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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국감] "LCC, 탑승객 많은데 정비인력은 부족···규제 재정비해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10.18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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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국내선 등 단거리노선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지만 정비 인력은 부족해 규제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박성민 의원(국민의힘)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CC의 항공기 1대당 정비사 수는 대형 항공사에 비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별 정비인력은 대형항공사의 경우 △대한항공 13.5명 △아시아나항공 14.3명이었다.

반면 LCC는 △제주항공 11.8명 △티웨이 11.2명 △에어인천 9.5명 △플라이강원 22명 △에어로케이 18명 △에어프레미아 18명이었는데, 특히 △진에어는 4.9명 △에어부산은 5.9명 △에어서울은 3.3명이었다.

이에 박 의원은 앞서 지난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에게 "2005년 첫 취항 이후 저렴한 운임을 앞세워 고속 성장한 국내 LCC의 2021년 1분기 국내선 점유율이 절반을 넘는 58.8%로 운항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음에도 항공기 가동률에 비해 정비인력은 비례해서 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15년 제주항공 항공기의 기내압력 조절장치 이상으로 인한 ‘급강하 사고’와 2016년 진에어 항공기의 출입문 이상으로 ‘세부 회항 사건’ 등 LCC 안전 문제 본격적으로 대두되자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대책’을 통해 ‘항공기 1대당 정비사 12명’이라는 권고 규정을 마련했다.

하지만 지난해 획일적인 기준, 형평성 논란 등을 이유로 ‘항공안전법’을 개정하면서 권고 정비사 수 기준을 슬그머니 삭제했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박 의원은 "국내선 점유율이 높은 저비용항공사의 정비 안전인력이 평균이하라는 사실에 크게 우려스럽다"며 "항공기 1대당 정비사 12명이라는 권고규정이 삭제된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정부는 안전관리 규정에 힘써야 할 것"을 말했다.

이어 "충분한 정비 시간과 정비사 수 등 정부의 관련 규정을 재정비해 항공사들의 안전 관련 투자를 자발적으로 끌어내야 할 것"이라며 "국민 생명과 직결된 안전 문제인 만큼 정부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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