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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 2라인 전경. |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글로벌 정세가 요동치고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재계 주요 기업들도 ‘맞춤 대응법’을 찾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주요국이 자국우선주의 정책에 속도를 내거나 중국의 경제가 악화일로를 걷는 등 우리나라 경제 성장과 수출 확대에 불리한 소식이 계속 들려오고 있어서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최근 급격한 원화 약세 국면이 심상치 않다고 보고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지난달 1260원선까지 떨어졌던 달러-원 환율은 14일 종가 기준 1330원대까지 올랐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하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진 영향이다. 여기에 중국의 디플레이션·부동산 관련 공포가 번지며 위안화 약세가 뚜렷해져 원화 가치를 끌어내렸다.
한진그룹 등 항공 업계는 특히 긴장하고 있다. 여행 수요 회복에 성장엔진을 바쁘게 가동하기 시작한 마당에 리스비 부담 등이 커졌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의 경우 환율 10원 변동 시 약 350억원의 외화평가손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유가가 7주연속 상승곡선을 그리는 것도 항공사들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다. 대형 항공사 영업비용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30~40% 수준이다.
고환율 기조에 석유화학 업계와 철강사들 표정도 좋지 않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은 철광석 등 원자재 수입 부담이 커지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식료품 등을 수입해 내수에서 파는 기업들도 환율에 민감하다. 밀 가격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방향성도 예측하기 힘든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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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 현대차 울산공장 전기차 생산라인. |
자동차 업계는 ‘프랑스판 IRA’ 해법 마련을 위해 바쁘다. 프랑스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초안을 지난달 28일(현지시간) 공개하고 이달 25일까지 의견 수렴에 나선 상태다. 차량 제작 과정에서 탄소중립 지수를 측정해 자기들 입맛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게 골자다.
중국산 전기차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되지만 현대차·기아 등도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프랑스에서 1만6570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보조금을 받고 있는 코나, 니로, 쏘울 등은 현지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해진다.
오는 18일(현지시간)로 예정된 한미일 정상회담 역시 재계 관심사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를 가진다. 이번 회담에서는 ‘동북아판 나토’로 불리는 한미일 군사훈련 정례화, 인공지능(AI) 등 경제안보 등을 다루는 만큼 중국과의 관계에 변화가 생길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부문별로 상반기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복합위기 속 활로를 모색했다. SK그룹은 같은 달 상반기 최대 전략회의인 ‘2023 확대경영회의’를 열었다. LG그룹 역시 계열사별로 전략보고회를 열고 요동치는 글로벌 정세를 진단했다.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