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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24일 중국 심천에 있는 화륜삼구 본사에서 KGC인삼공사 허철호 대표(왼쪽)와 화륜삼구 구화위 총재(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KGC인삼공사는 중국 ‘화륜삼구(華潤三九)’와 손잡고 중국 전용제품 출시 및 중국 내 유통망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KGC인삼공사의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 정관장의 브랜드 파워와 연구개발 역량을 화륜삼구의 유통 역량에 결합해 시너지를 내기 위한 것이다.
앞서 허철호 KGC인삼공사 대표는 지난달 24일 중국 심천에 있는 화륜삼구 본사에서 구화위 화륜삼구 총재와 만나 두 회사간 전략적 협업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또한 KGC인삼공사와 화륜삼구는 지난해 12월 전략적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KGC인삼공사는 정관장 제품을 화륜삼구가 보유한 약국을 비롯해, 화륜그룹 내의유통망을 활용해 병원, 슈퍼, 쇼핑몰,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판매한다.
화륜삼구는 중국의 4대 국유기업 중 하나인 화륜그룹의 자회사이다. 화륜그룹은 2021년 기준 연매출액은 142조원 규모로 유통, 소비재, 건설, 부동산, 건강사업부문 등을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중국 내 톱3 슈퍼마켓 체인을 보유한 소비재 기업인 화륜만가를 비롯해, 종합 헬스케어 기업인 화륜의약,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화륜삼구 등이 있다.
화륜삼구는 중국의 국민감기약으로 불리는 ’999‘ 등 일반의약품을 생산, 판매하는 OTC 전문기업으로, 2021년 중국에서 발표된 ‘중국 비처방의약품 기업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앞으로 KGC인삼공사는 약 50만개에 이르는 화륜의 일반의약품 중국 유통망을 통해 약국 등 다양한 채널로 유통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기존 1만개 수준이었던 판매 매장수는 10만개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며 비약적인 유통망 확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된다.
이와 별도로 허철호 대표는 화륜그룹 산하 건강식품기업인 정걸 ‘동아아교’ 총재와도 만나 중국 건강식품 시장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허철호 대표는 "이번 협업모델은 정관장의 제품력과 화륜삼구의 유통력이 만나게 된 것으로 향후 중국시장에서의 추가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중국 소비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정관장이 화륜삼구의 광범위한 인프라를 만나 양사간의 시너지도 극대화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