 제공-의성군

이 협약은 양 지역 간의 상호 협력 및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하우프트빌-고트하우스는 스위스 투르가우 주의 80개 보통지방자치단체 중 하나로, '하우프트빌'과 '고트하우스'의 행정 통합으로 탄생한 지역이다. 보통지방자치단체는 종합 지방자치 기능을 수행하는 우리나라의 시·군·자치구에 해당한다.


이 지역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아와 청소년이 고령자보다 많고 1·2·3차 산업이 고루 분포하여 실업이 없는 건강한 연령 및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의성군과 스위스 하우프트빌-고트하우스는 △지방자치정책 △주민참여 △교육·학교 △환경·경제 △문화·스포츠·여가 분야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하게 된다. 이는 의성군이 중국 함양시, 몽골 만달군에 이어 중부 유럽 스위스와 체결한 세 번째 국제교류 협약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주민들이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의하고 타협하는 문화가 정착된 스위스와의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 운영 원리와 주민들의 사고방식을 학습하여 주민 주도의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행복 의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의성군이 글로벌 시각에서 주민자치와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