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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공동주최로 21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3회 수소 인프라 구축과 기술 선진화 방안 모색’ 세미나의 종합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송기우 기자 |
[에너지경제신문 공동취재] 정부가 21일 수소경제에 투자하는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적극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공동주최한 ‘제3회 수소 인프라 구축과 기술 선진화 방안 모색’ 세미나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산업부는 특히 "수소청정인증제를 통한 제도적 인센티브 마련, 수소 암모니아 혼소발전 개발 등 추가적인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올해 안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수소산업이 현재 걸음마 단계지만 분명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한결 같이 전망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허은녕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종합토론은 △ 수소 인프라구축 및 기술개발(권낙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대외협력센터장) △ 친환경 수소 생산 핵심기술(박진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부총장) △ 수소 유통시장 조성방안(장경복 한국가스공사 수소유통센터장) 등 3개 주제발표에 뒤이어 진행됐다. 토론에는 주제발표자와 함께 김만식 산업부 수소정책과 사무관, 임충환 한국전력 에너지신산업실장,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인우 수소안전기술원 수소안전정책부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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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은녕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좌장). 사진=송기우 기자 |
허은녕 좌장은 토론에 앞서 "과거 수소경제에 대한 논의에서는 ‘공급 위주’의 논의가 있었다면, 최근 수소경제 논의는 ‘수소 수요’로서의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는 공급, 수송, 유통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함께 실제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어 허 좌장은 "앞으로 수소는 분명하게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특히 가스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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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식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정책과 사무관. 사진=송기우 기자 |
김만식 사무관은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바탕으로 수소차와 수소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해 어느 정도 로드맵 목표를 달성했다"며 "탄소중립이라는 가치로 수소차와 연료전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관은 "이러한 비전에 따라 올해 10월 수소 선도국가 비전을 발표 했고 국내 청정수소를 2050년까지 500만 톤 생산목표와 수소 자급률 50% 이상을 달성하는 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해외에서 들어오는 수소항만을 중심으로 대용량 수소경제를 구축하고, 수소충전소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30분에서 10분 내로 단축하는 한편, 수소청정인증제를 통한 제도적 인센티브 마련, 수소 암모니아 혼소발전 개발 등 추가적인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올해 안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사무관은 수소경제가 초기산업이라는 과정을 넘어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하고 "수소경제는 친환경성이 포함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소경제에 투자하는 민간기업은 이러한 정부의 수소경제 방향성에 동의한 것"이라며 "정부는 참여기업에 대한 지원에 나설 것"이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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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낙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대외협력센터장. 사진=송기우 기자 |
권낙현 센터장은 "지금 수소산업은 미래를 준비하는 걸음마 단계"라며 "수소경제에 필요한 기술개발·상용화 등 과정을 실행하면서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센터장은 "탄소경제는 200년 동안 지속됐고 이제 서야 수소경제로 전환해보려는 시점이다. 활용 분야에 적용한 지도 5년, 길게 잡아야 10년이다. 활용 분야라고 해도 실증에 그친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시작단계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지금 정책을 이행할 때도 수소 도시나 수소 클러스터의 데모버전이라도 만들어 보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권 센터장은 "수소의 경우 기술개발이 지속되고 활용 부분이 커지면서 연료전지 발전도 효율적인 설비가 구축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수소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추진 동력을 만들어야 하고, 그래야 비로소 수소경제 사회에서 한국이 우위에 설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권 센터장은 "우리나라가 수소 충전소를 빨리 구축했는데 이 과정에서 시행착오도 많았다. 그렇지만 시행착오 과정에서 운영의 노하우가 많이 쌓였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이 한국의 성과를 배우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시행하면서 한계점을 파악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한국이 글로벌 수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지속적인 수소 산업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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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충환 한국전력 에너지신사업산업실장. 사진=송기우 기자 |
