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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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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고양시 통근시간 단축으로 시민행복 증폭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21 23:57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통근시간은 삶의 질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다. 여가활동, 수면 등이 통근시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2020년 한국교통연구원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 국민 사회경제활동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고양시 통근자 평균 출근시간은 37.1분으로 전국 평균 29.5분보다 길다.

더구나 출근시간이 60분 이상 소요되는 열악통행권자 비율이 20.0%에 달하고 평균 통근거리는 16.3km로 경기도 평균보다 1.5배가량 길다. 이는 장시간-장거리 출퇴근 인구가 많다는 뜻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자유로 지하화 현장방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자유로 지하화 현장방문.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추진…30분대 출퇴근

고양시가 출퇴근 교통난 해소 및 서북부권~동남부권 간 광역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마스터플랜 수립을 추진한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고양시는 ‘주요 도로망 개선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한다. 이번 용역은 포화상태인 통일로-자유로-고양대로 등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향후 교통수요를 반영해 도로 개선 및 재구조화 방안 타당성을 조사한다. 서울 출퇴근 주요 경로인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조성방안도 검토한다.

올해 2월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조성이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조성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고양시는 국토부 및 민간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고양시 가양대교(현천JC)~이산포IC까지 15km구간 지하고속도로 연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이외에도 다양한 대안에 대한 노선 및 사업화 방안 등을 마스터플랜에 담겠다는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21일 "교통정체는 장거리 출퇴근 시민이 가장 체감적으로 느끼는 일상생활 어려움"이라며 "주요 도로 정체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철도-도로망 확대로 출퇴근 여건을 개선하고 고양~강남 출퇴근 30분시대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보라색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보라색.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자유로 통행량

▲자유로 통행량.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지하고속도로 확대일로… 출퇴근 교통난 해법으로 부각

자유로~강변북로는 고양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가장 대표적인 도로이며 일일교통량이 20만~25만대에 이른다. 출퇴근시간대 정체구간은 시속 10km대로 떨어져 서울중심부로 접근하는데 60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더구나 고양시 장항공공주택, 일산테크노밸리, 창릉신도시, 파주운정지구 등 개발사업 진행으로 인해 자유로~강변북로 교통량은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차량 정체를 해소하려면 도로를 확장해야 하는데 서울 등 수도권 주요 간선도로는 도시화로 인해 도로부지 확보가 쉽지 않다. 그래서 대안으로 지하도로가 거론된다. 수평적 확장이 어려우니 수직 확장으로 도로-철도 등 교통로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지하도로는 지하 20~30m 중심도, 지하 40m~80m에 이르는 대심도에 건설하는 도로다. 지하공간은 토지보상이나 주민 갈등이 상대적으로 적다. 지하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지하구간은 시속 80~100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고, 지상구간도 교통량 분산으로 운행속도가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021년 서울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10.3km), 신월여의지하도로(7.5km)가 개통해 현재 운영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용인(기흥IC)~서울(양재IC)구간 지하도로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강변북로 영동대교~가양대교 구간 지하도로, 경부고속도로 양재IC~한남IC 구간을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 자유로 전경

▲고양시 자유로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자유로 차량정체

▲자유로 차량정체.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민자적격성 통과…자유로 지하고속도로 탄력

고양시는 국토교통부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서울시 ‘강변북로 재구조화 용역’ 등과 연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를 설치하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가 끝나는 서울 양재IC부터 자유로 고양 현천JC까지 연장 33.5km 구간을 말한다. 지하 40m 이상 대심도에 건설될 예정이고 총사업비는 2조 6000억원~3조원으로 예상된다.

올해 2월 한국개발연구원(KDI)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민간자본투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 가능성이 높아졌다. 올해 하반기 주민설명회 등을 포함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이후 제3자 공고,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가 민간자본투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도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민간사업자 등과 다각도로 논의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선의 지하고속도로 건설 방안을 구체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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