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2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과천시, 누리집 조직도서 공무원이름 비공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8 08:28
과천시 2024년 4월 특이민원 대응 교육 실시

▲과천시 2024년 4월 특이민원 대응 교육 실시. 사진제공=과천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는 반복적이고 고질적인 악성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시청 누리집 조직도에서 공무원 이름을 비공개로 전환한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민원에 시달리다 신상정보까지 노출돼 극단적인 선택을 한 김포시 공무원 사건을 계기로 과천시 내부에선 공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따라 신계용 과천시장은 직원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을 관련 부서에 지시했으며, 관련 부서는 신속하게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우선 발굴해 실행에 나섰다.


과천시는 앞으로 공무원 보호를 위해 △시청 누리집 조직도에 게재된 직원 이름 비공개 전환 △부서 출입문에 부착된 좌석배치도에서 공무원 사진 삭제 △녹음전화 운영 △전 부서 악성민원 대응반 구성 △민원실 안전요원 의무배치 △악성민원 발생 시 담당자 분리 및 업무 일시중단 △법률 상담 및 법적 대응 지원 등을 추진해 악성민원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2024년 2월 과천시 민원실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실시

▲2024년 2월 과천시 민원실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실시. 사진제공=과천시

신계용 시장은 “시민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직원 보호가 필수다. 이번 개선방안을 시작으로 직원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