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4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이권재 오산시장, 시민 행복 위한 혁신 행정 펼칠것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04 20:51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ㅇ

▲사진제공=오산시

오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오산시가 4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혁신역량 △혁신성과 △국민체감도 등 3개 항목 10개 지표에 대해 평가하고, 우수·보통·미흡으로 나눠 최종 결정된다.


시는 특히 △기관의 자율추진 혁신성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 이용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개선 △ 데이터 기반 업무효율화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요 사례로는 문화소외 계층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야외 상설공연 '공연이 있는 날'운영과 지역상권 활성화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표축제로 추진된 '제1회 오산시 크리스마스 마켓 운영' 등이 있다.


또한 과다 수도요금 발생을 예방하는 '수똑이 서비스', 중장년 고립 및 고독사를 예방하고 이용자 중심의 지역사회 통합 돌봄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상을 수상한 '함께 on, 희망 on'사업 등도 높이 평가받았다.




이 밖에도 2023년 도내 유일 신규인증기관으로 선정된 이용객 중심의 '국민행복 민원실'개선, 학대피해아동 심리·정서 지원사업과 사업체 찾아가는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 중심의 정책과 혁신행정 추진한 점도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시는 백년소통 한마당 개최 등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했으며, 직원소통 간담회 추진, 상호존중의 날 운영 등 내부 직원들과도 다양한 소통을 통해 민선 8기 핵심 혁신 비전을 공유하고 추진 방향에 대한 동력을 얻어 인구 50만 자족형 커넥트 시티 오산 건설을 위한 공감대가 형성된 점도 우수기관 선정의 배경이라 할 수 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그동안 민선 8기와 함께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열린 혁신 행정을 펼쳐 온 노력들이 인정받은 의미있는 성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도시 오산을 위해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