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포용적 금융 플랫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정진완 우리은행장.
우리은행이 중소기업의 실질적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상생 실천을 위해 자체 개발하고 키워온 '포용적 금융 플랫폼'을 소개했다. 금융권 최초의 공급망 금융 플랫폼에서 경영지원과 복지 체제까지 지원하는가 하면 데이터 기반 금융서비스를 통해 발주단계부터 생산자금 대출을 내주기도 하고, 티몬-위메프 사태로 불거진 '정산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중간 역할을 자처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정 행장 “대·중소·내수·수출기업 모두 상생하는 플랫폼 구축"
10일 우리은행은 서울 회현동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포용적 성장 플랫폼과 금융복지서비스'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대해 밝혔다.
정진완 우리은행장은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며 “현 정부 정책인 포용금융에 발 맞추려고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국가의 허리를 담당하는 중소기업들은 공급망·결제망·금융지원·직원복지 등 핵심 인프라를 자체 구축하기 쉽지 않기에 우리은행의 노력이 어느정도 성과가 났고, 이러한 플랫폼 안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내수기업과 수출기업 등이 모두 상생함으로써 포용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이 이번에 소개한 기업금융 플랫폼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공급망 서비스 플랫폼 '원비즈플라자'가 있다. 지난 2022년 9월 금융권 최초로 선보여 올해 6월말 기준 7만8000여 회원사를 돌파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겪는 공급망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대기업 수준의 경영 효율성을 제공하겠단 취지다. △구매 요청 △견적·입찰 △단가계약 △발주 △검수까지 표준 구매 프로세스 전체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플랫폼 내에서 경영지원 솔루션도 제공한다. 월/일 단위 가격 시황이나 생산 연계 탄소배출량 관리, 보증보험 발급 정보 조회 서비스를 탑재했고 140만개 이상의 기업정보 조회나 대기업 MRO(시설의 유지 보수용 부품 및 소모성 물품과 서비스)몰 연계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도미노피자·파고다어학원·롯데관광 등 30여 개 제휴사와 협력해 복지플랫폼 역할도 대신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플랫폼과 탑재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사진은 원비즈플라자 이미지.
두 번째는 데이터 맞춤형 금융 플랫폼 '원비즈e-MP'이다. 기업데이터 관리 플랫폼 역할을 하며, 대기업인 구매기업과 중소기업인 판매기업(협력사) 간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난달 16일 론칭했다. 최성민 플랫폼사업부 차장은 “계약 발주시점 등 구매와 조달 시스템 관련 모든 데이터를 우리은행 플랫폼에 끌고온 뒤 관리해서 협력기업에 도움을 주자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원비즈e-MP는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간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연동함으로써 금융지원부터 미정산 판매대금 예치와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타사 e-MP 플랫폼과 다른 점은 서비스 가입부터 상거래 데이터 관리 및 대출 실행까지 한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동시에 모든 절차가 수기 입력 없이 자동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원비즈e-MP에서는 대기업으로부터 발주를 받은 중소기업이 제품 생산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부터 원클릭으로 대출(우리CUBE데이터론)을 받을 수 있다. 별도의 담보 제공 없이 제품 생산과 납품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자금력이 약한 중소기업들의 필요에서 착안한 상품이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상생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AI 협력기업들을 대상으로 각종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기술보증기금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상품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플랫폼 및 탑재 서비스 무상 제공…“포용적 역할에 집중"
세 번째는 수수료 부담 없이 투명하고 안전한 상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한 '우리 SAFE 정산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티몬·위메프 대금 정산 지연 사태 이후 우리은행이 자체 시스템을 활용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됐다.
우리세이프정산서비스는 우리은행이 결제 허브로서의 역할을 맡는 게 핵심이다. PG사에서 받은 결제대금을 우리은행이 직접 관리하고, 플랫폼 수수료와 판매대금을 분리 지급해 정산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기존에는 판매업자가 정산 대금에 대한 정보를 알기 어려워 신뢰도를 두고 문제가 컸지만, 해당 서비스를 통해 판매사는 은행 계좌에 별도 예치된 정산 대금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티몬과 같이 온라인 중개상이 부도가 나더라도 구매고객과 판매사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해당 서비스는 올해 1월 여행플랫폼과 첫 업무를 시작한 이래 6월 기준 누적 4만건 이상의 정산 실적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는 여행과 항공 분야에 한해 서비스를 개시했지만 향후 여러 분야 PG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해당 플랫폼과 탑재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서비스 제공 비용 및 은행 수익성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이덕규 플랫폼사업부 차장은 “은행은 자금을 보유하는 것 만으로도 마진이 발생하는 특수조직이기에 서비스 운영만으로 소규모의 이익이 발생한다"며 “기업에게 수수료 비용을 받지 않고 운영을 통해 얻는 예금 수익이나 데이터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포용적 역할을 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