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광명시 60세이상 인생노트 제작지원…웰다잉 준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17 13:14
광명시 2023년 인생노트 사업 추진

▲광명시 2023년 인생노트 사업 추진.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광명시가 ‘2023년 인생노트 사업’을 관내 60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4월부터 추진한다. 이는 스스로 자서전을 작성하면서 삶의 마무리를 의미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웰다잉(Well-Dying)’ 지원 사업 일환이다.

참여자는 과거 희로애락을 담아보는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소망나무 만들기, 버킷리스트 작성, 영정사진 및 가족사진 촬영, 장례식 등을 체험하며 인생노트를 완성한다. 유언과 상속 관련 법률 특강도 이뤄진다.

인생노트 사업은 참여자가 직접 기관을 방문하는 ‘기관 프로그램형’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서포터즈가 직접 찾아가는 ‘방문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올해 인생노트 사업은 소하노인종합복지관, 하안노인종합복지관, 하안종합사회복지관에서 수행한다.

서혜승 어르신복지과장은 17일 "인생의 아름다웠던 추억을 회고하는 소중한 시간을 통해 죽음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불안을 줄이고 삶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뜻 깊은 사업"이라며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돕고 웰다잉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2년 6월 ‘광명시 웰다잉 문화 조성 조례’를 공포한 광명시는 앞으로 노인 무료 상조 서비스, 웰다잉 지도사 양성, 웰다잉 특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