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성제 의왕시장. 사진제공=의왕시 |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이번 평가는 올해 1월부터 80일간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수립한 공약실천계획을 바탕으로 지자체 누리집에 공개된 공약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공약실천계획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공약일치도 4개 분야 35개 세부 지표에 대해 평가 후 5단계(SA-A-B-C-D) 등급으로 분류했다.
이번 평가에서 의왕시는 종합 평점 90점 이상으로 공약 평가 최고 등급인 SA로 선정됐다.
김성제 시장은 작년 매니페스토 약속 대상에서 선거공보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이런 우수 공약사업을 바탕으로 실무 부서 검토, 전문가 자문과 시민 의견 수렴 등 세밀한보완과정을 거쳐 7대 비전 81개 사업으로 구성된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평가에서 의왕시는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공약실천계획 수립과 함께 시민정책단 공약 평가 운영, 주요 공약 정보 누리집 공개 등 노력을 통해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등 평가 주요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의왕시는 오매기-왕곡지구 도시개발, 포일동 산업단지 조성 등 도시 중장기 발전 사업부터 GTX-C 노선 및 동탄~인덕원선-월곶~판교선 조기 착공, 백운밸리 종합병원 유치 등 지역 현안사업, 산후조리비 및 산모건강관리사 지원, 노인 버스 무료승차 지원,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 장애인 365쉼터 설치 등 시민 수혜적 정책을 공약사업으로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현재 공약 이행률은 30% 수준으로, 이번 공약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은 만큼 의왕시 전 공직자는 공약 이행과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해 시민의 시정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수도권 최고의 명품도시 완성이란 목표와 비전이 담긴 민선8기 공약사업이 계획대로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