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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 |
정태순 해운협회장은 26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 국제해사기구(IMO)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상향되며 친환경 선박 전환에 대한 선사들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파나마·수에즈 운하의 통항료 인상 및 통항량 제한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심화되는 등 경영 여건이 녹록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경제도 낮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다량의 신조선 인도와 맞물려 해운 시황 악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 회장은 △국적선사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 △친환경 선박 건조 지원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의 선박금융여신 확대 △해운·해사 공동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선박유지 관리비 절감 △정기선사 공동행위 관련 행정소송 대응 △대량화물 수송역량 강화 등의 중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톤세제 일몰 연장을 위한 로드맵을 추진하고 중소선사 대상 ‘관세업무 질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선박등록특구제도 일몰 연장과 강원선박등록특구제도 도입도 추진한다.
해기사 단기 양성과정을 활성화하고 선원기금 운용·관리체계도 구축한다는 목표다. 외국인 선원 고용·양성 체계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 선박유의 안정적 공급 및 미래 선박연료 조기도입도 지원한다는 목표다. 해운산업 대국민 이미지 개선도 모색한다. ‘해운의 탑’ 행사 정착과 홍보를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정 회장은 "2024년은 협회가 설립된지 70주년이 되는 해"라며 "새해에는 해운가족 여러분들의 사업이 번창하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충만하길 기원한다"고 발언했다.
spero1225@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