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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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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승 1패’ 기록한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상장은 ‘좌절’·승계는 ‘착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28 14:49

상장사 파멥신 활용한 우회 전략, 상폐로 사실상 무산

오너일가 AP홀딩스는 에어프레미아 지분 70% 확보

탈세 혐의 재판 참석한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

▲탈세 혐의 재판 참석한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 사진=연합뉴스

타이어 유통 전문기업 타이어뱅크의 김정규 회장이 최근 두 건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먼저 코스닥 상장사 파멥신을 활용한 우회상장은 결국 상장폐지로 끝났고, 투입된 수백억원은 사실상 회수 불능 상태다.


반면 김 회장과 세 자녀가 지분 100%를 보유한 개인회사 AP홀딩스는 중장거리 항공사 에어프레미아의 경영권 확보에 성공했다.


사업 확장의 한 축은 무너졌지만, 다른 한 축에서는 사실상 승계 기반을 굳히며 '1승 1패'의 투자 성적을 남긴 셈이다.


파멥신 활용 우회상장 실패…법인의 투자는 결국 실패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는 29일부터 7거래일동안 파멥신의 정리매매가 진행된다. 파멥신이 거래소를 상대로 가처분을 신청하지 않는다면 오는 6월 11일 상장폐지가 확정적이다.




파멥신은 타이어뱅크의 우회상장 통로로 기대되던 곳이다. 타이어뱅크는 지난 2023년 말 항체 치료제 개발사인 코스닥 상장사 파멥신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지분 13.31%를 확보했다.


바이오 기업이던 파멥신의 정관에 타이어 및 자동차 부품 판매를 추가하고, 유상증자 대금을 연이어 투입하며 '우회상장' 시나리오가 본격화됐다. 실제로 타이어뱅크는 2024년 한 해 동안 네 차례에 걸쳐 약 400억원을 투입했다.


하지만 무리한 경영 개입과 공시 번복, 유증 철회 등의 혼란 끝에 파멥신은 거래소로부터 상장폐지 결정을 받았다. 상장폐지 절차가 확정되면 타이어뱅크가 투입한 자금은 대부분 손실로 처리될 가능성이 크다. 사실상 실패로 끝난 셈이다.


파멥신은 타이어뱅크 본사 명의로 투자된 자산이었다. 기업 차원의 사업 확장 혹은 자본시장 진입을 위한 '법인 전략'이었지만, 결과적으로 그룹의 실탄만 소진하고, 기업 신뢰성에 흠집을 남겼다.


유상증자 대금을 통한 자금 회전, 자산 이전, 사업 시너지 창출 등 후속 시나리오도 더는 작동하기 어렵게 됐다.


에어프레미아는 성공…오너일가의 승계는 착착

정반대의 결과는 에어프레미아 인수에서 나타났다.


김 회장은 2023년 하반기부터 비상장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지분을 조용히 사들이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김 회장과 자녀들이 100% 지분을 보유한 특수목적회사 AP홀딩스를 활용했다.


2025년 5월 2일, AP홀딩스는 JC파트너스와 대명소노그룹의 지주회사 소노인터내셔널이 보유하고 있던 에어프레미아 지분 22%를 추가로 인수하기로 계약했다.


기존 보유 지분 48%에 이를 더해 총 70%의 지분율을 확보하며 경영권을 확실히 손에 넣었다. 계약금 200억원은 이미 납입됐고, 잔금은 9월까지 순차 납입될 예정이다.


눈에 띄는 건 인수 구조다. 에어프레미아 인수는 타이어뱅크 본사가 아닌, 김 회장 일가 개인이 지배하는 AP홀딩스가 주체였다.


2023년 6월 설립된 이 회사는 자본금 1억원의 페이퍼컴퍼니로 시작해, 전환사채와 금융기관 차입 등을 통해 약 1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조달했다. 사실상 '가문의 지주회사'가 항공사 지배 구조를 차지한 셈이다.


파멥신·에어프레미아 비교

파멥신·에어프레미아 비교

'법인은 실패, 오너는 성공'…두 투자의 교차점

종합하자면 타이어뱅크의 파멥신 투자는 상장 진입이라는 전략적 확장을 노린 '법인 명의의 투자'였고, 에어프레미아 인수는 가문 지배력 확대를 위한 '오너 명의의 투자'였다.


두 투자 모두 같은 시기, 같은 그룹 내에서 병행됐다.


타이어뱅크는 매년 수백억원의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비상장 캐시카우지만, 파멥신 실패로 자본시장 접근 통로는 봉쇄됐다.


반면 김 회장 일가는 AP홀딩스를 통해 차입 기반의 고위험 투자 구조를 설계해 자산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위험은 법인이 지고, 열매는 개인이 챙겼다는 구도가 성립된다.


에어프레미아 유지위해 추가 투자 불가피…사법 리스크도 해결해야

한편 타이어뱅크는 파멥신 투자 실패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수익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연 매출은 5563억원, 순이익은 720억원대에 달하며, 보유 현금성 자산만 370억원 이상이다.


이를 바탕으로 에어프레미아 잔금 990억원 납입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그 이후다. 항공기는 리스와 정비, 노선 확보, 슬롯 경쟁 등에서 지속적인 자본 투입이 필요한 업종이다.


에어프레미아가 올해 안으로 기재를 2대 추가 도입하고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려면 적어도 수백억원 규모의 후속 자금이 더 필요하다.


현재 AP홀딩스는 사실상 차입에 의존하고 있어, 추가 투자 여력은 크지 않다. 타이어뱅크 본사의 지원 없이는 향후 확장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김 회장의 사법 리스크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항소심에서 징역 7년과 벌금 700억원이 구형된 상태이며, 선고는 오는 7월로 예정돼 있다.


유죄 확정 시 경영권 공백이 불가피해지고, 그룹 전반의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타이어뱅크 그룹은 지금까지 보여준 것처럼 투자와 지배를 이중구조로 나눠왔지만, 향후 리스크 역시 그렇게 분산될지는 불투명하다"며 “에어프레미아는 구조 자체가 오너일가 명의로 이뤄진 만큼, 사업적 실패는 곧 자산가치 하락과 지배력 훼손으로 직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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