임충환 실장은 "전력분야는 전체 탄소배출의 37%인 2억7000만 톤을 배출하고 있다.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을 해야 한다"며 "한전에서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에서 가장 많은 책임을 져야하는 만큼 연구개발이라든지 사업화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 실장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재 7%인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이 2050년 70% 이상으로 확대해야 하는 벅찬 상황"이라며 "그러나 우리나라의 지리나 지정학적 상황 상 이를 전부 다 태양광과 풍력에너지로 충당할 수는 없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은 잉여전력 수전해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예로 신안해상풍력단지를 들었다. 임 실장은 "신안해상풍력단지의 발전용량은 총 8.2기가와트(GW)이지만 송전선로 건설에 대한 주민 반대 등의 문제로 다 공급하기는 어렵다"며 "이 같은 문제 해결 방안으로 수전해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전해 후 유조선으로 이를 운반하는 방안이나, 육지에서 대규모 수전해를 통해 공급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2메가와트(MW) 알카라인 수전해 설비 연구개발을 내년 4월까지 완료하고, 2030년 10MW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한전은 호주나 UAE 등 해외수소도입도 생각하고 있다"며 "그린수소는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지만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국내 신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한 그린수소개발에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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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사진=송기우 기자 |
김재경 연구위원은 "시장주도형의 청정 수소경제체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며, 국제 수소협력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이 깨끗한 수소를 생산할 수 있게 공급인증서를 발급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즉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 연구위원은 "필요 시 국제 수소거래소를 국내 유치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청정수소 의무사용화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처벌하는 과징금 제도, 청정수소 거래를 위한 플랫폼, 인증서 가중치 활용한 지원 방향 등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제적으로 수소를 거래하는 체제로 나아가려면 국제 수소 기준가격이 세워져야 하고 국제 수소거래소가 필요하며, 이때 우리나라가 중심이 돼 선도적으로 기준가격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수소 운송과 관련해서는 R&D(연구개발)의 중요성이 동시에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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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복 한국가스공사 수소유통센터장. 사진=송기우 기자 |
정경복 센터장은 "수소는 현재 튜브트레일러를 이용해 운송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암모니아를 도입해 수소를 제조하거나, 천연가스 배관에 수소를 혼입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소액화기지가 구축·운영될 예정인 가운데 액화탱크로리 기술도 도입돼야 한다"며 "대량의 수소 도입·유통을 위해서는 특히 ‘수소액화’에 대한 기술 확보 및 상용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위해서도 운송을 위한 연구개발이 먼저"라며 "해외 그린수소를 도입한다면 수소경제 활성화에 더욱 좋은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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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우 수소안전기술원 수소안전정책부장. 사진=송기우 기자 |
이인우 부장은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 후 활발하게 수소 인프라 구축 작업이 진행돼 왔지만 그 해 11월 강원도 강릉에서 수소탱크 사고가 발생하고, 노르웨이 수소충전소에서도 대형 화재사고가 발생해 큰 이슈가 됐다"며 "수소산업 발전 과정에서 안전이 중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이 부장은 "수소법이 본격 시행되는 내년 2월부터 수소연료전지 사용시설, 저압수소시설을 검사하는 안전관리제도가 시행되는데, 이때 일반 기체수소에 대한 안전관리만 이뤄지기 때문에 액화수소에 대한 안전기술 확보도 매우 시급하다"며 "연말까지 액화수소 안전관리 계획을 마련해 최소한 안전관리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액화수소가 보급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상용화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개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논의가 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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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부총장. 사진=송기우 기자 |
박진호 부총장은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향해 가는 것과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해 가는 방향을 일직선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2030년 NDC는 8년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2030년 NDC를 이야기할 때는 미래지향적 기술을 논의의 중심에 넣는 것은 위험하다고 본다"며 "당장 상용화할 수 있는 기술을 정부가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총장은 "2050년은 20여년이 남았으니 정부는 이 과정을 투 트랙을 보고 나아갔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수소경제는 아직 초기 단계도 시작하지 않은 ‘유아산업’"이라며 "재생에너지원이 많은 위치에 수전해 실증설비를 개발하는 등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부총장은 "수소는 어느 나라도 크게 앞서나가는 나라가 없어 한국이 선도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로 정부가 적극적으로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대용량 수소경제체제 구축 등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수소경제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허은녕 교수는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수소산업은 가야할 길이 먼 것으로 보이지만 분명히 보이는 미래"라며 "수소를 어떻게 유통하고 산업을 일으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인가 하는 화제들이 중요한 관건인 가운데 수소산업은 분명한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