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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 1일 제1회 시민옴부즈만 위촉식 개최. 사진제공=양주시 |
양주시는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시민 고충민원을 중립적인 입장에서 전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제1기 양주시 시민옴부즈만’ 위촉식을 개최했다.
옴부즈만(Ombudsman)은 스웨덴어로 남의 일을 대신해주는 ‘대리인-대표자-변호인-후견인’이란 뜻으로 현재는 시민 대리인으로 행정에 대한 시민 고충을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 조치를 권고해 시민과 행정기관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공평하게 해결하기 위한 비사법적 시민권익 보호제도다.
양주시 시민옴부즈만은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 등 고충민원을 시민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해결해 시민권익을 보호하고 반부패 청렴 문화와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됐다.
양주시는 시민옴부즈만 추천위원회 심사와 양주시의회 위촉 동의 절차 등을 거쳐 분야별 경력과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시민옴부즈만을 위촉했다. 이날 위촉된 제1기 시민옴부즈만은 감사원-중앙부처 등에서 다양한 행정경험이 있는 전직 고위공무원 등 공직자 출신 3명을 비롯해 건축사 1명, 변호사 1명 등 5명(상임 1명, 비상임 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오는 2027년 4월30일까지 시민이 신청한 고충민원 조사-처리(합의, 조정, 시정권고 및 의견표명 등) 사항과 시장이 시민옴부즈만에 의뢰한 사안 조사-처리를 담당한다. 또한 일정 권한 범위 내에서 조사를 통해 시정을 촉구하는 등 불합리한 행정제도를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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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 1일 제1회 시민옴부즈만 위촉식 개최. 사진제공=양주시 |
한편 시민옴부즈만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시민은 시민옴부즈만 사무실(양주시청 4층)을 직접 방문하거나 양주시 누리집 내 옴부즈만 고충민원 신청, 우편 등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