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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낙현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대외협력센터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3회 수소 인프라 구축과 기술 선진화 방안 모색 세미나’에 참석, ‘수소 인프라 구축 및 기술 개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송기우 기자 |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한 핵심축이 재생에너지 확대와 수소 경제다. 수소 경제를 이행하려면 수소 인프라를 확대해야 한다."
권낙현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대외협력센터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3회 수소 인프라 구축과 기술 선진화 방안 모색 세미나’의 ‘수소 인프라 구축 및 기술 개발’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수소 승용차 보급과 수소 충전소 보급 속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측면에서 세계 1위라는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는 수소 충전소를 660기, 2040년까지는 1200기까지 늘릴 계획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수소 인프라 구축에 있어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한계가 있다. 압축기나 디스펜서 등 충전소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부품들을 해외 제품에 의존하고 있어 예산을 높고 고장 대응이 늦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 수소 충전소 구축에 드는 국산화 부품 사용률은 25% 에 그친다. 이에 핵심 기술을 높여서 압축기나 디스펜서 등을 국산화 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나온다.
권낙현 센터장은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답"이라며 "수소 충전소를 빠르게 구축하고 국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소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대국민 수용성 제고 △정책 지속성 제고 △산·학·연 기술협력 지원이 뒷받침 돼야 된다고 설명했다.
권 센터장은 "아직 수소 충전소 설립에 경계심을 갖는 지역 주민들이 많다. 대국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소에 대한 국민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적 인식을 전환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전담기관이 앞장서서 국민에게 알리는 수소에너지 합동 홍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책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소 관련 국내 정책을 개선하고 법규를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서 이와 관련된 법률·정책·제도·규제를 수립하는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내 수소산업 기술력 제고를 위한 산·학·연 기술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며 "신사업 발굴과 연구개발(R&D) 기획, 기술사업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권낙현 센터장은 "우리나라가 모든 과정을 이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니 국제 협력 네트워크망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센터장은 "같은 아시아권인 중국과 일본은 물론 유럽, 미국 등 여러 나라와 협력해야 한다"며 "신기술과 부품, 소재, 장비, 인프라 기술을 협력하고 유럽이나 미국 등이 높은 기술력을 갖춘 국가와 협력해 기술 내제화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소 수입국과 수출국 간의 협력 체계도 구축해야 한다"며 "수소시장 확대를 위해 민간 수소산업을 성장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claudia@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