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한 춘천시장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2026~2027 교통안전 개선계획을 밝히며 특히 생활권 교통사고 20% 감축을 강조했다. 제공=춘천시
춘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육동한 춘천시장은 “2027년까지 생활권 교통사고 20% 감축 목표를 세우고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육 시장은 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6~2027 교통안전 개선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춘천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강원본부, 한국도로교통공단 강원지부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생활권 중심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거두리 전동킥보드 사망사고, 춘천미술관 앞 학생 보행사고 등 생활권에서 발생하는 중대 교통사고가 잇따르며 시민 불안이 커진 점을 주요 배경으로, 기존의 차량 중심 교통정책에서 '생활권 중심 안전체계'로 전면 전환하기로 했다.
춘천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사고의 절반가량이 시가지 밀집지역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다발 1위는 온의사거리(47건)이며, 팔호광장(42건), 공지사거리(34건), 거두사거리(32건)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발생한 사망사고 50건 중 보행자 사고가 16건을 차지했으며, 자전거·이륜차·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PM) 사고도 증가하면서 통학·출퇴근 시간대 안전관리 강화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2026~2027 교통안전 개선계획을 밝히며 특히 생활권 교통사고 20% 감축을 강조했다. 제공=춘천시
육 시장은 사고다발 1순위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개선에 착수한다고 했다.
우선 팔호광장, 온의·후평·퇴계사거리를 중심으로 ITS(지능형교통체계) 기반 신호체계 조정 및 시설 정비를 추진한다.
또한 경찰과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현장점검을 정례화해, 문제점을 현장에서 즉시 파악하고 즉각적인 개선이 가능한 시스템도 구축한다. 2027년까지 사고다발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단계적 정비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과 노인보호구역 등 총 32개 생활구간을 집중 정비한다.
단속카메라, 시선유도봉, 차량유도선 등 교통안전 시설물도 추가 설치해 보행자 보호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시는 교통안전을 행정 중심이 아닌 시민 참여형 안전문화로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경로당·어린이집 등 150여 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고령운전자 대상 운전능력 체험교육도 확대한다.
아울러 안전신문고와 시민 제안창구를 활성화해, 시민 제보를 기반으로 한 생활 속 위험요소 개선 체계도 강화한다.
사고 원인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제5차 교통분야 법정계획 수립과 함께 주요 교차로 신호연동화 개선 용역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과학적 교통 데이터 기반 정책 체계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개인형 이동수단(PM)과 배달용 이륜차 사고 증가에 대응해 안전수칙 홍보 확대, 업체 간담회 정례화, PM 주차장 확충, 춘천경찰서와의 합동 단속 강화 등을 통해 이용자 안전 관리도 체계화한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고가 반복되는 곳부터 확실하게 바꾸겠다"며 “도시 어디서나 시민이 안심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생활권 전반의 교통안전 환경을 빠르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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