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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K-길거리 음식으로 세계인 입맛 잡는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15 14:56

떡볶이 등 K-스트리트 푸드 6대 품목 선정

미주·유럽 등에 '비비고' 신제품으로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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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6월부터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이 출시하는 비비고 떡볶이 컵 3종. 사진=CJ제일제당

[에너지경제신문 조하니 기자] CJ제일제당이 떡볶이·김밥 등 대표 길거리 음식들을 앞세워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데 도전한다.

CJ제일제당은 떡볶이·핫도그·김밥·김말이·붕어빵·호떡을 ‘K-스트리트 푸드(Street Food, 길거리 음식)’ 전략 6대 품목으로 선정하고, 비비고 브랜드를 통해 미주·유럽·아시아 등 해외 주요 국가에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첫 주자는 떡볶이로 다음 달부터 미국·영국·프랑스·일본·베트남 등 CJ제일제당의 K-푸드 핵심 권역으로 수출된다.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와 편의성을 고려해 컵과 파우치 형태의 상온 제품으로 선보인다.

8월부터는 해외 시장에서 핫도그와 김말이, 냉동 떡볶이 등의 신제품도 비비고 브랜드로 내놓는다. 이들 제품에는 K-스트리트 푸드를 상징하는 엠블럼이 적용된다. ‘Korean(한국인)’의 ‘K’를 떡볶이나 핫도그 등 한국 분식을 연상시키는 둥글둥글하고 길쭉한 형태의 캐릭터로 표현한 게 특징이다. 엠블럼은 K-스트리트 푸드 6대 제품 패키지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활용된다.

또 CJ제일제당은 K-스트리트 푸드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한국 생산 제품의 수출 △현지생산 △글로벌 생산 거점에서 생산해 인접국가로 수출하는 국가 간 거래(C2C) 방식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현지 시장 트렌드 변화 등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CJ제일제당은 일본에서 K-스트리트 푸드의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지난 3월 일본에서 맛·건강·편의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냉동김밥을 선보였는데, 출시 후 한 달 동안 20만개 이상 판매되는 성적을 거뒀다.

기세에 힘입어 오는 19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일본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에 K-스트리트 푸드 팝업 매장을 연다. 이 매장은 비비고를 상징하는 초록색과 K-스트리트 푸드 이미지를 활용해 한국의 포장마차를 세련되게 재해석한 곳으로, 비비고 떡볶이와 냉동김밥, 핫도그, 음용 식초인 미초 등을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만두·가공밥·치킨·김치 등 글로벌 전략제품(GSP)과 함께 K-스트리트 푸드를 함께 즐기는 레시피도 제안하며 동시 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국, 일본 등 매년 열리는 글로벌 K-문화 페스티벌 ‘케이콘(KCON)’을 통해 K-콘텐츠와 K-푸드의 시너지도 모색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현지화 전략을 통해 K-스트리트 푸드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K-푸드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에 보다 다양한 한국 식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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