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명시 21일 2023년 청년 생각펼침 공모사업 합격증 수여. 사진제공=광명시 |
박승원 광명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청년생각 펼침 공모사업이 해가 갈수록 건전하고 의미 있는 청년 네트워크로 진화하는 것 같아 뿌듯하다"며 "이 사업을 통해 청년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량 있는 인재가 많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청년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 ‘참여할 수 있는 기회’,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청년생각 펼침 공모사업은 △ESG 사업 연계 모임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취업-소자본창업 모임 등 다양한 분야 청년활동모임이 선정됐다. 특히 △안터생태공원 증강현실 앱 개발 △ESG 게임 개발 △분리배출 및 재활용 AR-VR-메타버스 제작 △리사이클 동네 홍보, 줍스터(쓰레기줍기+운동) 모임 등 이전에 비해 ESG 및 시정 참여활동 모임이 늘어났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한 청년은 "공모사업 참여를 준비하면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박람회-엑스포 등에 참가해 견문을 넓히며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합격자들은 광명시 청년위원들과 함께 청년이 직접 참여해 청년정책을 기획하는 청년숙의예산 토론회도 함께했다.
광명시는 청년에게 창의적인 생각을 펼치는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지속가능한 청년공동체 모임을 활성화하기 위해 3인 이상 청년모임을 청년생각 펼침 공모사업을 통해 지원한다.
만 18~34세 청년이면 누구나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심사를 거쳐 활동비를 지원하며 정책 프로그램과 멘토링, 우수사례 발표 등에 참여한다. 2019년부터 시작해 첫해 12개 팀 103명 선발을 시작으로 작년에는 46개 팀 243명을 선정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청년동에선 올해 면접정장대여사업 사업자로 선정된 마이스윗인터뷰와 데시데리오 테일러 대표가 참석해 협약을 체결했다. 마이스윗인터뷰는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사업에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기부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