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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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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업계 올해 결산] LNG 가격 고공행진 속 글로벌 수급위기 몰아친 한 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2.29 14:17

민간기업 이어 한전 발전자회사, 대거 LNG 직수입·터미널 건설 사업 확정



윤 정부 ‘세계1등 수소산업육성’ 국정과제 선정…LPG 이용·보급 시책 나와

인천생산기지_전경(야)-1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 전경.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그야말로 글로벌 가스 수급 위기가 전 세계를 강타한 한해였다.

지난해까지 가스시장은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에 대한 불확실성과 시장변동성 강화,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생산 프로젝트들의 최종투자결정(FID) 연기 등으로 글로벌 시장 불안이 가속화해 왔다. 유가 상승에 따른 가스가격 상승 또한 연일 사상 최고가를 찍으며 정점에 다다른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2월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글로벌 가스수급 위기의 고조시키는 또 다른 트리거가 돼 시장에 충격을 던졌다.

정부는 LNG 현물구매 확대, 한국가스공사의 국내 천연가스 비축의무량 상향 등으로 수급위기에 대응했다. 민간 직수입사업자에게는 LNG 수급 의무를 나눠지게 했다.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자가소비용 LNG직수입사업자도 정부로부터 수급조정명령을 받고 가스수급계획 등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이를 두고 정부는 "자가소비용 LNG직수입자들이 안정적인 천연가스 수급관리 및 거래질서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LNG 직수입 확대와 함께 가스인프라 개방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다. 여기에 각각의 LNG 직수입사업자들이 직접 LNG터미널을 건설·운영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겨졌다.

한국남부발전은 하동빛드림본부 내 여유 부지(토취장)를 활용해 자체 LNG 인수기지 건설에 나섰고, 중부발전은 보령발전본부 북부회처리장 내 LNG 기지 건설사업을 확정해 이사회 의결을 마쳤다.

동서발전은 LNG터미널 건설 대신 오는 2026년부터 자가소비용 LNG를 직수입키로 하고, SK가스 울산LNG기지를 임차해 사용키로 정하며 LNG 직수입사업에 나설 것을 공식화 했다.

수소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노력은 올해도 지속됐다.

지난해 제정된 수소법은 올해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으며,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도 수립됐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세계1등 수소산업육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청정수소인증제 시행, 수소인프라 확대, 청정수소 발전제도 의무화 등을 비롯한 수소 생산-유통-활용분야전주기 생태계발전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지난 7월에는 국내 기업과 외부 투자자의 출자 등을 통해 5000억 원 규모의 수소펀드를 조성해 10년간의 운용에 나섰다. 수소펀드는국내·외 수소 생산·유통·저장 기반을 구축하고, 핵심 수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한다.

수도권 첫 수소공급거점인 평택 수소생산기지가 준공됐으며, 안전한 수소사용을 위해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도 수립됐다.

최초 10MW급 이상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사업이 시작됐고, 수소차 셀프 충전 등 수소산업분야에 대한 규제개선도 진행 중이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의 날’ 제정도 업계의 환영을 받았다.

액화석유가스(LPG)는 안전관리 강화에 중점을 둔 한 해였다. 정부는 올해 LPG 용기사용 3만4000가구를 대상으로 ‘고무호스의 금속배관’ 교체 사업 지원에 나섰다.

2년 주기로 수립되는 ‘LPG이용·보급 시책’도 마련됐다.

이를 통해 정부는 농어촌읍·면단위에LPG배관망등 가스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 융·복합 충전소 전환 등 탄소중립 가교역할과 LPG선박 벙커링 등 신수요 창출 지원에 나설 방침임을 밝혔다.

youn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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