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하영

hay1015@ekn.kr

김하영기자 기사모음




모범소상공인 이상백 대표에 철탑훈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2.04 10:18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열려 145명 포상
사진앨범인쇄조합 성철현 회장 석탑훈장

3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에너지경제신문 김하영 기자]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이상백 수덕신발 대표가 철탑산업훈장을, 성철현 한국사진앨법인쇄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이 석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4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를 열어 모범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를 포상했다.

중기부 주최,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공동주관의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매년 소상공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개최되는 소상공인의 최대 축제다. 매년 11월 열렸으나 올해는 서울 이태원의 10.29참사 발생과 그에 따른 국가애도기간 선포로 12월로 연기돼 치러졌다.

‘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소상공인대회는 소상공인이 로컬브랜드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는 다양한 행사로 채워졌다.

이날 모범 소상공인 및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를 격려하는 정부 포상으로 모범 소상공인, 육성 공로자, 우수지원단체에게 산업훈장 2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 표창 8점, 국무총리 표창 10점 등 모두 145점이 수여됐다.

모범 소상공인 부문에서는 1인 소상공인으로 22년간 의정부에서 신발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이상백 대표가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백년가게 인증업체로 소상공인의 성공모델을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육성 공로자 부문에는 한국사진앨범인쇄협동조합연합회 성철현 회장이 소상공인의 이익창출과 경영안정에 기여한 공로로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대회사에서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기업가정신을 갖춘 소상공인이 늘어날 수 있는 기반과 여건 마련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중기부는 스마트·디지털 기반의 경영혁신,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행복한 로컬상권 조성 등을 3대 핵심과제로 설정해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3일 이틀에 걸쳐 우수기능을 보유한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기능경진대회인 ‘소상공인페어’도 열렸다.

한국펫산업소매협회·한국애견협회가 애견미용부문, 한국맞춤양복협회가 맞춤양복 부문, 아시아외식연합회·집단급식조리협회가 외식업 부문 등 6개 업종 38개 부문에 약 1800여 명의 소상공인이 참가해 실력을 뽐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