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이 지난 올해 8월 현재 울릉에너피아만 한전과 PPA 체결, 기타 업체 全無
KT 컨소시엄 등 사업 참여업체, 산업부 발주 REC가중치 연구용역 결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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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는 울릉도를 비롯 덕적도, 조도, 거문도, 삽시도, 추자도 등 6개 섬이 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다.사진은 사업 추진 대상지 중의 하나인 제주 추자도 전경. |
[에너지경제신문 여영래 기자] 박근혜 정부 당시 역점적으로 추진한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가 추진 동력을 상실해 좌초위기에 몰려 있다.
◇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 어떻게 출발했나= 전 정부(박근혜 정부)에서 추진된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는 울릉도에서 스타트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울릉도는 2026년까지 기존의 디젤발전기를 퇴출, 태양광을 비롯한 풍력·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것이 사업 추진의 마스터플랜이었다.
지난 2015년 2월 도서지역의 전력공급원인 디젤발전기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내용을 골자로한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고, 해외 수출도 추진한다는 전략 하에 마이크로그리드 보급 확대 및 기술개발, 해외 진출을 위한 실적 확보 등을 목적으로 정부 주도의 에너지신산업 모델 중 하나로 시작했다.
당시 울릉도를 비롯 덕적도, 조도, 거문도, 삽시도, 추자도 등 6개 섬을 대상으로 사업자를 선정했으며 향후 63개 섬으로 확대한다는 원대한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첫 사업대상지로 2016년 10월 한전은 울릉에너피아와 전력거래계약(PPA)을 체결하고, 신재생에너지를 비롯 에너자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이 결합된 이른바 ‘마이크로그리드’를 울릉도에 구축, 향후 20년간 계약전력을 한전에 공급해 사실상 에너지자립섬으로 자리매김하는 장기 계획으로 출발한 것.
울릉도 친환경에너지 자립섬 조성사업의 경우 매연과 소음이 발생하는 디젤발전기를 대신해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생산·공급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경제성 보장은 물론 울릉도의 자랑거리인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하고 풍부한 자연에너지를 보유해 친환경에너지 자립섬으로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같은 청사진은 송·배전선이 육지와 연결되지 않은 섬을 중심으로 에너지를 자급자족할 수 있어 여러 도서지역에서 사업진전이 빨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무엇보다 울릉도의 에너지자립섬 성공여부는 이어 추진된 국내 도서지역 다른 섬들도 줄줄이 사업진행의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현재까지 추진된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의 대상지역으로는 가장 먼저 시적한 울릉도를 비롯 덕적도(인천 옹진), 조도(전남 진도), 거문도(전남 여수), 삽시도(충남 보령), 추자도(제주) 등 6개 섬에 이른다.
▲(자료=에너지경제신문DB)
사업자로는 울릉에너피아(울릉도), KT 컨소시엄(덕적도), LG CNS 컨소시엄(조도, 거문도), 우진산전(삽시도), 포스코 컨소시엄(추자도)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는 전남 50여개 섬을 비롯 인천 백령도 등 서해 11개섬 등 수십개 섬에 달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사업 분야에서는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국가적인 중대 사업으로 부상해 있을 정도였다.
뿐만 아니라 이번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모델은 정부가 해외수출도 고려하고 있는 에너지신산업으로 부상할 수 있는 사업군으로 분류하는데 충분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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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는 울릉도를 비롯 덕적도, 조도, 거문도, 삽시도, 추자도 등 6개 섬이 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다.사진은 진도군 소재 조도 전경. |
◇ 사업 개시 3년째 추진 실적 지지부진 ‘자초위기’= 하지만 사업자 선정이 이뤄진지 3년여가 지난 2017년 현재 사업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는 별다른 진척은 없는 상황으로 자초위기에 빠져든 형국이다.
사업 참여자들 해당 섬에서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 전기판매사업자인 한전에 판매해야 수익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에 향후 20년간 전기를 한전에 판매를 위한 전력구매계약(PPA)을 체결해야 한다.
가장 먼저 사업에 나선 울릉도 에너지자립섬만이 2016년 10월 PPA를 체결한 것 이외엔 아직 단 한곳도 PPA를 체결한 기업이 없는 상태로 애궂은 시간만 흘러가는 지지부진 그 자체에 머물러 있다.
에너지자립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 업체 관계자는 익명을 전제로 "에너지자립섬은 정부 정책을 기반으로 추진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만 3년째인 현재까지 뚜렷한 진척이 없는 상태로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면서 "섬마다 전력거래단가가 다르고 정부가 제시한 지침이 추상적이어서 정확한 사업전망이 기대하기가 힘든 상황"이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에너지자립섬 사업은 민간 사업자가 100% 자본을 투자하고, 정부가 제도적인 지원을 하는 형태로 추진됐으나, 정부의 지원 방안이 지체되면서 사업 추진도 덩달아 만만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사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안인 kW당 전력거래단가이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정확한 계산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산업부가 지난해 10월 ‘도서지역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 전력거래 지침’을 고시한 바 있으나 구체적인 알맹이가 빠져 있는데 기인한다.
따라서 사업 참여자들은 수익전망이 불확실하다보니 금융투자를 받기도 쉽지 않은 상태로 내몰려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 당국은 지난해 전력생산비용이 높은 도서지역에 대해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차별화한다는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지침이 없는 상태이다.
REC 가중치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확정되는지에 여부에 따라 사업 전체의 수익성 여부 등이 판단될 수 있는데 따른 것이다. 사업이 지체되는 또 다른 이유는 수익성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참여기업들이 섣불리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도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사업 수익 예측이 제대로 안 되는 상황에서 예산을 투입하고, 공사를 진행하는 위험을 부담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는 사업이 지연되는 가운데 산업부 에너지자립섬 담당자도 3년 새 2번이나 바껴 사업 추진의 영속성을 상실했다는 지적도 업계 내부에서 심심찮게 흘러나오고 있다. 정부 부처의 순환보직 때문이라는 걸 감안하더라도 제도적 기반이 아직 부족한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의 특성을 감안할 때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더해 사업 참여 업계 관계자들을 더욱 당혹스럽게 하는 것은 에너지자립섬 구축사업의 후속으로 ‘스마트에너지시티’ 구축사업을 한전 주도하에 추진한다는 정부의 계획 때문이다.
에너지자립섬 사업이 3년째 별다른 진척 없이 표류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후속사업을 진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에너지자립섬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고민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왜냐하면 에너지자립섬 사업이 경제성 부족으로 지지부진, 3년째 이렇다 할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와중에 ‘스마트에너지시티’ 사업에 우선순위가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감기 때문이다.
◇사업참여 업체, REC 가중치 연구용역 결과에 ‘기대감’= 한편 KT 컨소시엄, LG CNS 등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 참여기업들은 현재 산업부가 민간 컨설팅 업체에 의뢰한 ‘도서지역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연구용역’ 결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도서지역에 대한 REC 가중치가 높게 나올 경우 자립섬 구축사업도 탄력을 받을 수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와 반대로 가중치가 낮게 나오면 참여기업들도 사업을 포기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산업부는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를 이르면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에너지자립섬 사업이 시작된 3년전만해도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하나로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감이 컸으나 현재는 걱정이 앞서는 입장"이라며 "사업 추진 프로젝트를 입안한 정부가 사업이 성과를 거둘 수 있을때까지 관망할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지원방안 마련 등에 적극 나서야할 것"이라고 애둘러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