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B국민은행. |
이 프로그램은 은행연합회 차원의 ‘은행권 공통 지원 프로그램’과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최근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경영난이 가중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더욱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은행은 기업고객에 대한 금리 인하, 신규 대출 등 금융 지원 뿐만 아니라 KB굿잡 취업박람회, 소호 멘토링 스쿨 등 비금융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금융 지원 방안으로는 금리 인하 프로그램,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한 신규 대출 등을 지원한다.
금리 인하 프로그램 대상 고객은 중·저 신용등급의 중소법인이다. 대출 기한연장 시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7% 초과분에 대해 최대 2%포인트를 인하해준다.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은 신규 대출 신청 시 대출 조건에 따라 1.5%포인트 수준의 우대금리를 지원하며 지원 대상은 법인과 개인사업자 고객이다.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해 담보력과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자금도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2조3000억원 수준이다. 해당 제도들은 관련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현재 운영 중인 각종 컨설팅 등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강화할 방침이다.
국민은행의 일자리연결 프로젝트인 ‘KB굿잡’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12년간 총 22회의 박람회를 개최해 3만2000여명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국민은행은 앞으로도 KB굿잡을 통해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 전국 13개 센터에서 상권분석·경영·SNS 등 다양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KB 소호 컨설팅’을 비롯해 소상공인 대상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정책자금 추천 앱인 ‘KB 브릿지(Bridge)’, 중소기업의 비재무적 항목 개선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ESG(환경·사회·거버넌스) 컨설팅’ 등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도 지속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려운 시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고, 어떤 위기에도 이겨낼 수 있는 기초체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자영업자 고객과의 상생과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sk@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