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정부 스마트도시 토크콘서트 포스터. 사진제공=의정부시 |
토크콘서트 1부는 김동근 의정부시장, 이재용 국토연구원 박사, 유은정 연세대학교 교수가 각각 주제발표자로 나선다. 김동근 시장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걷고 싶은 스마트도시 의정부’를, 이재용 박사는 ‘스마트도시의 이해, 정부 정책 및 트렌드와 발전 방향’을, 유은정 교수는 ‘스마트시티 데이터 전략과 사례: 도시, 데이터, 그리고 시민’을 각각 발표한다.
2부에선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1부 발표자들과 경민대 김환철 교수, 신한대 최한용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내 삶을 바꾸는 행복한 변화를 위한 스마트도시 조성 방안’이란 주제로 시민과 토론을 진행하며 질의응답도 진행한다.
행사장 입구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순찰용 사족보행 로봇 개 전시, 스마트 IoT 위험시설물 관리시스템 소개 및 전시 등 스마트도시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네이버 폼(naver.me/5eTx9IHJ, QR코드 제공)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스마트도시에 관심이 있는 의정부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모집인원은 50명이다. 세부사항은 의정부시 누리집(ui4u.go.kr) 또는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동근 시장은 "스마트도시 의정부 발전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모색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의정부시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의정부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 스마트도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시민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시계획 단계부터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교통-안전-환경-복지-문화관광 등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2023~2027년 5개년 계획으로 마련됐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